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SIG, 모바일·헬스·보안 등 시장 다양화


블루투스 무선기술 표준 주관단체인 블루투스 SIG(www.blue tooth.com)는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저에너지 블루투스 v4.0이 모바일, 헬스, 보안 등 새로운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루투스 v4.0은 핵심기술인 저에너지 기술이 기존의 전통적인 블루투스 기술, 고속 블루투스 기술과 하나로 합쳐진 것이다. 저에너지 블루투스 기술은 피크, 평균 및 대기 모드 소비전력이 적고, 저비용과 소형 사이즈로 수년간 작동이 가능하며, 다수 업체간의 상호호환성과 더 길어진 송수신 거리가 특징이다.


               <최현무 한국 지사장>

⇒ 기술적 상세 사항

기술적 상세 사항으로는 데이터 전송 시 1Mps의 속도로 전소되는 짧은 데이터 패킷을 지원하고 다른 기술 주파수들과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블루투스 기술 표준에 사용되고 있는 AFH(Adap tive Frequency Hopping)기능을 사용했다. 또한 컨트롤러에 상당한 양의 지능을 부여해 활동을 수행해야 할 때만 깨어나도록 하였고, 최소 3ms내에 연결 셋업 및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짧게 보낸 후, 신속히 연결을 종료하도록 해주며 변조 지수(modulation index)가 늘어나 전송거리가 100미터 이상으로 증가하였고 모든 패킷에 강력한 24-비트 CRC를  사용하기 때문에 견고성이 강화되었다. 그리고 CCM을 이용하는 풀 AES-128 암호화로 인해 보안성을 높였고, 각각의 슬레이브를 위한 모든 패킷에 32-비트 액세스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가 연결될 수 있다. 이 기술은 스타 토폴로지(star topology)를 이용해 1-대-다수의 연결을 허용하긴 하지만 1-대-1 연결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 신속한 연결과 종료를 통해 복잡한 메쉬 네트워크를 유지하지 않고도 데이터가 메쉬와 같은 위상을 통해 전송될 수 있다.


                         <무선 기술 이용 현황>

⇒ 싱글-모드 & 듀얼-모드

블루투스 v4.0은 현재 몇몇 반도체업체들이 이 규격을 이용한 센서들의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블루투스 규격 내에 저에너지 블루투스 무선기술을 통합하는 작업이 올해 상반기 중에 완료될 것이다. 이 통합작업이 완료되면 곧이어 휴대전화기 또는 PC 제조업체들이 저에너지 블루투스 기술을 지원하는 제품들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투스 v4.0 기술이 적용된 소비자용 디바이스들은 2010년 후반 또는 2011년 초반에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블루투스 v4.0은 모바일, 헬스, 스포츠와 피트니스, 보안, 홈엔터테인먼트 등 여러 분야에서 새 시장을 열 것이라고 전했다.
블루투스 v4.0은 싱글-모드 및 듀얼-모드의 두 가지 형태로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듀얼-모드의 경우에는 저에너지 블루투스 기능이 기존의 클래식 블루투스에 통합되어 있다. 따라서 아키텍처가 기존의 클래식 블루투스 기술의 라디오와 기능들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증가되지 않는다. 또한 제조업체들은 현재의 클래식 블루투스 칩(블루투스 2.1+EDR 또는 블루투스 v3.0+HS 규격 칩)들에 저에너지 스택을 결합해 사용할 수 있어서 기존 블루투스 디바이스들도 강화할 수 있다.
싱글-모드 칩들은 통합성이 높고 크기가 작아 작은 디바이스들을 가능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이 칩들은 적은 대기모드 전력, 간단한 디바이스 감지, 그리고 저비용으로 절전기능과 보안성이 높은 암호화된 연결을 통해 한 지점에서 다 지점으로의 데이터 전송 기능 등을 가능하게 만들어 줄 링크 레이어를 갖게 된다. 
블루투스 SIG의 전무이사인 마이클 폴리 박사(Micheal Foley, Ph.D)는 "블루투스 v4.0으로 인해 손목시계, 리모트컨트롤, 각종 의료 및 가정용 센서 등의 분야에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제품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이런 제품의 대다수는 동전 모양의 초소형 배터리 하나로 수년 이상 계속 사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이 새로운 기술표준의 넓어진 송수신 거리가 주는 장점도 취하게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블루투스 SIG의 최현무 한국 지사장은 "최근 가트너에 의해 '2010년과 2011년에 주목해야 할 10대 모바일 기술'로 선정된 블루투스 v4.0은 현재 전세계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라고 강한 기대감을 나타내며 "많은 기업들이 그린 비즈니스를 추구하고자 하는 시점에서, '저에너지'라는 획기적인 기능은 앞으로 기업들이 나아가야 하는 비전에 부응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이 신기술로 제품의 전력 소모에 대한 염려 없이 보다 편리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라고 말했다. 
매일 평균 8종 이상의 새로운 블루투스 제품이 인증되고 있으며, 매 주 평균 1900만대 이상의 블루투스 디바이스들이 출하되고 있다. 현재까지 30억 대의 블루투스 기반 기기들이 출하되었으며, 그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전세계의 개발자, 제조업체 및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하게 검증된 무선기술이다. 기존 블루투스 기술에 저에너지라는 신기술을 장착한 블루투스 v4.0이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해본다.

<김선호 기자> 

  

 

블루투스 적용 최신 디바이스의 모든 것
일상 속으로 들어간 '블루투스의 변신'

1. AvantWave(아반트웨이브)
▶ i PLAYER Music Car Kit
i PLAYER Music Car kit는 아이폰 혹은 아이팟으로 음악을 들으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클래스 D 파워 증폭기로 차내 스테레오 시스템의 스피커를 통해 아이폰 혹은 아이팟 음악을 구동시켜 차내에서도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해 준다.

▶ CANTO Bluetooth Music Transceiver
Hi-Fi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 CANTO Bluetooth Music Transceiver로 블루투스 헤드폰에 연결하여 무선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CANTO의 모드 버튼들은 압축이 되어있어, 블루투스가 가능한 모바일 폰, 아이팟, MP3 플레이어들이 이 디바이스를 통해 무선으로 재생시킬 수 있다.


2. 휴롭(HuRob)
▶Bluetooth Helmet(HSB-S100)
HSB-S100 제품은 Bluetooth 2.0멀티미디어 솔루션으로 스테레오 모드가 지원하며 두뇌에 미치는 전자파의 영향이 없는 1[mW]로 100m Open 거리를 실현한다. 또한, 모든 블루투스 기기와 호환이 가능하고 다른 제품과의 커플링(인터컴)통화가 가능하다. 시끄러운 외부환경에서도 끊김이나 잡음 없이 상대방과 통화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헬멧 내부에 자유롭게 빌트인 할 수 있는 구조를 채택하고 리모콘을 사용한다. 기후에 강하며, 멀티 테스킹 지원으로 휴대폰, 음악, 커플링 통화 모드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세계 최초 SLC 기술을 적용하였다.        


3. i Tech (아이 테크)
▶Voice Clip 604
보이스 클립 604는 옷에 부착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본체와 이어폰은 자성을 가지고 있어 사용 중이 아닐 때 함께 붙어 있어 이어폰이 따로 떨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사용자의 입에 가까운 위치는 음성의 질을 향상시켜주고 전화의 수신 상태를 원활히 해준다.
▶My Voice 306
마이 보이스 306은 독특한 실리콘 이어링과 편안함을 추구한 디자인으로 크기가 작은 제품이다. 사용자가 편리한 위치에 헤드셋을 고정 시켜 주며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한다.


4. Jabra (자브라)
▶ Jabra Go 6470 &6430
Jabra Go 6470&6430 제품은 터치스크린과 블루투스 기술이 적용된 사무실용 헤드셋으로서, 핸드폰, 데스크와 소프트폰 전화를 간편하게 핸들링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광대역 사운드와 노이즈 제거 시스템은 잡음 없는 통화를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날렵하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휴대가 편리하며, 데스크 혹은 소프트폰으로부터 100미터 이내, 핸드폰으로부터는 25미터 이내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5. Movon (모본)
▶ Hands Bandset MB80
핸즈 밴드셋 MB80 제품은 손목시계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운동을 할 때나 핸드폰이 가방 안에 있을 때나 상관없이 전화 진동을 알려 주기 때문에 통화를 놓칠 염려가 없다. 게다가, 제품 안에 마이크로폰과 스피커가 함께 빌트인 되어 있어, 전화를 받아 대화할 수 있다.

▶ Speaker MB150
스피커 MB150 제품은 무선 스피커로서 클립 타입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가방의 끈 부분이나 팔에 밴드 형식으로 착용할 수 있기에 자유롭게 음악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스피커, 핸드프리 자동차 키트 그리고 스테레오 헤드셋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8시간 이상 끈김 없이 음질을 제공한다.       
     

6. Parrot (패럿)
▶ Zikmu Color Parrot by Starck
Parrot(패럿)은 디자이너, 필립스탁(Phillipe Stark)의 디자인으로 스피커를 만들었다. 무선기술면에 있어서 Parrot by Starck 스피커를 이용하여 PC에 저장된 음악을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스피커로 전달하여 재생시키고, 휴대폰에서 음악을 블루투스를 통하여 재생시킬 수 있다. 그리고 Parrot by Starck 스피커들은 iPhone, iPod, iPod Touch와 호환이 된다. 간단하게 도킹 스테이션에 기기를 꽂음으로써 충전과 동시에 iPod에 저장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스피커와 iPhone의 조절은 리모트 콘트롤을 사용할 수 있다.

▶ Specchio & Grande Specchio photo frame
(wifi photo frame designed by Martin Szekely)
Specchio & Grande Specchio photo frame은 와이파이, 블루투스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PC 혹은 iPod, iPhone을 통하여 프레임에 넣을 수 있어, 단 한 개의 사진만을 위한 프레임이 아닌 다양한 사진을 넣어 볼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