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 임명 강행 및 15년만의 콜레라 국내 환자 발생 등 이슈

트위터는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8월22일~8월28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분석한 결과 ‘추미애’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27일, 서울 잠실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5선의 추미애 후보가 총 득표율 54.03%로 당대표에 선출됐다. 당선 소식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 공식 트위터(@TheMinjoo_Kr)에는 개표결과 공지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을 새로이 이끌어 나갈 지도부에게 뜨거운 응원을 당부하는 메시지가 트윗되면서 ‘추미애’는 핫키워드로 등극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분열을 치유하는 통합의 중심 ‘균형 추’가 되겠다”는 추미애 대표의 발언을 공유하면서 앞으로의 행보에 기대감을 드러내는가 하면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전력을 이유로 비판하는 측의 의견이 다수 공유되는 등 양측이 엇갈리는 반응을 보였다. 

자료 :트위터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에서 이철성 후보자가 과거 음주운전 사고를 일으키고도 신분을 숨겨 징계 조치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큰 비판을 받았음에도 지난 8월24일, 청와대가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의 임명을 강행하면서 ‘경찰청장’ 키워드도 순위에 올랐다.

이번 임명을 두고 한 트위터 사용자는 “앞으로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 경찰청장에게 직접 조사 받겠다고 하겠다”며 이번 인사과정의 부도덕성을 꼬집었다.

MBC 인기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콩트 특집 중 하나인 ‘무한상사’도 지난주 방송을 통해 베일을 벗으며 트위터 핫 키워드에 등극했다. 

드라마 '싸인'과 '시그널' 등을 집필한 장르물의 대가 김은희 작가와 '라이터를 켜라'를 연출하고 '끝까지 간다'를 각색한 장항준 감독이 연출을 맡으면서 화제를 모은 이번 2016 무한상사의 메이킹 영상이 공개되자 트위터에서는 본편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 트윗들이 쏟아졌다. 

인기 배우 엄태웅씨가 지난 8월24일, 성폭행 혐의로 피소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트위터에는 폭행혐의, 엄태웅 등의 키워드도 급증하는 양상을 보였다.

문제가 불거지자 엄태웅 측은 혐의에 대해 강력히 부인한 상태로 성폭행 고소여성에 대해 무고와 함께 공갈협박에 대한 법적대응 입장을 밝혔다. 여기에 고소인 측이 사기죄로 현재 수감 중인 사실이 밝혀지면서 진실공방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국내서 15년만에 콜레라 환자가 발생하면서 트위터에는 ‘후진국병’ 키워드의 언급량이 급증했다. 일부 언론이 콜레라를 ‘후진국병’으로 소개하면서 논란은 가속화됐다.

일부 트위터 사용자들은 “후진국, 선진국 병이 있는 것이 아니라 후진국적 초기 대응과 검역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이번 콜레라 발병과 관련한 정부의 초기대응 미흡을 비판하는 반응을 보였다.

트위터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 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