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 뉴스

상단여백
HOME 뉴스 통신·방송
KT,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메시 구조 적용
정재민 기자 | 승인 2019.02.12 09:38

[테크월드=정재민 기자] KT는 고품질의 초저지연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전국 주요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메시(Mesh) 구조를 적용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KT참고자료] 기존 유무선 백본망 VS KT 5G Mesh 백본망 비교

KT는 백본망에서의 지연을 최소화하여 고품질의 초저지연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메시 구조를 적용하고, 지역 간 트래픽 전송 지연을 대폭 감소시켰다.

백본망(Backbone Network)은 다양한 하위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거나 분산된 망들을 통합하기 위한 최상위 네트워크로 기간망이라고도 부른다.

LTE를 포함한 기존 유무선 통신의 백본망에는 트래픽 처리 구조 상 지역 간 직접 연결 경로가 없어서 지역 간 트래픽 처리 시 반드시 수도권 센터를 경유해야만 했다.

메시 구조는 전국 주요 지역 센터끼리 직접 연결하는 그물형 구조를 말하는데, 메시 구조를 적용하게 되면 전국의 주요 지역 센터 간 직접 연결 경로가 생성되기 때문에, 지역 간 트래픽 전달 시 수도권 센터를 경유하지 않고 지역 간 직접 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전송 지연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KT는 메시 구조를 적용하면 지역 센터 간 연결 경로가 다양해지기 때문에 특정 구간 장애 발생 시에도 다양한 대체 경로 확보가 가능해져, 망 생존성 향상으로 한층 더 안정적인 5G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T#5G 서비스#메시(Mesh) 구조#백본망

정재민 기자  peacejeong@epnc.co.kr

<저작권자 © TECHWORLD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