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기술이 최근 인공지능(AI) 개인비서나 스마트홈 가전제품, 자율주행차를 필두로 한 스마트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는 추세다.

음성인식이란 소리 센서를 통해 얻은 음향학적 신호(acoustic speech signal)를 컴퓨터가 해석, 그 내용을 문자 데이터로 전환 처리하는 기술이다. 음성인식 기술은 화자의 고유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 식별이 가능하고 입력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기존에 CTI1와 의료분야 등 특수 전문 분야에 음성인식 기술이 주로 쓰인데 비해, 현재는 TV와 스마트폰 등 일반 제품으로 응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AI분야 등 다른 기술과의 융합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 개발과 제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앞서 SK텔레콤이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 서비스를 기반으로 출시한 ‘NUGU’는 소리와 언어처리에 대한 인공지능 딥러닝 시장이 차세대 인터페이스로서 발전될 것으로 전망한 회사의 사전포석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Tractica의 보고서는 2024년까지 세계 음성인식 시장규모가 5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조사업체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도 디지털 음성 비서 기기가 올해 180만대에서 오는 2020년에는 1천510만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