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컨소시엄이 ‘양자암호통신 국가시험망’을 오픈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분당사옥과 용인집중국 간 68km 구간(왕복) 등 총 5개 구간에 국가시험망을 구축하고 테스트베드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소식은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보통신기술 진흥센터(IITP)가 발주했던 양자암호통신망 국책과제에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선정된 것으로 향후 2018년을 목표로 수도권과 대전권을 잇는 양자암호 시험망을 연차적으로 구축하게 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최재유 미래부 2차관과 장동현 SK텔레콤 CEO 등 양자암호통신 분야 각계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했다.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양자암호통신 국가 테스트베드 개소식이 열렸다

SK텔레콤은 그간 양자암호기술의 핵심기술 및 상용제품화까지 국내 중소기업들과 함께 독자 국내 기술로 개발하면서 양자역학기술의 불모지였던 한국에 국내 양자 기술 생태계를 조성하는 선도 역할을 맡아왔다고 전했다.

2013년부터 양자역학 기술 관련 중소벤처기업 우리로와 단일광자검출 핵심소자를 공동 개발 진행 중이고 고려대 스마트 양자통신 연구센터와 선행기술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 국내 중소·벤처기업인 코위버, 쏠리드 등과 양자암호통신장비와 연동이 가능한 전송장비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양자암호통신시스템의 장시간 동작시험, 실제 전송 거리 별 장비 동작성능 최적화 등을 수행하고 향후 200km 이상의 장거리 전송 등을 테스트 할 전망이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국가시험망 가동을 계기로 국내 양자암호통신기술이 단순히 연구개발 수준을 넘어서 상용화를 위한 검증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