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사기 늘어나며 핀테크∙이커머스 회사로부터 관심↑

[테크월드뉴스=이혜진 기자] 고객의 신원 확인에 관한 기업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커머스(전자상거래)∙핀테크(금융 기술) 회사들에서 결제 사기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다. 이에 결제 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신원 확인(ID)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ID 시장, 2026년 58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지난 7월 미국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은 디지털 ID 시장의 규모가 올해 233억달러(약 27조 4008억원)에서 연 평균 16.2%씩 성장해 2026년 495억달러(약 58조2120억원)로 확대된다고 전망했다. 

마켓앤마켓은 해당 시장이 ▲신원 관련 사기와 데이터 유출의 증가 ▲다양한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할 필요성 ▲가상 사설망(VPN∙인터넷에 가상의 기업전산망을 만들어 놓고 사용하는 것)의 보안 조치에 대한 필요성 증가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 증가 ▲이커머스의 호황으로 인한 온라인 쇼핑의 증가 ▲소매업에서 디지털 ID에 기반한 인증 증가 등을 이유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과거에는 기존의 로그인 암호 키가 유일한 보안 인증 방법이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이 같은 암호 보안 시스템을 해킹하기 쉬워지며 디지털 ID에 기반한 보안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스마트폰의 지문∙얼굴 인식과 같은 인증 옵션이 대표적이다.

ID 소프트웨어 개발사 알로이, 지난달 1000억원 넘는 투자 유치

디지털 ID 기술이 떠오르는 이유는 편리함과 효율성에도 있다. 지난 30일 ID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알로이(Alloy)가 투자자들로부터 1억달러(약 1176억원)를 모금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같은 날 미국 정보 기술(IT) 매체인 테크크런치의 보도에 따르면, 알로이는 100여개 이상의 엑시트(exit·매각 상장 등 투자금 회수) 경험이 있는 실리콘밸리의 벤처투자회사 펠리시스벤처스를 비롯해 라이트스피드벤처파트너스와 베세머 벤처 파트너스 등 5개사로부터 13억5000만달러(약 1조 5876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이 같은 투자금을 유치했다. 

알로이의 ID 소프트웨어는 은행·핀테크 회사들이 기존보다 쉽게 사기를 예방할 수 있게 한다. 가령 고객이 신규 계좌를 만들려고 할 때, 심사 과정을 자동화해서 처리하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120여개의 ID 회사들과 데이터를 연동해 고객이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인지 분별한다. 고객이 작성한 신청서의 내용이 정확한지도 판단한다. 

핀테크로 뻗어가는 스타벅스…알로이, 고객사 계속 늘어날 듯

24일 현재 알로이의 고객사는 약 200여개다. 대표적으로는 엄청난 성장세를 달리고 있는 카드사인 미국의 브렉스와 마르케타, 가상화폐 거래소 제미니, 상업은행 이볼브뱅크앤트러스트 등이 있다. 

알로이의 고객사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스타벅스가 은행보다 많은 돈(약 2조3000억원)을 예치하는 등 최근 많은 기업들이 핀테크 업체로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제 사기를 줄이려는 이커머스 업체들도 알로이의 고객사인 만큼, 해당 분야에서도 고객사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알로이는 단순 사기 탐지를 넘어 할부·대출시 신용 분석까지 가능한 제품을 만들 계획이다. 테크크런치는 알로이가 연말까지 신용 보증에 초점을 맞춘 ID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국내선 정부, 민간 기업 DID 도입 잇따라 

국내에선 ID 기술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지난 22일 드림시큐리티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국민연금 수급권 확인 시스템’ 사업에 분산 신원증명(DID·Decentralized Identifier)이라는 기술이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DID는 스마트폰에 자신의 신원 정보를 암호화해 저장한 후 필요할 때 본인이 직접 개인 정보를 선택해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DID는 국내 민간 기업들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앞서 13일 신한은행은 SKT, 삼성SDS와 블록체인(분산 저장 기술)에 기반한 DID 서비스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로 3사는 ▲이니셜 서비스 제증명 사업협력 ▲DID 기반 신규 사업개발 협력 ▲공동 사업 구조 개발 등을 바탕으로 관련 서비스의 확산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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