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 Article



Guest Article

 

디지털사이니지, POS, 키오스크 개발을 위한 전용 운영체제
Windows Embedded POSReady 7


글 신승운 대리 / MDS테크놀로지 darby@mdstec.com
마이크로소프트 MVP로 MDS테크놀로지에서 윈도우 임베디드 기술지원을 맡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임베디드 세미나와 교육을 통해 '윈도우 임베디드 기술 전도사'로서 활약하고 있다.


MDS테크놀로지 홈페이지 www.mdstec.com
윈도우 임베디드 솔루션
www.embedsolution.com
윈도우 임베디드 개발자 커뮤니티
www.iwecom.co.kr

 

유통 시장의 성장과 함께 유통시장의 IT기술 도입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중소 소매업 시장까지 POS 및 디지털 사이니지 도입이 일반화 되고 있는가 하면, 대형 쇼핑몰, 우체국, 푸드코트, 길거리 광고판, 공항 등 수많은 곳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키오스크를 손쉽게 볼 수 있다.
또, 최근 2-3년 사이에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POS, 디지털 사이니지, 키오스크 등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접하는 사용자의 기대치는 높아졌다.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제스처 기능에 익숙해져서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쓰면서 손가락으로 줌인을 시도하고 있는 필자를 발견할 때가 종종 있는데 새삼 소비자의 니즈는 쉼 없이 그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는 생각과 임베디드 솔루션 기업에 몸담고 있는 필자로서는 책임감도 무거운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빠른 시장의 흐름 속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몇 년 전부터 리테일 시장 전용 운영체제를 출시하고 시장을 적극적으로 리드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Windows Embedded POSReady'라 불리는 제품이다. 또 최근에는 Windows 7 기반의 리테일 전용 운영체제인 'Windows Embedded POSReady 7'을 출시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POS, 키오스크 고객들에게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시작했다.
윈도우 운영체제가 적용된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를 사진으로 직접 살펴보자.


이렇듯 이미 리테일 시장에서는 오래 전부터 대형 마트나 쇼핑몰 등에서 윈도우 운영체제가 많이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고, 'Windows Embedded POSReady 7'이 새롭게 출시됨에 따라 새로운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 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의 리테일 기기들은 본연의 기능 외에도 사용하기 편리하고 보안 및 관리가 손쉬우며,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 이제부터는 최근 출시된 'Windows Embedded POSReady 7'의 주요 특징과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Windows Embedded POSReady 7 장점
1) 응용프로그램 제어 기능 (AppLocker)
POSReady 7은 향상된 응용프로그램 제어 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설치가 되는 응용프로그램들을 관리할 수 있다. 관리자는 그룹 정책을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 DLL 등의 실행 및 설치를 제어하여 시스템의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AppLocker는 관리자가 정한 정책에 따라 로컬 시스템이나 네트워크로부터 인증되지 않은 불필요한 응용프로그램, 악성 코드, 바이러스, 악성 스크립트 파일 등을 실행을 막을 수 있고, 관리자가 특정 그룹이나 사용자 별로 허용한 응용프로그램들만 설치할 수 있게 한다

 



 

2) 데이터 보호 기능 (BitLocker / BitLocker to Go)
POSReady7은 하드디스크 같은 고정식 디스크나 USB, SD메모리, 외장하드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의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디스크 안의 모든 데이터 내용을 비트(Bit)별로 암호화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문서나 정보, 컨텐츠 등의 민감한 데이터의 유실에 대해 안정성과 보안성을 보장한다. 즉, 접근 암호를 알지 못하면 어떠한 사용자라도 저장 장치 내의 내용을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뛰어난 보안성을 제공한다 또한, TPM 1.2(Trusted Platform Module)를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PCI 규정 준수
POSReady 7은 결제 카드 산업(PCI) 관련 규정의 준수를 위해 리테일러가 필요로 하는 모든 도구를 제공한다. 이 운영체제는 리테일러가 불필요한 기능들을 제거함으로써 POS 디바이스의 공격 영역을 줄이고 PCI 규정 준수의 정도를 향상시킬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향후 사용자 요구로 인해 시스템 사용 환경의 변화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손쉽게 이전에 제거된 시스템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다.

4) 배포 및 관리 단순화
POSReady 7은 POS 시스템을 Active Directory(AD) 도메인의 일부로 포함시킬 수 있고, 또한 AD 그룹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Windows PC 및 서버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편리한 관리 및 제어 기능을 매장 내 시스템 상에서도 구현할 수 있다.

5) 사용자 환경
POSReady 7에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사용자 환경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인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이 포함되어 있다. 이 운영체제는 센서 개발 키트를 이용한 멀티터치와 제스처 기능, 조도와 위치 센서 지원 기능들을 이용한 상황 인지 응용프로그램들을 지원한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나 감각적으로 사용자의 관심을 쉽게 모으는 동시에 친숙하고 직관적이며, 최대한 신속하고 간편하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표준 API를 제공하기 때문에 응용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개발자들은 쉽고 빠르게 개발을 할 수 있고, 사용자들은 장치만 연결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대지진 직후 계획 정전이 실시되면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80% 이상이 정상 운영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고 전력 부족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절전 기능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경우 POSReady 7의 조도나 위치 센서 기능을 이용하여 외부 환경의 밝기에 따라 밝기와 선명도를 조절하고, 사람이 빈번하게 다닐 때와 다니지 않을 때 화면 출력을 다르게 하는 기능들을 이용하여 소비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XBOX360 키넥트의 사례처럼 센서가 지원되는 하드웨어와 POSReady 7의 멀티 터치, 제스처, 센서 지원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하고 감각적인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며 이용하는 터치식 디지털 사이니지나 키오스크 등에 이러한 기능들을 적용하면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 하면서도 물리적인 터치 없이도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위생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을까 한다. 또한,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XBOX360 키넥트의 사례처럼 센서가 지원되는 하드웨어와 POSReady 7의 멀티 터치, 제스처, 센서 지원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하고 감각적인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6월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개한 윈도우용 '키넥트 SDK' 베타버전을 이용하면 공간 심도, 색상, 음성 등의 시청각 데이터를 활용한 윈도우용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니 관심 있는 개발자들은 한번 시도해 볼만하다.

6) 웹 기능 확장
POSReady 7은 최신 Internet Explorer 8 보호 모드 및 피싱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향상된 보안기능을 제공하며, Windows Media Player 12 및 원활한 미디어 환경을 위한 대역폭 보존 기능들을 통해 개선된 POS 시스템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7) 프리미엄 POS(Point of Sale) 디바이스 개발
POSReady 7은 64비트(x64)와 32비트(x86) 프로세서 모두 지원하고, Windows Aero 등과 같은 시각적이고 혁신적인 사용자 환경 및 최신 그래픽 엔진을 활용할 수 있는 수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8) 스마트 전원 관리를 통한 "친환경" 솔루션 개발
POSReady 7의 개선된 전원 관리 기능은 백그라운드 작업이나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시스템을 휴면 모드 상태로 설정하고, 네트워크 어댑터의 전원을 차단해서 POS 시스템의 사용 전력을 절약한다. 그 외에도, 제공되는 전원 관리 API를 이용하여 개발자가 전력 효율이 뛰어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도 있다. 또한, OEM과 리테일러를 위한 전원 관련 각종 도구들을 내장하고 있다.

9) 향상된 네트워크 연결 성능 (BranchCache)
POSReady 7은 광대역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간편한 시스템 연결을 제공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보다 손쉽게 이용 및 처리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보다 효율적인 관리, 비용 절감, 작업 향상, 보안성 개선 및 고객 만족 증진 등의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POSReady 7은 중앙 집중형 응용프로그램에 연결하는 원격 매장에 대한 네트워크 대응력을 높여 주는 BranchCache를 지원함으로써 지사 매장의 직원에게 LAN 환경에서의 빠른 처리 작업을 제공하고, 광역 네트워크(WAN)의 사용 비율을 줄여 비용 절감 효과도 제공이 된다.

10)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상호 운용 환경 지원
POSReady 7은 Remote Desktop Protocol (RDP) 7.1 기능을 지원하여 Microsoft Session Virtualization 등과 같은 서버 기반의 인프라에 액세스할 수 있고, POS 시스템을 Active Directory(AD) 도메인의 일부로 포함시킬 수 있고 AD 그룹 정책을 적용할 수 있으며, Windows PC 및 서버 환경에서 상호간의 원활한 관리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Microsoft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및 타사 관리 소프트웨어와 같은 관리 시스템과도 호환이 된다.

11) 주변 기기와의 상호 연결성 및 호환성
POSReady 7의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이용해 리테일 디바이스 주변 기기들을 보다 손쉽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POS for .NET을 통해 독립형 하드웨어의 편리하고 쉬운 통합을 이룰 수 있다. POS for .NET은 UPOS(Uni
fied Point of Service) 산업 표준에 기초한 개방형 디바이스 드라이버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POS for .NET은 바코드 스캐너, 마그네틱 띠 판독기(MSR), 전파식별(RFID) 판독기, 영수증 프린터, 저울, 라인 디스플레이 등 상기 표준에 의해 지정된 36가지의 디바이스 범주를 모두 지원한다.

Windows Embedded POSReady 7의 주요 특징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스크톱 운영체제와 비교하여 새롭게 강화된 POSReady 7만의 특징들과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다중 언어 지원
32비트와 64비트 버전으로 제공되는 MUI 언어 팩을 통하여 한국어를 포함한 36개의 언어가 지원됨에 따라,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용 제품들에 대해 쉽고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시스템에 최대 5개의 언어들을 한번에 설치 및 적용할 수가 있고, 제어판의 언어 설정 기능을 통하여 손쉽고 빠르게 원하는 언어로 변경할 수 가 있다.
즉, 기존에는 해외 여러 나라용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때 각각의 나라 언어별로 OS 시스템을 구성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POSReady 7부터는 최대 5개 언어, 예를 들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를 포함하여 OS를 구성할 수 있다. 한국에서 사용할 때는 간단하게 제어판 설정을 바꿔서 한글 기반 시스템을 구성하여 사용하고, 러시아 권에서 사용할 때는 러시아어로 설정을 바꿔서 사용할 수 있어서 다국어 사용국가로의 수출에 유리하다.




2) 간편한 운영 체제 설치 및 작은 이미지 사이즈
DVD나 USB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고, 설치 시 사용자 요구에 맞게 기능을 선택할 수 있어서 이미지 사이즈를 줄일 수 있다. 또한, OS가 구동되고 있는 런타임 상에서도 DISM.EXE 를 이용하여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이다.

3) USB 2.0 Boot 기능
 USB Boot 기능이 제공되어, USB 메모리를 하드디스크 대신 OS 부팅 매체로 사용하여 하드웨어 비용 절감, 작은 공간, 먼지나 외부 충격으로부터의 내구성, 손쉬운 교체 등의 장점들 또한 제공한다.

4) 사용자 쉘 프로그램
 Shell Launcher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Explorer Shell 대신,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윈도우 쉘로 등록시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특화된 제품을 구성할 수 있다. 즉, 임베디드 전용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고, 특화된 서비스만 제공함에 따라 시스템 효율성을 높이고, 외부 사용자로부터의 시스템 내부 접근을 막을 수 있어 보안성 또한 높일 수 있다.

5) 쓰기 필터 지원 도구
기존 POSReady 2009에서 지원되던 FBWF(File Based Write Filter) 기능과 이번 POSReady 7 버전부터 새롭게 지원되는 EWF(Enhanced Write Filter) 기능을 이용하여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사용자의 불법 접근으로부터 OS 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는 이러한 기능들을 제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Comm
and Line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제공되는 API파일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관리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사용하는 방법 등이 지원되었으나, 이번 버전부터는 사용자의 손 쉬운 제어 및 편리성을 제공하고자 기본적으로 윈도우 UI 기반의 Write Filter Management Tool 기능을 제공한다.

6) 키보드 필터 지원 도구
이번부터 새롭게 제공되는 기능으로, 윈도우의 'Ctrl+Alt
+Del', 'Windows+L' 등과 같은 키보드 입력 조합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키 조합 기능 사용으로 인한 원하지 않는 윈도우 기능 사용 및 사용자의 키 입력 등을 방지할 수 있어, 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다.


7) 손쉬운 제품 인증 등록 및 저렴한 라이선스 비용
XP PRO나 Windows 7 등과 같은 범용 데스크톱 OS에서는 각각의 시스템에서 개별적으로 제품 정품 인증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에, POSReady 7에서는 OS 최초 설치 시에 정품 키를 한번만 입력하면 별도의 웹 정품 인증 절차 없이 바로 정품 등록이 되어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범용 데스크톱 OS보다 저렴한 라이선스 가격으로, Windows 7 Ultimate 기반의 기능들과 임베디드 OS만의 기능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8) 하드웨어 지원 사항
저 사양의 하드웨어 환경에서도 Windows 7 기반의 기능과 사용자 환경을 사용할 수 있고, 32비트 버전에서는 32개, 64비트 버전에서는 256개의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또한 물리적으로 2개의 프로세서까지 지원한다.

- CPU 1GHz 이상, 32비트와 64비트 프로세서 모두 지원
- 1GB RAM(32비트), 2GB RAM(64비트) 이상
- 16GB(32비트), 20GB(64비트) 이상의 하드디스크
우리는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POS, 키오스크 외에도 'Windows Embedded POSReady 7'의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무인 정산대, 셀프 서비스 카운터, 셀프 주유기, 메뉴 주문 키오스크 등의 다양한 리테일 기기들의 도입을 지켜보게 될 것이다. 보다 친환경적이면서도 편리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리테일 기기들이 곧 쏟아져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