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21~’25)’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7월 5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경계를 넘어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을 비전으로 권역별 여건을 고려한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과 광역교통 개선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권역별 광역교통시설‧통행 현황, 장래 여건 진단에 기초한 권역별 추진전략, 광역교통망 구축‧운영 계획을 제시했다.

수도권은 기존·신규 광역급행철도 적기 추진, 인천2호선 고양 연장과 동부BTX·부BTX 등 광역BRT를 신규 추진하는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한다. 

또한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추진하고, 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해 환승센터를 적기에 구축하는 한편, 합리적 광역교통 요금체계도 확립할 계획이다.

부산‧울산권은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신규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또한 광역도로·광역BRT 확충 등으로 권역 내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환승할인 확대, 통합요금제 시행도 추진한다.

대구권은 광역철도 확충, 대구1호선 영천 연장 등의 대중교통 환승‧연계체계 강화, 대구 안심~경산 임당 광역도로 신설‧확장 등을 통한 소통애로 구간 개선을 추진한다. 대구‧경북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광역교통 모니터링 전담기관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광주권은 광주~나주 광역철도 신규 추진, 광주대촌∼나주금천 광역도로 추진, 광역버스체계‧통합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또한 광역교통 이용자의 환승 편의 증진을 위해 기존 도시철도역사 중심의 환승, 연계교통망 구축 등 지역 간 이동성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전권은 대전~세종 광역철도, 대전 대덕특구∼세종 금남면 광역도로, 세종∼공주‧세종∼청주 광역BRT, 광역환승센터 등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해 원활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한다. 광역버스 확대,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시행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시설은 총 122개로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이다.

2025년까지 광역교통시설 사업에 대해 약 7조 1000억 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으로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3억 8000억 원) 대비 3조원 이상 국비 투자규모가 증가할 예정이다.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광역교통 운영, 제도개선 과제를 선정‧추진한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지방대도시권으로 확대하고 계양‧대장 지구, 창원 S-BRT 등 저비용‧고효율의 S-BRT을 구축한다. 동부BTX, 서부BTX 등 주요 간선도로에 이동식 중앙 분리대를 활용한 BTX를 도입한다. 

GTX-A 등 주요 철도역 등에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GTX-B‧C 청량리역에는 수평 환승체계를 확삭하는 등 이용자 중심 환승체계 마련한다.  

또한 알뜰교통카드를 적국으로 확대하고 모바일 알뜰카드 이용지역을 서울‧충청‧제주에서 전구으로 확대하는 한편, 통합요금제를 지방 대도시권으로 확대한다. 

이윤상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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