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 매출 73.98조 원, 영업이익 15.82조 원의 2021년 3분기 실적을 28일 발표했다.

삼성전자 2018∼2021년 3분기 분기별 실적 (단위: 조 원,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 2018∼2021년 3분기 분기별 실적 (단위: 조 원, 출처: 삼성전자)

다음은 삼성전자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의 회사측 발표 내용 전문이다.

본 컨퍼런스 콜 내용에는 현 시점 기준의 예측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경제 및 시장 상황 등의 변화에 따라서 실제 경영 실적과 중대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적 설명에 앞서서 3분기 배당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이사회는 보통주 및 우선주에 주당 361원의 3분기 배당을 실시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1~2분기와 마찬가지로, 지난 1월에 발표한 3개년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2021년 연간 배당 예정액인 9.8조 원의 4분의 1인 2.45조 원을 3분기 배당으로 지급하는 것이며, 해당 배당금은 11월 중순경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제부터 3분기 실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3분기 글로벌 공급망 이슈, 코로나19 영향 상존 등 매크로 불확실성 가운데에서도 회사는 뛰어난 기술 제품 경쟁력 및 차별화된 글로벌 SCM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다시 한 번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폴더블 등 스마트폰 판매 호조, 또 메모리 출하량 및 OLED 판매 증가 등으로 주력 사업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전사 매출은 지난 분기 대비 16.2% 증가한 74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로써 올해 3분기 연속으로 해당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도 이전 최고치인 2018년을 크게 상회하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던 전년 동기 대비로도 메모리 OLED 중심으로 매출이 10.5% 증가했습니다. 매출 총이익은 선단 공정 전환 등 메모리 원가 절감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4.5조 원 증가한 31.1조 원을 기록했고 매출 총 이익률도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판매관리비는 15.3조 원으로 광고 판촉비 증가 등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2조원 증가했으나 매출이 큰 폭 증가하면서 매출 대비 비중은 1.4%포인트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메모리 시황 호조세 지속, 파운드리·DP 판매 확대 등 부품 사업의 큰 폭 개선과 함께 세트 사업도 견조한 모습을 나타내며 전 분기 대비 3.3조 원 증가한 15.8조 원을 기록,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률도 1.6%포인트 개선되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이익 및 이익률 모두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사업별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별로 보면, 메모리는 서버 중심 판매 확대로 D램 분기 최대 출하량 및 역대 두 번째 매출을 달성한 가운데 15나노 D램, 128단 V낸드 판매 확대를 통한 원가 절감으로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파운드리도 글로벌 고객사향 제품 판매 호조로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스마트폰 고객 신제품 출시 효과로 실적이 증가했지만 대형 패널은 LCD 판가 하락 등으로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무선은 폴더블 신제품과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 확대 및 디바이스 에코 제품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네트워크는 국내 5G망 증설 대응이 지속된 가운데 북미·일본 등 해외 사업을 확대했습니다.

CE는 프리미엄 TV 및 비스포크 라인업이 본격 확산 중입니다만, 원자재 물류비 등 비용 상승 영향으로 수익성이 감소했습니다.

환영양과 관련하여 주요 통화가 전반적으로 원화 대비 강세를 나타낸 가운데 특히 달러화가 큰 폭의 강세를 3분기 중 나타내면서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약 8000억 원 수준의 긍정적 영향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향후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분기는 부품 부족에 따른 일부 고객사 수요 영향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메모리 및 시스템 반도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프리미엄 제품 리더십과 라인업 강화를 통한 세트 사업의 견조한 수익성 유지에 주력하겠습니다. 메모리는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가 장기화 됨에 따라서 수요 리스크 확대가 예상되지만 주요 IT 기업의 투자 증가에 따라 서버의 펀더멘탈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이에 적극 대응할 것입니다. 시스템LSI는 2022년 모바일 신제품향 DDR 및 관련 제품의 공급 확대가 전망되며, 파운드리는 선단공정 수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실적이 큰 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스마트폰 수요가 지속되고 또 신규 응용처의 판매 확대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형은 QD 디스플레이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나, LCD 가격 하락으로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은 폴더블 확판 등 프리미엄 판매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중저가 5G 스마트폰 확판을 통한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또 태블릿이나 웨어러블 제품군의 판매를 확대함으로써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CE는 연말 성수기 프로모션을 통해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2022년, 내년을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은 글로벌 IT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부품 사업은 선단공정 확대 및 차세대 제품 기술 리더십 제고에 중점을 두고 세트 사업의 경우에는 프리미엄 리더십과 라인업 지속 강화를 통한 견조한 수익성 달성에 주력할 것입니다. 다만 부품 공급 차질 가능성 및 백신 접종 확산에 따른 위드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은 내년에 상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는 14나노 D램과 7세대 V낸드의 양산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업계를 선도하는 EUV 기술 기반의 차세대 제품 양산 확대를 통해 시장 리더십 재고를 추진할 것입니다. 시스템LSI의 경우 볼륨존(Volume Zone, 대량판매) 모델 등 SoC 라인업 강화로 사업을 확대하고, 파운드리는 업계 최초의 3나노 SoC 적용을 통한 기술 리더십 확보, 적극적 투자를 통한 수요 대응으로 본격적인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스마트폰 수요 회복 가운데 5G 확산으로 시장 내 OLED 비중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DDI 등 부품 공급 제약 등은 지속적으로 잘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대형은 QD 디스플레이인 프리미엄 TV 제품군 내 안착을 추진할 것입니다.

무선은 대세화가 시작된 폴더블 플래그십 제품 확판으로 프리미엄 라인업을 강화하고, 중저가 5G 스마트폰 강화 등을 통해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재고를 추진하는 한편 태블릿이나 웨어러블 사업을 육성하고 또 선행기술 개발을 지속 추진할 것입니다. 네트워크는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을 추진하면서 미래 성장을 위한 자체 5G 칩으로 하드웨어를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가상화 솔루션도 강화할 것입니다.

CE는 위드 코로나 전환으로 수요 약화가 전망되는 가운데 프리미엄 TV 수요 선적 및 비스포크 글로벌 확판에 주력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시설 투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분기 시설 투자는 10.2조 원이었습니다. 사업별로 보면 반도체가 9.1조 원 디스플레이가 0.7조 원 수준입니다. 3분기 누계로는 33.5조 원의 시설 투자가 집행되었습니다. 반도체가 30조 원 디스플레이가 2.1조 원 수준입니다.

3분기까지의 투자에 있어서 사업별로 보면, 메모리는 2022년 수요 증가 대응 및 DDR5 등 차세대 제품 준비를 위한 평택 및 시안 선단 공정 증설과 함께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P3 인프라 투자도 진행했습니다. 파운드리는 평택 EUV 선단공정 증설 투자 등을 중심으로 시설 투자가 집행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DDI 디스플레이 캐파(CAPA, 생산능력), 중소형 모듈 투자를 통한 신규 기술 전환 가속화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한편 회사는 시황과 연계된 탄력적인 투자 집행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부품 수급 이슈 등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인 점을 감안하여 4분기 투자는 검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번 실적 발표에서는 2021년 연간 시설 투자 전망치를 제시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주요 활동과 성과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사는 지난 10월 20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2년 연속 5위를 달성했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대비 20% 증가한 746억 달러로 비미국계 기업 중 최고 랭킹과 최대 성장을 기록하고 다른 대상 기업들의 평균 상승률도 크게 상회했습니다. 회사의 고객 중심 경영 체제 개편, 지속 가능 경영 활동, 혁신 제품 출시 등이 높이 평가를 받아서 글로벌 탑 5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12일 회사는 비즈니스 전문지 포브스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 최고 고용주 평가에서 2년 연속 1위를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회사의 우수한 성과 창출, ESG 분야에 대한 활동 강화, 올바른 기업 문화 구조, 인력 개발 노력 등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갤럭시 생태계를 위한 무선 사업의 친환경 비전인 ‘지구를 위한 갤럭시(Galaxy for the Planet)’를 8월에 발표했습니다. 해당 비전에는 2025년까지 달성할 초기 목표로 모든 갤럭시 신제품의 재활용 소재를 적용하고 전 세계 무선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매립 폐기물을 제로화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지구를 위한 갤럭시 선언을 통해 생산부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제품 수명 주기와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여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자원을 재사용 재활용하는 순환경제 실현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협력사들과 함께 반도체 폐수 슬러지를 제철 과정의 부원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에 대한 국내법에 대한 재활용 기술로 환경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획득하였습니다. 반도체 생산 공정에서 나오는 슬러지를 이용해서 제철 공정에 부원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현대제철, 제철세라믹 등 3사는 2020년 8월 기술 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 개발을 통해 지난 4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30톤의 형석대체품을 사용하여 철강재 생산에 성공했습니다. 이 신기술은 국립환경과학원의 최종 평가를 거쳐 승인되었고, 수입에 그동안 의존했던 광물을 대체하게 됨으로써 2016년 환경부의 재활용 환경성 평가 제도가 신설된 이후 가장 모범적인 자원순환형 ESG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메모리 반도체에 이어 지난 9월에는 시스템 반도체 주력 신제품 4종에 대해서 국제환경 인증인 영국의 카본트러스트사의 제품 탄소 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 PCF) 인증을 추가로 취득했습니다. 이로써 회사는 총 14개 제품에 대한 인증을 받았습니다. 반도체의 경우 복잡한 제조 공정을 거치고 또 사용되는 원료의 종류와 양이 많기 때문에 이 과정이 더욱 까다로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탄소 감축 활동을 통해 엄격한 국제 심사 기준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는 앞으로도 반도체 생산 공정에 사용되는 가스의 양을 감축하고, 또 온실가스 처리 장비 의 효율을 향상하며 제품의 소비 전력 효율화를 위한 솔루션을 적용하여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각 사업 부문의 임원분들께서 각 사업부의 3분기 실적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메모리 사업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메모리 사업부 전략마케팅실 한진만 부사장입니다. 3분기 메모리 시장은 서버 중심 수요 강세가 지속됨과 함께 우호적인 가격 상황이 이어졌고, 당사는 고객사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선단 공정 비중 확대를 통한 원가 절감 등으로 전 분기 대비 대폭 확대된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D램의 경우 서버는 상반기에 출시된 하이 코어 신규 CPU 채용이 확대되면서 세트 빌드 수요가 지속 견조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채용량 증가까지 더해져서 수요는 지속 성장하였습니다. 모바일은 AP 등 일부 부품 공급 이슈로 세트 빌드 영향이 존재하는 와중에도 주요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와 수요가 다소 약세를 보였던 2분기의 기저 효과로 수요 회복세가 가시화되었습니다 PC 역시 계절적 수요 성수기 영향과 함께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 등의 변화로 엔드 수요 자체는 견조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부품의 공급 제약 및 물류 이슈로 인해 세트 빌드 성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다만 그래픽의 경우 암호화폐 체결 재활성화에 따른 그래픽 카드 수요 확대와 성수기를 맞이한 게임 콘솔 수요 호조가 이어지며 메모리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당사는 주요 생산국 내 코로나19 확산, 또 부품 공급 이슈로 인한 세트 빌드 차질, 또 소비자향 PC 등의 수요 약화에도 불구하고 선제적인 제품 믹스 운영을 통해 수요에 적극 대응하였습니다. 서버향 큰 폭의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D램 전체 출하량 역시 분기 최대 수량을 경신하였고, 당초 비트 성장 가이던스를 달성하는 가운데 15나노 비중 확대를 통해 원가경쟁력 역시 제고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낸드 시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서버 SSD는 주요 서버 고객사들의 투자 확대와 함께 기업향 수요가 회복되었고, 신규 CPU 채용에 따른 고용량화를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향 고용량 제품 수요 강세를 보였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계절적 성수기에 접어들며 주요 고객사들의 신제품 출시 및 고용량화 영향으로 수요가 견조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 SSD 역시 엔드 수요는 기업들의 오피스 근무 재개 등의 영향으로 견조했으나, 부품 공급 이슈에 따른 세트 빌드 차질, 일부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 영향으로 메모리 수요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당사는 서버 SSD 수요 증가세에 대응하여 8테라바이트 이상 고용량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또 128단 제품 생산 비중 역시 증가시키며 실적 성장은 지속됐습니다. 

다음으로 4분기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D램의 경우 서버는 신규 CPU 채용 및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 등으로 펀더멘털한 수요는 지속 건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당초의 전망 대비 길어지고 있는 부품 수급 이슈 영향이 서버 세트 빌드에 미칠 영향을 지속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은 업체들의 5G 신제품 출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공급망 이슈 영향과 함께 일부 업체들의 재고 조정으로 구매 수요 증가세는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PC의 경우 소비자향 PC 수요가 약화된 영향과 함께 일부 부품의 공급 개선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서 세트 빌류는 전 분기 대비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주요 서버 고객사들의 펀더멘털한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신규 CPU를 잡제한 PC향 판매를 본격화하고 하이엔드 게임밍향 DDR5 양산을 바탕으로 실량 에코시스템 형성을 선도할 예정입니다 또한 휘보나노 등 신규 공정 비중 극대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 강화를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낸드의 경우 서버 SSD는 백신 접종률 확대에 따른 기업 활동 정상화와 함께 기업 IT 예산의 지속 상승 영향으로 서버 고용량화 및 수요 견조세가 전환됩니다

다만 부품 공급 이슈의 영향은 지속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은 신규 모델 확산과 함께 5G 시장 확대, 고용량화를 바탕으로 수요 견조세는 예상되지만, 역시 공급망 차질에 따른 세트 빌드 영향성은 지속 관찰이 필요합니다. PC 시장에서는 하반기 기업들의 오피스 근무가 재개되며 기업 PC 교체 수요 회복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거래선들의 재고 조정 영향 등으로 메모리 구매 수요는 소폭 둔화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강점을 가진 SCM 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또 고부가제품 비중을 지속 확대하여 차별화 전략을 유지하는 가운데 서버 전반의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모바일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러면 이제 내년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현재로서는 부품 공급 이슈의 완화 시점, 또 백신 접종 확산 후 백 투 노멀에 따른 영향성, 기타 원자재 가격 이슈 등 다양한 매크로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전망이나 가이던스 제공이 어렵다는 점 미리 양해의 말씀을 드리며, 현 시점에서 당사가 전망하는 대략적인 시장의 모습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내년 메모리 시장에 앞서 말씀드린 수요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팬데믹을 계기로 전 세계 소비자들이 경험했던 온라인 기반의 다양한 사회 활동과 생활 방식들, 즉 이른바 뉴 노멀로 자리 잡은 대부분의 수요는 이제 우리 삶의 한 부분으로 지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회 전반의 트렌드 하에서 서버와 PC의 경우 신규 CPU의 확산에 따른 고용량화와 기업향 IT 투자 확대가 지속되며 펀더멘터란 수요는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모바일의 경우 중저가 5G 모델의 확산과 함께 업체들의 신규 폼팩터 제품 출시를 바탕으로 모바일 고용량화 및 세트 성장 역시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응용처 전반이 당초 예상보다 장기화하는 부품 공급 이슈에 영향을 받는 만큼, 응용처별 펀더멘털한 수요 가시화는 해당 이슈에 해결 시점이 관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고사양 TV 확산 및 고용량화, 또 하이엔드 PC향 견조한 VGA 수요, 그리고 HBM 시장의 AI향 엑셀레레이터 성장 등 컨슈머와 그래픽 수요 역시 견조한 흐름이 전망됩니다. 당사는 15나노 D램과 128단 V낸드 비중을 지속 확대하는 가운데 시황과 연계된 선행적인 제품 믹스 운영을 바탕으로 하이 코어를 지원하는 CPU 및 DDR5 신규 도입에 따른 수요 증가세가 예상되는 서버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낸드 솔루션 제품의 수요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14나노 D램과 176단 양산을 확대하는 가운데 안정적인 원가 절감을 바탕으로 차세대 공정 및 제품을 확보하여 당사의 시장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스템 LSI 사업부의 조장호 상무입니다. 3분기는 주요 모바일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에 따른 SoC 그리고 DDI 수요 증가로 실적이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DDI의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가격 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하여 실적이 크게 실적이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3분기 신제품으로는 이미지 센서는 업계 최초 2억 화소의 벽을 뛰어넘는 모바일향 아이소셀 HP1을 출시하여 촬영 환경에 최적화된 픽셀 조합으로 고화소 촬영이 가능하도록 기술을 선도하였습니다. 또 업계의 최소 크기의 듀얼픽셀인 아이소셀 GN5을 출시하여 저조도에서의 고화질 촬영뿐만 아니라 빠르고 정확한 자동 초점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4분기에는 주요 스마트폰 업체의 2022년형 5G 스마트 신제품 출시에 따른 모바일 SoC 및 관련 제품 양산 확대로 실적 증가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파운드리 협력 강화를 통한 칩 공급 능력 극대화 및 탄력적인 프로덕트 조정으로 기존보다 더 상향된, 연간 기준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수요가 강할 것으로 전망되는 모바일 DDI 및 고화소 이미지 센서 등을 통한 안정적 성장 외에 GPU 성능 강화한 플래그십 SoC 및 볼륨형 5G SoC 신제품의 공급 확대 등 SoC 사업의 의미 있는 성장을 통해 실적을 주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파운드리 사업부 한승훈 전무입니다. 3분기는 평택 S5 라인 양산 확대에 따라서 글로벌 고객사향 선단공정, SoC 및 GPU 등 주요 제품의 공급이 크게 확대되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거래선향 선단 공정 신규 수주로 안정적 매출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3분기에는 2022년 3나노 조기 양산을 위한 1세대 GAA 공정 및 설계 인프라 개발을 완료하는 등 기술 리더십을 지속하기 위한 성과도 이어졌습니다.

4분기의 경우 첨단 공정 및 성숙 공정의 수요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최대 공급을 통한 분기 매출 신기록 재달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 분기 대비 10% 이상 매출 성장을 4분기에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14나노 1세대 핀펫(FinFET) 공정 제품 양산 출하를 예정하고 있고, 또 3나노 1세대 GAA 공정 제품 설계를 완료하고 3나노 2세대 GAA 공정 설계 인프라 개발에 착수하는 등 기술 리더십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22년 파운드리 시장의 경우 모바일은 5G향 실리콘 소요량 증가. 또 PC나 태블릿 수요 견조에 따른 GPU 중심의 수요 강세, 또 레거시 8인치 및 컨슈머 수요 견조로 내년에도 공급 부족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한 5나노 이하 선단 노드 중심 공급 확대로 지속 성장을 목표하고 있고, 투자 재원 마련을 위한 가격 현실화 및 글로벌 고객 확판을 통해 질적 성장도 추구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디스플레이 기획팀 최권영 전무입니다. 3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주요 고객의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 호조로 전 분기 대비 판매량 및 이익이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폴더블을 포함한 하이엔드 제품 판매 확대로 수익성이 대폭 개선되며 역대 3분기 중 최고 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LCD 판가 하락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가 다소 확대되었습니다. 다만 QD 디스플레이 라인 전환을 위해 금년부터 점진적으로 LCD 판매를 축소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로는 적자 폭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어서 4분기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수요가 지속됨과 동시에 계절적 성수기 효과로 노트북 및 게임기 판매 또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소형 사업은 3분기에 이어 4분기도 견조한 매출 및 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QD 디스플레이 제품을 본격적으로 양산하여 고객에게 공급할 계획으로, 첫 QD 디스플레이 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시장 전망 및 당사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소형 사업은 일상 복귀 과속에 따른 스마트폰 시장 수요 회복 및 5G 비중 확대로 OLED 사업의 우호적인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노트북 및 태블릿 등 스마트폰 외에 애플리케이션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당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만 DDI 등 부품 공급 제약에 따른 우려도 상존하는 상황으로, 당사는 공급망을 면밀히 살핌과 동시에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고객에게 차질 없이 제품을 제공하겠습니다. 대형 사업은 LCD에서 QD 디스플레이로의 사업 재편을 계획대로 마무리하고, QD 디스플레이를 통한 프리미엄 TV 제품군에서의 리더십 확보에 주력할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무선사업부 김성구 상무입니다. 지금부터 저희 IM 부문의 2021년 3분기 실적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분기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의 완화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시장 규모가 증가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선 사업은 업계 전반의 부품 공급 부족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세련된 디자인과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S펜, 방수 등 차별화된 기능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Z폴드·플립3의 판매 호조와 중저가 라인업 강화로 스마트폰 판매가 전 분기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웨어러블 등의 디바이스 에코 시스템 제품군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를 통해 견조한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였고, 또 한편 폴더블 대세화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투자 확대로 수익성의 일부 영향이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북미와 일본 등의 해외 사업 확대 및 국내 5G망 증설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5G 사업에 성장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으로 4분기 전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장은 부품 수급에 따른 불확실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연말 성수기 진입의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무선 사업은 비스포크 에디션으로 폴더블 선망성을 극대화하는 등 판매를 확대하고 또 갤럭시S 시리즈의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프리미엄 제품 판매 판매를 지속 확대하겠습니다. 동시에 경쟁력 있는 중저가 5G 라인업을 활용해서 교체 수요, 성장하고 있는 5G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습니다. 또한 웨어러블, PC, 태블릿 등 한층 쉽고 편리한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디바이스 에코 시스템 제품군의 판매 확대를 통해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북미 또 서남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매출 확대를 통한 사업 성장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저희의 내년 2022년 시장 및 사업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 등 리스크가 상존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에게 새롭고 다양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웨어러블 시장도 두 자릿수의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선 사업은 프리미엄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플래그십 제품의 완성도를 제고하여 차별화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폴더블 제품은 혁신적인 기술과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또 비스포크 에디션 등 당사만이 줄 수 있는 고유한 차별화를 통해 대세화를 보다 본격화하고 프리미엄 시장 내 매우 중요한 카테고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도 당사에 편리하고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확대 적용하고 중저가 5G 등 지역별 다양한 수요에 최적화된 제품을 기반으로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또한 디바이스 에코 시스템 기기 간에 일관되고 편리한 연결성 등 당사의 차별화된 사용 경험으로 고객 리텐션을 극대화하고 고객 신뢰 및 선망성을 제고하여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2022년 실적 성장을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중장기 관점에서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선행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글로벌 리딩 업체들과의 개방적 포용·협력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국내 5G망 증설에 대응하는 한편 북미 일본 서남아 유럽 등 해외 사업의 성장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자체 개발한 5G 핵심 칩 성능을 향상시켜 데이터 처리 용량을 늘리는 등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5G 가상화 솔루션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미래의 사업 성장 기반도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 VD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팀 송원준 상무입니다. 먼저 CE 부문의 2021년 3분기 시황 및 실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1년 3분기 TV 시장 수요는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면서 전 분기 대비는 증가했으나, 펜트업 수요가 강세였던 전년 동기 대비는 감소했습니다. 당사는 제품 믹스 개선에 집중하여 네오 QLED, 라이프 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했습니다. 특히 당사가 올해 새롭게 출시한 네오 QLED는 주요 매거진과 소비자들로부터 다수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 내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의 경우도 당사만의 차별화된 제품의 밸류가 시장으로부터 많은 인정을 받으면서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처럼 적극적인 믹스 개선을 추진하고, 제반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하였습니다만, 원자재 수급, 글로벌 물류 이슈에 따른 일부 원가 상승 영향으로 실적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3분기 생활가전 시장 수요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신가전 제품 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백신 공급 증가로 펜트업 효과가 감소하면서 전 분기 대비는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상승으로 대외환경 또한 악화되었습니다. 당사는 비스포크 판매 국가 및 국가별 라인업을 확대하고 신 가전 제품 출시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시장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년 및 전 분기 대비 매출을 모두 확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원자재 및 물류비 영향으로 수익성은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이어서 당사의 2021년 4분기 및 2022년 전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4분기는 연말 성수기 수요 증가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펜트업 수요가 둔화되고 소비자들의 외부 활동이 증가하면서 TV 시장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4분기 시장의 모습은 코로나 이전의 모습과는 많이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선진 시장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위드 코로나 정책 영향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판매가 다시 확대되면서도 대규모 집객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연말 쇼핑 시즌이 분산되고 온라인 및 비대면 판매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유통과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판매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분사되는 오프라인 매장 수요에 맞춰 프로모션 기간을 최적화하고 프리미엄 중심의 판촉 프로그램으로 업셀링을 유도하여 QLED, 라이프 스타일 등 전략 제품 판매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당사의 온라인 판매 인프라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더욱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별로 차별화된 온라인 프로모션을 추진하여 비대면 판매의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의 글로벌 SCM 역량을 활용하여 물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하겠습니다.

4분기 생활가전 사업의 경우, 3분기부터 이어진 위드 코로나 전환 확대로 가전 수요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상승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비스포크의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하고, 연말 프로모션 운영 및 온라인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대외 환경 리스크에 대응하여 지역별 공급 효율을 최적화하고, 프리미엄 중심의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2022년 TV 시장 수요는 2021년 상반기까지 이어진 시장 수요 성장 추세가 전환되고, 공급 물류 등의 이슈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초대형 QLED 등 프리미엄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당사는 네오 QLED, 8K, 마이크로LED를 포함한 프리미엄 제품의 기술 혁신을 통해 성장하는 프리미엄 수요를 공략하여 2022년에도 고부가 제품 믹스 확대에 더욱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촉발된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밸류 관심 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당사만의 차별화된 라이프 스타일 제품으로 판매 기회를 창출하여 성장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022년 생활가전 시장은 소비자들의 재택 시간 감소에 따른 성장세 둔화가 2021년 하반기에 이어 지속될 전망이나, 신 가전 중심 보급률 확대 등으로 올해와 동등한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비스포크 신규 라인업을 도입하고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여 소비자 맞춤형 가전을 제공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물류비 상승과 같은 대외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생산성 제고 및 SCM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서 공급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가전업계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실적과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은 모두 마쳤습니다만, Q&A 들어가기에 앞서서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해 주요 제품별 데이터 포인트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D램 3분기의 경우, 당사의 비트그로스는 한 자릿수 초반이었습니다. ASP는 한 자릿수 후반 증가하였습니다. 4분기 전망은 수요 비트그로스는 D램의 경우 플랫하고, 저희도 시장 수준의 비트그로스를 예상합니다. 올해 연간으로는 원래 말씀드렸던 약 20% 중반의 수요 비트그로스를 유지하고 있고, 저희도 시장 수준의 비트그로스를 전 2021년 연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낸드의 경우, 3분기 당사의 비트그로스는 한 자릿수 중반이었고, ASP는 약 10% 상승했습니다. 4분기 낸드 수요 비트그로스는 한 자릿수 중반, 당사의 비트그로스는 시장을 소폭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 연간으로는 여전히 수요의 비트그로스는 낸드의 경우 40% 초반 예상하고 있고, 저희는 연간으로는 시장을 소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ED의 경우 매출 비중이 90% 중반 수준이었고, 판매량은 20% 초반 3분기에 상승하였습니다.

무선의 경우, 당사의 3분기 판매량을 보면 휴대폰이 7200만 대, 태블릿이 700만 대 정도를 기록했고, 블렌디드 ASP는 태블릿을 포함해서 250달러 선을 3분기에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 내 스마트폰의 비중은 90% 중반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4분기의 경우, 저희가 보기에는 휴대폰은 전 분기 대비 감소가 예상이 되고, 판매량적인 측면에서 태블릿은 전 분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의 스마트폰 비중은 90% 중후반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3분기 TV 판매량은 한 자릿수 중반 상승했습니다. 4분기는 약 20% 초반의 TV 판매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연간으로는 약 10% 초반의 TV 판매량 감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