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이재민 기자] 유니티가 엔진 최신 버전인 ‘Unity 2021.1 테크 스트림(이하 Unity 2021.1)’과 안정화 버전인 ‘Unity 2020 LTS’를 출시했다.

Unity 2021.1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유니티 에디터에 통합된 비주얼 스크립팅이다. 비주얼 스크립팅이란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노드 기반의 시각적인 그래프를 사용해 게임과 앱에 사용되는 로직을 제작할 수 있는 워크플로다. 이는 프로그래머들의 작업 속도를 향상하고, 비프로그래머들이 직접 로직을 설계할 수 있게 해 보다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와 비프로그래머 간 협업을 더욱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게임 시작부터 플레이어를 집중시키는 시네마틱 콘텐츠와 게임플레이 시퀀스를 만들 수 있도록 렌더 파이프라인 성능 및 2D툴을 개선하고, 최신 그래픽스 패키지를 핵심 엔진에 통합 제공한다. 이로써 사용자는 최신 버전의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셰이더, VFX 그래프 등을 활용하는 동시에 검증된 최신 코드로 작업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전반적으로 코딩 경험 향상, 코드 커버리지, 프로파일링, 시뮬레이션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컴파일 기능을 개선해 자유롭게 고성능 게임 제작이 가능하다.
추후 엔진 업그레이드를 거쳐 멀티플레이어 게임 관리를 위한 넷코드 솔루션과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도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유니티는 작년부터 테크 스트림 출시 횟수를 연 3회에서 2회로 줄여 더 긴 주기로 엔진 안정성을 확보하고, 품질 기준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안정화 버전인 Unity 2020 LTS는 URP, 셰이더 그래프, VFX 그래프, 시네머신, 애니메이션 리깅 등 다양한 기능 개선을 기반으로 중단 없이 작업을 지속할 수 있다. 복잡한 프로젝트 작업에도 생산성이 저하되지 않도록 유니티 컴파일 엔진 내의 많은 하위 시스템을 정비해 빌드 시간을 최적화했다. 사용자들은 C# 8 지원과 로즐린 분석기를 기반으로 코드 작성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안전 모드와 프로파일링 툴을 사용해 게임 성능 및 코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한 플랫폼 지원은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모바일 개발에 초점을 맞춰 강화됐다. Unity 2021.1에서는 XR 통합 툴킷을 사용해 코딩 없이도 AR, VR 경험에 바로 인터랙션을 추가할 수 있으며 AR Foundation 4.1을 통해 최신 AR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Unity 2020 LTS의 경우, 오픈XR과 오큘러스 퀘스트 2를 지원하며 모바일은 아이폰12 프로, 아이패드 프로 기기에서는 AR 파운데이션 4.0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AR 경험을 선사하고, 삼성 어댑티브 퍼포먼스 2.0에도 새로운 샘플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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