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트래픽 상황에 즉각적인 반응, 효율성 극대화

LG유플러스가 소프트웨어로 모든 네트워크 장비를 중앙에서 통합 제어 및 관리할 수 있는 개방형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SDN)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SDN은 네트워크 상의 모든 물리적 및 가상화 된 기능을 하나의 통합 소프트웨어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체계적인 네트워크 중앙 집중관리, 클라우드 환경의 네트워크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 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와 더불어 저비용 고효율의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미래 네트워크 기술로 꼽히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소프트웨어로 모든 네트워크 장비를 중앙에서 통합 제어 및 관리할 수 있는 개방형 SDN)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처리 등 다양한 기능이 요구되면서 인터넷 백본망에 매년 다양한 종류의 장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었다. 회사 측은 개방형 SDN 장비를 인터넷 백본망에 노키아와 함께 구축함으로써 중앙 집중식으로 모든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합 제어한다는 계획이다.

개방형 SDN이 구축됨으로써 이제 네트워크에서 이뤄지는 모든 관리가 자동화돼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 또 사람이 개입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사고가 원천 차단돼 안정적으로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비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던 네트워크 구성이 보다 단순해지고 기존 장비뿐만 아니라 향후에 도입할 장비들도 제조사에 상관없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회사 측이 이번 SDN 장비에 적용한 "NETCONF/YANG"(넷콘프/양)이라는 SDN 표준은 인터넷 백본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향후 대용량 트래픽 처리가 필요한 WAN이나, 서버가 많은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높은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네트워크 등 운영하는 네트워크의 목적에 따라 SDN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강정호 LG유플러스 네트워크기술부문장은 "노키아와 함께 대용량 SDN을 인터넷 백본에 구축함으로써 네트워크 자동화 기반을 마련했다"며 "향후에도 IoT 및 5G 시대를 앞당기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