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RF51822 칩


노르딕 세미컨덕터(www.nordicsemi.com)가 nRF51 시리즈 SoC의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nRF51 시리즈 SoC는 ULP 무선 접속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이 SoC제품들은 2.4GHz 무선 멀티 프로토콜 및 32bit ARM 코어텍스 M0 프로세서, 최고 256kb의 플래시 메모리와 RAM을 통합한다. 또 nRF51 시리즈 소프트웨어 제품은 프로토콜 스택 및 유저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분리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유연성 극대화 및 개발 용이성, 코드 안전성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새로 출시한 nRF51 시리즈 SoC 제품은 ‘단기 작업 메모리’인 RAM의 용량부분에서 두 배 늘어났다. 이에 복잡한 연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의 구동 능력과 SoC 성능을 증대시키는 다른 기능들이 향상됐다.

두 배로 늘어난 RAM 용량은 기존 세대의 nRF51 시리즈와 비교해 보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나 동일한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훨씬 더 빠르게 구동할 수 있으며, 많은 운영 메모리 리소스가 필요한 소프트디바이스도 구동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한 nRF51 시리즈 SoC는 엔지니어들이 보다 소형의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패키지 옵션을 통해 제공된다. 이는 빠르게 성장하는 웨어러블 시장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건이다.

nRF51 시리즈 SoC는 기존세대의 nRF51 시리즈 SoC와 드롭-인 호환이 가능하다. 6×6mm QFN 패키지와 더불어 11.8mm²에 불과한 WLCSP 제품도 제공된다. WLCSP 디바이스를 써드파티 파트너의 박막 칩 발룬과 함께 사용할 경우, 무선 디바이스의 전체 풋프린트를 불과 12.8×13.8mm²까지 줄일 수 있다. 

또 새로운 nRF51 개발 키트는 새롭게 출시된 nRF51 시리즈 SoC를 더욱 보완시켜 준다. nRF51 개발 키트는 블루투스 스마트, ANT, 2.4GHz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단일 보드 상에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nRF51 개발 키트는 아두이노 우노 폼팩터 쉴드와 호환가능하며, 네이티브 Keil/IAR/GCC 및 ARM mbed 개발 툴-체인을 모두 지원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관리 디렉터인 토마스 엠블라 보네루드는 “엔지니어들은 노르딕의 nRF51 시리즈 SoC와 새롭게 개편된 제품군을 기반으로 보다 강력한 무선 접속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또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구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많은 RAM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보네루드는 “증가된 RAM은 종종 단기 작업 메모리 측면에서 추가적인 비트를 필요로 하는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 수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드물지만, 이전 버전의 nRF51 시리즈의 RAM 용량은 프로세서가 성능 수준 내에서 제대로 동작해도, 칩 상에서 수행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완벽하게 부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신제품은 RAM 할당을 두 배로 늘리며 이러한 한계를 완벽히 해결했다”고 덧붙였다.

32kB RAM을 갖춘 노르딕의 nRF51 시리즈 SoC 엔지니어링 샘플은 현재 공급되고 있다. 양산제품은 2014년 연말 안에 제공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