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업계 최저전력 소모의 WirelessHART 및 인터넷 프로토콜
무선 센서 네트워킹 제품 발표

노드당 50µA 미만의 전력 소모


2012년 10월 17일 –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더스트 네트웍스 제품 사업부가 업계 최저전력 IEEE 802.15.4E 규격을 준수하는 무선 센서 네트워킹 제품(제품명: SmartMesh™ LTC5800 (시스템온칩) & LTP5900(모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메쉬 IC 제품들과 모듈은 소형 센서 "모트(mote)가 10년 이상의 배터리 수명을 갖고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를 지원하면서, 네트워크 매니저와 함께 매우 높은 견고성과 보안성을 요구하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WSN) 개발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마트메쉬 네트워크는 시간 다이버시티, 주파수 다이버시티, 물리적 다이버시티의 "트리플 플레이" 무선 메쉬 기술을 이용하여 신뢰성, 탄성(resiliency), 확장성, 전력소스 유연성, 사용 편의성을 보장해 준다. 이 기술의 핵심은 지능형 메쉬 네트워크로 진보된 알고리즘과 전력 절감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결정적인 전력 관리 및 최적화, 자동포밍(auto-forming), 및 자가 치료(self-healing) 메쉬 기술, 제로 충돌 저전력 패킷 교환 및 대규모의 고밀도 네트워크 확장성능 등을 포함해 다른 WSN 공급업체에서 이용할 수 없는 강력한 기능을 실현시킨다.
다음과 같은 2 가지의 통신 표준을 지원한다. SmartMesh IP™ 버전은 6LoWPAN 표준을 준수하며, 모든 노드에 대해 자연스러운 IPv6 주소지정(addressability)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SmartMesh WirelessHART IEC62591 표준 준수 제품들은 이전에 발표된 제품과 비교해 배터리 수명을 2배 연장시킨다.
스마트메쉬 제품군은 시스템 개발을 단순화시켜 줄 수 있는 여러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LTC5800 시스템온칩은 통합하기 쉬운 72핀 10mm x 10mm QFN 패키지에서 견고한 센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LTC5800은 온보드 파워 앰프 및 ARM Cortex M3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한 모든 무선 회로 부품을 통합하고 있으며, 전력, 그라운드 및 견고한 무선 접속을 위한 안테나만 요구한다. LTP5901/LTP5902 모트 모듈은 FCC, CE, IC 모듈식 무선 인증을 통과한 통합하기 쉬운 표면실장 PCB를 제공한다. LTP5901 모듈은 온보드 칩 안테나를 포함하며 LTP5901 모듈은 MMCX 안테나 커넥터를 포함한다.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더스트 네트웍스 제품사업부 조이 와이스(Joy Weiss) 사장은 "1차적인 목적은 고객들이 데이터를 얻어야 하는 모든 곳에서 센서를 자신 있게 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SmartMesh WirelessHART 시스템의 출시와 IP 구현용 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추가는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지속적인 노력이 이러한 목적을 반영시킨 것이다"라고 말했다.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Emerson Process Management)의 부사장 겸 스마트와이어리스 제품 라인의 사업부 리더인 밥 카쉬니아(Bob Karschnia) 는 "더스트 네트웍스는 초저전력 및 고신뢰성 무선 네트웍스를 동시에 실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 유일한 곳이다. 우리는 더스트 네트웍스의 스마트메시 WirelessHART 부품을 활용하여, 10억 시간 이상의 동작을 통해 필드에서 에머슨의 스마트와이어리스 계측을 실현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LTC5800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배터리 수명을 2배로 연장하여 산업 공정 시장에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비질런트(Vigilent)의 마크 허슬리(Mark Housley) CEO는 "데이터 센터내의 RF 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따라서 고객들은 에너지 관리 및 데이터 센터 분석 시스템이 데이터 센터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구축될 것을 요구한다. 더스트 네트웍스 기반의 무선 센서는 비질런트 기술이 데이터 센터 동작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임무 수행에 중요한 시설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라고 말했다.
SmartMesh WirelessHART는 산업용 공정관리 시장을 위해 초저전력 및 신뢰성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이러한 특성은 수많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SmartMesh IP는 비교할만한 성능을 유지시키면서 6LoWPAN 표준을 따른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스티븐 글래서(Steven Glaser) 교수는 야심찬 SierraNet 프로그램 (http://systems.berkeley.edu/wsn/)을 총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SmartMesh 구현용 센서를 이용한 원거리 환경에서 온도, 습도, 눈깊이(snow depth), 토양 수분(soil moisture), 태양 복사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스티븐 글래서 교수는 "우리의 목적은 캘리포니아의 상수도 상태를 추적하기 위해 정확하게 원거리의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SmartMesh IP IPv6 라우팅 노드는 평균 50μA 미만의 전력 소모량으로 동작할 수 있기 때문에, SmartMesh IP는 센서 네트워킹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또한 편리한 웹 프로그래밍과 더스트 네트웍스의 산업용 제품의 긴수명과 신뢰성을 결합했다.
모든 SmartMesh 네트워크는 중앙에서 관리되며, 포괄적인 보안과 네트워크 관리 성능을 제공한다. SmartMesh WirelessHART 매니저(LTP5903)는 네트워크당 최대 500개 노드를 지원할 수 있다. SmartMesh IP 매니저는 네트워크 당 최대 100개 노트를 지원할 수 있다. 다중 인스턴스의 SmartMesh 서브네트워크는 대규모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도록 나란히 구축될 수 있다.
Mote-on-Chip™, PCB 모트, 네트워크 매니저를 포함해 SmartMesh WirelessHART 및 SmartMesh IP 제품에 대한 모든 상세 정보는 www.linear.com/products/wireless_sensor_networks 에서 알 수 있다.

사진캡션: 칩 안테나를 선택할 수 있는 FCC, CE & IC 모듈식 무선 인증의 LTC5800 QFN & LTP5902 PCB 모듈
 
제품특징: LTC5800 & LTP5900 제품군


• 열악한 환경에서 초저전력 & 고신뢰성 실현하는 시간동기화 채널 호핑 네트워크
• 셀프 포밍, 셀프 힐링 메쉬 네트워크
• Rx 전류: 4.5 mA
• Tx 전류 @ 0 dBm : 5.4 mA
• Tx 전류 @ +8 dBm: 9.7 mA
• IEEE 802.15.4, 2.4 GHz (2400-2483.5 MHz), 다이렉트 씨퀀스 스프레드 스펙트럼
• AES-128비트 암호화
• 오버더에어(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성능 내장
• 네트워크에서 모든 노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브-밀리세컨드 정확한 시간 스탬프
• PA(Power Amplifier), 발룬 & 안테나 매칭 회로를 포함한 완전 온칩 RF 통합
• ARM Cortex M3 32비트 프로세서
• 72핀 10mm x 10mm QFN 패키지 (LTC5800)
• 온보드 칩 안테나를 갖춘 42 mm x 24 mm PCBA 모듈 (LTP5901)
• MMCX 안테나 커넥터를 갖춘37.5 mm x 24 mm PCBA 모듈 (LTP5902) r
• LTP5903 WirelessHART 네트워크 매니저, 안테나 커넥터를 갖춘102.9mm x 55.6 mm PCBA 모듈. 평균 5V일 때 150mA 요구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