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자기장 통신) 기술은 기기간 무선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주며 지난 몇 년 사이 금융 및 결제 애플리케이션에 폭넓게 채택되고 있다.

NFC 기술은 물건을 사고 결제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NFC는 금융 및 결제 영역 이상의, 보다 넓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NFC 기기의 통신 범위는 4~20㎝다. NFC의 근접 통신 거리는 다른 통신 프로토콜보다 안전하고 다양한 설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새로운 제품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특히 NFC 기술은 ▲업무 공간(회의실) ▲공항 ▲병원 ▲상점 ▲학교 5가지 예시 영역을 비롯해 더욱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 공간 = 미팅 전 중요한 문서를 별도로 프린트하지 않고 NFC 기기를 통해 손쉽게 직장 내에서 공유할 수 있다. 발표자는 미팅 룸 내 NFC 태그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프로젝터 화면을 제어할 수 있다.

공항 = NFC 탑재 기기에 항공권 등을 저장하고 보안 검색대를 통과하거나 터미널 게이트에 도착해 제시할 수 있다. 이미 일부 항공사는 좀 더 효율적인 검색 및 수속 절차를 위해 체크인 및 보딩 과정에 NFC 탑재 스마트폰의 전자항공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 시험 운영 중이다.

병원 = 헬스케어 분야는 NFC 기술 적용이 가장 전도유망한 분야다. NFC 태그로 검사 과정이나 처방전을 수령하는 과정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나아가 NFC 진단 태그는 환자의 바이탈 사인(Vital sign)을 모니터링하고 의료 기관이나 의사와 직접 해당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상점 = NFC 기술은 결제 과정 외에도 매장 판매대에서 제품 정보나 사양을 즉각적으로 검색하는 등 매장 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 단골 고객에게 NFC 태그를 제공해 쇼핑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매를 장려할 수 있으며 소매상점에서는 그간 온라인 상점에서 활용한 것과 같이 고객의 구매 행동 패턴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학교 = 이미 일부 학교에서는 건물 출입 통제나 학생 식당 내 결제 등 NFC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보다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 정보나 보안을 요하는 학술 자료에 대한 학생 및 교직원의 접근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전세계 수백여개의 관련 업체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NFC 포럼은 10년 이상 NFC 기술 사양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UL은 NFC 포럼의 다양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으며 사물인터넷(IoT) 확대를 지원하는 NFC 기술 개발과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NFC 포럼은 NFC 탑재 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자발적인 인증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다. UL은 NFC 관련 기술의 규정 준수 여부를 평가하고 인증할 수 있는 공인 시험소 중 하나다.

궁극적으로 NFC 기술은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상기 언급된 5가지 영역 외에도 NFC 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NFC 기술의 적용 분야와 잠재

가능성에 대한 내용은 UL 의 기술 백서(Near Field Communications: The Current Path and the Road Ahead)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