[테크월드뉴스=이혜진 기자] 한글과컴퓨터가 행정안전부 업무용 노트북에 개방형 운영체제(OS)인 한컴구름을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노트북 1대로 업무망과 인터넷망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업무환경을 구축했다.

사진=한컴
사진=한컴

행안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지원을 받아 상반기 업무용 노트북 200대를 시범 운용, 어디서나 자유롭게 업무 시스템에 접속해 근무할 수 있는 ‘행안부 업무용 노트북 시범운영 사업’을 추진한다.

한컴은 안랩과 이액티브, 틸론, 조은기술, 티맥스오에스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대표사로 참여하고 있다.

한컴은 사업 참여로 행안부 업무용 노트북에 한컴구름 기반 가상사설망(VPN) 선행인증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무원은 해당 인증으로 외부에서도 행안부의 업무용 가상OS와 인터넷용 가상 데스크톱(VDI)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1대의 업무용 노트북으로 업무망과 인터넷망 모두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존에는 내부 업무망과 외부 인터넷망 구분을 위해 2대의 PC가 필요했다.

한컴은 “한컴구름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개발한 보안프레임워크(신뢰부팅기술, 실행파일 보호 기술, 운영체제 보호 기술, 브라우저 보호 기술)를 탑재했다”고 설명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