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News

FEBRUARY | 2011

>> 맥심
최대 16개 위성 신호 받아들인다고 !
외부 제어 부품이 필요 없는 고집적 IF 스위치 출시

맥심(korea.maxim-ic.com)는 최대 16개 위성 신호를 받아들이도록 확장할 수 있는 업계 최초 8x4 위성 IF 스위치 IC MAX12005를 출시했다.
고집적 MAX12005는 유연한 구성으로, 공간이 제한된 다양한 위성 IF 분배 및 멀티스위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매우 유연한 MAX12005는 소자의 8x4 매트릭스는 추가 IF 스위치 입력으로 구성되어 16개 위성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도록 확장할 수 있다. 소자는 4개 위성 수신기로 매트릭스 스위칭할 수 있는 수직 또는 수평 극성 신호를 갖는 단일, 쿼드 저잡음 블록(LNB)을 지원한다. 또한 2개의 MAX12005 IC를 사용하고 8개 입력 스플리터를 추가하면 8개 위성 수신기에 8개 위성 IF 입력을 구성할 수 있다.

DiSEqC 2.0 디코더를 내장
신호 품질은 높은 케이블 손실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유지된다. 가변 이득 입력 및 출력 앰프가 내장된 4개의 통합 9:1 멀티플렉서는 케이블 분배의 신호 경로 손실 및 스위치 삽입 손실을 보상할 수 있는 충분한 이득을 제공한다.
공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MAX12005는 DiSEqC™ 2.0 디코딩 및 톤/전압 디코딩의 두 가지 제어 방법을 사용한다. 이들 제어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LNB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LNB 모드, 캐스케이드 마스터 모드, 캐스케이드 슬레이브 모드, 단일 모드를 포함하여 4가지 동작 모드를 구현할 수 있다. 더욱이 4개의 DiSEqC 디코더가 내장되어 있어 외부 제어 부품이 필요 없다. MAX12005는 -40℃~+85℃의 넓은 온도 범위에서 동작하며 소형 7mmx7mm, lead-free, 48핀 T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 페어차일드
모바일 및 휴대용 부품에서 더 낮은 동작범위
선진화된 설정가능 초저전력 파워 로직 솔루션 발표

모바일 및 휴대용 제품 설계 엔지니어들은 두 가지 도전과제를 가진다. 특정 설계를 위해 주문해야 할 각 부품들의 수를 공급관리 간소화를 위해 줄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로직 게이트의 더 낮은 동작 범위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com)는 보편적이고 다기능의 설정이 가능한 TinyLogic짋 74AUP 제품군을 개발했다.
이 제품군은 하나의 Single-two input 디바이스로부터 여러 로직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설정 가능한 로직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74AUP 제품군은 AND, NAND, OR, NOR, XOR, XNOR, MUX, 인버터 그리고 버퍼와 같이 9개의 다른 로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부품으로 사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구매 시 전체적인 부품 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이 제품군은 더 낮은 동작범위 애플리케이션과 코어 프로세서와의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더 낮은 동작범위를 위한 모바일 및 휴대용 제품의 설계 트렌드를 해결한다. 이 부품들은 15ns의 뛰어난 스위칭 속도를 유지하면서 4mA의 용량을 구동시킬 수 있는 0.8V 에서 3.6V까지의 넓고 낮은 전압 동작범위로 설계되었다.
74AUP 제품군은 추천되는 총 전압범위를 통해 매우 낮은 정적 그리고 동적 전력 소비를 보증한다. 모든 입력은 더 느린 전송입력신호와 더 나은 스위칭 잡음면역을 위해 허용되는 히스테레시스와 함께 동작한다. 초소형의 MicroPak™ 패키지와 더 작은 MicroPak2™ 패키지로 구성된 74AUP 제품군은 설계 엔지니어들이 성능저하 없이 필요한 여러 가지 유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GT솔라
다중결정 잉곳 성장 시스템 수주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 넥솔론에 공급

태양광·LED 및 기타 특수 시장을 대상으로 폴리실리콘 생산기술·사파이어·실리콘 결정 성장장치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GT솔라 인터내셔널(www.gtsolar.com)이 한국의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인 넥솔론(Nexolon)으로부터 DSS650™ 다중결정 잉곳 성장 시스템의 첫 수주를 따냈다고 발표했다.
3750만 달러 규모에 이르는 이번 수주는 2011년 4월 2일에 마감하는 GT솔라의 2011회계연도 4분기 수주잔고에 포함될 것이다.
GT솔라의 톰 구티에레즈(Tom Gutierrez)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GT솔라에게 중요한 사업 파트너이자 고객인 넥솔론은 고품질 웨이퍼 생산으로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면서 "넥솔론은 DSS650 프로그램의 베타 파트너로 참여했고, 신제품 DSS650의 생산성을 확증했다. 생산량 확장을 위해 넥솔론이 우리의 새로운 다중결정 잉곳 성장 시스템을 선택해 무척 기쁘다"고 덧붙였다. DSS650는 GT솔라가 자사의 DSS 다중결정 잉곳 성장 시스템 제품군에 최근 추가한 신제품이다. 이 최신 DSS650는 DSS450, DSS450HP 시스템과 동일한 크기의 챔버에서 600킬로미터 이상의 잉곳을 생산하며, GT솔라의 다중결정 잉곳 고로에서 고객들이 기대하는 동일한 수준의 고품질 재료를 제공한다.

 

 

>> 싸이프레스
제조 용량 3배 확장한다
트루터치 터치스크린 제품군 대응

싸이프레스 코리아(www.cypress. com)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사의 트루터치 (True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를 위해 제조 용량을 확장 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미네소타 블루밍턴에 있는 싸이프레스의 Fab 4와 싸이프레스의 주요 파운드리 파트너 업체인 그레이스 세미컨덕트(Grace Semiconductor) 제조사는 S8 제조 공정을 위해 2010년 수준 대비 3배로 용량을 늘릴 것이다. 이러한 확장 일정은 2011년 1분기 예정의 최초 추가 용량과 함께 전체 완성은 2011년 3분기로 예정되어 있다.
트루터치 제품에 더하여 싸이프레스는 S8 공정에서 자사의 PSoC 3과 PSoC 5, 캡센스(CapSense) 및 NVSRAM 제품을 또한 제조한다. 싸이프레스의 S8 공정은 0.13-micron SONOS 임베디드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SONOS는 표준 CMOS 기술과 호환 가능하며 높은 내구성, 저전력, 방사선 경도 등을 포함한 많은 장점들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SONOS는 다른 임베디드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들과 비교하여 보다 강력하고 제조 가능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 2011 CARTES in Asia
스마트 및 디지털 보안 '아시아의 축제'
3월 29일~31일 홍콩서 개최… ID 산업 총 집합

스마트테크놀로지 및 디지털 보안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프랑스 코멕스포지움(Comexposium)은 오는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홍콩 아시아 월드엑스포에서 'CARTES in Asia'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CARTES in Asia는 전자보안 및 스마트기술 분야 산업전시회인 CARTES의 아시아지역 전시회이며 최고수준의 컨퍼런스이다. Pira International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개인 ID 기술의 전 세계 시장은 2009년~2014년 동안 연 평균 11.7% 성장하여 2014년에는 10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ID 기술 시장 연평균 11.7% 성장
싱가폴은 교통체증을 관리하기 위해 스마트장비를 사용하고 있고 일본의 통근자들은 모든 교통수단에 공통적으로 요금을 지불할 수 있는 하나의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스마트카드는 개인 정보와 지문을 저장하고 있는데 고속도로 요금소와 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2010년 10월 호주의 시티뱅크는 개인의 신원을 파악하고 금융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생체음성인식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의 국가들은 빠른 경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인구의 도시집중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생체정보, 인식, 인증, 물리적·논리적 접근 통제의 필요성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인도는 신흥시장의 선두에 서 있다. 인도의 거대한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가 11억 명에 달하는 국민들의 지문과 홍체 정보를 모아 거대한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이다. 태국 정부는 전자주민등록증을 갱신하는 거대한 계획을 발표했으며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1년까지 단수의 주민번호를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작년에 필리핀 정부는 처음으로 전자여권제도를 시행했고 기존 종이형태의 외국인등록ID카드를 신용카드 사이즈로 교체했다. 베트남은 호치민의 버스 2개 노선에서 스마트카드가 시범적으로 사용되었다.
2010년 3월에 Acuity Market Intelligence는 2014년에 발급되는 전체 여권 가운데 88%는 전자여권이 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현재 전자여권은 전체 여권의 57%에 해당되는데 이로써 아시아에서의 기회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이벤트와 컨퍼런스에서 ID를 주제로 한 많은 세미나가 진행되며 주제는 운송, 인증서 및 전자문서, 사기방지, 건강 및 e-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 아나로그디바이스
"헬스케어 매출 두 배 성장 목표"
초음파 분야 등 의료용 시장에 집중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가 지난달 1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헬스케어 시장의 점유율을 더욱 높이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물론, 이 같은 전략은 고성능 컨버터 시장에서 세계 1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자사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회사 측은 회계연도 2009년 매출 2Billion 달러의 약 5%를 차지하는 헬스케어 점유율을 두 배인 1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현재 헬스케어 시장은 메디컬 이미징, 환자 모니터링, 메디컬 기기, 컨수머/홈 헬스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로는 컨버터, 증폭기, DSP, RF, 파워, MEMS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가 적용되고 있다. 특히 헬스케어 제품은 고집적 솔루션과 저전력, 최소형의 풋프린트에 쉬운 시스템 디자인이 요구되는 하이엔드급의 시장으로 분류된다.

채널 수 늘리고, 사이즈 및 전력은 내리고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이날 초음파기기에 적용되는 초소형의 통합형 솔루션 소개를 통해, 타사에 비해 한층 개선된 성능을 선보였다. 최근의 포터블한 트렌드에 걸맞는 이미지 화질과 폭넓은 채널 수, 정밀한 아날로그 신호 프로세싱에 대한 요구 등을 만족한다는 설명이다.
시장조사기관 IMS 리서치의 의료 전문 리서치 부문 인메디카(InMedica)는 전 세계 초음파 부문 매출이 2009년의 49억 달러에서 2010년에는 6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코리아의 송진억(사진) 기술이사는 "AD9278/9 솔루션의 경우, 외부의 I&Q 디모듈레이터를 내장하여 크기는 물론 외부 노이즈도 줄일 수 있는 차별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솔루션인 ADAS1128 컨버터의 경우, 채널수가 4배가 늘어났고 사이즈는 60%, 파워는 절반 이하로 떨어뜨리는 성능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환자 모니터링에 적용하는 솔루션이 IEC60601 인증을 받은 사례도 ADI는 소개했다. 송 이사는 "ADI의 아날로그/혼합 신호 프로세싱 기술은 정밀 모니터링 및 컨트롤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iCoupler, 3축 MEMs, 캡터치와 같은 새로운 메디컬 제품에도 향상된 성능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DI가 최근 개편한 새로운 조직의 하나인 헬스케어 부문에서 향후 어떠한 행보를 보일지 주목된다.
 <신윤오 기자>

 

 

>> 프리스케일
저전력, 비용 탁월한 호환성 'i.MX 6 시리즈'
태블릿, 스마트폰, e리더, 자동차 및 최신 컨수머 기기 타깃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현재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폰,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임베디드 디바이스 분야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탁월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쿼드, 듀얼, 싱글 코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i.MX 6 시리즈)를 출시했다.
최대 1.2GHz로 작동하는 ARM Cortex™-A9 코어를 한 개, 두 개 또는 네 개를 통합한 i.MX 6시리즈는 현재 프리스케일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보다 최대 5배의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로써 i.MX6시리즈로 차세대 태블릿, e리더, 스마트폰,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기타 흥미로운 소비자 및 자동차 제품의 무한한 사용자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적용 가능한 분야로는 3D 비디오 재생, 데스크톱 급의 게임, 향상된 현실화 애플리케이션, 컨텐츠 제작 기능 등을 제공하는 울트라 슬릭(ultra-sleek) 규격의 모바일 기기가 있으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많은 모바일 디바이스보다 탁월한 배터리 사용시간이 장점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컨수머 시장 공략에 박차
본격적으로 태블릿 PC 시장 노려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티브 발머 최고경영자(CEO)가 2010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출시한 제품들의 성과에 만족감을 표하며, 윈도우 7 기반 태블릿 PC 등 컨수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티브 발머 최고경영자는 지난달 5일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2011 CES' 기조 연설을 통해, "지난해는 윈도우 폰 7 출시를 비롯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 Xbox 키넥트(Kinect),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등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제품의 출시가 이어졌으며, 그 중에서 키넥트와 윈도우 폰 7이 출시 후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키넥트를 활용해 동작과 음성만으로도 음악검색서비스인 'Zune', 드라마 서비스인 네트플릭스, 온라인 TV 서비스인 훌루플러스, 그리고 세계적인 스포츠 채널 ESPN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새롭게 발표했다.
올 3월 선보일 예정인 삼성의 윈도우 7 기반 태블릿 PC는 슬라이딩 키보드를 장착, 소비자가 원할 때마다 노트북 PC와 태블릿 PC로 자유롭게 변환이 가능하며 무게도 1kg 미만이다.

 

 

>> 리니어 테크놀로지
"고성능 ADC분야 선두 업체 입지 강화 한다"
업계 최고 101dB SNR 성능 달성, 직렬 SAR ADC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대표 홍사곽, www.linear.com)는 직렬 18비트 1.6Msps SAR ADC 신제품(LTC2379-18)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완전 차동 ±5V 입력 범위를 지원하며, SNR이 101dB로 우수하고 THD 성능 또한 -118dB로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고성능 ADC 분야 선두 업체로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LTC2379-18은 -40℃ ~ 125℃ 온도 범위에서 동작 성능이 보장되고 무손실 코드와 함께 ±2LSB의 최대 INL을 특징으로 한다. 소형 3mm×4mm DFN 및 MSOP-16 패키지로 이용 가능한 LTC2379-18은 2.5V 입력에서 동작하며 18mW만을 소모한다. 이 제품은 높은 SNR, 빠른 쓰루풋 및 낮은 전력 소모 특징으로 고성능 의료, 산업 및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이 제품은 핀 및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한 16비트 2Msps LTC2380-16으로 기능 보완이 가능하다. LTC2380-16은 96dB의 뛰어난 SNR과 ±0.5LSB 최대 INL을 제공한다. LTC2379-18과 LTC2380-16은 속도 범위가 250ksps에서 최대 2Msps인 18-/16-비트 고성능 SAR ADC 제품으로는 처음 선보이는 제품들이다. 이들 디바이스는 ADC 드라이버상의 네거티브 입력의 필요성을 제거하여 신호 체인의 총 전력 소모를 크게 낮춘 획기적이고 새로운 디지털 이득 압축(digital gain compression)을 특징으로 한다. 이 디바이스의 셧다운 모드는 유휴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1.25μW로 전력 소모를 감소시킨다. 트루 노 레이턴시(true no-latency) 동작을 통해 최소 샘플링 속도 요구 없이 긴 유휴 기간 후에도 정확한 원샷 측정이 가능하다.
사용자 친화적인 SPI 인터페이스와 함께 정확한 비지 & 체인 핀은 1.8V~5V의 I/O 전압을 지원하고 디지털 타이밍을 간소화하며 외부 부품 수를 최소화한다.

 

 


>> 인피니언
재생 자원으로부터 얻은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
NEULAND 프로젝트, 반도체 신재료 연구 개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www.infineon.com)의 주관하에 진행되고 있는 NEULAND 프로젝트에서는 반도체 신재료 개발로 재생에너지, 통신 및 조명 시스템의 에너지 손실을 절반으로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면서,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의 사용이야말로 CO2 방출 감소 및 가용 에너지의 활용성 보장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반도체 및 태양 에너지 산업 분야의 6개 협력기관들이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의 자금을 지원 받는 NEULAND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한다.

재생 에너지, 통신 및 조명 시스템의 손실 절반으로 줄여
이 프로젝트는 재생 자원으로부터 얻은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연구한다. NEULAND는 와이드 밴드갭 화합물 반도체에 기반하여 높은 에너지 및 비용 효율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전력 디바이스를 의미한다. 프로젝트는 태양광 인버터에서 전력망에 전기를 공급할 때 시스템 비용을 대폭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에너지 손실을 5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iC(silicon carbide)와 GaN-on-Si(gallium nitride on silicon)에 기반 한 혁신적인 반도체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다.
향후 새로운 반도체 디바이스는 데스크톱 및 랩톱 PC, 평면 TV, 서버, 통신 시스템 등을 위한 SMPS에 사용되어 에너지 손실을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NEULAND 프로젝트는 인피니언의 주관하에 2013년 중반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젝트는 연방정부의 하이-테크 전략("정보 및 통신 기술 2020", ICT 2020 프로그램) 중 "에너지 효율 강화를 위한 파워 일렉트로닉스"를 위한 제안의 일부로서 BMBF로부터 전체 자금의 52.6%에 달하는 약 470만 유로를 지원 받게 된다.
프로젝트 컨소시엄은 매우 광범위한 가치망에 걸쳐서 SiC 및 GaN에 대한 전문기술을 공유할 것이다. 액시트론(AIXTRON)은 대표적인 반도체 산업용 장비 공급업체이며, 사이크리스털(SiCrystal)과 아주로(AZZURRO)는 대표적인 웨이퍼 제조업체이다. 마이크로GaN(MicroGaN)과 인피니언이 반도체 디바이스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며, 태양광 발전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전문기술은 SMA 솔라 테크놀로지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 자일링스
"3DTV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개발을 FPGA로 쉽게"
CES 전시회서 스파르탄-6 FPGA 컨수머 비디오 키트 새 버전 발표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지난달 개최된 2011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전시회에서  스파르탄-6 FPGA 컨수머 비디오 키트의 새로운 버전을 내놓았다.
이것은 시스템 디자이너가 FPGA의 유연성과 실시간 비디오 프로세싱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완벽한 개발 플랫폼을 제공한다. TED(Tokyo Electron Device)와 공동으로 개발, 배포한 컨수머 비디오 키트는 디스플레이포트 1.1a, V-by-One HS, HDMI™ 1.4a (현재 3DTV 지원), 최대 1.05Gbps의 LVDS를 포함하는 최신 시리얼 디지털 TV 인터페이스를 지원함으로써 제조업체들이 짧아진 마케팅 기간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우며 3D, OLED, 쿼드 HD(4K2K 해상도) 및 그 밖의 수많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의 혁신과 출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일링스의 컨수머 부문 수석 마케팅 매니저인 아론 버만(Aaron Behman)씨는 "3DTV 같은 새로운 컨수머 비디오 기술과 이를 지원하는 표준이 그 어느 때보다도 확산되고 있으며, 디지털 TV의 개발 경쟁과 혁신이 비디오 프로세싱 및 대역폭의 한계를 밀어내고 있다"라며, "FPGA는 이미 소비자들에게 3DTV를 내놓을 수 있고, 선도적인 제조업체들도 이미 신세대 디지털 TV 기술과 기능을 개발하는데 이를 이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컨수머 비디오 키트의 중심에는 저비용 저전력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인 자일링스의 스파르탄-6 FPGA가 있다. 이것을 이용하여 디자이너는 개발 단계에서 실리콘으로 비디오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고, 비디오 인터페이스 인프라를 코딩할 걱정 없이 생산으로 나아갈 수 있다. 스파르탄-6 FPGA는 경쟁사 FPGA보다 전력은 30% 더 낮고 성능은 15% 더 빨라 국소 감광 LED(locally dimmed LED)와 초고해상도 4K2K(쿼드 HD) 같은 신기술을 지원할 수 있다. 이러한 신기술은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대역폭 요건을 높이고 있다.

 

 

 

>> 래티스 반도체
전력 공급 관리 및 컨트롤의 바이블 "POWER 2 YOU" 출판
설계자들에게 보드 설계 비용 및 복잡성을 줄여주는 방법 제시

래티스 반도체(www.latticesemi.com)는 공통된 회로 보드 전력 관리 기능의 구현에 관한 기술 자료와 디자인 정보를 설계자들에게 제공하는 150페이지 분량의  "Power 2 You" 가이드의 인쇄본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저자는 전력 관리 분야에서 많은 출판물을 내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스리라마 샴 찬드라(Srirama "Shyam" Chandra)이다. 오늘날의 회로보드는 CPU, FPGA, ASIC 등과 같은 VLSI를 사용하여 주요 처리 기능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VLSI는 특정 시퀀스에 온되거나 오류를 모니터링하고 정확한 전압 트리밍을 하기 위해 보드 상에 복수의 공급 디바이스들을 필요로 한다. 게다가, 보드에의 입력 전력은 불필요한 전력 관리 기능을 요구하고 플러그인 보드의 경우 핫스왑 기능을 요구한다. 다양한 전력 레일을 관리하는 모든 기능들은 보드 전력관리를 구성한다. 
설계자들은 전통적으로 단일 기능 IC들과 관련 수동 부품들을 고유하게 조합하여 이러한 각 기능들을 구현해 왔다. 부품들을 선택하기 위해서 설계자들은 여러 벤더의 많은 애플리케이션 노트와 데이터시트를 참고해야만 했다. 오늘날의 회로 보드의 복잡성을 고려해 볼 때 전력 관리에 대한 이러한 접근방식은 불편하고 시간 소모적이다.
"Power 2 You"는 모든 공통 전력 관리 기능들에 관한 기술 자료 및 설계시의 논점에 대해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설계 솔루션들에 대해 검토한다. 각 장들은 △리셋 제너레이터 및 수퍼바이저 △전력 공급 시퀀싱 △핫스왑 컨트롤러 △전력 공급 오링 컨트롤러 △전력 피드 컨트롤러 △마지닝과 트리밍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퀄컴
태블릿과 스마트폰 사용자 경험 증진할 것
CES 2011 전시회서 차세대 무선혁신기술 선보여

퀄컴(www.qualcomm.com)은 지난달 개최된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세계가전박람회)에서 차세대 단말기 칩셋과 모뎀 기술을 선보였다.   
퀄컴은 업계 선두 제조업체 및 개발자들과 협력해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한 자사 스냅드래곤 계열 프로세서를 탑재한 새로운 태블릿 기기와 스마트폰을 공개했다. 점차 확대되고 있는 스냅드래곤 제품 포트폴리오에는 차세대 태블릿과 기타 모바일 단말기를 위한 고성능 프로세싱 및 풀 HD 그래픽 성능이 포함된 듀얼 CPU 칩을 비롯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개발된 LTE 및 HSPA+ 멀티모드 칩셋이 포함돼 있다. 또한 퀄컴은 차세대 모뎀, LTE 탑재 모바일 단말기, LTE와 HSPA+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새로운 4G 단말기 등의 전시를 통해 혁신과 연결성의 전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스티브 몰렌코프 퀄컴 EVP 겸 그룹 사장은 "진화하고 있는 퀄컴의 3G와 4G 기술은 LTE로의 복잡한 전환 과정을 지원함으로써 무선기기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킨다"고 덧붙였다.

 

 


>> 벡터
BMW에 AUTOSAR 소프트웨어 제공
BAC 3.0 레퍼런스 구현, 개발 시간 단축

벡터(www.vector.com)는 BMW 그룹이 벡터의 기본 소프트웨어(BSW)를 "BAC 3.0" BMW AUTOSAR 코어에 대한 레퍼런스 구현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CAN, LIN 및 FlexRay 버스 시스템, 메모리 관리, 시스템 서비스 및 운영 체제에 대해 AUTOSAR 릴리스 3.0에 정의된 BSW 모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모듈은 낮은 RAM, ROM 및 실행 시간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으며 이미 많은 ECU 프로젝트에서 사용되어 성능을 인정받았다. 이를 통해 ECU 공급업체들은 줄어든 통합 및 테스트 노력을 바탕으로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는 이점이 있다.
AUTOSAR 기본 소프트웨어는 BMW에서 개발한 ECU 생산에 사용될 시스템 기능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이 시스템 기능 및 BSW 모듈 패키지는 ECU가 이미 초기 통합 단계에서 필요한 시스템 동작을 나타냈음을 확인시켜 준다. BMW 그룹에서는 릴리스 테스트 과정을 거치면서 BSW 모듈을 애플리케이션의 일부 및 부트로더로 사용하고 있다. 벡터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전, BMW 그룹의 테스트 시스템과 비슷한 샘플 시스템에 BSW 모듈을 통합한다. 이에 따라 ECU 공급업체는 수정 노력을 최소화한 상태로 이 샘플 시스템을 각자의 특정 ECU 에 이식할 수 있다.

 

 


>> 알테라
28nm 프로세스의 핵심은 '맞춤화'
저가에서 하이엔드급까지 고객 다양화 대응

알테라가 28nm 디바이스 포트폴리오의 화두를 꺼내 들었다. 전략의 핵심은 '맞춤화'.
당연한 얘기 같지만 고객의 다양한 설계 요구 사항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것. 이에 따라 FPGA 업체 간에 불붙은 프로세스 경쟁이 본격적으로 고객 정책에 들어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과거의 FPGA 고객은 주로 특정층이었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진 것도 전략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고객이 다양해지고, 고객의 요구도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대량 생산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파워에 대한 요구도 강력해졌다. 이는 단일한 아키텍처와 프로세스로는 달라진 고객을 따라잡지 못한다는 환경 변화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알테라는 지난달 20일 기자간담회에서 프로세스 기술, 트랜시버 기술, 프러덕트 아키텍처, 시스템 IP 등의 핵심 사항 4가지를 강조했다. 다양한 고객에 대응하기 위한 알테라 만의 경쟁력을 뒷받침하기 때문이다. 프로세스 기술의 경우를 보면 제품별 고객별 차별화가 확연해진다. 프로세스 기술을 통해 고객이 얻고자 하는 이득은 크게 파워, 가격, 속도 등 세 가지이다. 하지만 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 다시 말해 파워와 가격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속도를 포기해야하고, 높은 속도와 전력 절감효과를 위해서는 부득이하게 가격을 포기해야 한다. 이 때문에 로우엔드 및 미들레인지급의 제품과 하이엔드급의 제품 전략이 달라지는 것이다. 
알테라는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Cyclone Ⅴ, Arria Ⅴ FPGA 제품군과 최근에 확장한 Stratix Ⅴ FPGA 제품군, 이전에 발표했던 HardCopy Ⅴ ASIC을 28nm 프로세스에서 양산할 예정이다. 알테라의 데이비드 그린필드(사진) 하드카피 ASIC 디렉터는 "올 하반기 및 내년까지 폭넓은 28nm 제품 포트폴리오가 완성된다. 고객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 TI
새로운 저가형 피콜로 MCU 나왔다
부동소수점 코어, 전력선 통신 기능 제공

TI 코리아(www.ti.com /ww/kr)는 기존 저가형 피콜로(Piccolo) MCU와 부동소수점 코어의 고성능 델피노(Delfino) MCU의 성능 차이를 중개하는 부동소수점 코어의 새로운 저가형 TMS320F2806x 피콜로 MCU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TI가 25년 이상 디지털 신호 프로세싱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이 새로운 피콜로 MCU는 통합된 통신이 요구되는 실시간 컨트롤 애플리케이션에서 프로그래밍을 간소화하고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향상된 연산 엔진을 제공한다.
에너지 효율을 요구하는 모터 컨트롤 및 재생 에너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단일 F2806x MCU를 이용해서 컨트롤 루프뿐만 아니라 전력선 통신(PLC) 프로토콜과 변조 기법까지 저렴한 가격대로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F2806x MCU는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고 다양한 기능을 통합해서 사용하기 편리할 뿐만 아니라, 더욱 넓은 범위의 커넥티비티 및 메모리 옵션을 제공하며, TI의 견고한 툴 및 무료 controlSUITE™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제어 중심의 주변장치 옵션 제공
F2806x 피콜로 부동소수점 MCU는 80MHz 부동소수점 C28x 코어, 새로운 VCU 및 CLA(Control Law Accelerator) 옵션으로 구성된 첨단 연산 엔진이다. 부동소수점 코어는 프로그래밍을 대폭 수월하게 하고, 메타 언어 툴과의 호환성을 향상시키고, 고정소수점에 비해 성능을 최고 40%까지 향상시켜 준다. 또한 새로운 VCU 복합 연산 유닛은 75개의 맞춤화된 연산 명령으로 PLC에 이용되는 것과 같은 통신 알고리즘의 프로세싱을 최고 7배까지 가속화시켜 준다. USB 2.0 풀-스피드(호스트 및 디바이스), CAN, DMA(Direct Memory Access)를 통해 향상된 통신과 쓰루풋 달성하며 15종 이상의 MCU는 80 및 100핀 패키지 옵션으로 52~100KB RAM과 128~256KB 플래시의 확장된 메모리 범위를 제공한다.
이 제품은 업계에서 가장 높은 해상도 PWM(150ps), 3MSPS 12bit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10bit 레퍼런스의 3개 아날로그 콤퍼레이터를 포함하는 제어 중심의 주변장치이다. 저가형 F2806x controlSTICK과 모듈식 controlCARD는 TI의 호환 가능한 실험 및 실제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툴로 편리하게 평가할 수 있다.

 

 

 

>> 온세미컨덕터
산요 반도체 인수 완료
일본 내 입지 크게 확장, 회사 성장 기대

온세미컨덕터 주식회사(www.onsemi.com)는  산요 전기 주식회사의 자회사인 산요 반도체 주식회사와 산요 전기의 반도체 사업과 관련된 다른 자산의 인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구매 계약의 조건에 따라 온세미컨덕터는 약 118억엔(144백만달러)을 산요 전기에 현금으로 지급했고, 산요 전기와의 대출 계약에 따라 약 317억엔(378백만 달러)를 지출했다.  
온세미컨덕터의 사장이자 CEO인 키이스 잭슨(Keith Jackson)은 "산요 반도체와의 합병은 에너지 효율적인 전자 제품을 위한 고성능 실리콘 솔루션의 세계 최고 공급 업체를 지향하는 온세미컨덕터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이번 인수를 통해 당사는 일본 시장으로의 진출을 성공적으로 함에 따라 더욱 글로벌 기반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다. 우리는 이번 인수가 고객, 파트너, 투자자 모두에게 즉각적으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믿고 있으며 또한 산요 반도체의 직원이 온세미컨덕터의 가족이 된 것을 환영한다" 고 말했다.
산요 반도체의 인수를 통해 온세미컨덕터는 소비자, 자동차, 산업용 수요 시장을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맞춤형 ASIC에서 통합 파워 모듈 및 모터 컨트롤 영역까지의 새로운 역량을 추가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하게 되었다.

 

 

>> CSR
PC용 차세대 블루투스 구현
BlueSlim2 솔루션, 레퍼런스 디자인 공급

CSR(www.csr.com)은 최신형 PC 블루투스 모듈인 'BlueSlim2'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BlueSlim2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블루투스 모듈의 레퍼런스 디자인으로, 노트북이나 넷북, 태블릿 PC 등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다. 특히, OEM 업체들이 빠르고 간단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최신의 블루투스 기능을 PC 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BlueSlim2는 블루투스 3.0+ 고속와 블루투스 v4.0 등의 기존 표준과 호환이 가능하며, 컴퓨터 제품을 위한 고속 데이터 전송 기능과 블루투스 로우에너지 기술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BlueSlim2를 장착한 제품을 사용하여 마우스와 키보드 같은 주변 장치를 쉽게 연결하는 한편, 블루투스 로우에너지 기술의 전력 효율 같은 장점들을 활용하게 된다.
CSR의 오디오 및 소비가전 사업부 에릭 닐슨 선임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올해는 블루투스 로우에너지 제품을 장착한 컴퓨터 주변기기와 센서 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항상 자신이 사용하는 모든 디지털 제품들이 뛰어난 호환성을 제공해 줄 것을 원한다"면서, "더 큰 스크린과 뛰어난 유연성의 인터페이스 기술, 그리고 블루투스 로우 에너지 기능의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PC의 상호 연동 등과 같은 기술로 인해 지금껏 상상하지 못한 다양한 기회들이 생겨날 것이다. 이는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 홈'을 구현하거나 지능형 멀티 리모트 컨트롤 같은 역할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심플 스위처 제품 20주년 맞아
끊임 없는 '전원 설계 단순화' 노력의 결실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www.nsc. com)는 심플 스위처(SIMPLE SWITCHER) 브랜드 제품을 출시한지 20년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1990년부터 전세계의 전자 시스템 엔지니어들은 내셔널의 심플 스위처 제품을 채택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만도 15억 개 이상에 달한다. 10만명 이상의 엔지니어들이 매년 심플 스위처 전원 모듈, 전압 레귤레이터 및 컨트롤러를 사용한 전원 공급기를 설계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터 공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자 산업에서 응용되고 있다.
내셔널이 심플 스위처 레귤레이터를 처음으로 생산한 것은 199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만해도 독특하고 생소했던 이 제품은 초보 설계자도 고효율 스위칭 전원 솔루션을 쉽고 빠르게 설계할 수 있게 해주었던 획기적 제품이었다.
4종으로 구성된 LM257x 제품군은 4V~60V 범위의 넓은 입력 전압과 최대 3A의 전류에서 52kHz로 작동했으며 스루홀 및 표면 실장 패키지로 제공되었다.

 

 

 

>> 슈나이더일렉트릭
에너지 관리, 온라인으로 하세요
온라인 관리 툴 Cool Tools 포털 개설

슈나이더일렉트릭(www.schneider-electric.co.kr)은 에너지 학습부터 실제 업무를 위한 협업 도구까지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도구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Cool Tools 포털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Cool Tools 포털은 에너지 문제 해결 및 관리를 위한 모든 솔루션이 담겨있는 포괄적인 온라인 관리 툴로서, 에너지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인 'Energy University 온라인 학습'과 'Schneider Electric 백서 다운로드', 에너지 절감 기회를 계산하기 위한 도구인 'APC TradeOff Tools 데이터센터 효율성 계산' 그리고 에너지 전문가와의 편리한 온라인 협업을 위한 도구인 '협업 프로젝트 포털'등 에너지 관리에 필요한 모든 도구를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Cool Tools 포털은 웹사이트(www.sereply.com)으로 접속해서 키코드 42609Y를 입력한 후 'Cool Tools 포털'을 클릭하면 등록할 수 있다. 특히 Energy University는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솔루션 선택 및 구입을 용이하게 해주는 무료 온라인 학습 과정으로 개설 6개월 만에 1만 수강생이 돌파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인사 및 동정 Ⅰ

아나로그디바이스
놀즈 MEMS 마이크로폰이 자사 특허권 침해해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국제무역위원회(ITC)가 놀즈 일렉트로닉스(Knowles Electronics)를 상대로 아나로그디바이스(이하 ADI)가 제기한 소송에서 ADI의 손을 들어 주었다고 발표했다.
본 소송을 담당한 로버트 로저스 주니어 행정판사는 놀즈가 ADI의 웨이퍼 점착방지 애플리케이션(WASA) 특허 중 하나인 '유효 청구권'을 침해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로써 ADI는 국제무역위원회에서 놀즈 및 해당 미국 내 디스트리뷰터가 특허권을 침해하는 모든 마이크로폰을 미국에 수입하거나 판매할 수 없도록 하는 배제 명령을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ADI는 놀즈(미국 델라웨어 주 소재)에 대한 특허 소송을 통해 놀즈의 모든 이전 마이크로폰 매출에 대한 배상을 받아낸다는 계획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2011년 IT기술 10大 트렌드 발표…'소비자화'와 '범용화'가 핵심

한국마이크로소프트(www.microsoft.com/korea)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2011년 IT전문가 및 개발자들이 주목해야 할 IT기술 10대 트렌드를 선정, 발표했다.
비즈니스와 기술의 경계가 사라지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세로 자리잡은 현 상황 속에서, 세상을 움직이는 기술의 변화는 개발자와 IT전문가에게는 새로운 기회의 장을 의미한다. 이에,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이들이 새롭게 변화하고 도약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주요 IT트렌드를 제시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발표한 2011년 IT기술 핵심 트렌드는 △기업 클라우드 △N 스크린과 소비자 클라우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비즈니스 △스마트 워크 △상황 인식 컴퓨팅 △보안/프라이버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 분석 기술 △웹 표준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관리 등이다.

 


페어차일드 반도체
삼성 SDI로부터 "S-파트너 인증" 획득

페어차일드 반도체가 최근 신 에너지 및 디스플레이 사업 개발의 리더인 삼성 SDI로부터 "S-파트너 인증"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잘 짜여진 환경 수준 통제 시스템을 통해 삼성 SDI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표준을 만족시키고 있는 회사들에게 주어진다.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파트너로서의 공급업체들을 선정 할 때, S-파트너 인증 시스템을 통해 공급업체들의 사회적 환경적 표준 등이 평가되며 이 프로그램은 노동, 윤리 및 보건 안전 등의 영역에 집중된 평가를 통해 회사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모니터 한다. 페어차일드의 한국-일본 판매 및 마케팅을 이끌고 있는 박찬구 수석부사장은 "모든 회사들은 환경을 보호할 책임을 공유하고 있고 페어차일드는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장을 제공하고,  환경적 책임 및 지속가능성을 위해 업계를 리드하는 제조능력을 활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SMSC
커넥선트 인수합병에 최종 합의, 상호 보완적인 기술 보유

SMSC와 커넥선트 시스템즈(www.conexant.com)는 SMSC가 2억8천4백만 달러에 달하는 커넥선트의 주식과 부채를 모두 인수하는 최종 합의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양 사의 이사회는 이 계약을 승인했다.
SMSC의 광범위한 커넥티비티 솔루션과 커넥선트의 이미징, 오디오, 임베디드 모뎀 및 비디오 제품들의 결합으로 컴퓨팅, 소비자, 산업 및 자동차 마켓을 타깃으로 하는 매우 상호보완적인 기술 및 인력을 보유하게 된다. 캘리포니아 뉴포트비치에 본사를 둔 커넥선트는 아시아 지역에 230명 이상을 포함, 전 세계적으로 6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SMSC의 사장이자 CEO인 크리스틴 킹(Christine King)은, "이번 인수 합병을 통해, 커넥선트와 SMSC는 상호보완적인 기술과 엔지니어링 자원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커넥티비티 및 컨텐츠에서 보다 광범위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 IR
산업용 POL 사용을 위한 고밀도 솔루션 제공
25V 및 30V 성능 PQFN 전원 MOSFET 제품군 발표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www.irf.com)에서 IR의 최신 HEXFET짋 MOSFET 실리콘이 특징인 25V 및 30V급 제품군을 출시했다.
새로운 성능의 PQFN 3x 3 패키지에 내장된 이 제품은 텔레콤, 넷컴, 고성능 데스크톱 및 노트북 컴퓨터에서 DC-DC 컨버터를 위한 신뢰성 있고 효과적인 고밀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향상된 제조 기술로 IR의 새로운 성능을 선보이는 PQFN 3x3 패키지는 컴팩트한 설치 면적으로 일반 PQFN 3x3 장치보다 부하 전류가 최대 60 퍼센트 더 높을 뿐 아니라, 전체 패키지 저항이 대폭 감소되어 온저항[RDS(on)]이 매우 낮아진다. 낮은 온저항 이외에도 새로운 성능의 PQFN 패키지는 향상된 열전도율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산업 표준 및 습도 민감 수준 1(MSL1)에 적합하다. 
성능 PQFN 패키지 기술은 5x6mm 설치 면적의 장치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표준 PQFN 5x6 장치에 비해 추가 설치 면적 없이 더 많은 전류를 필요로 하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제품군에는 낮은 게이트 저항(Rg)으로 스위칭 손실을 줄이는 제어 MOSFET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장치가 포함되어 있다. Sync. 타입 MOSFET 사용을 위해, 장치들은 FETKY 구성으로 역회복 시간을 줄여서 향상된 효율성 및 EMI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성능 PQFN 패키지 장치 제품군은 DC-DC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신뢰성이 뛰어나고 유연한 고밀도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IR의 전원 관리 장치 사업부의 마케팅 엔지니어 조지 펭은 "그 뿐 아니라 IR의 PQFN 제품 확장을 통해 고객은 이제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 결합제품이 더욱 많아졌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이 말했다. 두께가 1mm 이하이기 때문에 기존의 표면 실장 기법과 호환이 되며, 업계 표준 설치 면적을 이용하고, RoHS를 준수한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의 엔터테인먼트 기술을 체험하세요'
CES 2011 전시회서 홈엔터테인먼트의 미래 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CES 2011 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소비가전 기업들이 미래에 미디어-리치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첨단 제품 및 기술을 시연했다. ST는 자사의 전시관에서 광대역 서비스, 홈 커넥티비티, 3DTV 분야의 새로운 혁신 기술을 중심으로 셋톱박스, 디지털 TV, 디지털 오디오 및 기타 소비가전 애플리케이션용 첨단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전시했다.
ST는 인터넷 지원 TV 시장을 겨냥하여 자사의 STi7108 디코더 기반의 셋톱박스 플랫폼과 디지털 TV용 FLI7540 '프리맨 울트라'로 구동하는 첨단 광대역 기술 및 확장된 서비스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시연했다. 또한 노키아의 Qt 크로스-플랫폼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와 아도브 플래시 기반의 인터페이스 및 애플리케이션용 새로운 광대역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Adobe AIR 소프트웨어 엔진 구동의 YouView 인터넷-연결 디지털 TV 플랫폼을 전시했다.


광대역, 홈 커넥티비티, 3DTV 솔루션 전시
홈 커넥티비티 분야에서, ST는 MoCA 및 DLNA 통신 기술을 통하여 3개의 셋톱박스에서 스트리밍된 오디오/비디오를 공유하는 '헤드리스' 홈 게이트웨이(즉, TV로 연결되지 않은)에 기반한 전시품을 선보였다. 방송사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의 다양화로 인하여 급성장중인 3DTV 분야에서, ST는 3D 그래픽, 스트리밍 풀HD 입체 3DTV, 3D 인터페이스 및 3D 게임 등의 선도 고객사에 채택된 제품들을 시연했다.
ST는 ARM Cortex-A9 멀티 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4세대 SoC 디코더 기술도 선보였다. TrueForce라는 ARM이 전문 개발한 3D 게임을 구동하는 이 기술은 홈 커넥티비티 및 오픈 플랫폼을 지원하는 차세대 셋톱박스 및 통합 디지털 T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ST는 전력 관리,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대기 상태에서 빠르게 재시작할 수 있는 대기 전력 성능 등의 소비가전 제품을 위한 에너지 절감 솔루션도 시연해 참관객의 관심을 끌었다.

 

 

 


>> 멘토 그래픽스
동부하이텍과 공동 개발한 TDK 출시
아날로그 집약적 BCDMOS 칩 개발용

한국멘토(www.mentorkr.com)는 본사가 동부하이텍(www.dongbuhitek.co.kr)과 공동 개발하여, 아날로그 집약적 복합고전압소자(BCDMOS) 개발을 위한 전자회로 디자인 작업을 지원하는 기술 디자인 키트(TDK)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TDK는 내년에 추가로 출시할 TDK와 함께 0.35/0.18㎛(마이크론) 노드의 복합고전압소자 칩 디자인 작업을 간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동부하이텍은 새로운 TDK를 통해 전자회로 디자인 작업을 위한 보다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고객의 수요에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 작업 시에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다양한 표준 커뮤니케이션 툴과 기능들을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기업 고객들에게 다국적기업들과의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멘토 딥 서브미크론 사업부의 로버트 흄(Robert Hum) 총괄이사는 "동부하이텍은 첨단 아날로그 및 혼성 신호 IC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업계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전문 파운드리 업체"라고 말하고, "멘토는 동부하이텍을 매우 중요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양사의 협력 관계를 다방면으로 확장하여 양사 고객 모두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아테로스
휴대용 컨슈머기기용 무선 솔루션 발표
Wi-Fi, 블루투스 4.0… 우수한 호환성 제공

아테로스 커뮤니케이션즈(www.atheros.com)는 업계 최고의 성능과 호환성을 갖춘 태블릿 및 휴대용 컨수머 기기용 무선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컴퓨팅과 전자기기의 결합제품을 위한 아테로스의 인기있는 제품 라인을 확대하는 계기로써 새로운 R6233는 컨슈머 전자기기 디자인을 위한 컴팩트한 형태의 802.11n Wi-Fi와 블루투스 4.0 기반 System-in-package 솔루션을 제공한다.
AR6233은 아테로스의 ROCm 아키텍처에 기반하여 확실한 성능과 전력조건을  요구하는 모바일 핸드셋에 적합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새로운 솔루션은 휴대용 기기의 배터리 수명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최고의 1-Stream 802.11n 성능(최고 85Mbps Throughput)을 제공한다. 2.4GHz 밴드를 적용하고 있는 Wi-Fi기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소비자들이 대역폭의 간섭을 최소화하도록 요구하는 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5GHz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듀얼밴드 제품을 찾고 있다. 
아테로스의 컨수머 제품 담당 부사장인 게리 스지라기 씨는 "우리 고객들은 동급 최고의 성능과 기능 외에도 다양한 형태, 사용예들 그리고 기기 아키텍처들의 끊임없는 진화에 적합한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 아테로스는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에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컴퓨티, 컨수머 기기들을 위한 가장 광범위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사 및 동정 Ⅱ

Ovum
아시아 지역에 TD-LTE 확산…중국, 인도 등 구축 준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확산되고 있는 TD-LTE(시분할 롱텀에볼루션) 기술이 중국과 인도 외부의 여러 국가들에서도 곧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Ovum의 최근 연구 보고서에서 밝혔다. 
FDD LTE 서비스가 2010년 후반기에 홍콩의 CSL, 일본의 NTT DoCoMo에 의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처음 소개된 바 있으나, TD-LTE 또한 중국 외부 시장에서 상당한 관심을 받아왔다. 차이나 모바일에 이어 RIL(Reliance Industries)가 2011년에 세계 이동통신시장 규모 2위인 인도에 TD-LTE서비스 구축을 준비함에 따라 세계로 뻗어나가는 TD-LET 행진에 큰 힘이 실리고 있다. Ovum의 수석 애널리스트 니콜 멕코믹씨는 "TD-LTE 서비스는 말레이시아, 일본, 뉴질랜드, 호주, 대만에서도 런칭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일본의 이동통신 업체 Softbank Mobile도 수요가 높은 지역에 자체적인 FD-LTE 서비스와 더불어 TD-LTE 서비스 구축을 고려하고 있다.

 

TI 코리아
경희대학교에 MCU 랩 설립…총 9개 대학 개발장비 지원

TI 코리아(www.ti.com/ww/kr)는 지난 12월,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에 MCU 랩(Lab)을 설립했다.
TI는 지난해 6월 건국대학교를 시작으로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고려대학교, 광운대학교, 세명대학교에 MCU 랩을 설치했으며, 12월에 한림대학교, 인하대학교, 경희대학교, 한양대학교 등 4개 대학교에 추가로 랩을 설립함으로써 총 9개의 MCU 랩을 설립했다. 각 학교별로 최소 5천만 원 상당의 장비가 기증되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연구를 지원하고, 현장교육, 실험, 실습 등에 활용되었다. 이러한 전폭적인 지원은 최고의 개발 장비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엔지니어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시장에 대응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에코아이와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관리 파트너십 체결

세계최대 에너지 관리 전문기업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www.schneider-electric.co.kr)는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경영 선도기업인 ㈜에코아이(www.ecoeye.com)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는 환경 컨설팅(온실가스 인벤토리), 에너지관리 솔루션, 에너지 진단 및 ESCO 사업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파트너로 활동하게 된다. 기후변화전략본부, 기후변화개발본부, 녹색성장연구소, 지속가능사업본부 등을 보유하고 탄소경영시스템 구축, CDM사업, 탄소배출권거래, 환경 IT 및 에너지진단 및 ESCO사업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에코아이와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의 파트너쉽 체결로 양사의 그린 에너지 사업의 확장에 더욱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나디직스
나스닥 글로벌 셀렉트 마켓 상장…투자자 높은 만족 상징

아나디직스(www.anadigics.com)는 나스닥 증권 시장(NASDAQ)에서 최고 수준의 재무 관리 및 유동성을 인정받아 나스닥 글로벌 셀렉트 마켓(NASDAQ Global Select Market)에 상장되었다고 발표했다.
2006년에 설립된 나스닥 글로벌 셀렉트 마켓은 높은 기준과 우수한 관리 체계를 갖춘 세계 수준의 나스닥 상장 기업을 위해 별도로 분류된 시장이다. 나스닥에 따르면, 글로벌 셀렉트 마켓의 자격을 충족했다는 것은 해당 기업들의 실적, 리더십, 인지도를 인정받은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투자자들에게 회사가 높은 기준을 만족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나디직스는 1995년 나스닥 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다.

 


>> 한국애질런트
거친 산업 환경에서 더욱 강한 '휴대용 디지털 멀티미터'
U1270 시리즈 발표, 낮은 임피던스 모드와 로우-패쓰 필터링 기능 포함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코리아(www.agilent.com)는 휴대용 디지털 멀티미터 제품의 새로운 성능 수준을 제공하는 U1270 시리즈 휴대용 디지털 멀티미터를 발표했다. 
U1270은 하이엔드 휴대용 멀티미터에서만 제공되던 기능 세트를 포함하고 더욱 광범위한 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U1270 시리즈는 엔지니어와 기술자들은 더욱 빠르고 더욱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새로운 디지털 멀티미터는 어긋난 전압을 제거하기 위한 낮은 임피던스 모드와 왜곡 전류나 커런트 리딩 같은 노이즈를 제거하는 로우-패쓰 필터링 기능을 포함한다. 그리고 새로운 스마트 Ohm 기능은 누설전류 때문에 오류 리딩을 최소화하여 결과를 보장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가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슬림하고 편안한 그립감과  조작으로 두꺼운 장갑을 끼고도 손쉽게 실행이 가능하다. 세계 최초로 어둡거나,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점검을 강화시키기 위해 시각적인 경고장치로써 깜박이는 백라이트 기능도 제공한다.
애질런트 측은 "U1270시리즈는 방수 및 방진 휴대용 디지털 멀티미터로 먼지가 많으며 더럽고, 습하며 어두운 환경에서 작업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라고 말하며, "애질런트는 거친 산업 환경에서라도, 사용의 용이성을 유지하면서, 필수적인 기능이 다양하게 제공되는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NI
다채널 다이나믹 신호 수집
PXI Express 모듈 출시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는 현재까지 제공하는 제품 중 가장 많은 채널수의 다이나믹 신호 수집(DSA) 모듈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모듈은 마이크 또는 가속도계를 이용한 측정과 타코미터 신호 측정 및 AC/DC 커플링 기능을 제공하여 모든 소음 및 진동 측정 요구사항을 단일 디바이스로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NI PXIe-449x 모듈은 8 또는 16채널 중 선택이 가능하며 채널당 24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와 113dB 다이나믹 레인지를 갖추고 있다.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는 노이즈 플로어를 최소화하여 가장 작은 진동 및 음향 신호를 감지하기 쉽다. 또한 NI PXIe-449x 모듈은 가능한 최상의 신호-잡음 비율을 위해 각 채널마다 게인을 설정하도록 하였다.
NI PXIe-449x 모듈을 이용하면 어떠한 유형의 물리 측정도 쉽게 동기화하고 리얼타임 이벤트와 상호 연동할 수 있다. 이 모듈은 NI SC Express 데이터 수집 모듈 제품군과 간단히 동기화되어 온도, 스트레인, 고전압 수집에 이상적인 신호 컨디셔닝과의 연결성을 제공한다. 특히 PXI 플랫폼의 모듈 결합 기능은 구조 테스트, 디자인 검증 및 기타 다이나믹 테스트에 이상적이다.

 

 


>> 코그넥스
Dataman 500, 물류산업 혁신 이끈다
레이저 스캐너보다 높은 판독률과 신뢰성 제공

머신 비전 시스템 및 ID 자동인식 분야 전문기업 코그넥스(www.cognex.com)는 혁신적인 이미지 기반 바코드 리더기인 DataMan짋 500을 새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DataMan 500은 현재 물류와 우편 배송, 소매 유통 시장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레이저 스캐너 보다 높은 판독률과 신뢰성을 보인다. DataMan 500은 탁월한 성능을 제공하는 Cognex IDMax 코드 판독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어서 손상됐거나 흐릿한 코드, 높이가 낮거나 대비가 낮은 코드 등 레이저 리더기가 읽지 못하는 모든 일차원 바코드를 판독할 수 있다. DataMan 500은 1초 당 최대 1,000 프레임을 처리하고 Data Matrix 및 QR코드와 같은 이차원 바코드는 물론 동일한 이미지 내 여러 코드들을 어떤 정렬로도 읽을 수 있다.
DataMan 500은 레이저 스캐너 보다 사용법이 쉽다.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리더기가 판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추후 검토가 필요할 경우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올 수도 있다. 레이저 스캐너 보다 유동 부품이 적어 제품의 수명 또한 길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