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블릿에 시장 내준 태블릿,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인기로 시장 재편 움직임

최근 태블릿PC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면서 새로운 돌파구 마련을 위한 시장 재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대형화면을 갖춘 스마트폰인 ‘패블릿(Phablet, Phone과 Tablet의 합성어)’이 대중화되면서 기존 태블릿PC의 수요가 크게 줄어든 탓이다.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가 발표한 'Worldwide Quarterly Tablet Tracker(세계 태블릿PC 시장 조사)' 자료에 의하면 2016년 전세계 태블릿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9.6% 떨어질 전망이다. 지난해도 2014년에 비해 10.1% 역성장해 지속적으로 하락폭을 보였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하락 중인 태블릿PC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이 성장하며 시장 재편을 주도하고 있다.

에누리닷컴이 지난 7월 한 달간의 태블릿PC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60만원 이상의 고가형 태블릿은 15.2%에서 23.6%로 상승한 반면, 30만원 이하의 저가형 태블릿은 42.1%에서 27.4%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가형 태블릿 시장은 애플(아이패드 프로)과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서피스 프로 4)가 전체의 74%를 차지하며 주도하고 있다. 이를 추격하는 삼성(갤럭시 탭 프로S)은 16%를 차지하며 역부족인 상황이다.

프리미엄 태블릿 시장에서 삼성이 열세인 이유는 그동안 삼성이 30~50만원대의 ‘갤럭시 탭S2’ 라인업에 주력 해왔기 때문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뿐만 아니라 삼성은 올해 갤럭시 탭S2 개선판 모델을 출시했는데 기존 모델 대비 가격을 낮춘 대신 성능이 하락하거나 기능이 삭제되는 등 애플이 아이패드에 프로 라인업을 추가해 가격을 올린 것과는 상반된 행보를 보였다.

태블릿 시장이 프리미엄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저가형 제품으로 대중화를 주도했던 중국산 제품과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몰락이다. 삼성이 저가형 태블릿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가격을 무기로 삼던 중국 제품과 중국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던 국내 중소기업들의 점유율이 절반 정도로 크게 하락했다. 이는 작년 한 해 가성비를 앞세워 크게 선전한 중국 제품들의 인기가 시들해졌기 때문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에누리닷컴 상품 담당자는 “최근 삼성과 MS 뿐만 아니라 DELL, HP, 에이서 등 다수의 외국 브랜드들이 고가의 프리미엄급 태블릿을 출시하고 있다”며 “전체 태블릿 시장의 침체와는 반대로 프리미엄 시장만큼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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