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렌즈 배열 등 새로운 설계 적용한 안경형 VR 디스플레이 선보여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의 이병호 교수팀(이하 연구팀)이 헤드셋 형태의 VR(가상현실) 디스플레이 장치 크기를 1/6 수준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VR 기기는 눈과 렌즈 사이의 최소 거리인 아이 릴리프(Eye Relief)를 유지하기 위해  내부 공간을 줄이기 어려웠다. 따라서 VR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선 부피가 커 착용감이 불편한 장치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기존 VR 광학계(왼쪽)와 이번 연구에서 제안한 렌즈 배열 VR 광학계(오른쪽) 비교. 2차원 렌즈 배열과 광경로를 접는 시스템을 사용해 VR 기기 내 부피를 대폭 줄였다
기존 VR 광학계(왼쪽)와 이번 연구에서 제안한 렌즈 배열 VR 광학계(오른쪽) 비교. 2차원 렌즈 배열과 광경로를 접는 시스템을 사용해 VR 기기 내 부피를 대폭 줄였다

연구팀이 제안한 렌즈 배열 VR 디스플레이는 기존 렌즈 외에 작은 렌즈들을 병렬로 배치한 2차원 렌즈 배열을 추가로 삽입한 구조다. 이 광학계 구조를 적용하면 아이 릴리프 거리를 유지하면서 렌즈의 실질적인 초점거리를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VR 기기 내 필요한 공간을 기존 대비 1/2 이하로 줄일 수 있다.

연구팀은 빛이 광학계의 공간 안에서 앞뒤로 왕복 진행하도록 광경로를 접는(Folding) 기법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짧은 물리적 거리만으로 충분한 광경로를 확보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필요한 공간이 추가로 1/3 줄었다. 이로써 총 부피는 1/6 이하로 줄고, 이론상 3.3mm 두께의 공간으로도 VR 광학계 구현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라이트 필드(Light Field) 분석을 통해 렌즈 배열 구조의 단점을 보완한다. 얇은 두께뿐만 아니라 가로 102도, 세로 102도의 넓은 시야각, 8.8mm 너비의 눈동자 중심 위치 영역(아이 박스, Eye-Box), 20mm의 아이 릴리프 거리를 갖는다.

연구팀은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 패널과 프레넬(Fresnel) 렌즈를 사용해 제작한 안경형 프로토타입도 공개했다. 이 안경형 장치는 내부 공간, LCD 패널, 프레넬 렌즈 등 필요한 소자의 두께를 모두 포함해도 총 두께가 8.8mm에 불과하다.

VR 디스플레이의 크기 비교. 기존 VR 헤드셋(왼쪽)과 이병호 교수팀이 개발한 안경형 VR 디스플레이 프로토타입(오른쪽)
VR 디스플레이의 크기 비교. 기존 VR 헤드셋(왼쪽)과 이병호 교수팀이 개발한 안경형 VR 디스플레이 프로토타입(오른쪽)

연구 논문 제1저자인 방기승 연구원은 “안경형 VR 디스플레이는 기존 VR 기기의 불편한 착용감과 제한된 사용 환경 등의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해상도 등 성능을 더 발전시켜 실제 안경처럼 일상생활 내내 착용할 수 있는 VR, AR(증강현실) 하드웨어를 구현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국제특허를 출원했으며 제품 생산에 나서는 기업이 있다면 1~2년 내 상용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