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도 쉽게 조작 가능한 3D프린팅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3D프린팅을 위해 대상물을 스캔하거나 수작업을 통해 3D 콘텐츠를 제작-수정하는 복잡한 과정을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11월4일 3D프린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3D 프린팅을 위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일반 3D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어렵지만 ETRI가 쉽게 스캐닝하고 대상물을 PC로 불러 나만의 콘텐츠로 만들 수 있게 작업도 가능한 3D프린팅 콘텐츠 제작기술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 본격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 ETRI 연구진이 일반인도 쉽게 3D스캔이 가능한 핸드핼드형 3D 스캐너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ETRI가 개발한 기술은 비전문가라도 자신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간편하게 3D로 출력할 수 있다. 실제 스크롤바만 움직여도 원하는 모습의 3D가 가능해지고 모바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3D프린팅 콘텐츠 저작 도구는 마치 대상물을 PC로 불러와 개인의 스타일에 맞게 깎고 다듬는 일종의 편집 SW로 디자이너의 창의적 디자인에다 수학적 방법(비선형 변형)을 이용, 모델을 생성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다.

ETRI 측은 이 기술을 이용하면 일반인도 단순한 그래픽 인터페이스(GUI)를 스크롤바로 조작함으로써 스타일, 높이, 넓이 등의 정해진 대상 모델 속성을 손쉽게 변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기술이 3D 프린팅 기본 지원은 물론 사용법이 단순해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사용자정보 및 데이터 관리도 가능해 서버와 사용자간 서비스도 지원하며 3D 프린터용 객체 라이브러리까지 지원하는 점도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또 3D 스캐닝 SW는 스캐닝 결과로부터 3D 프린팅 모델을 생성하는 후처리 기술을 기존 수동 방식에서 주요 단계를 자동화해 개발했다. 현재 ETRI는 기존 개발된 HW기술과 결합해 3D 스캐닝 도구의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3D프린팅 콘텐츠 제작 기술과 3D프린팅 시뮬레이션 도구, 3D 스캐닝 도구는 11월4일부터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되는 ‘K-ICT 3D Printing Conference 2015’에서 일반에 공개-시연될 예정이다. 

최진성 ETRI 융복합콘텐츠연구부장은 “개발된 기술을 모바일 앱과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로 일반인에게 공유할 계획이며, 학교 등에서 일반인과 학생들에게 3D 스캐닝에서 저작, 출력까지 가능한 학습 교보재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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