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6일부터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전자·IT 종합전시회 ‘2021 한국전자전(KES)’에 참가해 인공지능, 통신·미디어, 소재·부품·장비 분야 최신기술을 알린다.

연구원은 이번 전시회에서 ▲마이크로 LED 동시 접사·접합 기술 ▲인공지능 휴먼케어 로봇 기술 ▲지능형 미디어 서비스 기술 ▲가상 공간용 콘텐츠 입체영상 기술 ▲모바일 디오라마 AR 시스템 ▲복제 불가 생체인식 기술 ▲수질관리 통합 플랫폼 기술 등 혁신기술을 전시한다.

ETRI는 마이크로 LED의 국산화와 생산 수율 개선을 좌우하는 전사·접합 마이크로 LED 모듈 시제품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ETRI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신소재를 기반으로 전사·접합으로 이어지는 두 공정을 하나로 합치는 데 성공해 기존 대비 투자비는 10%, 소재 비용은 1% 이하로 줄였다.

ETRI 연구진이 마이크로LED 동시 전사·접합 기술을 시연하고 있
ETRI 연구진이 마이크로LED 동시 전사·접합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휴먼케어 로봇 기술도 선보인다. 이는 사람의 외형 및 행동을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사람과 자연스럽게 교류하는 로봇 지능기술로, 로봇이 사람의 생활패턴을 인식하고 건강 이상징후를 파악할 수 있어 안내, 돌봄,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실생활에 활용 가능하다.

ETRI 연구진이 휴먼케어 AI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로봇을 시연하고 있다
ETRI 연구진이 휴먼케어 AI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로봇을 시연하고 있다

신체 조직의 신호전달 특성 차이를 이용한 생체인식 기술도 소개한다. 이는 인체의 해부학적 특징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개인 구별이 가능하면서도 복제가 불가능해 정보유출 우려가 없는 신개념 보안 기술로, 높은 보안성이 필수적인 금융, 정보보호 분야 등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VR/AR 등 차세대 입체 영상 콘텐츠 제작 기술인 플렌옵틱(Plenoptic), 건전한 미디어 환경 조성을 돕는 지능형 미디어 서비스 기술, 다수의 사용자가 가상에서 상호작용하는 모바일 디오라마 AR 시스템, 생태환경 관리를 돕는 수질관리 통합 플랫폼도 함께 공개된다.

ETRI 연구진이 플렌옵틱 영상 제작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ETRI 연구진이 플렌옵틱 영상 제작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김명준 ETRI 원장은 “이번 전시회에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신사업 기회를 제공, 성공적인 기술 마케팅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