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디자인과 기술의 결합으로 차별화된 혜택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의 모션 센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스웨덴 디자인 회사인 회브딩(Hövding)社의 자전거 에어벡 헬맷의 뇌(brain)와 센서로 채택되었다.

호브딩社의 혁신적인 디자인과 최첨단 전자장치의 결합으로 신개념 폼 팩터(form factor)의 자전거용 안전 장치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국제적인 조사에 따르면, 헬멧 착용만으로도 자전거 사고로 인한 부상을 최소 60%까지 감소시킬 수 있고 자전고 사고 사망자 10명 중 4명이 목숨을 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자전거 이용자들이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다. 부피가 크고 휴대가 불편하거나 착용시 어울리지 않는 등의 이유에서다.

회브딩사의 헬멧은 자전거 헬멧의 안전성과 실용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머리를 감싸는 딱딱한 형태의 기존 헬멧과 달리, '보이지 않는(invisible)' 헬멧은 스카프 혹은 칼라 내부에 에어백이 작창되어 있으며 눈에 띄지 않으며 착용이 간편하다. 에어백과 함께 ST의 모션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사고 발생 즉시 착용자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감지하여 에어백에 신호를 보낸다. 그리고 0.1초 안에 머리와 목 전체를 감쌀 수 있는 후드 모양으로 부풀어 올라 착용자를 보호한다.

1,2,3차원의 선형 및 다양한 앵글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ST의 센서 덕분에 착용자의 복잡한 움직임을 정확하고 빠른 속도로 인식한다. 이 센서 시스템은 사고 및 일반 주행 시 모의 상황을 통해 수집된 특정 동작 패턴 정보로부터 정의된 매우 정교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한편, 회브딩 헬멧의 전자 장치는 STM32마이크로컨트롤러로 제어된다.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최소의 에너지 비용으로 모든 기능을 작동시키는 강력하고 유연한 컨트롤 칩이다. 업계 최대 ARM Cortex M 기반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중에서도 STM32는 300개 이상의 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메모리 구성, 광범위한 주변기기, 탁월한 전력 소비 및 업계 최고의 개발 에코시스템 등을 제공한다.

회브딩 창립자이자 발명가인 안나 하우프트(Anna Haupt)는 "인명을 위한 장비를 만드는 데 핵심 기술 선택에 타협이란 있을 수 없다."며 "최고의 성능과 최소 전력 소비를 구현한 ST의 모션 센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업계 선도의 명성답게 우리의 까다로운 디자인 니즈에 딱 부합하는 제품이다. 이번 협력의 성공에 힘입어 추후 차세대 헬멧 개발에 있어서도 ST와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아날로그, MEMS 및 센서 그룹 부사장이자 부사장인 베네디토 비냐 (Benedetto Vigna)는 "회브딩 헬멧은 최첨단 디자인과 기술의 결합이 사람들의 삶에 어떤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우수한 사례"라며 "ST의 센서와 컨트롤 칩을 선택한 회브딩社의 결정은 ST의 업계 리더십과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ST가 어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지는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회브딩 헬멧 제품은 EU 안전 규정(CE-표시)을 준수하고 있으며 더 상세한 정보는 http://www.hovding.com/en/film/에서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