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임베디드 시스템 산업의 기업들이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인 산업의 프론티어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만의 주요 임베디드 시스템 기업들이 바라보는 임베디드 시장의 주요 기술 동향과 각오들을 들어보고, 이에 맞서 한국의 기업들이 세계적인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에 대응하며, 혹은 협력하여 산업의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글 : 김현경 기자 kimhk@techworld.co.kr

AXIOMTEK, 세계적인 트렌드는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네트워크'

Axiomtek CEO, YT Yang

산업용 컴퓨터를 위한 임베디드 기술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지향하는 것에 더욱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능형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은 오토모티브, 자동화, 주요한 인프라, 공공 건축물 분야에서 더 확대되고 있다. 이를 통해 임베디드 디자인이 이러한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최근 세계적인 트렌드는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네트워크'이다. 이는 스마트 전기 미터, 에너지 관련 스토리지 및 변환, 배포와 같은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인타임 정보/엔터테인먼트, 싱글 디스플레이/컨트롤 그리고 자동차 및 교통 환경에서 인공지능 운전 보조 등은 임베디드 기술이 구현되는 주요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최신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소비자 측면에서는 전체 소유 비용을 줄여주고, 애플리케이션/컴퓨팅 로딩을 감소 시킬 것이다. 따라서 디자인 유연성과 고도로 통합된 CPU/칩셋 플랫폼은 심플한 디자인, 에너지 절약과 최고의 비용과 성능 비율로 이끌 것이다.

다른 하나는 터치 기술인데 이는 소비자 시장에서 더 확대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다목적으로 인간의 삶에 다가 가면서, 최신 멀티터치 기술은 성숙되고 가격 효율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큰 사이즈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임베디드 시장 안에서 몇 년 안에 호황이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xiomtek에 대한 소개
Axiomtek은 1990년에 설립된 대만의 주요 산업용 컴퓨터 분야의 디자인 및 생산 개발 기업 중 하나이다. 설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혁신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고객 만족도로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인지를 얻고 있다. Axiomtek은 다목적, 모듈식으로 설계된 SBCs, 응용 컴퓨팅 플랫폼, 터치 패널 컴퓨터를 설계하고, 제조하며 지원한다. 자사의 독창적인 컨셉으로 게임, POS, 네트워크 보안, DSA 등에 대한 보드레벨 설계에서부터 시스템 레벨 설계에 이르기까지 가치 있는 시스템으로 통합하고 신뢰성을 보장하고 있다.

최근 Axiomtek은 한국 시장에 2U/4U 섀시를 포함하여, PICMG 카드와 백플랜 등 IPC 전체 시스템을 많이 팔았다. 게다가, 3.5"와 ATX 임베디드 SBC는 로컬 고객들에게 더 유명해지고 있다. 최신 모델들을 서서히 시장에 출시하고 있으며, 우리의 임베디드 PC 박스, 강력한 DIN-랙 박스 그리고 특정 인증/규제를 준수하는 세련된 패널 PC는 올해 최고 판매 모델이 될 것이다. Axiomtek은 현재 한국의 몇 개의 파트너사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여전히 한국 시장으로의 확대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파트너사들을 찾고 있다.  
 
ADVANSUS, MBDS 이론에 입각한 기술 및
프로세스 시스템 구축과 서비스 제공

Advansus 한국 영업이사, Danny Cho

세계 속의 임베디드 시장은 신속한 최신 플랫폼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즉 임베디드가 가진 신뢰성 및 안정성 그리고 긴 수명에 대한 주 장점 요소들을 유지하면서, 개별 산업을 이끄는 프론티어 시스템 제품 경쟁력 강화의 기반이 되는 최신 플랫폼을 빠른 시간에 디자인에 적용 할 수 있는 솔루션이 현 임베디드/산업용 시장의 트렌드이다.

ADVANSUS에 대한 소개
대만 기업 ADVANSUS는 각 컨슈머 컴퓨터 & 산업용 컴퓨팅을 리딩하는 두 모회사 ASUS 그리고 ADVANTECH에 의해 2006년 1월에 설립되었다. 산업용 컴퓨터 시장에서 요구되는 중대형 볼륨(연 5K 이상) 수요시장에 필요한 마더보드를 맞춤형 설계 개발 및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맞춤형 보드 디자인 서비스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ADVANSUS 에 의해 확립된 MBDS (세부 디자인 라이브러리의 모듈화)이론에 입각한 기술적 & 프로세스적인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여러 다른 유형의 응용별 및 플랫폼별로 요구되는 기능 및 스펙의 요구(POS, KIOSK, Gaming, Signage, Surveillance 등)를 즉시 적용 가능하며, 관련 기능을 특화/세분화하여 모듈화 시킴으로써, 상응하는 각 타겟 응용별 고객의 맞춤형 보드 디자인 요구에 맞는 솔루션을 효율적으로 빠른 시간 및 적은 비용으로 설계 가능한 실제 응용단계에 이르게 하고 있다.

한편, 한국에서 ADVANSUS의 맞춤형 설계(ODM) 기반의 산업용 마더보드 제품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ADVANSUS는 기능성, 가격적인 장점, 맞춤형 산업용 마더보드로써 제품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목적과 부합하고, 각 산업 응용 분야를 리딩하는 프론티어 정신을 바탕으로한 한국 기업과의 비즈니스 파트너십를 항상 염두 해두고 있다.
 
AICSYS, 산업용 섀시와 싱글보드 컴퓨터 제품 라인업

Aicsys CEO, Steven Liu

임베디드 시장의 트렌드는 기존의 기계나 모듈에 임베디드/삽입 하는 것이다. 이는 작은 사이즈에 한정되어 있으나,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고정 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로써 임베디드 되는 것이 트렌드화 되고 있다. Aicsys는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여 현재 소형 폼팩터 유형, 월마운트, 표준 1U락마운트를 포함하는 미니-ITX 섀시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사이니지 시스템은 임베디드 시장에서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이다. 이미 많은 고객들이 Aicsys의 소형 폼팩터 섀시를 이용하여 디지털사이니지를 구축하고 있다. 게다가 터치패널 PC에 대해 많은 요구가 발생하고 있으며, Aicsys는 IP65를 특징으로 하고, 옵션저항과 용량성 저항 터치 스크린의 10인치~17인치 패널 PC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대만에서는 일반적인 데이터 처리, 자동차 기술, 의료 기술, 국방 기술과 안티 해커 기술 등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AICSYS는 17년이 넘는 기간동안 산업용 섀시와 전문 싱글보드 컴퓨터를 제조·생산하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 북미의 IPC 전문 기업의 OEM/ODM IPC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AICSYS는 자사 브랜드와 기업의 뒤에서 지원하는 일이 본래의 역할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세계적인 IPC시장에서 AICSYS가 재평가되고 있다. 직접적인 결과로써, AICSYS가 AICSYS 이름으로 제품 라인을 발표했다. 내구성이 높은 산업용 섀시와 싱글보드컴퓨터 라인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AICSYS 바라보는 한국은 임베디드와 IPC 제품을 위한 성숙하고 발전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AICSYS는 한국에 4U 락마운트 섀시, 월마운트 섀시와 SBC(싱글보드컴퓨터)를 제공하고 있다. 
 

IEI 테크놀로지,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BIOS가 대세

IEI 테크놀로지 CEO, Teddy Kuo

최근의 기술 트렌드는 하드웨어 인코딩/트랜스코딩, 입체 3D 및 UEFI BIOS이다. UEFI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통합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BIOS는 UEFI 규격과 EFI를 위한 인텔 플랫폼 혁신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한 차세대 BIOS 펌웨어이다. 드라이버의 다양성과, 개발툴, 유틸리티를 지원하고, 프리부팅 애플리케이션(PBA) 솔루션을 사용하여 확장 할 수 있다. IEI의 제품들은 UEFI BIOS를 제공하면서 더 많은 신장과 마이그레이션을 제공할 것이다.

IEI 테크놀로지는 산업용 컴퓨터 산업을 이끄는 글로벌 기업이다. IEI의 제품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태블릿 PC, 산업용 PDA, 오토모티브 PC 인포테인먼트, 공장 자동화, 컴퓨터 텔레포니 통합, 네트워킹 어플라이언스, 보안 시스템, 국방, 경찰 행정, 교통, 통신 기지국 및 의료기기와 같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IEI는 ODM 수직 시장에서 완제품과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체 브랜드 제품 역시 판매하고 있다.
 
한편, 2011년에는 샌디 브리지 데스크탑/모바일 프로세서와 임베디드 듀얼 코어 아톰 시리즈를 위한 칩셋을 새로 발표 한다. 듀얼 코어 인텔 아톰 D525시리즈와 인텔 아톰 D425/N455, DDR3의 새로운 시리즈로, IEI의 저전력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IEI 제품들은 PICMG 1.0과 1.3의 풀사이즈 CPU 카드, 그리고 5.25" 시리즈와 같은 임베디드 SBC 솔루션, EPIC SBC 솔루션,  3.5" 시리즈와 PC-104이다. 현재 한국에 3개의 주요 유통업체와 거래하고 있으며 직영대리점도 있다. 
 
ADLINK, 단품 가격 경쟁보다는 전체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에 주목

Adlink Korea 지사장 김세영

현재 산업자동화 환경에서의 임베디드 시장의 요구는 주목할 만한 상태는 아니지만 앞으로는 임베디드 제품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Intel 아톰 계열의 E6xx 시리즈 그리고 D5xx CPU를 채택한 제품의 출시로 인하여, 기존 아톰 CPU의 특징인 저전력 Fanless 시스템에 성능이 높은 CPU를 원하는 시스템에 많이 사용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한국의 임베디드 시장의 현재 상황은 경쟁사들의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인하여 안정적인 제품 공급과 기술 지원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드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서, 고객의 임베디드 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만족도 또한 떨어뜨리고 있다. 따라서 제품 단품의 가격 경쟁 보다는 전체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 더욱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제품을 공급하여 고객 만족을 통한 인정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지난 2010년 한 해 ADLINK는 인력 충원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는 조직을 갖추었으며, 이에 따라 국방 및 통신, 교통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임베디드 제품을 비롯한 ADLINK의 특화된 제품 및 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특히 지난해 ADLINK가 임베디드 시장에서 많은 매출을 이끌어낸 분야는 반도체, PCB 및 FPD 시장이다. 산업용 CPU보드는 생산라인의 확대로 인해 2011년도에도 이와 같은 모든 산업분야에서 3배 이상의 성장이 기대된다.

또한 이미 해외에서 널리 알려져 있고 국방 규격에 최적화 되어 있는 ADLINK의 AMPRO 제품에 대한 한국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AMPRO 제품은 Extreme Rugged를 만족하는 제품으로, 영하 40 도에서 영상 85도까지의 매우 혹독한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제품이며 MIL-STD-810G의 진동 및 충격에 대한 기준을 만족합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여 군수, 교통 및 광산 등 다양한 분야의 Rugged한 제품을 요구하는 시장을 개척하는 것 또한 ADLINK의 새로운 목표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