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Product is Best Customer

한 해가 저물고 있다. 엊그제 희망찬 새해가 열린 것 같았는데, 달력은 12월 마지막 한달을 남겨두고 있다. 기업들은 어려운 올 한해를 어떻게 보냈을까. 업계에서는 한해를 '어떻게 보냈다'가 아니라, '어떻게 견뎌냈는지'를 말하고 싶어한다. 어려운 한해였고, 당장 내년에도 상황은 크게 나아지리라 예상하지 않는 것 같다. 그렇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 어려울수록 트렌드를 읽고 고객의 마음을 읽으려고 노력했다. 베스트 제품이라는 것은 운도 있어야지만, 태반이 시장을 미리 준비하고 대응한 결과이리라. 올 한해도 반도체 시장의 화두는 저전력과 저비용, 높은 성능과 효율을 만족시키는 제품이었다. 고객의 마음을 훔치고, 매혹한 제품이 바로 베스트 제품이다. 갑자기 튀어나온 제품은 없다. 각 기업의 노하우와 기술이 바탕이 되어 베스트 제품을 만들어냈고, 또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다. 올해에도 본지가 마련한 베스트 제품은, 이러한 기업의 노력이 반영됐다. 내년 제품의 트렌드를 짐작하게 하는 제품이 될 것이다. 또한 기업들이 내년에 주력으로 삼고하는 제품도 소개한다. 기업들이 어떤 분야, 어떤 시장을 바라보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참가 업체
· 프리스케일 반도체(Freescale Semiconductor, Inc.)
· 인피니언 테크놀로지(Infineon Technologies AG)
· 리니어 테크놀로지(Linear Technology Corporation)
· 맥심 인터그레이티드(Maxim Integrated)
· 멘토 그래픽스(Mentor Graphics, Inc)
·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ational Instruments)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 텍사스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업체이름 알파벳 순


특집
Special Feature
2012 Best Product

 

프리스케일 반도체

자동차, 무선, 인프라, 스마트모바일 디바이스까지 더 친환경적이고 연결된 세상 구현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자동차, 가전, 산업, 네트워킹 시장용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업체이다. 프리스케일은 1948년 모토로라의 반도체 사업부로 설립되어, 2004년 프리스케일로 분사하였으며 60년 이상에 걸친 혁신과 제품 리더십의 전통을 자랑한다.
프리스케일의 핵심 애플리케이션 및 최종 시장에는 자동차 안전, 하이브리드 및 순수 전기 자동차, 차세대 무선 인프라, 스마트 에너지 관리, 휴대용 의료 디바이스, 가전제품,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 등이 포함된다."

 

2012 베스트 제품
1. RF LDMOS
2. i.MX6


01 RF LDMOS


 


MRFE6VS25N 및 MRFE6VP100H/HS는 1.8~2000MHz 범위에서 작동하는 협대역 및 광대역 ISM, 방송, 항공 우주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다. 이 디바이스들은 프리스케일의 견고성 강화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높은 VSWR이 요구되는 TICN(TMMR) 애플리케이션에 최적이다.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폭넓은 주파수 범위(1 ~ 2000MHz)를 가진다. 극도로 넓은 가용 주파수 범위로 현재 프리스케일에서 공급 중인 LDMOS 부품 중 가장 폭넓은 주파수 범위를 제공한다. 
탁월한 견고성으로 인해 오버드라이브 및 과전압 상태에서 65:1 이상의 VSWR CW를 견딘다. 특히 경쟁 기술보다 저렴한 비용을 특성으로 한다.

제품 개요




MRFE6VS25N
  MRFEVP100H/HS
 
■50V에서 25W의 CW 출력 제공
■1000MHz의 광대역 동작대역
■2000MHz 까지 사용 가능
■3dB 과입력 상태에서 65:1 이상의 VSWR 을 견디는 견고성
■512MHz에서 이득(gain) 26dB, 효율 74%
■2 ~ 54MHz에서 이득(gain) 22dB, 효율 51%
■입출력 단자 디바이스
■패키지 (TO-270-2)
■네거티브 게이트-소스 전압 범위(-6V ~ +10V) 도허티 피크단에 적합한 클래스 C 성능 향상) 빠르고 간편하며 완벽한 차단(shut down) 지원
 

■50V에서 100W CW의 출력 제공
■1000MHz의 광대역 동작대역
■2000MHz 범위까지 사용 가능
■3dB 과입력 상태에서 65:1 이상의 VSWR 을 견디는 견고성
■512MHz에서 이득(gain) 26dB, 효율 70%
■30 ~ 512MHz에서 이득(gain) 19dB
■입출력 단자(Push Pull) 디바이스
■패키지 (NI-780-4 및 NI-780S-4)
■네거티브 게이트-소스 전압 범위(-6V ~ +10V),도허티 피크단에 적합한 클래스 C 성능 향상), 빠르고 간편하며 완벽한 차단(shut down) 지원

 

02 i.MX6



프리스케일 반도체는 인포테인먼트, 그래픽 계기판, 텔레매틱스 등 운전자 정보 시스템을 구현하는 싱글, 듀얼, 쿼드 코어 고성능 프로세서, 아이닷엠엑스(i.MX) 6 시리즈를 베스트 제품으로 소개하며 상위 10개 자동차 OEM 업체 중 5곳이 i.MX6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디바이스를 양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 프리스케일의 텔레메틱스 기술은 북미에서 상용화된 포드 싱크(Ford SYNC), GM 온스타(Onstar), 현대기아차의 블루링크 및 UVO(유보) 등에 채택, 적용되어 왔다.
최대 1.2GHz로 작동하는 ARM짋 Cortex™-A9 코어를 한 개, 두 개 또는 네 개를 통합한 i.MX 6 시리즈는 현재 프리스케일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보다 최대 5배의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로써 i.MX6시리즈로 차세대 태블릿, e리더, 스마트폰,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기타 흥미로운 소비자 및 자동차 제품의 무한한 사용자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적용 가능한 분야로는 3D 비디오 재생, 데스크탑급의 게임, 향상된 현실화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제작 기능 등을 제공하는 울트라 슬릭(ultra-sleek) 규격의 모바일 기기가 있으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많은 모바일 디바이스보다 탁월한 배터리 사용시간이 장점이다.
싱글, 듀얼, 쿼드 코어 제품에 걸친 확장성은 i.MX 6 시리즈의 상징이다. 일반 SoC IP 빌딩 블록은 시리즈급(series-wide) 소프트웨어와 개발 도구가 호환되도록 하면서, 통합된 전원 관리 기능, 광범위한 통합 I/O, 패키지 제품군 내 핀 호환성은 전반적인 제품의 복잡성과 개발 비용을 줄인다. 소비자, 자동차 및 산업분야의 온도 요구 사항에 적합한 i.MX 시리즈는 OEM 업체에 빠른 가치실현시간(time-to-value)을 제공하여, 다양해지는 시장 수요와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조정하고 확대할 수 있는 완벽한 최종 제품 포트폴리오를 신속하게 만들 수 있다.
고급 저전력 설계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프리스케일의 i.MX 6 시리즈는 HD 1080p 비디오 재생과 같은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 업계 최저 수준의 전력 소비를 실현했다. i.MX 6 시리즈는 최대 24시간의 HD 비디오 재생과 30일 이상의 대기 시간을 제공한다. 통합 전력 관리 기능은 외부 PMIC의 필요성을 줄이고 작업에 필요한 구성요소에만 전원을 공급하도록 지원한다.

 


2013 주력 제품
        1. S12 MagniV
        2. Kinetis L


01 S12 MagniV



S12 매그니비(MagniV) 16비트 S12ZVM 복합 신호 마이크로 컨트롤러(MCU)는 현재 시판되는 자동차용 브러쉬리스 모터 제어 솔루션 중 가장 집적도 높은 제품이다. S12ZVM은 현재 시판되는 자동차용 브러쉬리스 직류(BLDC) 모터 제어 솔루션 중 가장 집적도가 높으며, DC 모터에서 BLDC 모터로 전환되는 추세를 촉진할 것이다. 프리스케일 S12ZVM 단일 칩 모터 제어 솔루션을 사용하면 설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를 축소하고 가청 소음을 줄이며 전력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프리스케일의 혁신적인 S12ZVM 제품군은 MCU, MOSFET 게이트 구동 장치, 전압 조정기, 로컬 상호 연결 네트워크(LIN) 물리 계층 등 시스템의 네 가지 요소가 단일 칩 솔루션으로 결합되었다. 일반적으로 이 네 가지 기능을 구현하려면 2개에서 4개의 칩이 필요하다. 프리스케일은 온칩(on-chip) 통합을 통해 PCB의 물리적 설치 면적을 유사한 개별 솔루션과 비교하여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차량 중량 및 소비 전력을 절감할 수 있는 가능성을 끊임없이 찾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연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 시스템 공급업체와 전기 모터 제조사들도 이러한 추세를 받아들이고 있지만, 맞춤형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 최적에 못 미치거나 확장이 불가능한 솔루션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S12ZVM 제품군은 폭넓은 범위의 제품 버전으로 공급되며, 다양한 메모리 용량과 패키지 옵션으로 CAN 및 LIN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따라서 고객들은 HVAC 송풍기, 와이퍼, 연료 펌프, 냉각수 펌프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를 재사용 가능한 진정한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새로운 S12ZVM 패밀리의 중심인 확장형 S12Z 코어는 100MHz로 작동하며 이전 버전에 비해 현저한 설계상 장점을 제공한다. 즉, 주소 지정 공간의 선형성이 높아짐에 따라(메모리 페이징 불필요), 소프트웨어 개발이 간소화되었으며 소프트웨어를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이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자속 기준 / 벡터 제어 알고리즘과 같은 정밀한 모터 제어 기법에 널리 사용되는 분수 산술 연산을 가속하는 새로운 명령도 도입되었다. 더불어 주요 개발 도구 파트너 업체인 코즈믹 소프트웨어(Cosmic Software)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코드 크기 감소 등과 같은 점진적인 개선도 이루어졌다. 이 제품군은 최적화된 전용 모터 제어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의 학습 곡선을 단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로 더욱 완벽해졌다.


02 Kinetis L



올해 초에 처음 발표된 키네티스(Kinetis) L 시리즈 32비트 디바이스는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시제품 개발 및 데모에 최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소형, 저전력 평가 및 개발 시스템인 새로운 프리스케일 프리덤 개발 플랫폼에 최초로 사용된 솔루션이다.
키네티스 L 시리즈의 첫 번째 모델인 KL25 MCU와 프리스케일 프리덤 개발 플랫폼은 현재 즉시 구매 가능하다. 이미 15,000개 이상의 프리스케일 프리덤 개발 플랫폼의 주문이 접수되어 선적되고 있다. ARM짋 Cortex™-M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설계되고 세계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MCU(마이크로 컨트롤러)인 프리스케일 반도체의 키네티스 L 시리즈가 이제 광범위하게 공급된다.
프리스케일 프리덤 하드웨어는 풍부한 타사 확장 보드 옵션과 함께 업계 표준 규격의 MCU I/O 핀에 대해 간편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통합형 공개 표준 직렬 및 디버그 인터페이스인 OpenSDA는 사용하기 쉬운 대용량 스토리지 디바이스 모드 플래시 프로그래머, 가상 직렬 포트,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및 실행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프리스케일은 TWR-KL25Z48M 컨트롤러 모듈의 발표와 함께 타워 시스템(Tower System)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이 새로운 키네티스  시리즈 모듈은 확대되고 있는 타워 시스템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수 있는 고급 평가 기능 및 신속한 시제품 개발 역량을 제공한다. TWR-KL25Z48M은 OpenSDA 디버그 인터페이스, 정전용량식 터치 패드, 타워 시스템 플러그인 소켓 등을 갖추고 있다.

KL25의 특징
모든 키네티스 L 시리즈 제품군에는 확장 가능한 플래시 메모리 옵션, 핀 수 및 아날로그, 통신, 타이밍, 제어 주변기기가 포함되어 최종 제품 라인 확장에 용이한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제공한다. KL25 MCU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48MHz ARM Cortex-M0+ 코어
■최저 40uA/MHz로 코어 실행 가능
■32KB ~ 128KB의 플래시 메모리
■12/16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12비트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
■아날로그 비교기
■터치 센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강력한 타이머
■USB 2.0 표준 속도 호스트/디바이스/OTG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우리의 베스트 제품은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 보안 과제에 대한 결과물"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 보안 등 현대 사회의 세 가지 핵심 과제에 대한 반도체와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날로그/혼합신호, 파워 및 임베디드 컨트롤 기술 등의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오토모티브, 산업용 및 멀티마켓, 칩카드 및 보안 애플리케이션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 시장 세계 2위 (Strategy Analytics, 2012년 4월), 전력용 반도체 시장 세계 1위 (IMS, 2012년 7월), 칩 카드 반도체 시장 세계 1위 (IMS, 2011년 8월)의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2012 베스트 제품
1.  XMC4000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2. OptiMOS™ 40V 및 60V 제품 
3. 차량용 650V CoolMOSTM CFD


01 XMC4000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인피니언은 ARM짋의 Cortex™-M4 프로세서를 적용한 XMC4000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설계에 지난 30여 년에 걸쳐서 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과 애플리케이션 최적화된 주변장치 및 뛰어난 실시간 성능을 적용하였고, 널리 이용되고 있는 코어 아키텍처의 여러 가지 장점을 결합하였다.
XMC4000 제품군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3가지 주요 트렌드를 지원하는데,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다수의 통신 표준을 지원하며, 개발 작업 시에 소프트웨어 복잡성을 낮출 수 있도록 한다. XMC4000 제품군의 타깃 애플리케이션은 전기 드라이브, 태양광 인버터, 제조 시설 및 건물의 자동화 등을 포함한다.
XMC는 "Cross-Market Microcontroller"를 의미하며, 이는 XMC4000 제품군이 설정기능(configurability)을 특징으로 하여 다양한 유형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피니언은 XMC4000 제품군으로 16비트 XE166 제품군과 32비트 TriCore™ 제품군 사이의 성능 간극을 메우고자 한다. XMC4000 제품군은 확장가능하고 호환 가능한 다양한 솔루션과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재사용 가능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XMC4000 제품군은 5개의 시리즈(XMC4100, XMC4200, XMC4400, XMC4500, XMC4700)를 포함하며, 이들 시리즈는 코어 주파수, 메모리 용량, 주변장치 기능, I/O의 수에 따라 분류되었다.

 

02 전력 밀도와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는 OptiMOS™ 40V 및 60V 제품



인피니언의 신형 OptiMOS™ 40V 및 60V MOSFET 제품군은 서버나 데스크톱 PC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SMPS의 동기 정류에 이용하도록 최적화 되었다. 또한 이들 제품은 모터 제어,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 고속 스위칭 DC/DC 컨버터와 같은 다양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인피니언의 신형 OptiMOS™ 40V 및 60V 제품은 가장 낮은 온 상태 저항(RDS(on))과 최적화된 스위칭 동작으로 높은 효율 및 전력 밀도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프로세싱 속도와 전력 요구가 계속해서 높아짐에 따라서 AC/DC 디자이너들은 시스템 효율과 전력 밀도는 향상시키면서 시스템 비용을 낮추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인피니언의 신형 40V 및 60V MOSFET은 이와 같은 요구들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은 고성능 반도체 부품을 통해 큰 이점을 얻는다. 전력 최적화기의 벅/부스트나 마이크로 인버터의 공진 풀 브리지 같은 통상적인 태양광 토폴로지에서는 RDS(on)과 스위칭 특성이 매우 중요하다. SuperSO8(5mm x 6mm)로 제공되는 인피니언의 신형 60V 제품군인 BSC016N06NS 를 사용하면 20퍼센트 부하 조건일 때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의 효율을 1.5퍼센트 더 높일 수 있다.

 

03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650V CoolMOSTM CFDA



고속 바디 다이오드를 통합한 업계 최초의 초접합(Superjunction) MOSFET 솔루션인 인피니언의 650V CoolMOSTM CFDA 는 최고의 차량 인증 표준인 AEC-Q101을 준수한다. 650V CoolMOSTM CFDA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DC/DC 컨버터, HID(High Intensity Discharge) 조명 등과 같은 공진형 토폴로지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인피니언의 신형 솔루션은 향상된 경부하 효율, 게이트 전하 절감, 스위칭 손실 감소, 간편한 구현은 물론 탁월한 신뢰성 등과 같은 고속 스위칭 초접합 MOSFET의 모든 장점들을 통합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효율 향상 요구에 대해 우수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신형 650V CoolMOS™ CFDA는 상대적으로 낮은 면적 대비 온-저항 특성을 제공하면서 간편한 스위칭 동작 제어 기능은 물론 업계 최고의 바디 다이오드 강건성을 제공한다. 바디 다이오드 상의 반복적인 정류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Qrr(역 회복 전하) 및 Qoss(출력 캐패시턴스 저장전하)값은 스위칭 손실과 턴-온 및 턴-오프 지연 시간을 감소시킨다.

 


2013 주력 제품
1. 차량용 멀티코어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AURIX™
2. 임베디드 전력 디바이스 제품군 ePower TLE983x SoC
3. CoolSiC™ 1200V SiC JFET 제품군


01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AURIX™



인피니언의 자동차 파워트레인 및 안전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32비트 멀티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AURIX™의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최대 3개의 독립적인 32비트 TriCore™ 프로세서 코어를 채택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안전성 기준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최고 성능의 제품과 비교할 때 두 배의 성능을 제공한다.
높은 실시간 성능과 안전성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AURIX 제품군은 내연 엔진 제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트랜스미션 제어 유닛, 새시 도메인, 제동 시스템,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에어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또한 AURIX 제품군이 채택한 아키텍처는 오늘날 가장 높은 수준의 ASIL D 표준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안전성 시스템 개발 작업을 크게 줄여준다. 고전적인 록스텝(lockstep) 아키텍처와 비교해서 MCU 안전성 시스템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30%까지 단축하여 출시 기간을 줄여준다. 뿐만 아니라 100%에 이르는 추가적인 성능을 제공하므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여유 자원을 제공한다. 또한 AURIX 제품군은 향후의 보안 요구를 충족하고 자동차를 도난, 위조, 무단변경 등으로부터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모든 제품이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을 내장하고 있다.

 

02 ePower TLE983x 시스템온칩(SoC)



인피니언의 2세대 임베디드 전력 디바이스 제품군 ePower (embedded power) TLE983x 시스템온칩(SoC) 제품군은 강력한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LIN 트랜시버 및 관련 주변장치들을 단일 칩으로 통합함으로써, 공간과 비용에 민감한 자동차 차체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한다.
신형 디바이스는 창문 제어, 와이퍼, 선 루프, 전동 좌석, 팬/블로어 제어 등 소형 패키지 형태와 외부 부품 수 최소화가 중요한 다양한 유형의 LIN-슬레이브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이들 디바이스는 키 패드 인터페이스와 스위치 패널 인터페이스 같이 공간 제한적인 LIN-슬레이브 애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하다.
인피니언의 업계 최초의 자동차 등급 130nm Smart Power 기술로 제조되는 이들 신형 SoC 디바이스 제품은 예전에 볼 수 없었던 통합 수준을 달성하였다. 7mm x 7mm 풋프린트의 소형 VQFN-48 패키지는 이전 세대 디바이스 대비 풋프린트가 약 50퍼센트 소형화되었다. 이전 세대인 TLE78xx 멀티칩 모듈 디바이스와 비교해서 향상된 CPU 성능 및 플래시 메모리 용량, 더 많은 수의 고전압 모니터링 입력, 더 작은 풋프린트를 제공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03 CoolSiC™ 1200V SiC JFET



인피니언은 새로운 CoolSiC™ 1200V SiC JFET 제품군으로 SiC(Silicon Carbide) 제품 분야에서의 시장 선도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혁신적인 제품군은 인피니언이 십년 이상 SiC 기술 개발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과 고품질 대량생산에서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새로운 CoolSiC™ 1200V SiC JFET 제품은 IGBT와 비교해서 스위칭 손실이 매우 낮아 전반적인 시스템 효율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더욱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더 작은 수동 소자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따라서 전체적인 솔루션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시스템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는 동일한 인버터 하우징으로 더 높은 출력의 전력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항상 온(On) 상태인 JFET 기술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인피니언은 직접 구동(Direct Drive) 기술이라고 하는 개념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JFET에 외부 저전압 MOSFET 과 전용 드라이버 IC를 결합함으로써 안전한 시스템 스타트업 조건을 달성하고 빠르게 제어된 스위칭을 가능하게 한다.
CoolSiC™ JFET 제품은 모놀리식으로 통합된 바디 다이오드를 특징으로 하며, 외부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와 비슷한 수준의 스위칭 성능을 달성하였다. 따라서 최상의 효율, 신뢰성, 안전성,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리니어 테크놀로지

30여 년 기술 축적이 고성능 아날로그 회로 설계로 이어져



"S&P 500 기업인 리니어 테크놀로지(www.linear.com)는 30여 년간 전세계 주요 기업들을 위해 광범위한 라인의 고성능 아날로그 집적 회로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해오고 있다.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제품들은 통신, 네트워킹, 산업, 자동차, 컴퓨터, 의료기기, 계측 장비, 가전, 군사 및 항공우주 시스템에서 디지털 전자기기와 아날로그 세상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제공한다.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현재 전력 관리, 데이터 변환, 신호 컨디셔닝, RF, 인터페이스 IC, μModule짋 서브시스템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2 베스트 & 2013주력제품

1. 스텝다운 레귤레이터, LTM4620
2. 무선 센서 네트워킹, LTC5800
3. 하이브리드/전기차량용 배터리 모니터


01 듀얼 13A 또는 단일 26A DC/DC μModule 스텝다운 레귤레이터, LTM4620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우선, 출력 당 듀얼 13A 또는 단일 26A 출력 DC/DC μModule짋(pronounced 마이크로모듈) 스텝다운 레귤레이터(제품명: LTM4620)를 올해 베스트 제품이자 내년도 주력 제품으로 선정했다.
이 제품은 4개의 디바이스가 전류를 공유할 때 최대 100A를 공급한다. LTM4620은 인덕터, 전력단 및 모든 제어 회로를 포함해 15mm x 15mm x 4.41mm LGA 패키지로 공급되는 완벽한 DC/DC 레귤레이터 시스템이다. 최적의 열 소비를 위해 특허를 보유한 상부측 히트 싱크는 열을 신속하고 균일하게 제거한다. 200LFM 에어 플로우, 12VIN ~ 1.0VOUT 및 전체 부하가 26A(또는 출력 당 13A)일 때, LTM4620 의 내부 온도상승은 대기 온도 조건에서 60℃에 불과하다. 패키지 상단 부분에 별도의 히트 싱크가 추가되고 200LFM 에어 플로우가 적용되면 온도는 40℃에 불과하다. 성능 시연과 관련해 웹사이트(http://video.linear.com/p4634)에서 테크클립(TechClip) 영상을 볼 수 있다.
LTM4620은 5V ~ 12V 입력을 2.5V 에서 낮게는 0.6V까지 고전력, 저전압 PoL(point-of-load) 시스템 레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정확한 레퍼런스 및 내부 원격 감지 앰프는 라인, 부하, 온도 상에서 ±1.5% 정확한 출력 레귤레이션을 보장한다. 부하측 전압 감지 기능은 PCB 트레이스 임피던스로 야기되는 전압 강하 현상을 보상한다. 우수한 열 소비, 낮은 온도 상승, 우수한 확장성의 고출력 전력 성능, 소형 풋프린트를 비롯해 LTM4620의 로우 프로파일 패키지 특성은 시스템 설계자들이 더욱 밀도 높은 보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은 ATCA 및 microTCA 시스템과 같은 메자닌(mezzanine) 보드, 고성능 프로세서용 PoL 레귤레이션, ASIC 및 최근 도입된 28nm FPGA, 고속 SERDES를 포함한다.
LTM4620은 전류 폴드백 기법이 IOUT를 최소로 감소시킬 수 있는 고속 단락회로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어, μModule 레귤레이터가 과열되지 않도록 하면서 부하뿐 만 아니라 업스트림 전원 공급장치를 보호한다. 일단 단락회로 상태가 제거되면, LTM4620은 다시 동작을 시작한다(테크클립 영상 보기: http://video.linear.com/p4634). LTM4620의 2개 출력은 180˚ 다른 위상에서 동작하여 출력 리플(출력이 전류를 공유할 때)과 입력 리플을 최소화한다. 그 결과 더 적은 수의 크기가 작은 커패시터들을 사용하게 된다. 100A 설계의 경우, 4개의 LTM4620 디바이스들은 전류 공유를 공유하며 90° 다른 위상에서 동작한다.


02 무선 센서 네트워킹 제품, LTC5800




두 번째 베스트 제품이자 주력제품으로, 업계 최저전력 IEEE 802.15.4E 규격을 준수하는 무선 센서 네트워킹 제품(제품명: SmartMesh™ LTC5800 (시스템온칩) & LTP5900(모듈))을 꼽았다.
스마트메쉬 IC 제품들과 모듈은 소형 센서 "모트(mote)가 10년 이상의 배터리 수명을 갖고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를 지원하면서, 네트워크 매니저와 함께 매우 높은 견고성과 보안성을 요구하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WSN) 개발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마트메쉬 네트워크는 시간 다이버시티, 주파수 다이버시티, 물리적 다이버시티의 "트리플 플레이" 무선 메쉬 기술을 이용하여 신뢰성, 탄성(resiliency), 확장성, 전력소스 유연성, 사용 편의성을 보장해 준다. 이 기술의 핵심은 지능형 메쉬 네트워크로 진보된 알고리즘과 전력 절감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결정적인 전력 관리 및 최적화, 자동포밍(auto-forming), 및 자가 치료(self-healing) 메쉬 기술, 제로 충돌 저전력 패킷 교환 및 대규모의 고밀도 네트워크 확장성능 등을 포함해 다른 WSN 공급업체에서 이용할 수 없는 강력한 기능을 실현시킨다.
다음과 같은 2가지의 통신 표준을 지원한다. SmartMesh IP™ 버전은 6LoWPAN 표준을 준수하며, 모든 노드에 대해 자연스러운 IPv6 주소지정(addressability)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SmartMesh WirelessHART IEC62591 표준 준수 제품들은 이전에 발표된 제품과 비교해 배터리 수명을 2배 연장시킨다.
스마트메쉬 제품군은 시스템 개발을 단순화시켜 줄 수 있는 여러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LTC5800 시스템온칩은 통합하기 쉬운 72핀 10mm x 10mm QFN 패키지에서 견고한 센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LTC5800은 온보드 파워 앰프 및 ARM Cortex M3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한 모든 무선 회로 부품을 통합하고 있으며, 전력, 그라운드 및 견고한 무선 접속을 위한 안테나만 요구한다. LTP5901/LTP5902 모트 모듈은 FCC, CE, IC 모듈식 무선 인증을 통과한 통합하기 쉬운 표면실장 PCB를 제공한다. LTP5901 모듈은 온보드 칩 안테나를 포함하며 LTP5901 모듈은 MMCX 안테나 커넥터를 포함한다.
SmartMesh WirelessHART는 산업용 공정관리 시장을 위해 초저전력 및 신뢰성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이러한 특성은 수많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SmartMesh IP는 비교할만한 성능을 유지시키면서 6LoWPAN 표준을 따른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스티븐 글래서(Steven Glaser) 교수는 야심찬 SierraNet 프로그램(http://systems.berkeley.edu/wsn/)을 총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SmartMesh 구현용 센서를 이용한 원거리 환경에서 온도, 습도, 눈깊이(snow depth), 토양 수분(soil moisture), 태양 복사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모든 SmartMesh 네트워크는 중앙에서 관리되며, 포괄적인 보안과 네트워크 관리 성능을 제공한다. SmartMesh WirelessHART 매니저(LTP5903)는 네트워크당 최대 500개 노드를 지원할 수 있다. SmartMesh IP 매니저는 네트워크 당 최대 100개 노트를 지원할 수 있다. 다중 인스턴스의 SmartMesh 서브네트워크는 대규모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도록 나란히 구축될 수 있다.

 

 

03 하이브리드/전기차량용 배터리 모니터, LTC6804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마지막 베스트 제품이자 주력 제품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량을 비롯해 기타 고전압 배터리 스택 시스템에 적합한 고전압 배터리 모니터(제품명: LTC짋6804) IC를 선정했다.
LTC6804는 16비트 해상도로 최대 4.2V 전압을 최대 12개가 직렬로 연결된 배터리 셀을 측정할 수 있다. 고정밀은 정밀 계측기에 사용되는 레퍼런스와 유사한 서브 표면 제너(Zener) 전압 레퍼런스로 시간, 온도, 동작 조건에 대해 유지한다. LTC6804는 직렬로 연결된 대규모 고전압 시스템에서 모든 배터리 셀 전압을 측정할 수 있다. 6개의 동작 모드는 업데이트 속도, 해상도 및 내장된 3차 노이즈 필터에 대한 로우패스 반응을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빠른 모드에서, 모든 셀은 290μsec 이내에 측정될 수 있다.
다중 LTC6804는 매우 긴 거리에서도 인터커넥트될 수 있으며,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독자적인 2선 isoSPI™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동시에 동작될 수 있다. 모든 LTC6804에 내장된 isoSPI 인터페이스는 단지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을 사용하여 최대 1Mbps의 높은 RF 잡음 내성과 최대 100m의 케이블 전송거리를 제공한다. 다음과 같이 2개의 통신 옵션으로 제공된다. LTC6804-1의 제품의 경우, 다중 디바이스는 모든 디바이스에 대해 하나의 호스트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된다. LTC6804-2의 경우, 다중 디바이스는 각 디바이스에 개별적으로 어드레스가 부여되어 호스트 프로세서에 병렬로 연결된다.
LTC6804는 특히 배터리 고갈이 허용되지 않는 장기 저장 조건에서, 소비 전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대기 모드에서, LTC6804는 배터리로부터 4μA 이하만을 소모한다. 범용 I/O 핀은 전류 및 온도와 같은 아날로그 신호를 모니터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셀 전압 측정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추가적인 기능에는 LTC6804가 대기 모드일 경우에 조차도, 최대 2시간 까지 프로그램 가능한 수동 밸런싱을 포함하고 있다. LTC6804는 I2C인터페이스를 가진 외부 온도 센서, ADC, DAC, EEPROM에 연결될 수 있다. 로컬 EEPROM은 직렬화 및 보정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모듈식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LTC6804는 자동차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환경적 요구, 신뢰성, 안전 조건을 능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LTC6804는 -40°C ~ 125°C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완전히 규격화되었다. 이 제품은 ISO 26262 (ASIL) 규격을 준수하는 시스템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완벽한 셋트의 셀프 테스트는 잠재적인 오류 상황이 없다는 것을 보장한다. 이 같은 장점을 완성하기 위해, LTC6804는 리던던트 전압 레퍼런스, 폭넓은 로직 테스트 회로, 오픈 와이어 감지 성능, 와치독 타이머, 시리얼 인터페이스에 대한 패킷 오류 체크 기능을 포함한다.
LTC6804와 함께,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LTC6820 isoSPI 트랜시버도 출시했다. LTC6820은 최대 100m까지 절연형 배리어에 걸쳐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의 양방향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LTC6820를 이용할 경우, SPI 데이터는 차동 신호로 변환되어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 및 간단하면서 저렴한 이더넷 트랜스포머를 통해 전송된다. LTC6820은 최대 1MHz까지 SPI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소스 및 싱크 전류를 매치시켜 트랜스포머 센터 탭에 대한 필요성을 없애 주며 EMI를 감소시킨다.

 

 


맥심

고객이 차별화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통합한 Best of Best


"맥심은 고객들이 차별화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기능들을 통합한 고집적 반도체 제품을 제공한다. 우리는 고도의 기술로 통합된 솔루션을 만들어 원활하게 한다. 맥심의 한계를 스트레칭하기 위해 공동 전문 지식을 채널 기술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빠르게 시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2012 베스트 제품
1. MAX17823
2. MAX31865
3. MAX78638


01 고전압 배터리 센서, MAX17823



배터리 사용 시간 연장 및 최고의 자동차 안전성 기준 충족

운영이 까다로운 자동차 및 산업용 리튬이온 배터리 및 연료 전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4세대 고전압 배터리 센서인 MAX17823. 고유의 ISO-26262 진단 기능들을 포괄적으로 통합하고 있는 MAX17823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운전거리를 극대화하며 배터리 및 연료 전지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고유의 차동 UART 통신 링크로 자동차 EMC에 강인하여 배터리팩 서비스 스위치 분리 시 통신 중단 없이 전지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가격이 비싼 디지털 절연기가 필요없다. 혁신적인 셧다운 기능은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에 12V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때 모든 데이지체인 디바이스들을 안전하게 마이크로암페어 미만 슬립모드로 전환시킨다. 또한 유례없이 정확도가 뛰어난 초당 96셀 100회 측정 성능으로 ASIL-D(ISO-26262 표준에 따른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D")를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02 단일 칩 RTD-디지털 컨버터, MAX31865



비용을 50%까지 절감
다수의 개별 부품을 대체하여 비용을 50%까지 절감하는 단일칩 솔루션으로 업계 최초의 고집적 RTD-디지털 컨버터 제품. MAX31865는 산업용 분야에서 가장 빈번하게 측정되는 물리적인 양인 온도를 간단하고 정확하게 측정하여 프로세스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현재까지는 단일칩 RTD(resistance temperature detector) 디지털기가 출시된 바가 없다.
MAX31865는 백금 RTD(Pt100 또는 Pt1000 등) 저항을 디지털화 해야 하는 산업용 설계의 문제점을 간편하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50V 입력 과전압을 방지할 수 있고 센서 및 케이블 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이 디바이스는 기존 설계의 3 와이어 센서 배선에 이용되는 고정밀 매칭 전류 소스가 필요 없어 저항 측정을 간소화한다.  과전압보호(OVP) 기능을 제공하여 외부 보호 회로가 필요 없어 비용을 낮추고 보드 공감을 절감하며 공장 가동 시간을 향상시킨다.

 


03 에너지 관리 및 진단 솔루션 MAX78638

3상 모터 에너지 관리 및 진단을 위한 통합 솔루션인 MAX78638
하나의 모터에서 다른 모터로 진단 장비를 옮겨야 했던 기존의 부피가 크고 비싼 솔루션과 다르게 고집적 MAX78638을 이용하면 다중의 펌프 및 모터를 동시에 편리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공정 자동화 분야에서는 미션크리티컬(절대 시스템이 다운되어서는 안되는 하드웨어) 펌프나 모터들에 동작에 이상이 있을 때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제지 공장이나 석유 정제 설비 같은 공장 설비에서는 가동이 멈추었을 때 수십만 달러 혹은 그 이상의 비용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이러한 모터들을 모니터링하는 데 이용되는 진단 솔루션이 적외선 열영상, 진동 분석기, 정밀 전력 품질 서브미터 같이 크기가 대형이고 비용이 높았다 .
MAX78638은 마이크로컨트롤러, 연산 엔진(사전 로드되어 있는 펌웨어 포함), 고정확도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를 포함한 고집적 솔루션이다. 설계가 용이한 센서 인터페이스로 전류, 전압, 속도, 진동, 위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다. 최대 10개 센서를 모니터링하고 MTTF(mean time to failure)와 에너지 소모를 계산함으로써 모터의 상태을 평가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의 사전 로드되어 있는 펌웨어는 개발자들이 센서 측정 부분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여 개발기간을 단축시켜준다.

 


2013 주력 제품
1. MAX9271_72_73
2. Zeus
3. MAX5318

01 고속 SerDes 칩셋 MAX9271_72_73

동축 케이블로 동작하는 직렬 데이터 칩셋 - 자동차 카메라 시스템의 케이블 및 배선 비용 50퍼센트 절감
자동차 카메라 시스템의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는 2개의 고속 SerDes 칩셋 제품. 표준적인 동축케이블로 동작할 수 있는 이들 MAX9273/MAX9272(22비트) 및 MAX9271/MAX9272(16비트) 칩셋 제품은 카메라 구동을 위해 이더넷 셋업을 위한 추가적인 배선이 필요하지 않다. 오늘날 고급형 자동차의 카메라 시스템은 흔히 다수의 카메라와 케이블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동축 솔루션은 현재의 표준 STP (standard twisted-pair) 솔루션에 비해서 케이블 및 배선 비용을 50퍼센트까지 낮출 수 있다.
Maxim의 이들 새로운 카메라 칩셋 제품은 오늘날의 고속 비디오 및 메가 픽셀 이미지 전송을 위해서 중요한 점으로 매우 높은 데이터 레이트(1.5Gbps)로 동작한다. 동축 케이블로 동작하는 이들 칩셋 제품은 데이터를 압축할 필요 없이 이미지를 곧바로 처리할 수 있다. 이 점은 신호등 인식, 충돌 방지, 야간 투시 같은 안전성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중요하게 요구되는 사항이다. 이와 비교해서 이더넷 기반 솔루션은 데이터 압축이 필요하여 외부 부품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비용과 전력 소모를 증가시킨다. 이들 칩셋 제품은 외부 부품이 필요 없고 75mA의 낮은 전원 전류를 이용하여 전력 소모를 낮출 수 있어 카메라의 열민감성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동축 케이블은 이더넷 케이블보다 더 견고하다. 동축 케이블은 더 우수한 차폐가 가능하므로 방사와 간섭을 줄일 수 있다. 이더넷 케이블을 이용한 솔루션과 비교해서 카메라로부터 더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02 스마트 미터 시스템 온 칩 Zeus

도량형, 보안, 통신 기능을 통합
스마트 그리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및 보안을 한 차원 향상시킨다. Zeus는 포괄적인 스마트 미터 시스템 온 칩(SoC)으로 오늘날 첨단 통신 프로토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정확도가 높은 도량형 기능, 다중의 보안층, 풍부한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스마트 미터가 갈수록 네트워크화됨에 따라 에너지 도용과 그리드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서 보안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졌다. Zeus는 다양한 유형의 보안 및 통신 요구를 충족하여 스마트 미터 제조업체들에게 여러 엔드 마켓에 적합한 개발 플랫폼을 제공한다. 내장된 암호화 모듈은 통신을 보호하며, 보안 부트로더는 허가되지 않은 펌웨어 변경을 방지하고, 무단 조작 검출 기능은 미터에 대한 어떠한 물리적인 공격 시도가 있을 때 이를 검출하고, 기록하고, 보고할 수 있다.


03 고집적 18비트 DAC, MAX5318


산업용 테스트 계측 장비에 이용, 높은 정확도 제공
산업용 테스트 계측, 공장 자동화, 프로세서 제어 장비에 이용하기 위한 고정밀 전압 소스를 설계할 때 필요한 모든 외부 회로들을 통합한 고집적 데이터 컨버터. MAX5318이라고 하는 이 새로운 디바이스 제품은 고정확도 18비트 DAC 제품으로서 현재 구입이 가능하다.
이 디바이스 제품은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경쟁사 디자인의 경우에 많게는 3개의 추가적인 외부 소자를 필요로 하는 출력 및 레퍼런스 버퍼 증폭기를 통합하고 있다. 이와 같은 Maxim의 통합성으로 디자이너의 개발 및 디버그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제품의 주요 특징
18비트 DAC로서 가장 높은 통합 수준: 출력 및 레퍼런스 버퍼 통합
산업용 및 계측 장비 환경에 이용하기에 적합한 성능 수준 제공: -40℃~+105℃ 온도범위로 매우 높은 정확도(±2LSB) 제공
뛰어난 성능: 마이너스 전원 옵션을 제공하므로 0V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INL 및 DNL 성능 가능. 경쟁사 DAC는 20mV~30mV까지만 이 성능이 가능하다.
고정밀 시그널링: 빠른 안정화 시간(3us)





멘토 그래픽스

EDA 솔루션 선두기업 한계를 뛰어넘는 Best 제품 목표



 

"멘토 그래픽스(www.mentor.com)는 EDA 솔루션의 선두 기업으로,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전자제품 및 반도체 회사를 위해 제품, 컨설팅 서비스 및 5-Star 수상(受賞)에 빛나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981년에 설립되어 지난 12개월에 걸쳐 10억 1천5백만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본사는 미국 오레곤 주, 윌슨빌, 뵈크만 로드에 위치한다."


2012 베스트 제품
1. 퀘스타 검증 플랫폼
2. 캘리버 nmDRC(Calibre nmDRC)
3. 차세대 PCB 시스템 디자인 솔루션 'Expedition Enterprise'


01 퀘스타 검증 플랫폼, 형식 검증의 광범위한 도입 지원

멘토 그래픽스는 일반 사용자가 철저한 형식 검증 해석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형식 기반 기술을 퀘스타 검증 플랫폼(Questa짋 Verification Platform)을 통해 선보였다. 새로운 퀘스타 오토체크(Questa AutoCheck) 기술은 완전 자동화된 형식 검사 해석 기능을 제공하며, 퀘스타 커버체크(Questa CoverCheck) 툴은 100%의 코드 커버리지 클로저를 제공한다. 또한 퀘스타 검증 플랫폼은 확장된 클럭 도메인 교차(CDC: Clock-Domain Crossing) 기능도 제공한다.
형식 검증(Formal verification) 기능은 테스트 시나리오를 지정할 필요 없이 발생 가능한 모든 디자인 동작의 지능적인 부분을 철저하게 해석함으로써 시뮬레이션 테스트벤치를 생성하기 전, 디자인 일정 초반에 검증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이전에는 형식 검증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형식 해석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증 팀이 결과 달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 퀘스타 플랫폼은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푸시 버튼 기술인 오토체크를 통해 완전히 자동화된 형식 검사부터 고급 사용자를 위한 맞춤식 코딩 어설션을 통한 검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형식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한다. 이제 퀘스타 플랫폼은 시뮬레이션 및 형식 기반 기술을 컴파일 엔진의 통일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양, 그리고 통일된 커버리지 데이터베이스(UCDB: Unified Coverage Database)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검증 솔루션을 제공한다.

 

02 캘리버 nmDRC(Calibre nmDRC)

파운드리들은 궁극적으로 사용 할 디자인 규칙을 정의하고 개발하기 위한 물리적 검증을 위해 멘토 그래픽스사의 캘리버 nmDRC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수행능력 및 타임 투 마켓이 수익성을 결정 짓고 있는 이 시대에 물리적 검증에 캘리버 nmDRC를 사용하는 것은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캘리버 nmDRC는 더욱 복잡한 공정 조건 및 변수들을 고려하여 만든 디자인 평가를 수행함에 있어 시간을 최소화 하면서도 폭 넓은 분석 능력을 제공하며, 한 층 향상된 수행 능력을 자랑한다. 캘리버 nmDRC는 디자이너들이 디자인과 노드 상관없이 물리적 검증을 확신을 가지고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주요기능
주요 파운드리가 프로세스 개발이나 입증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빠르고, 확장 축소가 자유롭고 유동적인 자원을 사용한다.
Milkyway, LEF/DEF, OpenAccess, OASIS, GDSII 디자인 데이터베이스들에 직접적인 접근
캘리버 eqDRC는 정확한 묘사와 복잡한 다중변수 디자인 이슈들의 디버깅을 간략하게 해준다.
캘리버 Fast XOR 은 빠르고 정확하게 LVL를 비교해 준다.
Milkyway, LEF/DEF, OpenAccess, OASIS, GDSII 디자인 data base로의 back annotation같은 포괄적인 fill 을 제공한다.
패턴 매칭(Pattern Matching)
DP 레이아웃 분석 제공

 

03 차세대 PCB 시스템 디자인 솔루션 'Expedition Enterprise'

이 제품은 멘토그래픽스의 뛰어난 통합성과 함께 이 분야의 산업을 이끌어가는 최신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Expedition Enterprise는 앞선 디자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디자이너의 생산성을 증대시킨다. 디자인의 명확성을 높여주는 DxDesigner™, 일관성 있는 편집을 위한 CES, 레이아웃을 위한 Expedition PCB, 그리고 데이터 관리를 위한 DMS™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멘토그래픽스의 AutoActive짋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Expedition PCB와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와 환경을 기본으로 한다.
Expedition Enterprise는 전 세계 기업이 고민하고 있는 IP 관리를 비롯하여 데이터 제어의 통합 및 여러 곳에 나눠진 디자인 팀의 통합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 제품은 시스템 디자인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며 디자인팀 사이의 틈새 없는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2013 주력 제품
1. 차세대 에뮬레이션 솔루션 '벨로체2
2. 3D-IC System Verification Flow
3. 하이퍼링스(HyperLynx짋) DRC


01 버추얼랩(VirtualLAB)기능 갖춘 차세대 에뮬레이션 솔루션 '벨로체2(Veloce 2)'



전자 시스템 및 SoC 검증을 위한 에뮬레이션 솔루션인 '벨로체2(Veloce 2)' 플랫폼는 최대 20억 개의 게이트 디자인을 수용하도록 제작된 제품으로 1세대 벨로체 에뮬레이터인 벨로체 1과 동일한 풋프린트 및 전력 소모량으로 2 배의 성능과 용량, 그리고 4 배의 생산성을 구현한다.
또한 멘토는 벨로체 플랫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벨로체 버추얼랩(VirtuaLAB)'을 발표했다. 버추얼랩을 통하여 벨로체 플랫폼에 연결된 소프트웨어 기반 주변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상 연구실' 환경에서 첫 번째 실리콘을 얻기 전까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SoC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복잡한 전자 시스템을 검증할 수 있다.
벨로체2는 멘토 그래픽스가 새롭게 개발된 맞춤 식 에뮬레이션 IC인 크리스털2(Crystal2)를 토대로 제작되었다. 크리스털2는 신속한 컴파일, 완벽한 디버깅 가시성, 첨단 메모리 모델링 기능을 갖춰 벨로체2의 성능 및 용량을 크게 향상시켜, 동일한 물리적 풋프린트와 전력 시그니처에서 대폭 향상된 성능 및 용량과 함께 뛰어난 확장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벨로체2는 1세대 벨로체 에뮬레이터인 벨로체 1과 호환되어, 기존 벨로체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투자를 보호하며 벨로체의 활용도를 높여 오랜 기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후 개발되는 벨로체 제품들도 기존 솔루션과 호환될 수 있도록 개발하여 고객의 장기적인 투자 가치를 높여준다.

 

02 3D-IC System Verification Flow



현재까지 전자 산업은 전통적인 transistor shrinking 기술을 이용해 반도체 직접회로의 성능을 발전시켜 왔으나 앞으로는 이러한 시도와 더불어 시스템 통합의 배치를 통해 무어의 법칙을 지키거나 앞지를 수 있다고 여겨진다
그러한 노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TSV (Through Silicon Via)를 이용한 3-D IC기술이며 오늘날 Sensors on logic, stacked memory에 적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그 범위가 interposer와 flip chip을 이용한 메모리 로직 통합 칩, multi-die stack에서의 혼성신호, RF, 로직, 메모리로 확장 될 것이다.
3D-IC칩을 검증하기 위한 EDA tool은 계속 진화 중이며 직면한 과제는 design space exploration, automatic across-die design partitioning, placement and routing, thermal & stress management, testing등 이다.
3D-IC칩의 디자인 종류, 방법과 관계없이 물리적인 검증은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다. 멘토에서 개발한 3D-IC system의 물리적 검증 solution은 다양한 구성의 TSV-based 3D-IC stack의 정확한 물리적 검증을 위한 방법과 절차 그리고 툴들을 포함한다.


03 하이퍼링스(HyperLynx) DRC



하이퍼링스(HyperLynx짋) DRC는 완벽하게 맞춤식으로 구성이 가능한 강력한 성능과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디자인 룰 검사 툴이다.
이 툴은 EMI/EMC 관련 규칙처럼 간단히 시뮬레이션되지 않는 복잡한 디자인 룰을 검증한다. 틈을 지나는 트레이스, 기준 플레인 변경, 쉴딩(Shielding), 비아 검사 같은 레이아웃의 지오메트리를 측정하는 항목에 대해 19가지의 표준 디자인 룰 검사(DRC)를 활용함으로써 보드에서 EMI/EMC, 신호 무결성(SI), 전력 무결성(PI)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 부분을 쉽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하이퍼링스 DRC는 자동화 객체 모델(AOM: Automation Object Model)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액세스하고, 이러한 객체에 대해 첨단 지오메트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디자인 데이터베이스에 고유하게 액세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유형의 DRC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VBScript 및 JavaScript가 지원되며, AOM 및 DRC 코딩 표준이 완벽하게 문서화되어 있고, 스크립트 디버깅 환경이 기본 제공되므로 고유한 DRC를 바로 작성할 수 있다.048-051_SF_멘토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방식으로 업계 '리더' 고수






"전 세계 3만개 이상의 기업에서 NI의 개방된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와 모듈형 하드웨어를 채택하여 제품 개발 시간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증대하여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있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소재한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korea)는 미국 본사와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40개 국의 지사에서 6,20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포춘지에서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1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1994년 한국에 지사를 설립한 후, 매년 두 자리수의 성장을 이루어내어 "NI Legend"로 불리며, 전 세계 40여 지사 중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2012 베스트 제품
1. 제어 계측 소프트웨어, LabVIEW
2. 임베디드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NI CompactRIO
3. PC 기반 플랫폼, NI PXI 플랫폼


01 측정 및 컨트롤 시스템 개발에 최적화된 제어 계측 소프트웨어, LabVIEW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시스템 디자인 소프트웨어 LabVIEW의 최신 버전인 LabVIEW 2012를 베스트 제품으로 발표했다.
LabVIEW 2012는 초급 개발자부터 고급 개발자까지 보다 빠르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시작점을 제공하는 템플릿 및 샘플 프로젝트 기능을 제공하고, 고품질의 시스템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안정성을 높였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측정 및 컨트롤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LabVIEW 2012의 새 기능과 기타 사항들을 최적화하였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 CEO이자 공동창립자인 제임스 트루차드(Dr. James Truchard)는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려면, 효율적인 아키텍처와 입증된 개발 방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LabVIEW 2012에 새롭게 탑재된 기능들과 개선 사항들은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의 고객들이 고성능 및 고품질의 시스템을 보다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습니다. 즉, LabVIEW 2012는 개발자의 개발 및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02 Real-Time과 FPGA의 임베디드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NI CompactRIO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에너지, 산업용 컨트롤, 생명 과학, 운송 등의 업계에서 차세대 컨트롤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를 위한 그래픽 기반 시스템 툴도 베스트 제품으로 선정했다. 소규모 디자인 팀들은 임베디드 FPGA 기술이 탑재된 NI 재구성 가능한 I/O (RIO) 하드웨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급 컨트롤과 빠른 신호 처리가 필요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프로토타이핑하고 배포할 수 있다.
FPGA를 내장하고 있는 NI RIO (Reconfigurable I/O) 하드웨어 제품들은 LabVIEW 소프트웨어로 프로그래밍되기 때문에 엔지니어들이 low-level HDL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또는 보드 레벨 회로 설계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타이밍, 신호 처리 및 I/O 제어를 직접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특히, NI CompactRIO는 재구성가능한 임베디드 컨트롤 및 수집 시스템이다. CompactRIO 시스템의 견고한 하드웨어 아키텍처에는 I/O 모듈, 재구성가능한 FPGA 섀시, 임베디드 컨트롤러가 포함된다. 또한, CompactRIO는 NI LabVIEW로 프로그래밍되며 다양한 임베디드 컨트롤 및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03 측정 및 자동화를 위한 견고한 PC 기반 플랫폼, NI PXI 플랫폼



PXI (PCI eXtensions for Instrumentation)는 측정 및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PC 기반 플랫폼이다.
PXI는 측정 및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고성능 및 저가형의 배포 플랫폼으로 제조 테스트, 군사 및 우주항공 머신 모니터링, 자동차 및 산업 테스트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1997년 표준이 고안되고 1998년 PXI Systems Alliance 컨소시엄이 설립된 이래로,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PXI의 장점을 전 세계에 알리는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광범위한 섀시, 컨트롤러, 타이밍/동기화 기능과 500개 이상의 모듈을 사용하여 거의 모든 엔지니어링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XI 애플리케이션 영역
■오디오 및 비디오 테스트: LabVIEW와 PXI로 Blu-ray 디스크 플레이어 비디오/오디오 테스트 자동화
■소비 가전 테스트: Microsoft사, NI LabVIEW와 PXI 모듈형 계측기를 사용하여 Xbox 360 컨트롤러용 테스트 시스템 개발
■국방 전자 테스트: F-35 Vehicle Systems Integration Facility (VSIF) 데이터 수집 시스템 구축
■RF 및 통신 테스트: 비트 에러율 (Bit Error Rate) 테스트에 R 시리즈 다기능 RIO 디바이스 사용
■반도체 테스트: 반도체 검증에 NI PXI를 사용하여 성능을 개선하고 비용은 3배 절감

 

2013 주력 제품
1) RF 벡터 신호 트랜시버(VST)
2) 독립형 NI CompactDAQ 시스템
3) 새로운 NI Single-Board RIO

01 RF 벡터 신호 트랜시버(VST)로 계측을 재정의하다



NI PXIe-5644R는 세계 최초의 RF 벡터 신호 트랜시버 (이하 VST)이자 소프트웨어로 디자인이 가능한 계측기이다. 이 VST 제품은 소프트웨어 중심의 아키텍처를 채용했기 때문에 LabVIEW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니즈에 맞게 개방형의 FPGA 하드웨어를 직접 정의할 수 있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의 CEO이자 공동창립자인 제임스 트루차드는 "25년 전,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시스템 디자인 소프트웨어 LabVIEW와 함께 계측의 새 지평을 열었습니다. 25년이 지난 지금, NI는 다시 한번 벡터 신호 트랜시버 (VST)로 계측의 새 역사를 쓰려 합니다. NI를 창립했을 당시, 소프트웨어가 장차 계측의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견하였고, 현재 LabVIEW가 RF 디자인과 테스트에 혁명을 불러온 것을 직접 목격하고 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제품 특징
■최대 6.0 GHz 주파수 커버리지 및 80 MHz 순간 RF 대역폭
■최신 표준 (802.11ac 및 LTE 등)을 테스트할 수 있는 성능
■기존 솔루션 대비 10배 빠른 측정 속도
■기존 계측기의 일부 비용과 크기만으로 여러 대의 계측기 대체 가능
■LabVIEW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FPGA 기술 탑재
■MIMO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설정 또는 단일 PXI 섀시에서 병렬 테스트를 지원하도록 쉽게 확장 가능

 

02 임베디드 측정 및 로깅을 위한 NI CompactDAQ 시스템



고성능 임베디드 측정 및 로깅 플랫폼인 독립형 NI CompactDAQ 시스템도 내년 주력 제품이다. 
이 독립형 시스템은 듀얼 코어 인텔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데이터 수집, 온라인 분석 및 로깅 소프트웨어의 독자적인 실행이 가능하다. NI CompactDAQ 플랫폼을 이용하면, LabVIEW 또는 맞춤형 턴키 데이터 로깅 솔루션을 제공하는 NI Alliance Partner Network 소속 600여 개 이상의 업체를 통해 측정 시스템을 직접 구축할 수 있다.
Integrated Test & Measurement의 사장이자 창립자인 Tim Carlier는 "기존의 LabVIEW 코드를 그대로 활용하여 독립형 NI CompactDAQ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독립형 플랫폼을 이용하여 iTestSystem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동기화된 센서 데이터를 디바이스에 직접 로깅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별도로 PC가 불필요해져 시스템 비용과 유지관리가 상당히 줄어들게 되었습니다."라고 전했다.

 


기존 박스형 계측기와 VST를 활용해 얻은 특성화 그래프


03 더 많은 주변장치로 거듭난 NI Single-Board RIO



이 제품은 내장된 아날로그 I/O, 추가된 주변 장치, 확장된 사용자 정의 옵션을 갖춘 새로운 NI Single-Board RIO 디바이스이다. NI Single-Board RIO 플랫폼은 리얼타임 프로세서, 재구성 가능한 FPGA, 아날로그 및 디지털 I/O를 NI LabVIEW 소프트웨어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단일 보드에 통합한 배포할 수 있는 임베디드 디바이스로 구성된다. NI C 시리즈 모듈을 사용하여 내장된 아날로그 및 디지털 I/O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NI Single-Board RIO 디바이스는 고성능과 안정성이 필요한 대량 및 OEM 임베디드 컨트롤 및 수집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제작되었다.
CompactRIO와 Single-Board RIO: NI CompactRIO 시스템은 통신과 처리를 위한 임베디드 컨트롤러, FPGA가 포함된 재구성 가능한 섀시와 핫스왑이 가능한 I/O 모듈 및 그래픽 기반 LabVIEW 시스템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NI Single-Board RIO는 대량 및 OEM 임베디드 제어 및 모니터링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보드 레벨 형태로 NI CompactRIO와 동일한 RIO 시스템 구성을 제공한다.

특집
Special Feature
2012 Best Product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MEMS 센서로 얻은 추진력  "프로세서, MCU 등으로 날개 단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센서와 전력 기술, 멀티미디어 통합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 반도체 회사이며 에너지 관리 분야로 부터 데이터 보안, 헬스케어, 소비자용 스마트 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ST의 제품은 가정, 자동차, 사무실 등 다양한 곳에서 이용되며 삶의 환경을 보다 긍정적이고 혁신적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기술로부터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ST의 가치는 'life.augmented'를 표방한다. ST의 2011년 순매출은 97억 3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2 베스트 제품

1. MEMS 멀티센서 모듈/자이로스코프
2. 터치 스크린 컨트롤러 
3. STM32 :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01 MEMS 멀티센서 모듈/자이로스코프






LSM330DLC                                 
LSM330DLC 멀티센서 모듈은 3축 리니어 및 3축 각 동작 인식 기능을 4x5x1mm 패키지에 통합한 첨단 iNEMO 관성 모듈이다.
최고의 감지 정밀도와 안정성을 제공하면서 소형 패키지로 축소되어 휴대폰, 게임기, 개인용 내비게이션 등의 스마트 소비가전에 탑재된다. 2g에서 16g까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풀스케일 가속도 범위와 함께 피치(pitch), 롤(roll), 요(yaw) 축에 따라 250dps에서 2500dps까지의 각도율 감지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파워-다운 및 슬립 모드, 임베디드 FIFO메모리 블록 등을 내장하였기 때문에 휴대 기기의 전력 제약 문제를 해결한다.


LSM330  
                            
2012년 하반기에 출시된 LSM330 초소형 6축 센서 모듈은 맞춤형 동작 인식 기능과 함께 초소형(3x3.5x1mm) LGA 패키지에 구현된다. 공간 제약 및 전력 소모가 큰 휴대 기기 상에서 현실감 넘치는 동작 인식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다채로운 경험을 이끌어 낸다. 특히, 의료산업, 피트니스 및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건강 진단을 위한 '몸에 걸칠 수 있는' 센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축 디지털 자이로스코프 및 3축 디지털 가속도계를 통합하고 있으며 2개 센서 레퍼런스 축의 정확한 얼라인먼트를 제공한다.

MEMS자이로스코프: L3GD20H    
ST의 MEMS 자이로스코프로는 가속도계, 자기력계, iNEMO 관성 모듈과 함께, 컨텍스트-센스티브형 UI, 증강 현실, 스포츠형 게임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추적이나 비상정지 시스템과 같은 산업용 솔루션까지,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과 앱 개발의 밑바탕이 된다. ST의 L3GD20H는 최첨단 제품의 초소형화에 더하여 전력사용율을 기존제품 보다 25%까지 낮출수 있어서 배터리 절전을 향상시키고, 전원을 켠 후 작동 준비까지 걸리는 시간이 80%나 빨라져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를 전체적으로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60%나 출력 잡음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는 단순화되고, 호스트 시스템과의 커뮤니케이션 속도는 향상되어 애플리케이션 자체의 성능을 더 빠르게 만드는 것이다.


02 터치센서



멀티터치 정전용량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STMT05E, STMT07
ST의 새로운 핑거팁(FingerTip)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 디바이스들은 ST만의 커패시턴스-전압 컨버전 엔진을 사용하여 S-Touch짋 정전용량 센싱 기법을 구현한다. 내부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유연성을 함께 활용한 이 터치 스크린 센싱 솔루션은 단 한번의 터치를 측정, 분류 및 트래킹하며, 240/736 노드 상에서 빠른 리포팅율과 응답시간을 제공한다. 내장된 움직임 트래킹 엔진은 10개 이상의 각각의 손가락 터치 움직임을 트래킹한다.

03 STM32 :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ST는 올해 새롭게 출시한 F0/F3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을 포함한 STM32 제품군을 통해 350개 이상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32비트 플래시 MCU STM32 제품군은 ARM Cortex™ M프로세서에 기반하며 고성능, 실시간 기능,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싱 및 저전력, 저전류 구동을 통합하면서도 완벽한 통합과 개발 용이성도 갖추고 있다.
STM32 F0 시리즈: STM32 F0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최신 ARM Cortex-M0 32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 아키텍처의 이점을 잘 활용하여 제품 개발자들이 기존 8비트 및 16비트 디바이스의 가격 및 성능의 한계를 넘어 설 수 있게 한다.
STM32 F3 시리즈: 다목적 아날로그 전기 회로망 및 FPU를 탑재한 ARM Cortex-M4 프로세서로, STM32 F3 시리즈는 저/중용량 메모리 사이즈를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제공한다.

 

2013 주력 제품
1. 32비트 오토모티브급 마이크로컨트롤러: SPC56
2. 첨단 HD AVC 프로세서: STiH416(코드명: Orly)
3. SiC다이오드/MOSFET

 

01 32비트 오토모티브급 마이크로컨트롤러 : SPC56

이 제품은 표준 Power Architecture짋 및 오토모티브급 품질에 기반하고 있으며, 다양한 코어와 주변기기, 메모리 및 패키지 옵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안전, 파워트레인, 바디 및 편리성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솔루션을 갖추었다.
ST의 SPC56 D, B, C, P, M, A 및 L라인은 32비트 플래시 MCU인 이 제품군의 기본 7개 제품들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니즈에 맞는 특화됐다.
최상의 모듈방식 및 호환성, 최신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고성능 코어와 맞춤형 주변기기를 갖춘 완벽한 플랫폼 솔루션으로서시스템 비용 및 성능도 최적화됐다.
제품의 스펙 단계부터 설계 및 생산 단계까지, 신뢰성, 튼튼한 애플리케이션, 안전성 및 그 부가가치까지 집중적으로 고려하여 제작됐다. 자동차업계 표준인 Power Architecture짋 코어를 사용했으며, 모든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걸쳐 호환성을 갖게 했다. 이로써, 통합성을 증대하고 설계 재사용을 최대화할 뿐만 아니라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SPC56xD/B/C : 바디제어 및 편의장치 제어용ST의 32비트 플래시 SPC56xD/B/C 제품군
■SPC563M / SPC564A : 엔진 컨트롤 및 차량용 트랜스미션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SPC56EL : 기능안전요구(SIL3/ASILD)에 대응하는섀시 및 안전 애플리케이션
■SPC56xP : 섀시 및 안전 애플리케이션 - 특히 EHPS 및 EPS, 에어백 애플리케이션


02 첨단 HD AVC 프로세서: STiH416 (코드명: Orly)

STiH416은 28nm 공정으로 구현되며 깜짝 놀랄만한 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최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듀얼코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전용 그래픽 엔진을 포함한 고밀도 온칩 컴퓨팅과 첨단 브로드밴드 및 방송 기능을 통합한 STiH416은 소비자들이 손쉽게 다양한 프리미엄 콘텐트와 인터넷 기반 엔터테인먼트는 물론 개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 최신 장치는 스마트폰에서 태블릿, 대화면 텔레비전에 이르기까지 복수의 기기에 끊김 없는 스트리밍을 구현하기 위한 실시간 변환(트랜스코딩) 기능으로 진정한 멀티스크린 경험을 전달하며, 최소 전력 소비로 탁월한 성능을 구현한다.
첨단 기능과 보안성은 물론 절전 기능까지 갖춘 ST의 STiH416은 사용자들의 웹서핑, TV 시청, 집에서 친구들과 디지털 컨텐츠 및 네트워크 공유 등에 필요한 새롭고 다양한 여러 방법을 지원한다. STiH416의 핵심인 듀얼코어 ARM짋 Cortex™-A9 SMP Core™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ARM짋 Mali™-400MP 쿼드코어 그래픽 프로세서를 통해 최적화된 컨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재생을 위해 안드로이드, HTML5, 어도비 에어(AIR), Qt와 같은 소프트웨어 환경을 관리하는 한편, 첨단 유저 인터페이스, 게임 및 3D TV를 위한 3D 그래픽을 다룰 수 있다. 이 장치와 함께 제공되는 첨단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은 가벼운 프레임워크로 독립된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구동하기 위해서 SoC의 첨단 보안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다.

 

03 SiC 다이오드/MOSFET



최상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전자부품 개발 지원
태양열 파워 컨버전 애플리케이션용 다이오드의 기본 재료로서, 실리콘 카바이드는 일반 실리콘 바이폴라 기술보다 월등하다. 실리콘 카바이드 다이오드는 구동과 비구동 상태 전환이 빠르게 가능하며 바이폴라 다이오드를 스위칭 할 때 발생하는 역회복 전류의 문제를 최소화시킨다. 이러한 역효과를 제거하여 70%까지 손실되곤 하던 에너지를 아낄 수 있고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서도 효율성을 유지하며 설계자들이 시스템 구동 주파수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리콘 카바이드 MOSFET는 태양열 인버터 상의 고전압 실리콘 IGBT의 대안책이 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디바이스로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IGBT의 에너지 손실을 최소 50%까지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회로부품을 필요로 하지 않고 더 높은 주파수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이는 설계 엔지니어들이 파워 공급을 위한 기타 부품을 소형화 하여 에너지 효율성의 향상 뿐만 아니라 비용 및 사이즈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TI(Texas Instruments Incorporated)

"초저전력 기술에 대한 끝없는 도전" 마이크로컨트롤러, 전원 컨트롤러가 베스트


 


"TI(www.ti.com)의 반도체 혁신은 9만 여 개의 고객업체들이 더욱 스마트하고 흥미있게,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보다 건강한 세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TI는 반도체 생산에 책임을 다하고 직원들의 목소리를 배려하며, 우리가 속한 커뮤니티에 그 가치를 환원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자 한다."


2012 베스트 제품
1. 울버린(Wolverine) MSP430
   마이크로컨트롤러
2. Hercules™ TMS570 ARM? 코어
   텍스™-R4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
3. bq51050B & bq500410A

 


01 울버린 MSP430 마이크로컨트롤러



TI는 올해의 베스트 제품으로 우선, 최신 기능으로 무장한 MSP430™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을 추천했다. 초저전력 한계에 대한 끊임없는 돌파로 소비자는 배터리 없는 세상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직관적으로 터치 없이 디지털 세상과 상호 작용 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상상해보자. 어떠한 건물에도 환경 지능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 크기의 태양 전지판을 상상해보자. 크기 증가 없이 연기 탐지기에 일산화탄소 센싱, 자동온도조절기 제어, 생체 보안 기능을 통합하는 것을 상상해 보자. 이렇게 스마트하고 환경 친화적인 배터리 없는 세상이 TI의 세계 최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 덕분에 빠르게 현실화 되고 있다. 대단히 적극적인 절전 기술로 '울버린'이란 암호명이 붙은 초저전력 MSP430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의 전력 소비량은 업계의 다른 마이크로컨트롤러보다 50% 이상 절감된다(360nA 실시간 클록 모드, 100uA/MHz 미만 유효 전력 소비).
중국 아이서플라이(iSuppli)의 수석 분석가 케빈 왕(Kevin Wang)씨는 "혈당 측정기, 화재 경보기 등의 일상적으로 쓰는 제품이 10~20년의 배터리 수명으로 성능 개선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추세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며 "TI의 혁신적인 '울버린' 저전력 아키텍처는 새로운 업계 표준을 세우고 있고 초저전력 제품의 확산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컨수머 분야부터 의료, 산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무궁무진하다."라고 말했다.

 

주요 특징
•독창적인 ULL(Ultra Low Leakage) 공정 기술: TI가 개발한 ULL 기술은 누설전류를 10배 개선하고 최적화된 혼합 신호 기능을 제공한다. 향상된 130나노 공정 기술과 초저전력 MSP430 아키텍처, 30 종이 넘는 전력 최적화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소자의 결합으로 전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해주는 몇 개의 통합 소자가 탄생한다.
•통일된 FRAM을 기반으로 한 최상의 성능과 안정성: 세계 최저전력 메모리인 FRAM을 활용하는 "울버린"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동적 모드에서 100uA/MHz 미만으로 작동하고, 플래시 및 EEPROM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비교해 비트 당 에너지 소비율을 250배 감축시킨다.
•MSP430 초저전력 시스템 헤리티지, 주변기기 및 소프트웨어: TI의 MSP430 플랫폼은 업계에서 10년 이상 저전력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이 새로운 초저전력 아키텍처는 6.5μs의 빠른 활성 전환 시간(wakeup time)과 내부 전원 관리 및 75uA, 12bit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와 같은 정밀 주변 기기를 사용하여 전력 소비량을 대폭 절감해준다.

 

02 Hercules™ TMS570 ARM?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



TI는 Hercules™ TMS570 ARM? 코어텍스™-R4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TPS65831-Q1 멀티레일 세이프티 전원관리칩(PMIC, Power Management IC) 및 DRV3201-Q1 세이프티 모터 드라이버를 베스트 제품으로 꼽았다.
이들 Hercules TMS570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와 TI 최초의 기능 세이프티 PMIC 및 업계 최초의 기능 세이프티 모터 드라이버가 결합하여 "세이프티 모터 컨트롤 칩셋"을 구성했다. 이 구성은 결함 검출 및 완화를 극대화하고 소프트웨어 오버헤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모터 컨트롤 세이프티 칩셋에는 SafeTI-26262 및 SafeTI-61508 설계 패키지도  포함되며, 고객들은 세이프티가 중시되는 트랜스포테이션 및 오토모티브 모터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설계 시 필요한 ISO 26262 및 IEC 61508 인증을 쉽게 달성하고 제품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새로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전동 파워 스티어링,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레일 추진 컨트롤, 항공기 미끄럼 방지 컨트롤, 오프로드(off-road) 자동차 등에 이상적이다. 최신 Hercules TMS570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로 제품 라인이 36개로 확장되어 고객들은 각자의 특정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적합한 제품을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Hercules TMS570LS12x/11x 부동소수점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확장된 모터 컨트롤 성능과 함께 추가 메모리 및 성능 구성을 제공하며, Hercules TMS570LS04x/03x 세이프티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모터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통합한 소형 패키지로 저렴한 엔트리 라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들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호환이 가능한 PMIC는 단일 디바이스로 다중 전원공급장치와 세이프티 기능을 통합해 설계 시간을 단축하고 보드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세이프티 PMIC TPS65381-Q1의 주요 기능 및 장점
단일 디바이스로 다중의 전원 공급장치 레일 포함: 내부 FET를 포함하는 비동기 벅 스위치 방식 전원 공급 컨버터는 입력 배터리 전압을 6V 프리-레귤레이터 출력으로 변환해서 다른 레귤레이터들로 전원 공급한다.
내부 FET를 포함하는 2개의 선형 레귤레이터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과 마이크로컨트롤러 입력/출력(I/O)으로 전원을 공급하며, 한 개의 선형 레귤레이터 컨트롤러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코어로 전원 공급한다.
추가적인 센서 전원 공급 장치: 접지로의 단락 및 배터리로의 단락 방지 기능을 제공하여 ECU(Electronic Control Unit) 외부의 센서로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기능 세이프티 아키텍처로 다양한 기능 통합: 질의-응답 워치도그, MCU 오류 신호 모니터, 내부 오실레이터에 대한 클록 모니터링, 클록 모니터에 대한 자가 검사, 비휘발성 메모리에 대한 CRC(Cyclic Redundancy Check),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한 리셋 회로 등의 기능을 통합한다.

모터 드라이버 DRV3201-Q1의 주요 기능 및 장점
3페이즈 브러시리스 DC 모터에 이용 가능한 브리지 드라이버: 최대 250nC 전하에 이르는 정상 레벨 N채널 MOSFET 트랜지스터를 구동할 수 있는 6개 전용 드라이버를 제공하며,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드라이버 소스/싱크 전류로 편리한 출력 기울기 조절이 가능하다.
업계 최초로 스타트/스탑(Start/Stop) 기능을 지원하는 모터 드라이버와 실용적인 세이프티 아키텍처로 다양한 기능을 통합했다.


03 bq51050B & bq500410A




무선 전력을 현실화 할 수 있도록 배터리 충전 IC를 통합한 업계 최초의 단일칩 무선 전력 리시버와 충전 면적을 400%까지 확대해 위치 제약에 보다 자유로운 Free-position 트랜스미터 IC도 베스트 제품이다. 이들 2개의 bqTESLA™ IC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겪는 충전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한결 간편한 충전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설계자가 오토모티브 콘솔, 충전 패드 및 사무용 가구 등 다양한 장소에 무선 전력 기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I의 bq51050B는 업계 최초의 WPC(Wireless Power Consortium) 1.1 Qi 규격을 준수한 무선 전력 리시버로써 배터리를 직접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합해 스마트폰, 무선 키보드, 기타 휴대기기 등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충전할 수 있다. 최대 20V 입력을 가진 리시버는 정류, 전압 컨디셔닝, 통신 제어, 리튬이온 충전 기능을 단일 IC에 통합해 별도의 배터리 충전 회로가 필요없다. 또한 인덕터가 필요없는 단일 스테이지 설계로 업계에서 가장 높은 시스템 효율을 달성하며 멀티 스테이지 구현과 비교해서 최고 60%까지 보드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2013 주력 제품
UCC28710

01 UCC28710



TI는 최저 대기 전력의 어댑터 전원 컨트롤러인 UCC28710을 내년도 주력 제품으로 꼽았다.
UCC28710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 사용되는 5W 및 10W 큐브 어댑터에 10mW 미만의 "무부하(no-load)" 대기 전력과 700V 스타트업 스위치를 제공하는 전원관리 컨트롤러이다. 낮은 대기전력 성능뿐만 아니라 1차측 레귤레이션(PSR) 플라이백 컨트롤러인 UCC28710은 설계자가 큐브 어댑터와 AC전원 장치를 보다 소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적인 이 새로운 컨트롤러는 5W 조건에서 업계 최고 수준인 78%의 평균 전력 효율을 유지하여, 어댑터가 유럽공동체위원회(EC, European Commission)의 5-Star무부하 전력 소모 정격 30mW 미만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TI의 독자적인 최신 0.25μm, 700V 아날로그 공정 기술인 LBC7HV를 적용하고 스타트업 스위치를 통합하여 8mW~10mW의 대기전력을 추가적으로 절감한다.



UCC28710의 주요 기능 및 장점
•최저 대기 전력 특성: 10mW 미만의 대기 전력 소모 및 고전압 스타트업 성능 제공
•1차측 레귤레이션을 지원하는 최고의 통합성
•옵토커플러 및 TL431 피드백 회로 불필요
•VDD를 통해 광범위의 입력 전압 지원으로 소형화된 바이어스 커패시터
•고주파수 동작을 통한 트랜스포머 크기 소형화
•추가 외부 회로의 필요성 없이 전체 설계 크기 및 복잡성 감소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