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Hot News


>> IR <<
내 설계에 맞는 가장 최적화된 IGBT는 무엇일까
전력관리 설계 최적화, 온라인 IGBT 선택 툴 발표

인터내셔날 렉피타이어(www.irf.com)이 모터 드라이브,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태양광 인버터, 용접 등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설계 최적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온라인 IGBT 선택 툴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IR의 새로운 IGBT 선택 툴은 버스 전압, 스위칭 주파수, 단락회로 보호 요구사항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조건을 평가한다. mypower.irf.com/IGBT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 툴은 손실 추정치를 제공하고 해당 제약조건들 내에서 동작할 수 있는 부품을 제안한다. 또한 툴은 각 부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제공해 디바이스 선택이 시스템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계자들이 고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R의 아시아태평양 영업 담당 부사장인 데이비드 푼(David Poon)은 "IR은 폭넓은 IGBT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인버터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온라인 선택 툴은 엔지니어들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선택사항을 비교하여 자신의 설계에 가장 최적화된 IGBT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IGBT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단일 기준으로 단순화될 수 없는 다양한 파라미터를 평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스위칭 손실을 도전 손실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동작 손실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동작 전류뿐만 아니라 동작 주파수와 버스 전압 파라미터 모두 필요하다. 또한 일부 모터 드라이브 인버터의 최소 단락 회로 극복 시간에 대한 요구사항은 상대적으로 높은 손실을 나타내게 된다.

 

 

>> 멘토 그래픽스 <<
"반도체 및 휴대기기, 자동차, 항공기 등 첨단 시장 공략 강화한다"
월든 C 라인스(Walden C. Rhines) 회장 인터뷰 통해 밝혀


멘토 그래픽스의 월든 C 라인스(Walden C. Rhines) 회장은 지난 8월26일 방한 인터뷰를 통해, 국내 반도체 및 휴대기기, 자동차, 항공기 등의 첨단 기기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멘토(www.mentorkr.com)가 개최한 국내 대표적인 EDA 행사인 'EDA Tech Forum 2010'에 참석차 방한한 월든 C 라인스 회장은 한국멘토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한국멘토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아시아지역에 제품을 공급하는 전진기지로서 지난해에는 충북테크노파크 임베디드센터 내에 'SoC 설계 검증 랩'을 함께 설립하여 최신 기술 개발과 전문가 육성에 힘쓰고 있다"고 말하고, "또한 실제로 최근엔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최초 32nm 하이-케이 메탈 게이트(HKMG)기술 구현에 멘토의 캘리버(Calibre) 디자인 투 실리콘(Design-To-Silicon) 솔루션이 사용되었으며,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개발 중인 한국형 헬기 '수리온'의 와이어링 하네스(전기전자배선) 설계에 활용되거나, 아시아사의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설계, 동부하이텍의 아날로그반도체 회로 설계 등에 사용되는 등 항공/자동차/반도체 등의 첨단 산업분야에서 자사 제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고객들로부터 그 우수성을 입증받은 제품들이 첨단 기기 설계 등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시장을 육성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자사는 최근 MES제조 솔루션 업체인 발로 컴퓨터라이즈드 시스템즈(Valor Computerized Systems, Ltd.)를 인수하여 PCB쪽에서는 디자인에서 제조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다 빠르게 선보일 수 있게 하였고 전자업계 전반에도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멘토 그래픽스의 우수한 검증(Verification)분야의 솔루션들로 1,000배 이상의 생산성 향상을 점쳤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해서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자동화 (ESA) 솔루션이 EDA 솔루션들이 그랬듯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검증을 자동화하여 수많은 비용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
원본 콘텐츠 상관 없이 3D 영상을 구현
3D TV와 움직임 보정 기능 통합한 디지털 TV SoC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www.st. com)는 3DTV 지원 및 첨단 120Hz MEMC(motion estimation, motion compensation) 기능을 제공하는 신제품 TV 시스템-온-칩 (SoC) IC를 출시하였다.
ST의 FLI7525 SoC는 차세대 1080p 풀HD의 iDTV(integrated Digital TV)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새로운 미드 레인지급의 3DTV를 지원하는 120Hz 인터넷 TV를 구현해준다.
ST의 신형 프리맨 프리미어(Freeman Premier) SoC 시리즈 중 주력제품인 FLI7525는 3DTV 지원 및 120Hz MEMC 처리 기능을 통합한 업계 최초의 TV SoC이다. ST는 3D 효과를 보전하기 위하여 필름 저더와 모션 블러를 감소시키는 독점 기술로 MEMC를 구현했다. FLI7525은 HDMI v1.4a 및 이에 필요한 3DTV 포맷들과 호환된다. FLI7525는 ST의 독점 기술인 저더 감소를 통한 독점적인 2D의 3D 변환 기능과 OSD(on-screen display)의 심도제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 ㈜오리온텔레콤 <<
포탈리온 초절전 무결점 LED 모니터 출시
소비전력 20W 초저전력으로 30%이상 에너지 절약


㈜오리온텔레콤(www.potalion. com)이 포탈리온 무결점 LED 를 출시하고 기념 구매 고객 모두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발혔다.
최근 IPS패널 모니터와 지속적인 신모델을 출시하고 있는 포탈리온에서 초전력, 초슬림 LED모니터(22형) OTL2210W(화이트), OTL2210WB를 출시했다.
슬림하고 심플한 LED 신제품들은 모두 무결점 모델로 출시한다. 소비전력 20W의 초저전력으로 30%이상의 에너지 절약이 되며 동적명암비 5,000,000:1과 5ms의 응답속도로 실감나는 생생한 영상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또한 ㈜오리온텔레콤에서는 포탈리온 LED 무결점 모델의 출시 기념 행사로 LED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소비자에게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한편, ㈜오리온텔레콤은 1년 무상 출장 A/S로 꾸준히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다.

 

 

>> TI <<

잡음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 '내게 맡겨라'

정밀 아날로그 전력공급, 200mA LDO 출시

TI(www.ti.com/ww/kr)는 업계 최초로 -36V 로우 드롭아웃 레귤레이터(LDO)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양극전압(+)을 가진 TPS7A49와 짝을 이루는 TPS7A30은 개발자들에게 정밀 아날로그 애플리케이션의 전력공급을 위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매우 높은 PSSR(power supply rejection ratio) 성능과 16uVrms의 낮은 출력 잡음을 특징으로 한다. TPS7A30는 200mA를, TPS7A49는 150mA를 지속적으로 출력할 수 있다.

16uVrms 낮은 출력 잡음을 특징
TI의 전원 관리 사업부의 선임 부사장 겸 매니저인 사미 키리아키씨는 "고정밀 장비를 설계하는 고객들은 연산 증폭기, ADC 또는 DAC 등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 깨끗한 두 가지 전원(+/-) 레일을 필요로 한다."며 "넓은 입력 전압, 최저 잡음 및 최대 과도전류 헤드룸 등의 특성을 가진 이들 정밀 아날로그 LDO, TPS7A30 및 TPS7A49를 통해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TPS7A30/TPS7A49 리니어 레귤레이터 제품군은 2.2uF 이상의 모든 출력 커패시턴스에 대해 안정화되어 있다. 이 LDO들은 1.22V~34V의 출력 전압 범위를 조정할 수 있는 버전으로 제공되며, 테스트 장비, 산업용 장비, 네트워킹 및 통신 장비, 기지국, 마이크로웨이브 및 무선 링크, 송/수신 및 전력 증폭기를 위한 잡음 필터링, 의료용 애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잡음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높은 과도 라인-전압에도 강한 내성을 제공하는 넓은 범위의 입력전압을 제공하면 전 범위의 부하, 라인 및 온도에 대한 출력 정밀도 1.5%로 VCO, PLL, ADC 등의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2uF 이상의 세라믹 출력 커패시터에 대해 안정화 되어있어 탄탈륨 커패시터 대비 크기 및 비용 절감 가능하며 저잡음 및 높은 PSRR 특성으로, RF 애플리케이션, 필터 및 DC/DC 스파이크 처리에서의 개선 범위를 넓한다. 
정밀 아날로그의 전력공급을 위한 LDO는 산업용 시장을 위해 설계된 다양한 새로운 전원관리 디바이스들과 함께 사용 가능하다.

 

 

>> 자일링스 <<
방송 장비 개발 간소화하는 'FPGA 개발 플랫폼'
스파르탄-6 FPGA 방송 커넥티비티 키트와 방송 프로세싱 엔진 IP

자일링스(www.xilinx.com)는 급증하고 있는 3D TV 방송 및 고화질(HD)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을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14일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IBC2010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개발 플랫폼을 발표했다.
방송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자일링스의 스파르탄-6 FPGA 방송 커넥티비티 키트와 방송 프로세싱 엔진 IP 코어를 이용해 카메라, 스위처, 라우터, 인코더, 모니터, 시네마 프로젝터 등 모든 전문 방송 애플리케이션에 비디오 고속 전송과 실시간 프로세싱을 위한 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성능 상의 요구와 표준 문제에 직면한 디자이너들은 실시간 비디오 프로세싱과 더불어 트리플 레이트 SDI(SD, HD, 3G) 및 기타 인터페이스를 저렴하게 구현한 FPGA로 디자인 주기 전반에 걸쳐 제품 차별화에 주력할 수 있다.
자일링스의 통신 비즈니스 부사장인 딘 웨스트먼(Dean Westman)씨는 "<아바타>와 같은 3D 영화의 성공과 함께 프로젝터 및 TV와 같은 컨수머 디스플레이 기기의 고해상도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면서, 1년 전 맞춤형 또는 기성품 칩 접근방식을 채택했던 기업들은 시장을 완전히 잃었을 것이다"라며, "FPGA는 방송 장비 업계가 IP, 레퍼런스 디자인 및 자일링스 디자인 플랫폼의 기타 요소들을 결합할 때 제품 디자인 주기를 단축하고 유연성을 제공하여, 디자이너들이 제품 차별화 및 혁신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자일링스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의 일원인 도쿄 일렉트론 디바이스(Tokyo Electron Devices)와 공동으로 개발한 새로운 키트는 포괄적인 방송 타깃 디자인 플랫폼으로 저비용 FPGA 스파르탄-6 제품군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개발을 지원한다. 트리플 레이트 SDI, HDMI, 디스플레이포트, DVI 및 V-by-One HS 표준을 지원하므로 디자이너들은 이 키트를 이용하여 자신의 디자인을 평가하고 전문 방송 시장에서 쓰이고 있는 다양한 사전 정의 비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합할 수 있다.

 

 

 

>> 알테라 <<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아주 빠르게 설계 작업하자
업계 최초의 싱글칩 4K 포맷 변환 참조 디자인 시연

알테라(www.altera.com)는 암스테르담의 RAI 센터에서 지난달 9월 9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되는 IBC 2010에서 SDI(serial digital interface)를 통합한 업계 최초의 싱글칩 4K 포맷 변환 참조 디자인을 데모했고 밝혔다.
오늘날 디지털 시네마와 디지털 광고판, 라이브 이벤트, 화상 회의 같은 차세대 Pro A/V 애플리케이션들에 4K 해상도 채택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알테라의 4K 참조 디자인은 비디오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포함함으로써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 매우 신속한 설계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MegaCore 기능의 VIP(Video and Image Processing) Suite를 포함함으로써 맞춤형 비디오 및 이미지 프로세싱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4K 비디오 포착, 편집, 재생, 형식 변환, 프로젝션 솔루션을 위한 Stratix IV GX A/V Kit, Nios II 임베디드 프로세서, 멀티포트 프론트엔드 DDR3 메모리 컨트롤러, 통합적 SDI를 이용한 하드웨어 데모를 포함한다. 이 방송 급의 4K 참조 디자인은 이러한 기능들을 결합해서 4K 해상도와 3D 프로세싱을 지원하기 위한 최적화된 비디오 설계 툴 플로우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출시시간을 단축한다.
화면 선명성과 사실성이 우수하다는 이점 때문에 4K 해상도가 비디오의 차세대 향상 기술로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많은 주요 프로젝터, 방송, 카메라 OEM들이 현재 시스템을 내놓고 있거나 올해 안에 내놓을 예정이다. 알테라는 이러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 전체적인 시스템 칩 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하며, 그럼으로써 최종 제품의 전체적인 BOM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개발 비용을 낮추고 보드 디자인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의 시스템은 4K 포맷 변환을 수행하기 위해 많게는 9개에 달하는 규격형 칩을 필요로 했다(4개 1080p 형식 변환 칩과 SDI 입력과 출력을 위한 5개 칩).

 

 

 

>> (주)파워프라자 <<
전기자동차 '예쁘자나' 유럽투어 마무리
약 2,300km 김성호 대표가 이끌며 완주

80일간 유라시아와 미주 대륙을 횡단하며 약 3만 km를 100% 탄소 배출 없는 주행으로 제로레이스에 참가하고 있는 파워프라자(www.power plaza. com)가 유럽투어를 마무리 했다고 현지에서 밝혔다.
한국팀 예쁘자나를 포함한 Zero-Race 팀들은 지난달 24일 오전 독일 마그데부르크 (Magede burg)의 유명 건축물에 도착하였다. 이곳은 오스트리아의 세계적인 현대 예술가 프리덴스라이히 훈데르트바써의 건축물 녹색 도심 요새(Die Gruene Zitadelle)로 유니크 한 디자인이 볼만하다. 호텔 앞 광장에서 진행된 행사는 소수의 로컬 프레스 참가와 홈팀 관련 사진촬영으로 간단하게 진행되었다. 이후 한국팀 예쁘자나는 다른 Zero-Race 팀들이 출발 후, 호텔에 남아 충전이 완료된 후 출발하여 오후 5시경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 도착했다. 25일 오전 제로레이스 팀은 Photovoltaic Institute의 협조를 받아 베를린 시내를 주행하는 대형 퍼레이드로 공식적인 행사를 시작하였다. Zero-Race 팀들을 포함, 호위 차량의 안내 아래 총 36대의 차량들이 베를린 도로 위를 주행하며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한국팀 예쁘자나는 8월 13일 스위스 취리히 공항을 시작으로 8월 15일 루체른을 출발, 16일 UN 제네바 본부에서 공식 출범식과 함께 시작된 제로 레이스에 약 2,300km 주행으로 유럽투어의 일정을 마무리 지었다.

 

 

>> IDT <<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업으로 새롭게 태어나
'아날로그+디지털+시스템 전문성+맞춤형 역량' 결합 장점

"IDT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업으로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프로세서 및 메모리 같은 디지털 시스템이 상호 간에는 물론 실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반도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날로그 기술과 디지털 기술이 모두 필요합니다." 지난달 3일 방한 한 테드 트윅스버리(사진), IDT 사장 겸 CEO는 IDT의 달라진 변화와 향후 전략을 밝혔다.
타이밍(Timing), 시리얼 스위칭(Serial Switching) 및 메모리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확고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고 설명한 테트 CEO는 "이러한 디바이스는 전자 시스템에서 칩 간에 이루어지는 데이터의 흐름을 동기화하고 서로 연결하며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IDT는 통신, 컴퓨팅 및 소비재 시장의 유력 장비 제조업체들의 전략적으로 중요한 공급업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 아나로그디바이스 <<
MEMS모션 감지 기술로 꺼져가는 심장도 다시 살린다
MEMS 가속도계, 심폐소생술기의 흉부 압박 세기와 빈도 유지 가능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미국 의료기구 전문 제조업체 졸 메디컬(Zoll Medical Corp.)이 자사의 휴대용 심폐소생술(CPR) 장비, '포켓CPR(PocketCPR짋)' 구현을 위해 아나로그디바이스의 고성능 iMEMS짋 기술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ADI의 디지털 iMEMS 가속도계는 손바닥만한 크기의 '포켓CPR'의 움직임을 실시간 측정 데이터로 변환하여 CRP 흉부 압박의 속도와 깊이를 정확하게 판독한다. 이를 통해 구조 인력들은 응급 상황 발생 시 미국 심장 학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권장하는 올바른 흉부 압박 세기와 빈도의 유지가 가능하다. ADI의 iMEMS짋 기술과 포켓 CPR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ADI/포켓 CPR 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켓 CPR을 개발 및 제조하는 졸 메디컬의 단독 투자 자회사, 바이오 데텍(Bio-Detek)의 마크 토트먼(Mark Totman) 사장은 "아나로그디바이스의 MEMS 기술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대($149USD)의 소형 심폐소생술기 개발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많은 사람들이 관련 교육이나 자신감의 부족으로 심폐소생술에 주저하게 되는데 포켓 CPR를 통해 응급상황에서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헬스케어 부문 패트릭 오도허티 부사장은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포켓 CPR과 같은 혁신적인 헬스케어 제품 설계가 가능해졌다"며 "ADI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제품 개발을 통해 미래 의료 장비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켓 CPR'에는 신호 조절 전압 출력 기능을 갖춘 아나로그디바이스의 ADXL322 iMEMS Low g 고성능 가속도계가 탑재되어 있다. 2.7VDC의 전압으로 작동되는 이 가속도계는 340μA(평균)에 불과한 전력 소모를 자랑하며 전력 순환(Power-cycled) 기능으로 배터리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된다.

 

 

 


인사 및 동정 Ⅰ

페어차일드 반도체

김태훈·박찬구 수석부사장 '공동대표이사' 선임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 semi.com)는 자사의 김태훈(왼쪽) 수석부사장과 박찬구 수석부사장이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의 공동대표이사로 선임되었다고 발표했다.
전력변환·인더스트리얼·오토모티브 부문 고전압 제품라인의 김태훈 수석부사장은 1999년부터 페어차일드 고전압제품의 마케팅 및 연구개발을 이끌어 왔다. 한국 판매 및 마케팅의 박찬구 수석부사장은 2005년 페어차일드에 입사 한 이후, 페어차일드코리아의 판매 및 마케팅을 이끌어 왔다. 

 


인피니언

차량용 전장 및 아시아 반도체 전망 담은 책 '드라이빙 아시아' 발표
인피니언(www.infineon.com)은 아시아 자동차 산업 및 에코시스템과 가치사슬 내의 상호관계들을 분석한 책  '드라이빙 아시아 (Driving Asia)'를 발표했다.
'드라이빙 아시아'는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시장이 차별화된 특성들을 나타내기 시작함에 따라 아시아 차량용 전장 산업의 변화에 따른 사업 전망을 제공한다. OEM 자동차 제조업체와 차량용 전장 공급업체의 경영진, 차량용 전장 분야에 흥미가 있는 엔지니어, 학자 및 학생들은 '드라이빙 아시아'가 제공하는 통찰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전장이 자동차 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체 혁신의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파워트레인의 성능을 향상시켜 연료효율을 높이고, CO2 방출을 감소시켜 비용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전장 부품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는 특히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 될 가능성이 있는 중국의 급성장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핵심적인 자동차 시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인터실

D2Audio 사업부, 세계 최고의 오디오 전문가 마크 레빈슨과 손잡아

인터실(www.intersil.com)은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오디오 전문가인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계약에 따라 마크 레빈슨은 인터실과의 협력 하에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부터 일반 음악 및 홈시어터 시스템에 이르는 다양한 차세대 소비자 제품에서 전문 애호가 수준의 음악 및 사운드를 실현할 맞춤 튜닝된 오디오 앰프 솔루션을 인터실과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마크 레빈슨의 손을 통해 맞춤 튜닝된 인터실의 D2Audio 제품은 많은 고객들이 뛰어난 음향 성능을 가진 매우 다양한 휴대용, 홈 및 자동차 오디오 솔루션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재즈 음악가, 녹음 및 마스터 엔지니어 그리고 세계적 명품 오디오 장비 개발자로 남다른 경력을 쌓아온 마크 레빈슨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저명한 오디오 전문가로 평가 받고 있다. 고품질 오디오 재생에 대한 그의 열정은 예술적 장인 정신과 만나 지금까지 세상 어디서도 듣고 보지 못했던 대단히 인상적인 오디오 시스템 개발로 승화되었다. 

  

 
TI코리아

TSA 2기 모집, 신입사원 모집

TI 코리아(www.ti.com/ww/kr)는 TSA(Technical Sales Associates)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TI를 이끌 새롭고 역량 있는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으로는 전자/전기 공학 전공의 학사/석사 졸업자 혹은 2011년 졸업 예정자로 세일즈 분야에 적합한 자질과 글로벌 마인드의 역량을 갖추고 있는 인재를 대상으로 한다. 접수 기간은 9월 13일부터 10월 8일까지이며, 이메일(tsa_kr@list.ti.com)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이력서 양식은 당사 홈페이지(www.ti.com/ww/ kr)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서류 전형 합격자는 10월 15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TSA 프로그램이란 전자/전기공학과 졸업생을 채용하여 1년간 TI 코리아 및 TI 본사(텍사스주 댈러스 위치)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TI 본사에서는 이미 30여 년 전부터 실행되어 다수의 인력을 채용하였다. TI의 회장 겸 CEO인 리치 템플턴 역시 이 프로그램을 통해 TI에 입사한 대표적인 인물이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인력은 현재 전세계 주요 직책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TI 코리아에서는 올해 초 처음으로 3명의 TSA 1기를 채용하였다. TSA 프로그램은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
조명 설계 시간을 줄여라 !
WEBENCH LED Architect 소개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www. nsc.com)은 각종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WEBENCH짋Designer 툴에서 WEBENCH LED Architect를 추가로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업계 최초의 WEBENCH LED Architect는 초보자나 전문 설계자 모두가 분당 성능, 크기 및 비용을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복잡한 조명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설계를 시작할 때 설계자들은 원하는 조명 출력(루멘)을 입력하고 독자적인 WEBENCH Optimizer Dial을 조정하기만 하면 크기, 변환 효율 및 비용 절충점을 평가할 수 있다. 설계자는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구성부품을 주문하고 완성된 시스템을 다른 설계자들과 공유하거나 회로도, BOM, 성능 특성을 포함한 전체 프로젝트 보고서를 손쉽게 인쇄할 수 있다.
내셔널 세미컨덕터 기술 영업 툴을 담당하고 있는 필 깁슨(Phil Gibson) 부사장은 "내셔널은 창의적인 설계자들이 단 몇 분 만에 조명 시스템에 사용되는 수백 가지의 토폴로지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며, "WEBENCH LED Architect는 설계자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선사하며, 이를 통해 가능한 최저 비용으로 탁월한 조명 설계를 완성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디지키 <<
전자부품 '가격대별'로 보세요
My Digi-Key에 등록한 고객에 서비스

디지키(www.digikey.com)는 모든 디지키 등록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격대별 정렬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디지키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전자부품을 보유하고 즉각적인 제품 공급으로 설계 엔지니어들 사이에 정평이 나있다. 디지키의 토니 해리스(Tony Harris) CMO는 "가격대별 정렬 기능은 고객들이 전자 부품을 검색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며, "디지키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온라인 주문 시에는 별도의 등록이 필요하지 않지만, 등록 고객들에게 있어서 새로운 가격대별 정렬 기능이 앞으로 매우 중요한 기능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현재 디지키 등록 고객들은 My Digi-Key 계정으로 접속한 후 가격대별 정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tier 1 또는 부품 개당 가격을 바탕으로 하며, 모든 부품, 모든 디지키 웹사이트 및 디지키가 지원하는 모든 통화에 적용된다. 등록 고객들은 재고 제품, 무연 제품, RoHS 호환 제품에 대한 필터링 기능을 적용하는 것 외에도 낮은 가격 또는 높은 가격 순으로 정렬 해 부품을 검색할 수 있다. 디지키는 전세계 고객들에게 제품 선택 및 구매, 정시 납기 및 즉각적 고객 대응 같은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매스웍스<<
매트랩 버추얼 컨퍼런스 2010 개최
전 세계 동시 진행, 한국어 세션도 마련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 9월 28일(화) 오전 10시(한국 시각)부터 온라인을 통해 '매트랩 버추얼 컨퍼런스 2010'을 개최했다. 
무료로 참석 가능한 컨퍼런스는, 매스웍스 회장인 잭 리틀(Jack Little)과 설계 자동화 및 엔지니어링 분야의 최고 책임자인 앤디 그레이스(Andy Grace)의 기조연설을 포함하여 매스웍스 수석 엔지니어와 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40개의 발표 세션 및 매스웍스와 파트너 사가 실시간으로 운영하는 데모 부스, 네트워킹 라운지 등을 통해 전세계 매트랩(MATLAB) 및 시뮬링크(Simulink) 사용자들 간의 교류의 장이 됐다. 
본 컨퍼런스에서는, MATLAB 및 Simulink 제품 군의 핵심 기능을 소개하는 'MATLAB 및 Simulink 알아가기' 트랙, 최신 2010b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들에 대한 '최신 MATLAB 및 Simulink 업데이트' 트랙, 전세계 고객들의 사례 발표로 이루어지는 'MATLAB 및 Simulink를 활용한 성공 사례' 트랙 및 학계에서 사용되는 매스웍스 제품을 소개하는 '학계에서의 MATLAB 및 Simulink' 트랙 등 총 4 개의 트랙을 통해 초보 사용자들부터 파워 유저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의 사용자들이 매스웍스의 제품 및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작년부터 개최되어 점점 그 규모를 확장해나가고 있는 본 버추얼 컨퍼런스는, 특히 올해에는 처음으로 '최신 MATLAB 및 Simulink 업데이트' 트랙에 포함된 다음 3개의 세션에 대해 한국 엔지니어가 발표 세션 및 질의응답시간을 진행했다.

 

 


>> ARM <<
모바일, 소비자,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속화
Cortex-A15 MPCore 프로세서 출시

ARM(www.arm.com)은 현재 출시된 최신 스마트폰 프로세서들에 비해 비슷한 전력 소모 범위 내에서 최고 5배까지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ARM Cortex™(코어텍스)-A15 MPCore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최고 2.5GHz까지의 속도 구현이 가능한 Cortex-A15 프로세서는 지속적으로 줄어든 전력 소모와 발열, 비용 내에서 고도의 확장성을 갖춘 고급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Cortex-A15는 현재 라이선스 가능하며, 32나노(nm)와 28나노를 비롯하여 이후 출시될 공정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ARM Cortex-A 계열 프로세서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ARM Cortex-A15 MPCore는 차세대 스마트폰, 태블릿, 보다 큰 화면의 모바일 컴퓨팅 기기 및 고급 디지털 홈 엔터테인먼트 기기는 물론 무선 기지국, 기업 인프라 제품에 이르는 광범위한 종류의 신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NXP 코리아 <<

"HPMS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 선점"

CTO 인터뷰, 에너지 효율·모빌리티·보안·헬스 분야 주력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 보안, 헬스 등을 향후 전자산업의 주요한 성장 동력으로 꼽으며, 이런 분야에서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
NXP 코리아(www.nxp.cpm)는 지난 8월24일, 르네 페닝 드프리스(사진) NXP 선임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의 방한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고객사들을 위한 기술 세미나를 위해 방한 한 르네 페닝 드프리스 NXP CTO는 이번 행사를 통해 회사가 주력으로 삼은 고성능혼합신호(HPMS) 분야에 대한 전략을 다시 확인했다.

사회에 '의미를 주는' HPMS 솔루션 확립
NXP는 올해를 HPMS의 원년으로 삼고 향후 HPMS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 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가고 있다. HPMS는 마진이 높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규모가 큰 시장으로, NXP의 전략은 전체 반도체 시장의 동향을 한발 빠르게 앞서나가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르네 CTO는 기존에 반도체 업계에서 통용되던 '무어의 법칙'을 넘어서는 'More Than Moore'를 주요한 화두로 꼽으며, 단순한 성능이나 용량의 증가만이 아닌 전력과 비용 효율, 소형화, 견고성, 적용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충족하면서도, 변하고 있는 사회에 '의미를 주는' HPMS 솔루션을 설명했다. NXP는 다양한 제품과 포트폴리오, 숙련된 HPMS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R&D에 집중 투자를 함으로써 HPMS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립하고 있다.
르네 페닝 드프리스 NXP CTO는 "NXP는 무어의 법칙을 따르는 프로세서 및 저장장치에 'More Than Moore'에 해당되는 RF, 센서, 액추에이터, 전력 등을 최적화하여 결합한 HPMS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우리의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더불어 한국의 주요 고객사들과 전략적인 유대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HPMS 시장의 주도권을 견고히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NXP는 2006년 필립스로부터 독립한 이후 지속적으로 반도체 기술 혁신에 앞장서 왔고 자동차, ID, HPMS, 스탠다드 제품(Standard Product) 부문에서 리더십을 지키며 매년 다수의 신제품을 개발했다.

 

 

 

>> 맥심 <<
기업용 장비에서 전력 및 쿨링 비용을 줄여줘
시스템 관리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맥심(korea.maxim-ic.com)는 6개 온도 측정 채널과 6개 폐쇄 루프 팬 제어 채널을 결합한 시스템 관리 마이크로컨트롤러 MAX31782를 출시했다.
기업용 시스템 설계자는 MAX31782로 전체 시스템에 걸쳐 여러 개의 온도 포인트를 모니터링함으로써 높은 정밀도의 영역별 쿨링 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각 팬의 속도를 개별적으로 조정하여 각 영역에 필요한 정확한 쿨링 수준을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전력 소비와 쿨링 비용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방법의 추가적인 장점으로는 감소된 팬 마모를 통한 신뢰성 증가, 축적된 먼지로 인한 팬 속도 편차 보상 및 가청 잡음 감소 등을 들 수 있다.
MAX31782는 완벽한 C 언어 프로그래밍이 가능 솔루션으로서 시스템 설계자는 서버, 네트워크 스위치 및 라우터, 기지국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서 정밀한 영역별 쿨링을 위해 빠르고 간편하게 알고리즘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다.
EPA에 의하면 데이터 센터는 2006년 미국 전기 소비의 1.5%를 차지했으며 2011에는 이러한 수요가 거의 두 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0개의 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면 최종 사용자에게 전기 요금을 크게 줄여주면서 이러한 인프라 비용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영역별 쿨링을 구현하는 기존 회로는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외부 다중 채널 온도 센서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멀티칩 방법에 비해 MAX31782는 55% 더 적은 보드 공간을 사용하며 비용을 최소 25% 줄여준다. 또한 맥심의 솔루션은 높은 정밀도라는 추가적인 장점을 제공한다. MAX31782는 열 다이오드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온도 감지 아날로그 프런트 엔드(AFE)가 내장된 6채널, 12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를 제공한다. AFE는 0.125°C 분해능, 전체 외부 다이오드 회로를 위한 직렬 저항 상쇄 및 최고의 온도 측정 정확도를 제공하는 구성 가능한 이상 계수를 제공한다.

 

 


>> 리니어 테크놀로지 <<
순방향 전력, 역방향 전력 및 정밀 VSWR 측정 가능
6GHz 매치 듀얼 RMS 파워 검출기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40MHz~6GHz 듀얼 채널 매치 RMS 파워 검출기(제품명: LTC5583)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2.14GHz에서 55dB이상의 절연을 제공한다. RF 전력 앰프(power amplifier, PA) 애플리케이션에서 LTC5583은 순방향 전력, 역방향 전력 및 VSWR(voltage standing wave ratio)의 정확한 측정을 위한 간단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1.25dB와 매치되는 한 쌍의 60dB 동적 범위 RMS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LTE, WiMAX, W-CDMA, TD-SCDMA, CDMA2000 3G 또는 4G 기지국을 비롯해 복잡한 변조 파형을 이용하는 다른 고성능 무선과 같은 곳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고파고율 신호(high crest-factor signal)의 정확한 RF 전력 측정이 가능하다. 각 채널은 모든 셀룰러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0.5dB 이상의 일반 선형도와 함께 로그 선형 응답으로 -58dBm의 작은 신호부터 2dBm까지 신호를 정확하게 검출한다. 이 디바이스는 고주파에서 최대 6GHz까지 47dB의 유용한 동적 범위를 제공할 수 있다. LTC5583은 특이하게 각 검출기가 변조된 입력 파형의 엔벨로프(envelope)를 동시에 트랙킹함으로써 피크와 평균 신호 전력 모두를 측정할 수 있는 온칩 기능을 제공한다.
LTC5583은 차동 방식으로 구동 시 2.14GHz에서 55dB 이상의 동급 최강 채널 대 채널(channel-to-channel) 절연을 제공한다. 다른 검출기와 다르게 LTC5583은 최대 2.14GHz의 RF 입력 주파수를 위한 싱글 엔디드를 작동할 수 있어 외부 발룬(balun) 트랜스포머가 필요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동적 범위에 대한 트레이드오프 없이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40dB 이상의 절연 제공이 가능하다. 통합 앰프는 두 검출기의 출력간 차이를 측정한다.

 

 

 

>> 코그넥스 <<
산업용 이더넷 및 자동 포커스 기능 제공
차세대 DataMan 휴대형 ID 리더기 출시

코그넥스(www.cognex.com)는 차세대산업용 휴대형 ID 리더기 DataMan 8000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생산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DataMan 8000 시리즈는 코드 크기, 품질, 인쇄 방법 또는 코드가 표시된 표면에 상관없이 1D와 2D코드 판독을 가능하게 하는 IDMax 특허 기술을 적용해 획기적인 첨단 코드 판독 기술을 제공한다. 또한 DataMan 8000 시리즈는 산업용 휴대형 ID 리더기로서는 혁신적인 이더넷을 포함한 모듈형 통신과  액상 렌즈 가변 포커스 기술을 제공한다.
DataMan 8000 시리즈는  탁월한 판독률로 사실상 모든 종류의 코드 판독을 가능하게 하는 두 가지 강력한 판독 알고리즘인 1DMax™ 및 2DMax™를 탑재해 코그넥스의 뛰어난 판독 기술력 을 제공한다. 또한 산업용 휴대용 리더기로서는 업계 최초로 통합 액상 렌즈 기술을 제공하고, 조절 가능한 액상 렌즈 포커스를 통해 영상 기반 휴대형 리더기에 필요한 최대한의 심도 유연성을 제공한다. 코그넥스의 고정형 리더기에 이미 통합되어 있는 이 입증된 신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최초로 단일 리더기에서 소형 2D DPM(Direct Part Mark)과  선형 바코드를 판독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DataMan 8000 시리즈는 RS-232/USB와 산업용 이더넷 통신을 모두 지원한다.

 

 


>> NI <<
정의 가능한 소프트웨어와 뛰어난 재사용
VeriStand 2010 출시, 고성능 멀티섀시 시스템 내구성 높여

내쇼날인스트루먼트(www.ni.com)는 NI VeriStand 2010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Hardware-in-the-loop (HIL)와 리얼타임 테스트를 위한 기능을 확장하였다. 확장된 기능은 NI CompactRIO와 NI Single-Board RIO 하드웨어 배포를 이용한 여러 섀시 PXI 시스템과 저가의 내구성이 높아진 옵션을 지원하는 것이다. NI VeriStand 2010은 NI LabVIEW와의 향상된 연결이 눈에 띄는 특징으로서, 기존 소프트웨어의 재사용과 NI VeriStand 애플리케이션의 정의가 보다 더 쉬워졌다.
NI VeriStand 2010은 리플렉티브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네이티브 지원을 추가하여 iron bird 항공기시뮬레이터와 전자 시스템 통합 테스트 시스템과 같이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용 리얼타임 PXI 시스템간의 데이터를 결정성있게 공유한다. 보다 세부적으로는 PXI 시스템간에 리플렉티브 메모리 라우팅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어 잠재적인 개발 에러를 줄이고 보다 빨리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 RECOM <<

의료 안전 규격 적용한 DC/DC 컨버터
의료용에 적합한 EN인증, 하이-아이솔레이션

파워 전문 업체인 리콤(www.recom-international.com)은 의료용(Medical grade) 컨버터 제품을 출시했다.
의료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DC/DC 컨버터의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핵심 사양은 입력과 출력간의 갈바닉(galvanic) 분리가 안전한 레벨까지 충분히 보장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즉, 아이솔레이션 전압이 높을수록 의료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것이며 이러한 아이솔레이션 능력은 컨버터 내부의 입력과 출력 사이의 물리적인 분리 상태 그리고 입력과 출력권선 사이의 전기적인 스트레스를 견디는 트랜스포머의 아이솔레이션 능력에 따라 결정 된다. 따라서 의료용으로 적합한 DC/DC 컨버터는 트랜스포머의 설계와 컨버터 내부 구조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이 두 가지 요소가 의료용으로 적합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현재 대부분의 DC/DC 컨버터 생산자들이 인증에 적용하고 있는 EN-60950 또는 UL-60950 기준은 의료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기준이 되어가고 있는 반면에. 리콤의 의료용 컨버터는 의료용 기기 사용에 적합한 EN-60601-1 또는  UL-60601-1 안전 규격을 적용하고 있다."

리콤은 두 개의 트랜스포머를 사용하는 몇 개 안되는 업체 중에 한 곳이다. 세퍼레이션 브리지와 폿 시스템 솔루션은 신뢰도 높은 소형 컨버터를 제작하기에는 매우 훌륭한 방식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각각의 권선이 트랜스포머에 의해 분리되어 감겨지므로 아이솔레이션 신뢰도가 단지 래커의 두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와이어 간의 물리적인 격리에 의해서 한층 높아지게 된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DC/DC 컨버터 생산자들이 인증에 적용하고 있는 EN-60950 또는 UL-60950 기준은 의료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기준이 되어가고 있는 반면에. 리콤의 의료용 컨버터는 의료용 기기 사용에 적합한 EN-60601-1 또는  UL-60601-1 안전 규격을 적용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DC/DC 컨버터들은 안전 기준을 만족시켜야 함은 물론 문서화된 자료가 제공되어야 하고 독자적이며 권위 있는 검증 기관의 인증을 거친 제품이어야 한다. 또한 제조사의 기술 지원도 사용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리콤 제품의 모든 자료는 리콤 한국 대리점 파워센터(www.powercenter.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Hot Column

고집적 핸드셋 설계 전략의 잠재적 문제점

자끄 라베흔느(Jacques Lavernhe)
온세미컨덕터

"허용된 보드 공간, 제품 가격, 제조 시 고려 사항 등 여러 제약 조건들 때문에 설계자들은 고집적 IC을 채택하는 추세이지만, 이는 열관리 및 신호 라우팅 측면에서 새로운 설계 이슈를 필요로 한다."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함에 따라 핸드셋의 성능이 예전보다 훨씬 더 개선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더욱 흥미로워진 양방향 경험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더욱 개선된 게 아니라면) 적어도 업그레이드되기 전 핸드셋 수준의 배터리 수명을 기대한다. 이에 설계자들이 제한된 전력 허용량 내에서 어떻게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핸드셋 기능의 발달은 배터리 기술을 능가해왔다. 그 결과 배터리 듀티 사이클을 단축시키지 않는 최신 핸드셋 모델을 위해 더욱 복잡한 전력 관리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하나의 전략이 더 많은 성능들을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전력 관리 IC에 통합하는 것이다. PCB가 차지하는 공간과 제조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집적 기술이 대세이지만 이것이 언제나 최상의 방법은 아니다. 여기에는 설계 팀들이 다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잠재되어 있다.

집적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들

대다수의 소비자/전문가용 휴대용 기기는 전력 공급을 위해 리튬이온(Li-lon) 배터리를 사용한다. 개선 속도가 더딘 배터리 기술을 만회하고 충전 중에 필요한 시간을 늘리기 위한 방법은 배터리 크기를 늘리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최신식의 세련된 휴대폰을 제공하고자 하는 OEM의 최우선 원칙에는 적합하지 않은 한계를 지닌다.
이를 해결할 대안으로는 저전력 안전 마진을 줄이고 더 낮은 전압에서 시스템을 작동시켜 배터리 작동 범위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현재 개발 중인 몇 가지 새로운 배터리 기술은 이러한 방식을 지원할 수 있지만 더욱 정교한 전력 관리 기술, 더 높은 제어 입도(granularity),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므로 시스템 복잡도를 증가시킨다.
허용된 보드 공간, 제품 가격, 제조 시 고려 사항 등 여러 제약 조건들 때문에 설계자들은 고집적 IC을 채택하는 추세이지만, 이는 열관리 및 신호 라우팅 측면에서 새로운 설계 이슈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주요 전력 관리 IC에 단독 IC를 사용하고 있다.

열관리 문제

여러 개의 레귤레이터, DC-DC 컨버터 및 여러 가지 아날로그 성능을 지닌 고집적 IC를 사용할 경우 설계자들은 이 칩이 작동 허용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잃게 될 전력이 패키지에 의한 최대 전력 소실보다 훨씬 클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가될 열관리 방법의 필요성은 설계 복잡도를 한번 더 증가시킬 것이며, 엔지니어들은 모든 파워 도메인을 위해 각각의 레귤레이터가 공급해야 할 최대 전류와 전력 관리 IC가 소실해야 할 최대 열을 계산하고 모니터 해야 한다. 열적 결함은 주변 부품 작동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PCB 레이아웃과 부품 위치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시스템 스펙과 아키텍처에 따라 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솔루션은 여러 개의 소형 IC 사이에 있는 대형 전력 관리 IC의 작업량을 공유하는 것이다. 시스템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각각의 기능 전용 개별 칩으로 쉽게 설명될 수 있다. 비디오 또는 게임 기능을 포함한 핸드셋 제품을 디자인하는 설계자들은 주요 프로세서에 의해 제어되는 독립 서브-시스템 모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만약 메인 전력 관리 IC의 전력 손실이 여전히 높다면 설계자들은 각각의 "열 안전(heat safe)" 서브 시스템에 다른 아날로그 유저 인터페이스 기능(디스플레이 서플라이, 백라이트 등)을 설치할 수 있다.

PCB 레이아웃 문제

모바일 핸드셋에서의 비디오 콘텐츠 접속 기능은 보다 큰 포맷의 디스플레이(AMOLED 또는 TFT) 사용을 필요로 한다. 이는 기능들이 주요 전력 관리 IC와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기생적 손실과 함께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다. a. DC-DC 컨버터 출력 전압을 프로세서의 일반적인 작동 범위보다 높게 설정해 드롭(drop)을 보상한다. 부품 간 분산을 고려할 경우 이는 접합 제어가 불가능하고 프로세서 작동 모드 및 전류에 의존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b. 가능한 한 프로세서에 가깝게 컨버터 피드백 노드를 연결한다. 이 경우, 드롭(drop)은 자동 보상된다. 그러나 피드백 핀은 높은 임피던스 입력을 갖게 되므로 입력 전류가 매우 작아져 상당한 소음에 노출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레이아웃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방지할 수 있으나 공간 제한적인 설계에서는 쉽지 않다. c. 관련 하드웨어뿐 아니라 프로세서를 공급하기 위해 하나의 독립된 서브-전력 관리 IC를 사용한다. 이는 설계를 더욱 유연하게 하며 레이아웃을 단순화시킨다. 이것은 고집적 방식에 비해 BOM(bill-of-materials)을 증가시키고 어느 정도의 제조 비용 증가를 가져오지만 신뢰도 향상, 설계 단순화 및 유연성 개선의 효과를 제공한다. 
서브 시스템 IC는 핸드셋 신뢰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설계자들에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OEM 마케팅/판매 팀에도 유리하다. 상업적 관점에서 새로운 설계의 핵심 요소는 △빠른 설계 사이클 타임투마켓을 신속하게 한다 △플랫폼 유연성 - 시장 수요 발생 시 파생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
유연하지 않은 고집적 솔루션은 새로운 기능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갑작스런 추가 디자인 작업을 어렵게 한다. 그뿐 아니라 고집적 기기의 사용이 짧은 설계 사이클을 언제나 실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집적 솔루션 외에도, 고객 리서치를 통해 밝혀진 시스템 조건 수정은 일반적으로 까다로운 설계 변경을 야기한다. 잠재적으로 이는 시스템 핵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제품의 시장 성공 관점에서 더욱 위험해진다. 모듈러 코어 설계는 집적도가 낮은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짧은 시간 내에 다른 옵션으로 더 쉽게 유지, 변경, 출시될 수 있다.
요약하면, 차세대 핸드셋은 단순하고 비용효율적인 설계로 고성능을 실현하기 위해 핵심적인 성능에 적합한 고집적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겠지만 장시간 사용에 따른 신뢰도, 열 분산 및 기타 조건들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도 동시에 수반한다.
낮은 설계 유연성, 집적 기술 채택으로 인한 긴 칩/칩셋 개발 사이클 또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새로운 핸드셋 설계에 필수적인 빠른 턴아웃 속도는 서브 시스템을 더욱 선호하게 만든다. 이러한 전략은 집적적인 특성의 이점을 얻지만 또한 설계 팀에게 높은 유연성과 개선된 신뢰도를 제공하기도 한다.


"낮은 설계 유연성, 집적 기술 채택으로 인한 긴 칩/칩셋 개발 사이클 또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새로운 핸드셋 설계에 필수적인 빠른 턴아웃 속도는 서브 시스템을 더욱 선호하게 만든다."

 

 

>> 키슬리 <<
반도체 테스트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처리속도 향상시키자
스위치 메인프레임 출시, 고속 저누설 전류 매트릭스 카드 지원

키슬리 인스트루먼츠 한국지사(www.keithley.com)는 연구실 및 생산 환경 모두의 반도체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6슬롯 모델 707B와 단일 슬롯 모델 708B 스위치 매트릭스 메인프레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스위치 메인프레임은 훨씬 빨라진 명령어 전송 속도를 제공함으로써 테스트 시퀀스 속도를 높이고 전체 시스템 처리량을 향상시키는 이점이 있다. 아울러 새 메인프레임에서는 모든 경로에서 100fA 미만의 오프셋 전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초의 표준 스위치인 키슬리의 모델 7174A "에어 매트릭스(Air Matrix)" 8x12 고속 저누설 전류 매트릭스 카드를 지원한다.
또한, 모델 707B 및 708B는 세 가지 다른 주요 키슬리 매트릭스 카드도 지원한다. 모델 707B 및 708B는 반도체 테스트 시스템 구성에 적합한데, 이러한 구성에는 키슬리의 시리즈 2600A 시스템 소스미터 계측기, 모델 4200-SCS 반도체 특성분석 시스템은 물론 S500 ACS 통합 테스트 시스템 및 S530 반도체 파라미터 테스트 시스템 같은 완전 자동 테스터가 포함된다.
모델 707B 및 708B에는 반도체 제조업체에서 테스트를 보다 빠르고 유연하며 경제적인 방식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사양이 추가되어 있다. 모델 707B 및 708B는 모델 4200-SCS 반도체 파라미터 분석기와 간단히 통합되는 것은 물론 키슬리의 S500 ACS 통합 테스트 시스템 및 S530 반도체 파라미터 테스트 시스템 같은 시리즈 2600A 계측기가 통합된 시스템과도 원활하게 작동한다. 이러한 메인프레임은 시리즈 2600A 계측기와 동일한 임베디드 TSP, Lua 스크립팅 언어 및 TSP-링크 인터페이스를 공유하며, 모델 2636A의 낮은 전류 민감도를 보완하는 모델 7174A 초저전류 스위치 매트릭스(Ultra Low Current Switch Matrix)를 지원한다.

 

 

 

>> 텍트로닉스 <<
새로운 중급 제품으로 로직 애널라이저 확대
TLA6000 시리즈, 강력한 디버깅 성능 제공

텍트로닉스(www.tek.com)는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자에게 강력한 디버깅 기능과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TLA6000 시리즈  로직 애널라이저를 발표했다.
TLA6000 시리즈는 고성능 TLA7000 시리즈 수준의 성능과 기능을 더욱 낮은 가격대로 제공하는 동시에 휴대용 TLA5000 시리즈 모델보다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신호 속도와 보드 밀도가 높아지면 디지털 시스템의 기능적 문제의 원인이 되는 크로스토크, 접지 바운드, 링잉과 같은 신호 무결성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TLA6000 시리즈는 엔지니어들이 이처럼 격리하기 어려운 문제를 검색, 분리 및 디버깅하는 데 유용한 완벽한 툴 세트이다.
텍트로닉스 로직 애널라이저 제품군의 데이브 패럴(Dave Farrell) 이사는 "TLA6000 시리즈로 로직 애널라이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였고 복잡한 신호 무결성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업계에서 가장 완벽한 툴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FPGA, DDR, MIPI 등의 디지털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급 분석 툴과 드래그 앤 드롭 트리거기능을 포함하는 사용상의 편의성 그리고 탁월한 성능이 만나 종합적인 신호 무결성 툴 세트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 르크로이 <<
광범위한 MIPI 테스트 솔루션 발표
물리계층과 프로토콜 계층 테스트 모두 수행

르크로이(www.lecroy.co.kr)는 MIPI 표준 을 위한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 QPHY-MIPI-DPHY, D-PHY 디코더, 그리고 DigRF 3G 디코더를 발표했다.
MIPI는 차세대 휴대형 기기를 이끄는 표준으로서 빠른 데이터 전송, 낮은 전력 소모, 고해상도의 화면과 카메라를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MIPI 표준을 적용하는 반도체 디자이너들은 시장에 선보이기 전 에 이러한 기술들을 테스트할 툴이 필요했다. 르크로이는 이러한 요구를 수렴하 여 현재의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를 견인하는 D-PHY 물리 계층용 자동 컴플라이언 스 패키지와 프로토콜 계층의 문제를 해결해줄 디코더를 선보이게 되었다.
QualiPHY MIPI-DPHY- MIPI 자동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솔루션 QualiPHY MIPI-DPHY 테스트 솔루션은 MIPI 얼라이언스의 D-PHY 규격 v1.00.00이 명시하는 트랜스미터 물리계층 테스트를 수행할 때에 오실로스코프를 자동 제어한다.
MIPI PHY IP 반도체 코어개발을 주도하는 Mixel 대표이사인 Ashraf Takla는 "D-PHY 측정에서는 복잡한 변화가 많이 발생하므로, 매우 짧은 시간에 수많은 사이클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르크로이가 그런 성능을 MIPI 커뮤니티에 보여 주고 측정할 수 있도록 해준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