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News

JANUARY | 2011

>> IR
33% 더 적은 설치 공간으로 PCB 크기 대폭 줄였다
SupIRBuck 통합형 POL 전압 조정기 제품군 출시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IR, www.irf.com)는 소형 4x5mm 패키지 형태로 새로운 SupIRBuck 통합형 POL 전압 조정기 제품군을 출시했다.

에너지 효율적인 서버, 저장 장치, 텔레콤, 넷콤 및 셋톱 박스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설계된 이 장치는 33% 더 적은 설치 공간으로 이전 세대의 제품군과 동일한 효율성과 기능을 제공한다.

IR38(53)(56)(59) SupIRBuck 전압 조정기는 얇은 4x5mm PQFN 패키지 내에 고성능 조정기와 최신 MOSFET이 통합되어 있는 제품으로서, 각각 4A, 6A 및 9A 출력 전류를 제공하며 최대 효율이 96% 이상이다. 새로운 기능에는 과전압 보호 기능, 다중 레일 시스템에서 잡음과 EMI를 줄이는 외부 동기화 옵션, 조정 가능한 PGOOD을 위한 출력 전압 감지 옵션, OV 임계 값 설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신제품들은 기존의 2 단계 POL 변환을 하지 않아도 되며, 12Vin에서 직접 운용할 수 있어 에너지, 크기 및 비용을 줄여준다. 12V 입력 전압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단일 5V 입력 전압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탁월한 효율성도 발휘한다. 이 새로운 전압 조정기는 최대 1.5MHz까지 스위칭 주파수를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고 설치 면적이 4×5mm으로 매우 작기 때문에 더 높은 전력 밀도를 실현할 뿐 아니라 크기와 비용을 줄여준다.

또한, 이 제품들의 풋프린트는 동일하게 되어 있어 신속한 출시를 위해 부품 배치의 호환이 가능하다.
또한 SupIRBuck 제품군의 기능에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히컵 전류(hiccup current) 한계,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소프트 스타트, 프리바이어스 기동, 열 보호, 전압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인에이블 핀, 저전압 및 과전압 하에서 파워 굳 출력, 0~125°C 온도 범위에서  +/-1%의 정확성을 갖춘 0.7V 표준, -40℃ to 125℃의 운용 접합 온도 등이 포함되어 있다.

 

 


>> TI
OMAP 프로세서, 모바일 설계 차원 한단계 높여
OMAP4440, 모바일 화상회의, 입체 3D 및 동작 인식

TI(www.ti.com/ww/kr)는 더 강력해진 OMAP4440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로 1.25배의 그래픽 성능 증대, 30%의 웹 페이지 로드 시간 단축, 2배 증가된 1080p 비디오 재생 성능, ARM 코어텍스™-A9 MPCore당 최대 1.5GHz의 고속 클록 속도 등의 구현 등 OMAP4430 프로세서를 뛰어넘는 성능을 제공하게 되었다.

강화된 기능과 함께 탁월한 성능을 갖추고 있어 1080p 입체 3D(Stereoscopic 3D, S3D), 1080p 화상회의, 동작 인식 등과 같이 현재 가장 인기를 모으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을 주도할 수 있는 부문에서 OMAP 4 플랫폼의 성능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TI OMAP 플랫폼 사업부 부사장인 레미 엘-오잔(Remi El-Ouazzane)은 "OMAP4440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업그레이드된 성능은 TI가 최적의 플랫폼에 포함된 최적의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통해 모바일 컴퓨팅의 가능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며, "TI는 현재 OMAP4430 프로세서의 성공을 이끌고 있는 플랫폼의 성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OMAP4430 프로세서 기반 제품들은 2011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OMAP 4 플랫폼은 고도로 최적화된 SoC로서 2개의 ARM 코어텍스-A9 MPCore 범용 프로세서를 활용하여 코어 당 1.5GHz의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2개의 ARM 코어텍스-M3 코어가 시간이 중요한 제어 업무로 인한 부담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POWERVR 3D 그래픽 엔진, HD/멀티-표준 비디오를 위한 TI IVA 3, 고품질/고해상도 영상을 위한 TI ISP, TI 저전력 오디오 프로세서,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TI C64x DSP 기반 TI DSP,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혁신적인 신호 처리 기능 등을 포함한 고성능 멀티미디어 성능들이 프로그래머블 코어를 통해 제공된다.

 

 

 


>> 아나로그디바이스
눈을 통한 시스템 제어 '현실로'
데이터 컨버터 새로운 차원 게임 설계 가능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가 눈의 움직임만으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자사의 혁신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을 위해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데이터 컨버터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ADI의 AD7401 절연 ADC와 AD8221 정밀 계측 증폭기가 사용된 NI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차세대 비디오 게임 시스템으로 손, 손목 및 몸의 움직임을 통해 비디오 게임을 제어하는 기존 게임 시스템에서 벗어나 눈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비디오 게임 시스템에는 ADI의 AD7401 절연 ADC와 실시간 프로세서, 안구 신호를 재구성 가능한 FPGA, 아날로그 및 디지털 I/O등이 NI LabVIEW 소프트웨어를 통해 프로그래밍된 단일 도터 보드에 통합되어 있다. 또한 눈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해 플레이어의 눈 주위에 네 개의 전극과 귀의 밑 부분에 최종 레퍼런스 전극 하나를 각각 배치하고 전극에서 플레이어가 화면에 나타난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눈을 위/아래 또는 좌우로 움직일 때 눈에서 발생하는 미미한 전기 신호를 측정한다. 그런 다음 ADI의 AD8221 정밀, 계측 증폭기를 통해 전극 간의 차등 신호가 증폭된 후 ADI의 데이터 컨버터를 통해 디지털 명령으로 변환, 처리한다.

 

 


>> 인피니언
5년내 신차 두 대 중의 한 대 'M2M' 서비스
자동차 M2M 시스템을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자동차의 M2M(사물지능통신) 시스템을 위한 신형 SLI 76 "in Car"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들 제품은 AEC(Automotive Electronics Council) Q100 품질 규격의 엄격한 프로세스에서 인증된 업계 최초의 UICC 마이크로컨트롤러이다. SLI 76 "in Car" 칩 제품은 긴 수명, 우수한 데이터 보존 성능, 확장된 온도 범위 및 내구성을 제공한다.

SLI 76 디바이스를 이용하면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비상 통화(e-Call), 리모컨 키, 차량 관리(fleet management), 차량 추적 등 첨단 인카(in-car)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품질 요구를 쉽게 충족시킬 수 있다.
 
인피니언은 AEC Q100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서 신뢰성 높은 프로세스로 SLI 76 제품군을 제조할 뿐만 아니라 PPAP(양산부품 승인절차)에 따른 도큐멘테이션을 제공한다. 시장 조사 회사들에 따르면 앞으로 5년 이내에 두 대의 신차 중 한 대는 M2M 서비스를 채택할 것으로 전망된다.

 

 

 










>> 가트너
세계 반도체 시장 "행복했던 2010년"

31.5% 상승 전망, 인텔 1위 고수
삼성 DRAM 및 NAND로 높은 성장률 기록

2010년 전 세계 반도체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 조사기업 가트너의 예비 조사 따르면, 전 세계 경기 침체를 겪은 후 반도체 시장의 2010년 전 세계 매출이 2009년보다 31.5% 상승한 획기적인 3003억 달러를 기록하며 반등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가트너 반도체 리서치 디렉터인 스테판 오(Stephan Ohr)는 "시스템 제조업체들이 재고 고갈에 대비해 경쟁하듯 부품 확보에 나서면서 그 동안 억제되었던 수요가 소진되며 반도체 시장을 주도했다"면서 "IDM(종합반도체 회사)과 파운더리 모두 앞다퉈 신규 생산 역량 확보에 나섰다. 3분기 수요 둔화와 소비 심리 악화로 리드 타임이 줄어들고 있으며, 재고는 천천히 다시 쌓이고 있다. 하지만, 반도체 벤더들은 계속해서 밀린 주문 처리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으며, 2010년은 반도체 업계에 매우 성공적인 해로 기억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 침체 딛고 매출 3,000억 달러 돌파

2010년 반도체 시장은 10% 매출 하락을 기록했던 2009년의 침체에서 벗어나 반등 했다. 총 반도체 산업 매출이 2010년 719억 달러로 늘어났으며, 이는 반도체 업계로서는 특정 한 해에 기록한 가장 큰 폭의 단일 금액 증가이다. 지금까지 반도체 산업 매출이 한 해에 30% 이상 상승한 것은 1988년, 1995년, 2000년 단 3차례에 불과하다. 2010년 반도체 산업은 오랫동안 업계 내에서 획기적인 성과로 여겨졌던 매출 3000억 달러 선을 돌파했다. 인텔은 2010년 현재 19년 연속 반도체 벤더 1위 자리를 고수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2009년의 14.2%에서 2010년 13.8%로 조금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PC 제조업체들이 올 하반기 수요 증가를 예측하여 재고를 가지면서 인텔은 올 상반기 견실한 성장을 기록했으나, 인텔이 거의 독점적인 공급 지위를 갖고 있는 미니 노트북 부문의 매출이 특히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삼성전자, 도시바, TI 모두 2010년 우수한 실적을 보이며, 2위, 3위, 4위 자리를 각각 유지했다. 삼성은 호황을 맞은 DRAM 및 NAND 플래시 시장 노출로 올 한해 탄탄한 성장을 기록했다. 메모리 분야가 삼성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도시바는 별도의 ASIC 및 ASSP 장치 비즈니스는 물론 모바일 장치 관련한 NAND 플래시 메모리 비즈니스를 확대했다. TI는 전반적인 반도체 매출이 35.2% 성장하고, 아날로그 매출은 41% 이상 증가하면서 매우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다.

 

 

 

>> 맥심
주변광 센서로 광 센서 시장 진출
전력 소비 100배 적어, 4,000,000~ 1 동적 범위 자랑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프로덕트(korea.maxim-ic.com)는 고유의 적응형 이득 블록이 내장된 완전 통합 디지털 주변광 센서(ALS) MAX9635를 출시했다.

맥심의 고유 BiCMOS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된 이 소자는 포토 다이오드 2개, ADC 및 모든 필요한 디지털 기능을 초소형 2mm×2mm 패키지에 통합하고 있다. 이 통합 솔루션은 고집적 설계로 공간을 절감하면서 업계 최고 성능을 제공한다. MAX9635는 유사 경쟁 제품보다 100배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하여 배터리 수명을 크게 연장한다. 또한 소자는 업계 최고 4,000,000~1 동적 범위로 모든 주변광 조건에서 매우 정밀한 룩스 측정을 보장한다.

MAX9635는 태블릿 및 노트북 PC, 스마트폰, TV, 디지털 조명 관리 시스템, 광도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디스플레이 및 조명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력을 절감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변광 센서의 이용이 늘고 있다. ALS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시스템 설계자는 주변광의 정도에 따라 디스플레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백라이팅은 시스템 전력 예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동적 밝기 제어는 상당한 전력 절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주변광 센서는 직사광선으로부터 완전한 어둠에 이르기까지 중간 단계의 모든 변화와 함께 광 조건의 넓은 스펙트럼을 지원하기 위해 가능한 가장 넓은 동적 범위를 필요로 한다. 디지털 광 센서에서조차 다양한 조명 시나리오에서 서로 다른 동작 모드를 지원하려면 이득을 일정한 값으로 설정해야 한다. 

MAX9635는 유일하게 최적의 이득 범위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적응형 이득 블록을 내장하고 있다. 이 기능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소자의 수동 프로그래밍 과정을 없애준다. 이 밖에 적응형 이득 블록은 업계에서 가장 넓은 동적 범위를 제공하므로 MAX9635는 0.045~188,000룩스 범위의 광 레벨을 측정할 수 있다. 한 마디로 이러한 혁신은 가장 넓은 범위의 주변광 조건에서 가장 정밀한 룩스 측정을 제공한다고 말할 수 있다.

 

 

 

>> 캐드닉스
"생산비용 줄이는 친환경 설계 검증 경험하세요"
PollEx DFE 툴 세미나 개최

캐드닉스(www.cadnix.com)는 PollEx의 개발사인 폴리오그와 함께 'PollEx Verification Day 2010'를 지난 11월18일 경기공업대학 중소기업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생산 비용을 줄이는 친환경 설계 검증 전문 툴인 PollEx의 개발사인 ㈜폴리오그와 국내 공식 공급사인 ㈜캐드닉스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에서 60여명이 참석하여 진행됐다. 

지난 9월 수원과 천안을 거쳐 2010년 마지막으로 진행된 이 행사의 주요 주제는 PCB 설계의 제조-생산 규격을 검증하는 솔루션인 PollEx DFM(Design for Manufacturing)과 PCB 설계의 전기적 특성(Signal Integrity, Power Integrity, EMI 등등)에 관한 규격을 검증하는 PollEx DFE(Design for Electrical Engineering)에 대하여 기존 적용 사례 및 운영 프로세스 등의 내용이 소개되었다.

각종 전자캐드 데이터를 불러와 빠른 리뷰 및 비교 검토를 할 수 있는 PollEx 뷰어 툴과 DFM, DFE 등의 검증 툴은 부품 라이브러리 생성 및 회로 개발 초기부터 SynchroSpace 같은 웹 기반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 연계하여 설계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PCB 데이터의 부품 정보에 Real 3D 패키지 정보를 포함하여 기구툴에서 읽을 수 있도록 IDF나 STEP 파일로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PCB와 기구물과의 3D 정합 관계를 사전에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 행사를 기획한 ㈜캐드닉스의 민경일 대표는 "복잡해지는 PCB 설계 환경에서 품질 향상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PCB DFM 툴을 도입하고 설계 규격을 표준화하여, 설계 오류로 인해 반복되는 재설계와 재제작 비율을 줄여서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PCB 설계부터 전자파를 검증하는 PollEx DFE 툴의 체크 아이템이 강화되는 것과 더불어 솔더링과 메탈마스크를 체크하는 등 '친환경 설계 검증'이라고 불릴만한 솔루션들이 더해지고 있다. 2011년에는 좀 더 다양한 세미나와 교육 프로그램으로 'PollEx 전문 검증 툴을 통한 현장형 PCB 설계 기술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태양광 생산량, 정확하게 분석해
MYPVDATA SOC 웹 인터페이스 선보여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www.national.com)는 솔라매직(SolarMagic) MYPVDATA SOC(Solar Operations Center)를 새롭게 선보였다. 

현재 태양열 시스템은 여러 가지 이유로 성능이 저하되고 있는 반면 MYPVDATA SOC는 사용하기 쉬운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어레이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대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다. MYPVDATA SOC는 현재 모든 상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 가입 서비스의 하나로 포함되었다.

내셔널의 태양 솔루션 비즈니스 사업부 영업 및 마케팅 매니저인 피터 렉슬리우스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서 신뢰를 얻고 있는 내셔널의 모니터링 및 관리 솔루션에 고급 분석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다"면서, "태양열 시스템 운영자와 자본 투자자는 이제 최고의 kWh 성능을 실현하면서 다수의 설치 기반에 걸쳐 운영 및 유지관리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CSR
'콘란 오디오'에 aptX 솔루션 제공
블루투스 연결로 CD 음질 스테레오 효과

CSR(www.csr.com)은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영국의 디자이너 브랜드인 콘란 오디오(Conran Audio)에 자사의 aptX 기술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콘란 오디오는 블루투스 무선 기능에서 고품질의 스테레오를 제공하는 CSR의 aptX 기술을 통해 아이팟 스피커 독(iPod Speaker Dock) 제조사 선두 그룹에 합류하게 되었다. 

종합적인 디자인 컨설팅 업체인 스튜디오 콘란이 아머 홈을 위해 제작한 새로운 콘란 오디오 독은 aptX의 뛰어난 블루투스 스테레오 성능과 CSR의 로우 레이턴시 오디오 코덱 기술을 접목했으며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이는 최근 무선 스피커 독 제품에서 CD수준의 음질을 기본으로 요구하고 있는 고객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트랜드를 반영한 것이다.

콘란 오디오 스피커 독은 아이팟과 아이폰에 물리적으로 연결된 '유선 오디오'를 재생하는 기능 이외에도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과 노트북, 스마트폰, 블루투스, A2DP를 탑재한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원격으로 스트림 되는 '무선 오디오'를 재생할 수 있다.

 

 

 

>> 프리스케일
첨단 운전자 정보 시스템 향한 '스마트폰급 프로세서'
차량 내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용 i.MX53 프로세서 발표

태블릿과 스마트폰 등 인기 높은 모바일 제품에서 실행되는 다운로드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고객들의 수용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들은 맞춤 구성 가능한 인대시(in-dash) 애플리케이션과 완전히 재구성 가능한 계기판(cluster) 등 이와 유사한 활용 사례를 지원하는 고성능 DIS(운전자 정보 시스템)로 차별화된 새로운 자동차 모델을 연구하고 있다.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차세대 자동차의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자사의 자동차용 i.MX53 프로세서 제품군을 선보인다. 
i.MX536 및 i.MX534 제품군은 차량 내 작동에 적합하도록 특별히 설계되고 인포테인먼트, 통합 텔레매틱스, 재구성 가능한 계기판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도록 개발된 스마트폰급 프로세서이다.

성능과 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에서 최종 제품의 시각적 측면이 가장 중요하므로, 프리스케일은 재구성 가능하며 고도로 현실적인 디스플레이 기반 계기판에 필요한 높은 프레임 속도의 그래픽을 렌더링할 수 있는 독립 그래픽 프로세싱 엔진 두개를 통합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설계자들은 고정된 아날로그 계기판에서 벗어나 차량 제품군 전반에서 맞춤 구성 가능한 디스플레이 기반의 단일 계기판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프리스케일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사업부의 총책임자인 번드 린하트(Bernd Lienhard)는 "자동차 업계를 주도해온 프리스케일의 역사가 바로
이 시장이 요구하는 품질, 신뢰성, 지속성 사양을 만족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원동력이 되었다"면서, "프리스케일의 첨단 i.MX53 자동차용 프로세서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자동차 구매 결정에 점점 더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더 크고 직관적인 디스플레이를 지원함으로써 운전자 환경을 강화한다"라고 말했다. i.MX53x 제품군은 포드가 최근 발표한 마이포드 터치(MyFord Touch)를 구동하는 이전 세대 i.MX51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포드의 차세대 터치 스크린 멀티미디어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은 운전자를 더 안전하고 간편하며, 효율적으로 차량 내 기술 및 디지털 생활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자일링스
저비용 고성능 DSP 요건 충족하는 새로운 키트 발표
스파르탄-6 및 버텍스-6 DSP 개발 키트 확장

자일링스 코리아(www.xilinx.com)는 디지털 신호 처리 개발자가 FPGA를 간편하게 채택할 수 있도록 보다 성능을 확장한 새로운 개발 키트 3종을 발표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신호 처리 성능, 비용 및 전력에 대한 최적화, 코프로세싱을 통한 시스템 병목현상을 완화할 수 있게 되었다.
자일링스의 타깃 디자인 플랫폼은 업계를 선도하는 유통, 디자인 서비스, 툴 및 하드웨어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제작되기 때문에, 새롭게 추가되는 자일링스 DSP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DSP 애플리케이션에서 생산적인 디자인 흐름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드웨어, 툴, 레퍼런스 디자인 등을 개발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신호 처리, 코프로세싱 통한 시스템 병목현상 완화

자일링스의 플랫폼 솔루션 서비스 마케팅의 수석 디렉터인 팀 엘야벡(Tim Erjavec)는 "DSP 요건과 디자인 방식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의 작업 방식에 맞는 디자인 기법이 가능하도록 완벽한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업계 선두주자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애브넷 일렉트로닉스 마케팅, 매스웍스, 4DSP와 협력했다"라며, "비디오, 의료영상, 무선, 항공우주, 국방, 기타 분야에서 협력을 통해 다양한 DSP 애플리케이션에 FPGA, 프로세서 및 DSP 리소스의 이상적인 균형을 제공하는 키트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DSP용 자일링스 타깃 디자인 플랫폼은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성능, 표준, 기능 및 지원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 DSP 타깃 디자인 플랫폼은 최대 성능에 대한 대비, 가격 최적화된 성능, 코프로세싱 가속 등 성능 범위 전체에 걸쳐 애플리케이션의 요건을 다루고 있다.

새로운 DSP 개발 키트는 통합 ADC/DAC 기능을 갖춘 새로운 고성능 버텍스-6 FPGA DSP 키트, 강화된 저비용 스파르탄-6 FPGA DSP 키트, 스파르탄-6 FPGA 코프로세싱 DSP 키트를 포함하고 있다. 세 가지 키트 모두에는 AMBA4 AXI™4 인터커넥트 및 IP 지원이 통합되어 있다.
버텍스-6 FPGA DSP 키트에는 ML605 개발 보드, 자일링스 ISE 시스템 에디션, AXI4 DSP IP, 버텍스-6 FPGA 타깃 레퍼런스 디자인, 4DSP FMC 도터 카드의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ADC/DAC 등이 포함돼 있으며, 스파르탄-6 FPGA DSP 키트에는 애브넷 일렉트로닉스 마케팅의 LX150T 개발 보드, 자일링스 ISE 시스템 에디션, AXI4 DSP IP, 스파르탄-6 FPGA 타깃 레퍼런스 디자인이 들어 있다.

 

 

 

>> 페어차일드 반도체
모바일 핸드셋 시장에 집중한다
모바일 IP 포트폴리오 확장, 아날로그와 전력 분야에 집중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com)가 핸드셋 시장에 집중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페어차일드는 모바일 부품에서 칩셋을 보완하는 특정 반도체 제품을 만든다.

페어차일드 기술은 이미 모든 주요한 모바일 제품 생산자들에 의해 쓰여지고 있고 스마트폰을 포함한 핸드셋의 주요 부분에서 찾을 수 있다. 새 제품 개발은 세계 칩셋 공급자, 핸드셋 공급자와의 밀접한 협력관계 및 마켓 인텔리전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페어차일드는 2009년에 10억대 이상 출하된 핸드셋과 스마트폰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2009년에서 2012년까지 55억대가 출하되고 스마트폰은 2012년까지 전체 핸드셋시장의 시장 점유율이 20% 이상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오늘날 출하되는 핸드셋의 성장비율은 페어차일드가 개발하는 반도체 솔루션 타입에 크게 의존하는 하이엔드폰, 피처-리치폰 그리고 스마트폰이다"라고 페어차일드의 모바일, 컴퓨팅, 통신, 그리고 가전제품 그룹의 부사장인 밥 콘라드가 전했다. "페어차일드는 사용자 편의와 시장의 성공 그리고 우리의 역사와 함께 모바일 설계에서 차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새로운 기술로 시장의 진화하는 요구를 맞출 수 있게 하는 부품 제조회사들과 함께 특정 아날로그와 전력기능에 강력히 집중하고 있다."

페어차일드는 뛰어난 설계적 이점을 제공하는 반면에 모바일 부품의 크기, 비용, 전력소모를 줄일 수 있는 선진화된 공정과 패키지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부가적으로, 페어차일드는 선두에 있는 모바일 제조회사들과 경쟁력 있는 이점을 유지하고 차세대 설계적 도전에 대응하는데 돕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 알테라
28nm 프로세스 기술 전략 발표
가격, 성능, 전력 요구 충족

알테라(www.altera.com)는 자사의 28nm 제품 포트폴리오에 관한 28nm 프로세스 기술 전략을 발표했다.

알테라는 앞서 하이엔드 FPGA 제품에 TSMC의 28nm HP 프로세스 기술을 채택한다고 발표한 것에 이어, 저가형 및 중급형 제품에는 TSMC의 28nm Low-Power(LP) 프로세스 기술을 이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8nm 제품 포트폴리오에 각기 다른 두 프로세스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고객들은 더욱 더 선택폭이 넓어진 제품들 중에서 각자의 요구에 적합한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알테라는 하이엔드, 중급형, 저가형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걸쳐서 적합한 프로세스 기술을 이용한 제품들을 제공한다.

알테라의 제품 및 마케팅 부사장인 빈스 후는 "오늘날의 고도로 다양화된 시장을 위해서는 고객들이 어떠한 절충을 할 필요 없이 자신의 디자인 요구에 가장 적합한 디바이스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들은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는 최대의 성능과 최대의 트랜시버 속도를, 로우엔드를 위해서는 낮은 가격을, 중급형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는 적절하게 조화된 성능과 가격을 요구하며, 낮은 전력 소비는 이들 모든 수준에서 요구되는 것이다. 알테라의 28nm 제품 포트폴리오는 이들 각각의 시장 분야를 위해서 앞서의 어느 프로세스 노드보다 넓은 선택폭의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아나디직스
갤럭시 탭에 파워앰프(PA) 공급한다
태블릿 PC에 광대역 성능 제공

아나디직스(www.anadigics.com)는 삼성이 갤럭시 탭에 아나디직스 전력증폭기(PA)를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아나디직스의 AWC6323 PA는 미국 스프린트와 버라이존 와이어리스를 통해 공급되는 삼성 갤럭시 탭에, AWU6601 PA는 국내 시장에 공급되는 갤럭시 탭에 탑재된다. 두 PA 모두 3G 기기의 성능과 효율성을 대폭 개선해 주는 아나디직스의 HELP™ 제품 포트폴리오에 속해 있다.

아나디직스의 마리오 리바스 CEO 겸 사장은 "업계를 주도하는 자사의 고성능 PA와 삼성의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고품질 무선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양사 간의 견고한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AWC6323는 최초의 아나디직스 HELP3E™ 듀얼 밴드(Dual-band) CDMA용 PA제품이다. AWC6323은 CDMA PA로는 업계에서 가장 대기 전류가 낮아 현재 출시 중인 주요 모바일 기기들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연장하고 전반적인 성능을 개선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인사 및 동정 Ⅰ

Ovum
LTE보다 HSPA가 낫다- 향후 5년간 주도권 예상

차세대 고속 무선 광대역 기술로 LTE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는 있지만, HSPA가 적어도 향후 5년간 시장주도권을 여전히 유지할 것으로 Ovum은 내다보고 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HSPA 접속 건수는 2015년까지 18억 7천만에 달하며 46%의 복합 연간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고속패킷접속 방식이 고속 접속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해마다 증가하여 2009년에는 31% 그리고 2015년에는 59%까지 차지할 것이며, 전체 글로벌 접속 비율은 2009년 4%에서 2015년에는 25%로 증대될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HSPA 접속 건수는 829만 이상에 달하는 반면 LTE는 121만 이상에 그칠 것이다. LTE 접속의 대부분은 소위 선진시장에 편입되어 있는 일본이나 한국 그리고 중국의 일부 도시에 한정될 것이나, 보다 성숙된 기술의 규모의 경제를 십분 활용하는 측면에서 아태 지역 대부분의 개도국에서는 HSPA/HSPA+가 여전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선 인터넷 접속 기술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서울반도체
버텍스사와 LED 기술개발에 공동투자 합의

서울반도체(www.seoulsemicon.com)는 싱가폴 투자운용회사인 버텍스 벤처 매니지먼트사와 LED 기술개발 분야에 역량 있는 회사들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투자하기로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반도체는 LED 전문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전세계의 투자대상회사를 선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버텍스는 투자자금의 조달 및 운용을 담당하여 양사간 시너지를 통한 보다 효과적인 투자 및 운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투자기회의 확대에 따라 양사는 별도의 Fund를 조성하여 미래 LED 산업 및 유관 분야의 핵심이 될 기술 기업의 R&D를 육성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창업사관학교 개교 및 입교생 모집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 기술집약형 창업아이템을 사업화하려는 청년예비창업자를 선발한다. 청년예비창업자에 선정되면 연간 1억원 이내의 사업비 지원과 창업공간 제공, 창업 교육, 코칭 및 기술지원 등 창업 전과정을 입체적으로 지원받는다.
사관학교 우수졸업생은 창업자금융자, 투자유치, 입지 및 판로지원, 교류회 결성 등 다양한 중진공의 연계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적인 기술창업을 지원받게 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청년예비창업자는 창업넷(www.changupnet.go.kr)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1차 접수(2011년 1월3일∼21일), 2

 

 시스템베이스
무인비행체 쿼드콥터 시연회 개최

시리얼통신 전문회사 시스템베이스(www.sysbas.com)는 지난 11월 24일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건국대 무인비행체센터와 공동으로 개발한 쿼드콥터의 시연회를 개최했다.
 제 8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 데모심사 경진대회를 통해 진행된 시연회는 시스템베이스 임베디드 제품인 Eddy CPU가 탑재된 쿼드콥터 하드웨어를 처음 대중 앞에 선보인 자리이다. 시스템베이스는 지난 10월 20일 에디 CPU v2.5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무인항공기 분야인 쿼드콥터 개발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 있으며, 1차 단계인 하드웨어 제작이 완료되어 이번 시연행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시스템베이스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완벽하게 구현되는 2011년 제 9회 임베디드 공모대전을 통해 쿼드콥터를 출품할 예정이며 아울러 독일, 일본, 미국 등에서 개최되는 해외전시회에서도 소개할 예정이다.

 

 

 


>> 리니어 테크놀로지
업스트림 I2C 버스 연결하는 각각의 이네이블 핀 제공
2 채널 및 4 채널 Hot Swap™ I2C 멀티플렉서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2 와이어 버스 멀티플렉서 신제품(제품명: LTC4312, LTC4314)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들 제품은 어떠한 다운스트림 버스 또는 카드의 조합에도 업스트림 I2C 버스를 연결할 수 있도록 각각의 이네이블 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LTC4312와 LTC4314는 핀 선택이 가능한 멀티플렉서로, 사용 부품 수는 감소시킴과 동시에 이상적인 I2C 신호 무결성을 제공한다. LTC4312는 2개 채널을 멀티플렉싱하며, LTC4314는 4개의 채널을 멀티플렉싱한다.

이들 제품은 쉽게 I2C 어드레스를 확장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같은 디바이스 중 하나에 어드레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어드레스 충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양방향 커패시티브 버퍼링을 통해 400pF I2C 버스 스펙 이상으로 I2C 버스 사이즈 확장이 가능하며, 라이브 보드를 삽입 및 제거하는 동안 I2C 신호 변질을 예방한다. 

LTC4312와 LTC4314는 ATCA, 어드레스 확장 및 레벨 변환기와 같은 통신 시스템의 방사(radial) 아키텍처를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다수의 I2C와 SMBus 디바이스는 서로 다른 입력 전압 수준에서 동작하지만,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통신해야만 한다. LTC4312와 LTC4314는 1.5V~5.5V 범위의 버스 전압을 위한 레벨 변환을 지원하며, 시스템 내의 모든 디바이스 간에 완벽한 양방향 통신을 유지하면서 다른 공급 전압의 디바이스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양방향 버퍼링은 낮은 오프셋 유지하면서 최대 0.3VCC의 높은 노이즈 마진을 갖는 백플레인과 절연된 카드 커패시턴스를 유지한다.

또한 디바이스에 내장된 상승 시간 가속기(rise time accelerator)는 큰 부하 버스(heavily loaded bus)를 위한 I2C 상승 시간 스펙을 충족 시키기 위해 SCL상의 강력한 풀업 전류와 SDA 상승 엣지를 제공한다. 이 가속 강도는 선택 가능하며 완벽하게 디세이블 될 수 있다. 이들 제품은 전 출력 채널로부터의 비정상적인 입력과 스턱 부품에서의 클록을 차단하기 위한 스턱버스 차단 및 복구 기능을 갖고 있으며, 호스트 버스가 '로우'로 스턱됐을 때 신호에 대한 오류 출력, 그리고 ±4kV HBM ESD 보호 기능을 통한 견고성 향상 등의 안전 조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 전시 안내 / LIGHTING JAPAN 2011
LED·OLED 조명 기술 모두 모인다
1월 19일~21일 일본 도쿄서 개최, 최신 기술 컨퍼런스도 열려

LED/OLED 조명 디바이스의  제조 및 설계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장비, 부품 및 재료를 전시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전시회인 LED/OLED Lighting Technology Expo가 2011년 1월 19일부터 21일까지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다.

올해에는 15개국에서 400개 기업이 참가하고 일본 및 해외 각 국의 전문가 20,000명이 참관하는 등,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된다. 기업들은 LIGHTING JAPAN을 통해 아시아 시장의 LED/OLED 조명 산업 분야에서의 비즈니스 및 교류를 확대하는 기회로 삼고 있다.

본 전시회 관계자는 "참가사들은 전세계에서 온 전문가들, 특히, 한국, 일본, 대만, 중국의 조명장치 제조사 및 조명기구 제조사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전문가들과 기술적 상담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차세대 조명의 실용화가 진전되자 참가사와 참관객의 요구사항도 점점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조명기구 분야를 전문화한 전시회 개최에 대한 강한 요청이 있어, LIGHTING JAPAN 2011내에 LED/OLED Lighting Fixture Fair를 신설하기에 이르렀다. 이 페어는 주택용 LED/OLED 조명, LED 가로등, LED 백라이트, 자동차 내부용 LED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LED/OLED 조명의 완제품을 전시하게 된다. 신설 개최되는 페어와 더불어 LIGHTING JAPAN은 더욱 유익한 전시회가 될 것이다.

LIGHTING JAPAN은 일본 시장뿐 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가진 선진 전시회이다. 2011년의 LIGHTING JAPAN에는 15개국에서 수많은 관련 기업이 참가하며, 서울관, 대만관, 중국관 등 3개의 지역/국가 파빌리온에도 아시아 시장의 주요 수입업자 및 제조사들이 대거 참가할 것이다. 이 참가사들은 2011년 전시회에서 고품질/저비용의 수많은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이게 된다.
일본과 해외에서 방문한 수많은 전문가들은 전시회뿐만이 아닌 부대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특히, 많은 업계 VIP들은 기술자문 및 비즈니스 상담 수행, 최신 산업 동향 파악을 위한 테크니컬 컨퍼런스 청강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업계 관계자들과의 교류를 넓힐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기 위해 LIGHTING JAPAN에 방문한다고 설명했다. 

 

 

 

 

>> NXP 반도체
안드로이드 2.3에서 NFC 통합
현재 넥서스 S에서 사용 가능

NXP 반도체(www.nxp.com)는 근거리무선통신(NFC)을 위한 완벽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스택을 공급하기 위해 구글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 NFC 스택은 안드로이드TM 플랫폼의 최신 버전인 진저브레드(Gingerbread)에 완벽하게 통합되고 인증될 것이다. 구글은 또한 삼성이 공동 개발해 새로 출시한 넥서스 S(Nexus S) 스마트폰에 NXP의 NFC 컨트롤러(PN544)를 통합해, 사용자가 강력한 NFC 기반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만한 이 같은 움직임으로 전 세계 소비자 및 개발자, 기기 제조사 커뮤니티는 곧 근거리 무선통신의 풍성한 혜택을 입을 것이다.

이제 개발자들이 오픈소스 NFC를 구현할 수 있게 되면, NXP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터치 인터페이스를 기기 화면 이상으로 확장시키는 새롭고, 흥미진진하며,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촉진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 멘토 그래픽스
오픈 소스 지원 강화한다
코드소서리 특정 자산 인수

멘토 그래픽스(www.mentor. com)는 첨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오픈 소스 GNU 기반 툴체인 및 서비스 부문의 선도 기업인 코드소서리(CodeSourcery)의 특정 자산을 인수함으로써 임베디드 개발용 오픈 소스 부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나섰다.

멘토 그래픽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사업부의 총괄 매니저인 글렌 페리(Glenn Perry)는 "코드소서리와 이 업체의 검증된 툴체인 서비스 및 제품 덕분에 멘토 임베디드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임베디드 솔루션의 가치가 대폭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임베디드 개발의 미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및 툴을 얼마나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멘토 임베디드 그룹은 작년에 런타임 리눅스와 안드로이드 제품으로 잘 알려진 임베디드 앨리(Embedded Alley)를 인수한 데 이어 툴체인 기술로 유명한 코드소서리를 인수한다는 사실을 발표하면서 OSS 개발 팀을 계속 확장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 및 동정 Ⅱ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2010 한-EU 협력상에서 최고 녹색 기업상 부분 수상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www.schneider-electric.co.kr)는 주한유럽연합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2010 한-EU 산업협력의 날' 행사에서 열리는 '한-EU 협력상' 시상식에서 최고 녹색 기업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2008년부터 그린 에너지 팀을 발촉하여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년 2회 이상 기후변화 및 에너지 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월 4회씩 소비자 대상 교육 및 EMIS(Energ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워크샵을 성공적으로 진행해왔다. 또한 기존 인프라-스트럭쳐 중심의 산업 구조를 대체하는 친환경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한 통합 솔루션인 에코스트럭쳐, 에너지 효율 향상에 대한 온라인 무료 교육 과정인 에너지 유니버시티 등을 통해 녹색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왔다.

 

 


MDS테크
윈도우 모바일 및 윈도우 임베디드 핸드헬드 OS 사업권 확보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윈도우 모바일 6.5 (Windows Mobile 6.5)와 윈도우 임베디드 핸드헬드 라이선스 공급계약을 국내 최초로 체결하고 국내 OEM 업체들을 대상으로 영업 마케팅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윈도우 임베디드 핸드헬드는 윈도우 모바일 6.5를 기반으로 하는 운영체제(OS)로 산업용 PDA, 모바일 POS 등의 핸드헬드 디바이스에 특화되어 있다. 윈도우 사용자에게 익숙한 쉬운 사용법, 보안 기능과 데스크톱 PC와의 뛰어난 호환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계약은 윈도우 모바일 6.5와 윈도우 임베디드 핸드헬드 OS에 대한 국내 최초의 공급 계약으로, 13년간 윈도우 임베디드 OS 공급 및 기술지원을 통해 검증된 MDS테크놀로지의 기술력과 영업능력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높이 평가함을 방증하는 것이다.

 

 

 

TI
아날로그 반도체 생산량 확대, 아시아 지역 투자 늘려

TI(www.ti.com/ww/kr)는 아날로그 반도체 비중을 전체 매출의 50%까지 확대하여, 현재 전체 아날로그 반도체 시장에서 14%를 차지하고 있는 TI의 시장 점유율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 TI는 생산 설비 확대를 위해 보다 공격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TI는 지난 7월 일본 스팬션재팬에 의해 운영되던 2개의 웨이퍼 팹과 제조 설비를 인수한데 이어, 10월에는 차세대 기술 허브로 인식되고 있는 중국 청두 하이테크 단지에 반도체 제조 공장(Fab)을 설립하였다. 이 팹을 통해 아날로그 반도체의 생산 능력이 확대되어 빠르게 증가하는 시장의 수요에 맞춰 신속하게 고객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가동 중인 이 팹은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추가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MEMS 판매 10억 개 돌파…소비가전 기기에 폭넓게 적용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자사의 10억 번째 MEMS 센서를 선적했다고 발표했다. ST의 미세-가공 가속도계 및 자이로스코프는 게임기, 스마트폰, 리모콘 등의 대중적인 소비가전 기기에 적용되어 사람들이 더욱 친숙하고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지난 5년 동안 ST는 MEMS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의 크기를 500mm3 이상에서 10mm3 이하로 줄이는 동시에 해상도, 정확도, 온도 안전성 등을 증대시키고 전력소모는 10배까지 낮추었다. ST는 현재 MEMS의 소비가전화와 대량 게임기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적용을 주도하고 있다. ST는 저비용 대량 LGA(Land-Grid-Array) 패키지를 사용하고 핵심 협력사들과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첨단 교정 장비를 개발하기 위하여 세계 최초로 전용 8인치 MEMS 생산 시설을 설립하였다. 현재 ST는 매월 약 5,000만 개의 MEMS 모션 센서를 생산하고 있다.

 

 

 

 

>> 울트라텍

히트 상품 '올해도 이어 간다'

지난해 LSA100A, AP300 DSA 등 장비 선정
광리소그래피 및 레이저 장비 공급 확대

광리소그래피 및 레이저 처리 장비 전문업체 울트라텍(www.ultratech.com)이 지난해 히트 상품으로 LSA100A 레이저 스파이크 어닐링(LSAl) 시스템과 AP300 DSA 리소그래피 시스템을 선정했다.

45nm 로직 생산 증대를 위해 위험 부담이 적으면서도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LSA100A 시스템은 맞춤식 구성이 가능한 유니티 플랫폼(Unity Platform)을 기반으로 한다. 이 시스템은 소유 비용을 대폭 낮추고 운영 유연성을 크게 높여 수율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다양한 제품 유형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LSA100A 시스템을 사용하면 지속적인 디바이스 스케일링이 가능한 것은 물론, 트랜지스터 채널 엔지니어링과 연관된 병목 현상도 발생하지 않게 된다. 단채널 효과와 관련된 주요 문제로는 불균일 접합(abrupt junctions)을 통해 활성화 상태를 극대화하고 확산을 최소화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첨단 어닐링 애플리케이션용 툴로 인정

울트라텍의 첨단 어닐링 기술은 초미세 접합과 고도로 활성화된 소스/드레인 접점을 제작하는 데 있어 까다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LSA100A는 특유의 유연성을 바탕으로 최대 1,350°C의 온도에서 마이크로초에서 밀리초 단위의 시간으로 작동한다. 울트라텍의 한재형 지사장(사진)은 "이러한 온도와 어닐링 시간 조건에서 확산 효과는 무시할 만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완벽한 활성화 상태를 얻게 된다"며, "또한 울트라텍에서 독자 개발한 하드웨어 디자인은 패턴 밀도 효과를 효과적으로 최소화하여 일반적인 다이 내에서 흡수도 편차를 2% 미만으로 줄인다"고 말했다.

현재 LSA100A는 65nm 및 45nm 기술 노드용으로 대량 생산되고 있으며, LSA 기술은 32/28nm, 22/20nm 및 16/14nm 노드로도 확장이 가능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AP300 DSA는 맞춤식 구성이 가능한 유니티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울트라텍의 첨단 패키징 300nm 리소그래피 시스템이다. 이 혁신적인 유니티 플랫폼은 울트라텍 툴의 보편적인 토대 역할을 하며, 유연한 제조 요구 사항 및 다중 디바이스 생성을 위한 툴 확장성까지 지원하는 사용자 구성 가능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 이매지네이션
SoC 솔루션 안드로이드 OS 지원
META-기반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출시

멀티미디어 및 통신용 반도체 기업인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www.imgtec.com)는 자사의 META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솔루션을 포함한 META 멀티-쓰레디드 프로세서 제품군이 안드로이드 OS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는 META 리눅스 커널에서 운영되기 위해 포팅되어 왔으며, SMP(Symmetric Multi-Processor) 및 핫플러그(hotplug) 기능을 완벽하게 제공한다. 안드로이드용 META 솔루션은 표준의 바이너리 안드로이드 앱을 운영하며, 특히 META를 위해 작성된 달빅 버추얼 머신의 최적화된 포트를 제공한다.

META 프로세서와 ENSIGMA 커넥티비티 기술을 결합한 META 멀티-쓰레디드 프로세서 및 META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솔루션은 소비 가전제품에서 어디서든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에브리웨어' 시대를 이끌도록 설계되었다.

 

 


>> 싸이프레스
배터리 없는 지능형 에너지 모듈 인증
자회사 아기가테크, 안전 및 규정준수

싸이프레스 코리아(www.cypress. com)는 싸이프레스의 자회사인 아기가 테크(AgigA Tech)의 배터리가 필요 없는 지능형 에너지 모듈 제품군에 수여된 여러 가지 안전 및 규정준수 인증을 발표했다.

이러한 인증은 에너지 위험 테스트를 포함하고 있으며 생산에 배치될 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보장하는 중요한 단계들이다. 파워GEM(PowerGEM™) 에너지 모듈은 시스템 전력 손실의 경우 아기가테크의 AGIGARAM DDR2 및 DDR3 비-휘발성(NV) 메모리 시스템에 대해 일시적으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울트라커패시터(혹은 '울트라캡')을 이용한다.

파워GEM 모듈은 설계자들이 환경적인 영향, 설계 복잡성 증가, 유지 보수 및 검사, 배송/저장/폐기 비용, 짧은 작동 수명, 높은 총 소유비용 등을 포함한 배터리 구동형의 에너지 소스와 관련된 문제들을 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기가램 메모리 모듈과 결합될 때 파워GEM은 중요한 데이터를 위한 아주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 서브시스템을 제공한다.

 

 

 

>> ㈜시지트로닉스
무선 및 고성능 디스플레이용 필터 개발 성공
ESD/EMI 필터 개발, 자체 개발 Zener 채용

특화반도체 전문 기업, 시지트로닉스(www.sigetronics. com)는 무선통신 및 고성능 디스플레이의 핵심부품인 ESD/EMI 필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ESD/EMI 필터는 스마트폰과 같은 무선통신 단말기의 스피커, 마이크, USB, 디스플레이로 연결되는 고속 통신선에 대한 전자기간섭(EMI)을 극소화하고, 동시에 저전압 통신회로를 정전기(ESD)로부터 보호한다. 고급 디스플레이(HDMI, 3D TV, 스마트 TV)에서 고속 통신선로의 ESD 보호 및 EMI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심규환 박사는 "우리의 독창적인 제너(Zener)를 채용함으로써 통신용 핵심부품의 국산화는 물론 대외 수출에 따른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시지트로닉스는 필터를 구성하는 핵심소자인 제너는 물론 필터의 구조 및 제조방법과 관련하여 지적재산권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기존의 일반 제너다이오드에 비해 전기저항이 매우 낮은 이 회사의 제너는 정전기를 보호하는 성능이 뛰어나다. 역방향 동작에서 일반 제너다이오드의 저항은 30~90오옴인데 반해 이 회사의 제너는 10오옴 이하로 동작한다고 밝혔다. 또한, 양방향으로 동작하므로 DC와 AC 신호선로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고, pico-sec의 빠르기로 정전기를 보호하여 동작속도가 느린 기존의 세라믹 바리스터를 대체할 수 있다.

 

 

 

>> 매스웍스
스캐니아 '모델 기반 설계' 참 빠르네
연료 절감 운전자 지원 시스템 개발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 대형 트럭, 버스, 승용차, 산업용 및 선박 엔진의 세계적인 제조업체인 스웨덴의 스캐니아(Scania)가 매트랩 및 시뮬링크를 포함한 매스웍스의 모델기반설계 툴을 사용하여 연료 절감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매스웍스의 모델 기반 설계를 통해 스캐니아는 예정보다 빨리 개발을 완료할 수 있었다. 2009년 9월 첫 선을 보인 이 시스템은 운전 기술을 개선하여 운행의 안전성을 높이고 브레이크와 기타 부품의 마모를 줄이며 연료 소비의 절감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비효율적인 운전 기술은 탄소 배출량을 증가시키고 연료 소비를 최대 10%까지 높일 수 있다. 스캐니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트럭 운전자에게 운전 기술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실시간 운전자 분석 시스템을 개발했다.

 

 

>> 제이앤씨테크
서울반도체에 LMS 시스템 공급한다
LED 및 조명제품의 광속 평가용 장비

제이앤씨테크(http://jnctech.co.kr/)가 서울반도체 조명 사업부의 국내와 해외법인에 LED 및 조명제품의 광속 평가용 LMS 시스템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반도체는 국내 사업부와 해외(대만, 상하이, 심천, 독일, 일본 등) 현지 법인의 장비도입을 통하여 품질관리 일원화 및 신속한 고객대응을 통한 인지도 향상,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LMS 시스템은 LED/BLU/조명의 광속, 색좌표, 색온도, 주파장, 연색성을 포함하는 광학적 특성과 분광분포 및 광 효율과 같은 전기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장비로서 한국 광기술원(KOPTI), 충남 디스플레이 센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를 포함하여 국내 LED 및 광원 개발 업체, 조명생산 업체, 평판 디스플레이업체 및 대학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LG그룹 및 서울반도체에서 총 40대 이상의 다양한 크기의 LMS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제이앤씨테크는 현재 국내외의 관심사인 온도 특성평가용 적분구(Lamp Measurement Systems)에 대한 원천특허를 보유하여, 측정장비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확보하였고 미국, 일본, 독일, 대만의 해외 특허 등록이 완료되었다. 온도제어 모듈은 Air Circulation Heating Coil 방식으로 제작된 적분구를 통해 구동 온도 조건을 변화(25~85℃ ± 0.2℃) 시켜 소자의 광속 및 분광특성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LED 및 BLU를 포함하는 광원은 일반적으로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파장은 0.3nm/℃, 광속은 1.5%의 감소를 보인다. 따라서 LED 조명설계에서 이러한 온도특성의 고려 없이 실제 제품으로 상용화 했을 경우 수명이나 광 특성에 상당한 문제를 야기시킨다.

제이앤씨테크의 장민준 대표는 "해외 대리점 확충과 광학 설계 및 평가 전문업체인 미국의 Orb Optronix사와의 상호 보유 기술 특허 크로스 라이선싱을 통하여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명실상부한 광학 설계 및 솔루션 제공업체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코그넥스
휴대형 산업용 ID리더기에도 산업용 프로토콜 가능
업계 최초 휴대형 산업용 ID 리더기, DataMan 8000 발표

코그넥스(www.cognex.com)는 Cognex DataMan 8000 ID 리더기에 Cognex Connect가 새롭게 적용됐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업계 최초로 휴대형 산업용 ID리더기에서도 이더넷/IP와 프로피넷을 통한 산업용 프로토콜 연결이 가능해졌다. Cognex Connect는 이더넷/IP와 프로피넷 등의 통신 기능을 갖춘 종합 솔루션으로, 자사의 In-Sight 비전시스템과 DataMan 200 고정형 ID 리더기 시리즈에 이미 적용된 바 있다.

Cognex Connect는 개방형 표준 산업용 이더넷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때문에 Cognex ID 리더기와 비전시스템 네트워크를 손쉽게 설정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터미널에서 네트워크 디바이스인 DataMan과 In-Sight에 손쉽게 접속할 수 있다. 즉, RS-23, USB 통신을 PLC와 중앙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데 호스트 PC가 필요 없다. 또한 FTP로 데이터 파일과 이미지를 직접 보관할 수 있어서 사후 검토와 분석이 필요할 경우 매우 유용하다.

코그넥스 ID 제품 사업부 매니저 칼 거스트(Carl Gerst)는 "산업용 프로토콜이 추가된 DataMan 8000 시리즈는 공장 네트워크에서 PLC로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업계 유일의 휴대형 ID 리더기"라면서, "Cognex Connect를 갖춘 DataMan 리더기는 PC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현장 네트워크에 간편하게 통합될 수 있어서 비용 절감은 물론 작업 중단 상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Cognex Connect 통신 기능 솔루션은 DataMan 200 시리즈 고정형 리더기, DataMan 8000 시리즈 휴대형 리더기와 모든 Cognex In-Sight 비전시스템에 적용된다.

 

 


>> NI
팀의 협력 개발 기능 강화
TestStand 2010 테스트 S/W 개발 툴 출시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는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동화 검증 및 생산 테스트를 위한 상용 테스트 관리 소프트웨어인 NI TestStand 2010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NI TestStand는 테스트 시퀀스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강력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여러 테스트 스테이션에 배포된 테스트 실행 소프트웨어의 총 유지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이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는 시퀀스 애널라이저, file diff-and-merge 유틸리티, 새로운 PC 기술에 대한 지원, NI LabVIEW 소프트웨어와의 강화된 통합과 같은 팀의 효율적인 협력 개발을 돕는 여러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NI TestStand 2010은 텔레커뮤니케이션, 소비가전, 자동차, 항공우주/국방 및 기타 산업의 다양한 자동화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새로운 NI TestStand 2010 시퀀스 애널라이저를 이용하면 수동으로 에러 체크를 수행하는데 시간을 소비할 필요 없이 시퀀스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 텍트로닉스
같은 가격이면 대역폭 '두 배' 측정
신호 분석기 RSA5000 시리즈 발표

텍트로닉스(www.tek.co.kr)가 새로운 RSA5000 시리즈 신호 분석기를 선보이며 스펙트럼 및 벡터 신호 분석 제품을 크게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신제품 RSA5000 시리즈는 세계 최고의 실시간 성능과 현재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기존의 제품에 비해 두 배 이상의 측정 대역폭을 제공하여 가격 대비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RSA5000 시리즈는 빠른 측정 속도와 경제적인 가격을  통해 스펙트럼 관리, 레이더, 전자전(Electronic Warfare), 무선 통신, EMI/EMC를 포함한 다양한 설계 및 운영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DPX 기능을 통해 구현 되는 빠른 측정 속도, 정확한 진폭측정 및 DPX 트리거 기능을 포함한 RSA5000 시리즈는 최대 85MHz 대역폭에서 이와 같이 간헐적이며 빠르게 변하는 신호를 검색 및 캡처한다.

최대 85MHz 대역폭을 통해 Bluetooth, Zigbee, RFID, 무선 LAN 등의 일반적 기술이 사용되는 전체 ISM 대역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