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멀티코어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AURIX™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자동차 파워트레인 및 안전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32비트 멀티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을 출시했다. AURIX™라고 하는 이 새로운 제품군의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최대 3개의 독립적인 32비트 TriCore™ 프로세서 코어를 채택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안전성 기준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최고 성능의 제품과 비교할 때 두 배의 성능을 제공한다.

높은 실시간 성능과 안전성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AURIX 제품군은 내연 엔진 제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트랜스미션 제어 유닛, 새시 도메인, 제동 시스템,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에어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또한 AURIX 제품군이 채택한 아키텍처는 오늘날 가장 높은 수준의 ASIL D 표준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안전성 시스템 개발 작업을 크게 줄여준다. 고전적인 록스텝(lockstep) 아키텍처와 비교해서 MCU 안전성 시스템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30퍼센트까지 단축하여 출시 기간을 줄여준다. 뿐만 아니라 100퍼센트에 이르는 추가적인 성능을 제공하므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여유 자원을 제공한다. 또한 AURIX 제품군은 향후의 보안 요구를 충족하고 자동차를 도난, 위조, 무단변경 등으로부터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모든 제품이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을 내장하고 있다.

안전성을 위한 구형

AURIX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ISO26262 인증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 ASIL D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최대 2개의 TriCore CPU를 록스텝 아키텍처로 이용하고 있으며 여기에다 안전성 내부 통신 버스나 분산 메모리 보호 시스템 같은 첨단 안전성 기술을 결합하고 있다. 또한 혁신적인 캡슐화 기법은 각기 다른 소스로부터 제공되는 혼합적인 중요도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통합할 수 있으므로 통일된 AURIX 플랫폼으로 다중의 애플리케이션 및 운영체제를 매끄럽게 호스팅 할 수 있다.

성능을 위한 구현

AURIX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최대 300MHz로 동작하는 3개의 병렬 TriCore CPU와 강력한 GTM(Generic Timer Module)을 이용해서 낮은 전력 소비로 동급 최고의 실시간 성능을 제공한다.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는 90nm 기술로 제조된 현재 출시되어 있는 가장 우수한 성능의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TC1798과 비교 시 최대 100퍼센트의 추가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이런 우수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전력 소비는 인피니언의 기존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인 AUDO MAX와 동일한 수준이다.

보안을 위한 구현

갈수록 높아지는 보안 및 보호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AURIX 제품군에 프로그래머블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을 통합하였다. 이 HSM은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술의 선두 주자인 인피니언의 첨단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HSM은 "임베디드 칩 카드"의 형태로서 IP 침해 공격, 위조, 소프트웨어 도용을 방지하도록 보호 기능을 향상시킨다.

다양한 유형의 제품 공급

AURIX 제품군은 하이엔드 제품부터 로우엔드 제품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유형의 모듈러 제품들로 구성되었으며, 따라서 장기적인 설계 유연성을 제공한다: 8MB 임베디드 플래시를 포함하는 300MHz 트리플 코어 디바이스, 4MB 임베디드 플래시의 200MHz 트리플 코어 디바이스, 2.5MB 임베디드 플래시의 200MHz 듀얼 코어 디바이스, 1.5MB, 1MB, 0.5MB 임베디드 플래시의 130MHz 및 80MHz 단일 코어 및 단일 코어 록스텝 디바이스를 포함. 패키지 옵션은 BGA-516 패키지와 볼 호환 BGA-292 패키지(I/O 서브셋), 호환 가능한 LQFP-176, LQFP-144, LQFP-100, LQFP-64 패키지를 포함한다.

모든 AURIX 제품은 혹독한 자동차 환경에서 최고의 신뢰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65nm 임베디드 플래시 기술로 제조 되었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서 AURIX 제품은 동일하게 인증된 공정 및 툴을 갖춘 두 군데의 생산 사이트에서 제조된다.

툴 및 지원
인피니언의 툴 파트너 업체들이 멀티코어 소프트웨어 개발 작업 및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AURIX 제품에 특화된 다양한 유형의 툴들을 제공한다.

이 강력한 툴 체인은 고도로 최적화된 C/C++ 크로스 컴파일러, 효과적으로 디버깅 및 추적이 가능한 풍부한 기능의 디버거를 포함한다. 또한 전문적인 측정/조정/진단 툴이 파워트레인 ECU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유형의 컴파일러 버전과 다양하게 갖추어진 타이밍 및 스케쥴링 분석 툴을 이용해서 정확성, 성능, 확장성 등 멀티코어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주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수의 시뮬레이션 패키지를 이용해서 AURIX 디바이스 주변 맞춤화된 회로의 모델 기반 개발을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Matlab Simulink 같은 모델링 환경으로 편리하게 연동시킬 수 있다.인피니언의 TriCore 제품 웹사이트 www.infineon.com/freetools에서 디버거를 포함하는 완벽한 기능의 GNU C 컴파일러와 Eclipse 기반 개발 환경으로 이루어진 TriCore Entry Tool Chain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인피니언은 AUTOSARv4 MCAL을 기반으로 하고 v3.2를 지원하는 MC-ISAR 로우-레벨 드라이버 제품을 제공한다. 따라서 제어 유닛 수준에서 AUTOSAR 기반 개발 프로세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이들 AUTOSAR 드라이버 제품은 2005년부터 인피니언이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인피니언의 인-하우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는CMM level 3 표준에 인증되었으며 최적화되고 검증된 소프트웨어 제공을 보장한다. 현재는 ASPICE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공급
AURIX 제품군의 4MB 디바이스 제품의 엔지니어링 샘플이 주요 고객들에게 제공되었다. 본격적인 샘플 출하는 2013년 상반기 시작 예정이며 양산 착수는 2013년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다.

추가 정보
AURIX 및 인피니언의 기타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infineon.com/aurixwww.infineon.com/microcontroller에서 볼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