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와 교통·물류 원천기술 등의 결합으로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

▲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김석준 상무(사진 우측)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근율 녹색교통 물류시스템 공학연구소장(사진 좌측)이 29일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사옥에서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교통-물류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KT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이 7월29일 사물인터넷(IoT) 활용한 교통·물류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요 협력 분야는 ▲철도연의 교통•물류 시스템과 KT의 차량관제 시스템 연계기술 개발, ▲위험물/화물열차/컨테이너 운송 관제시스템, ▲교통•물류정보 빅데이터 및 IoT를 활용한 응용서비스 개발 등이다. 

철도연은 위험물 운송 시 차량운행정보와 도로위험도를 고려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사고 발생시 위험물 종류와 사고 위치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지원하는 ‘위험물 안전운송 차량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KT는 철도연이 보유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IoT, 빅데이터 분석 등 ICT역량과 무선통신 경쟁력을 융합해 IoT 화물열차 관제, 군 수송 화물 추적관제 등 차별화된 응용서비스 개발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KT 김석준 GiGA IoT추진 TF장은 “IoT, 빅데이터 등 통신 기반 기술을 보유한 KT는 교통·물류 원천기술을 보유한 철도연과의 이번 협력을 통해 위험화물 육상운송 관제를 시작으로 스마트운송 분야의 융합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