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발표회 통해 IoT 시대 이끌 신기술 대거 발표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19일 강남 노보텔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하고 STM32 신제품 칩 4종과 STM32 솔루션 2종을 소개했다.

ST 코리아 GPM 부문 최경화 마케팅 이사가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ST 코리아 GPM 부문 최경화 마케팅 이사가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이번 신제품 발표에서 소개된 제품은  STM32 칩 4종인 STM32MP2, STM32WBA55, STM32U0, STM32H7R+TouchGFX과 STM32 솔루션 2종인 X-CubeMatter, STM32 AI 솔루션이다.

이날 ST 코리아 GPM 부문 최경화 마케팅 이사는 STM32 소개 및 2024년 시장 전략에 대해 발표하며 “STM32는 고객들의 창의력을 발휘하고 이런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최 이사는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수십억 개의 장치가 점점 더 자율적으로 작동하고 연결됨에 따라 로컬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처리하는 일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데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더욱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이사는 ST는 이런 비전을 바탕으로 한국 범용 마크로컨트롤러 시장을 이끌어갈 ▲STM32 포트폴리오의 범위와 깊이 ▲개발자 중심 접근 방식의 핵심인 에코시스템 ▲제조 ▲접근성과 영향력 등 4가지 핵심 전략을 소개했다.

최 이사는 “ST는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제조공장과 협력사들과 노력을 하고 있다”며 “웨이퍼, 어셈블리, 테스트 공장들의 케파를 늘리고 있고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ST는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유통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며 “매달 30만 명 이상이 SMT 커뮤니티를 방문하고 있으며 이 커뮤니티 통해 개발자는 쉽게 지식을 습득, 공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엣지 AI 추가한 STM32MP2

새롭게 출시된 STM32MP2 디바이스는 가장 강력한 프로세싱 엔진과 엣지 AI를 추가하면서 성능 범위를 확장한 것은 물론 STM32 에코시스템 지원으로 제품 개발을 가속화한다.

STM32 시리즈 데모 [사진=박규찬 기자]
STM32 시리즈 데모 [사진=박규찬 기자]

 

ST 코리아 GPM 부문 현대성 마케팅 부장은 “STM32MP2 MPU는 최첨단 사이버 보안 기능과 함께 까다롭고 시간에 민감한 작업부하와 AI 추론, 통신을 지원하도록 설계됐으며 최대 10년 동안 연속 동작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GPU, NPU, VPU 등이 있으며 AI 작업부하는 최적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위해 프로세서 부하 및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따라 CPU, GPU 또는 VPU에서 실행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 부장은 “특히 2포트 스위치가 있는 최대 3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이더넷 TSN 등 더욱 강력한 산업용 인터페이스가 지원된다”며 “PCIe Gen2, USB 3.0 및 3개의 CAN-FD 인터페이스를 통해 보다 쉽게 다양한 통신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에도 통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 저전력과 가성비 좋은 STM32U0

ST 코리아 GPM 부문 이승일 기술 부장은 STM32 시리즈 중 가장 소비전력이 낮은 MCU인 STM32U0에 대해 소개했다.

이 부장은 “STM32U0은 저전력 MCU 이면서 동시에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조합을 가진 엔트리 레벨의 초 저전력 MCU 시리즈”라며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치의 설계 분야에 더 많은 자유도를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STM32U0은 다양한 저전력 모드를 지원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엔트리 제품임에도 다양한 주변 장치를 지원하면서 보안 기능도 강화됐다.

이 부장은 “낮은 MOB 비용으로 보드 설계를 가능하는 하는 장치들이 내장돼 있고 STM32L0 대비 75% 낮은 대기 모드 전류를 소모한다”고 설명했다.

 

▶ 확장성 뛰어난 STM32H7R/S

STM32H7R은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 시스템 성능과 확장성, 보안 기능에 MCU의 단순성 및 통합 이점을 결합해 기존 성을을 뛰어넘는 새로운 고성능 디바이스다.

STM32H7 MCU는 ST가 지금까지 발표한 최고 성능의 Arm Cortex-M 코어에 최소한의 온칩 메모리와 고속 외부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간단하고 저렴한 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 툴을 이용해 추가 성능과 유연성을 갖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이 부장은 “ST의 새로운 STM32H7R 및 STM32H7S 마이크로컨트롤러는 IoT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물리적 공격에 대한 보호, 메모리 보호, 런타임 시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는 코드 격리, 플랫폼 인증 등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 강력한 보안 기능 장착한 STM32WBA55

STM32WBA55는 블루투스 LE 5.4 및 SESIP 레벨 3 보안 인증을 위한 길을 여는 최초의 무선 STM32 MCU 제품으로 블루투스 LE뿐만 아니라 IEEE 802.15.4 기반의 Zigbee, Thread 그리고 Matter까지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프로젝트 요구사양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ST 무선 제품 라인 카멜 콜티(Kamel KHOLTI) 매니저가 STM32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ST 무선 제품 라인 카멜 콜티(Kamel KHOLTI) 매니저가 STM32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ST 무선 제품 라인 카멜 콜티(Kamel KHOLTI) 매니저는 “ST는 SESIP 레벨 3 보안 인증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강력한 보안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며 “새롭게 추가된 Arm 트러스트존 기능과 HUK 보안 디버깅, TF-M 보안 서비스 등을 활용해 민감한 데이터의 유출 걱정없이 안전하면서도 유연한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산업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커넥티비티를 보장하고 기존 제품과도 완벽하게 호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최고 산업 표준을 충족하는 보안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STM32 AI 솔루션

ST는 STM32 MCU와 MPU 기반의 엣지 AI 프로세싱 구현과 개발을 가속화하는 에코시스템과 다양한 AI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자체연산 성능을 사용해 사전 학습된 AI 모델을 프로세싱하는 것은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ST 코리아 GPM 부문 문현수 기술 과장은 “클라우드나 호스트 PC의 연결 없이 STM32 MCU와 MPU 디바이스에 직접 AI 프로세싱을 구현해 실시간성 보장과 낮은 지연시간, 그리고 데이터들을 내부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ST는 다양한 에코시스템들을 STM32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사용자가 바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AI 모델의 전이 학습을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