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FPGA 시장은 우리가 앞서갈 것”

인터뷰 | 릭 레인 실리콘 블루 아시아 세일즈 부사장

"스마트폰, 태블릿PC 업체들은 자사 제품을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기능들을 빠른 시간에 개발하기 위하여 모바일 FPGA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모바일 FPGA의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휴대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커스텀 모바일 디바이스(Custom Mobile Device, 이하 CMD) 솔루션 분야의 전문업체 실리콘블루테크놀로지스(www.siliconbluetech.com)가 최신 iCE40 '로스앤젤레스 모바일 FPGA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용 LP(저전력) 시리즈와 태블릿용 HX(고속) 시리즈가 포함돼 있는 이 제품은 TSMC 40nm 저전력 표준형 CMOS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LP·HX 시리즈는 이전 65nm 기기에 비해 두 배의 로직 용량을 제공한다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마이크로 플라스틱 BGA의 초소형(2.5×2.5mm) 풋프린트와 초저전력 성능을 자랑하는 로스앤젤레스 LP 시리즈 CMD는 △센서 관리 △고속 맞춤 연결 △HD 동영상 및 이미징 컨버전스를 지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컴패니언칩 솔루션이다.


지난달 7일 방한 한 실리콘 블루의 릭 레인(Rick Lain) 아시아 세일즈 부사장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모바일 강국인 한국 시장에 경쟁력 있는 모바일용 FPGA로 시장을 넓혀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릭 부사장과의 일대일 인터뷰 내용이다.


Q. FPGA 모바일 제품군은 통신, 산업, 컨수머 분야와 비교하여 성능, 설계 면에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A. FPGA 제품은 통신, 산업, 컨수머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디바이스다. 자일링스, 알테라, 래티스와 같은 전통적인 FPGA 회사들은 이 쪽 분야에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FPGA는 어디서나 똑같지만 모바일 제품군에서는 어떻게 설계를 하고 얼마만큼 작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성패가 결정된다. 아직 미개척지인 모바일 분야에서 몇몇 회사가 CPLD 제품으로 출시하였으나 모바일 시장 개척에는 미비한 성과를 얻었다.


모바일 분야만을 타깃으로 하기 위해서는 저전력, 작은 패키지와 낮은 가격 등 이 세 가지 요소가 어우러져야 하는데 우리가 모바일 시장을 겨냥하여 만든 FPGA는 3가지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는 디자인들을 미리 개발하여 모바일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게 되었다.

Q. 이전 65nm 기기에 비해 이번에 출시한 40nm 디바이스는 전력 절감과 속도 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가.

A. 65nm 제품은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에서 요구하는 전력효과를 갖추고 있으나 이번에 출시되는 40nm 제품군은 스마트폰용 LP(저전력) 시리즈와 태블릿용 HX(고속) 시리즈가 포함되어 있다. 초소형 풋프린트와 초저전력 로스앤젤레스 LP 시리즈 CMD는 센서 관리, 고속 맞춤 연결, HD 동영상 및 이미징 컨버전스를 지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컴패니언칩 솔루션으로 속도를 50% 향상 시켰다.
 

저전력 저비용 로스앤젤레스 HX 시리즈 CMD는 태블릿을 겨냥한 제품으로 센서 관리, 고속 맞춤 연결, 태블릿 해상도, HD 동영상 및 이미징을 지원한다. 다양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지원하는 LP 및 HX 장치는 630~16000개의 로직셀을 제공하고, 속도를 80% 이상 향상시켰다.

Q. CMD라는 용어가 낯설다. 어떤 의미가 담긴 것인지 설명해 주고, 국내 시장에서의 기술 및 서비스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가.

A. CMD(Customer Mobile Device)란 실리콘 블루가 자체적으로 명명하였으며 뜻은 모바일 기기 개발자들이 필요한 기능에 대해 실리콘 블루가 기능을 디자인하여 바로 개발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CMD라는 제품은 고객에게서 요구를 받고 실리콘 블루에서 모두 디자인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한국 지사 및 대리점에서는 총 6명의 전문 엔지니어들이 기술을 지원한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인원을 채용하여 고객이 필요한 디자인 및 기술을 지원 할 것이다.

Q. 향후 국내 시장에서의 전망에 대해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설명해 달라.

A. 현재 한국의 삼성, LG가 전 세계 모바일 기기를 선도하는 상황에서 실리콘 블루도 주요 타깃 고객이 바로 삼성, LG이다. 그동안 이 두 업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본사에서도 가장 우선시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업체들은 자사 제품을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기능들을 빠른 시간에 개발하기 위하여 모바일 FPGA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모바일 FPGA의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국현정 기자>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