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칩 NFC 기능과 성능 및 전력 효율의 한계 넘어

ULP(Ultra Low Power) 무선 솔루션 전문기업인 노르딕 세미컨덕터(한국지사장: 최수철, www.nordicsemi.com)는 차세대 초저전력 무선 솔루션 nRF52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인 nRF52832 SoC(System-on-Chip)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샘플 단계로 출하 중인 nRF52832는 기존의 성능 및 전력효율의 한계를 모두 뛰어넘는 새로운 차원의 단일 칩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솔루션을 새롭게 재정립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터치-투-페어(Touch-to-Pair)를 위해 고유의 온칩NFC(NFC™) 태그를 갖추고 있으며, 기존 어떠한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과는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차원의 디자인 유연성을 제공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관리 디렉터인 토마스 엠블라 보네루드(Thomas Embla Bonnerud)는 “현재 단일 칩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은 웨어러블 및 IoT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무선 마켓의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블루투스 스마트 분야의 혁신 속도를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해 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금까지는 보다 탁월한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전력효율을 포기해야만 했지만, nRF52 시리즈는 유일하게 성능 및 전력효율의 한계를 모두 넘어선 최고의 블루투스 스마트 단일 칩 솔루션이다.”고 밝혔다.

nRF52832는 동종 제품 중 최초로 64MHz ARM Cortex-M4F 프로세서를 채택했으며, 512kB 플래시 및 64kB RAM을 비롯해 업계 최상의 고성능 및 초저전력 멀티-프로토콜 블루투스 스마트 및 ANT™, 2.4GHz 전용 무선을 모두 지원하는 것은 물론, -96dB RX 민감도 및 5.5mA 피크 RX/TX 전류, 그리고 온칩 RF 발룬(RF Balun)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고유의 완전 자동 전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전력소모를 손쉽게 달성할 수 있다. 최첨단 55nm 공정을 통해 구현된 nRF52832는 6mm x 6mm QFN 패키지 및 초소형 3.0mm x 3.2mm CSP 패키징 옵션으로 제공된다.

nRF52832는 경쟁사의 ARM Cortex-M0/M3 기반 블루투스 스마트 SoC 솔루션에 비해 EEMBC 215 CoreMark 스코어에 달하는 최고 60% 이상의 범용 프로세싱 성능과 더불어, 온칩 ARM Cortex-M4F를 탑재함으로써 추가로 10배의 부동소수점 성능과 2배의 DSP 성능을 달성했다. 또한 이 SoC는 90 CoreMark/mA에서 경쟁 솔루션에 비해 최고 2배의 전력효율을 달성했다.

nRF52832는 센서 및 디스플레이, 터치 컨트롤러, LED, 키패드, 모터, 디지털 마이크로폰, 오디오 코덱과 같은 외부 컴포넌트들과 납땜식 인터페이스를 제거할 수 있도록 모든 종류의 온칩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기기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웨어러블은 물론, 리모콘, 스마트 홈 디바이스 및 가전기기 등과 같은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와 무선 충전에 이상적인 단일 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nRF52832의 뛰어난 프로세서 성능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매력적인 제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며, 고집적 단일 칩 솔루션을 통해 제품을 소형화하고, BoM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향상된 전력 효율은 배터리 수명을 늘리거나 보다 작고 가벼운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에너지-하베스팅으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에도 nRF52832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계 최상의 무선 성능은 최고 2배의 연결 안정성과 더불어, 간섭이나 영역, 데이터 처리량에 있어 견고성을 지원함으로 패킷 손실이나 기술적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뛰어난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프로토콜 복잡성, 첨단 보안 기능 등을 제공한다.

보네루드는 “노르딕은 nRF52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군인 nRF52832를 출시함으로써 단일 칩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의 한계를 완벽하게 넘어설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고 “지금까지 뛰어난 프로세싱 파워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2-칩 솔루션을 사용해야만 했으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블루투스 스마트 단일 칩 솔루션은 없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기능을 모두 하나의 칩에 집적할 수 있게 되었다.”고 피력했다.

또한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2832는 블루투스 스마트 마켓에서 요구해왔던 가장 이상적인 단일 칩 솔루션으로, 개발자들이 블루투스 스마트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작업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