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페이오더앤페이
사진=스페이오더앤페이

[테크월드뉴스=박지성 기자] ‘스테이오더앤페이(대표 문효주)’가 ‘2024 HOTEL PAIR’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배달 플랫폼 & 호텔 운영/관리 플랫폼 ‘스페이오더앤페이’를 선보였다.

스테이오더앤페이는 호텔 및 숙박업소에 묵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이 배달부터 호텔 관련 편의시설까지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관광객이 묵고 있는 호텔 방에서 주변에 있는 맛집을 스스로 검색하고 주문까지 할 수 있으며, 호텔에서는 일정의 주문 수수료를 통해 추가수익을 창출할 있다. 여기에 주변 소상공인의 매출증진까지 기대할 수 있어, 서비스를 접한 업계 관계자들은 관광객과 호텔, 그리고 지역 소상공인 모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호텔에서 사용하는 배달플랫폼은 그 주체가 고객과 배달플랫폼 간에 이루어졌다. 호텔의 입장에서는 배달 후에 발생하는 쓰레기를 치우는 것 외에는 참여할 일이 없었다. 반면 스테이오더앤페이는 배달서비스에 호텔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스템이다. 호텔은 주변의 맛집을 등록하고 숙박객이 주문한 음식 가격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얻게 된다.
고객은 주변 맛집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기존의 배달 플랫폼 대비 저렴한 가격에 배달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며, 호텔의 입장에서도 숙박료 외에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물론 주변의 소상공인 매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객실에 비치된 키오스크 혹은 QR코드를 통해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는 것만으로 주문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주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주문한 상품이 준비되면 호텔 직원이 객실로 가져다준다. 주문절차가 간단하며 호텔 직원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이다”고 언급했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플랫폼인만큼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로 설정할 수 있으며, 그 외 지역 축제와 날씨, 여행 프로모션 상품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플랫폼 내에는 SHOP기능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지역 농협이나 특산물 매장과 연계하여 지역 특산물 등의 제품을 추가해 판매할 수 있으며, 화장품 등의 인기상품도 판매업체와 연계하여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다.

현재 스테이오더앤페이 서비스를 통해 △룸서비스 △출차요청 △택시요청 △호텔정보 △신문 △주변정보 △직원호출 △알람 △날씨 등의 다양한 호텔서비스를 추가로 설정할 수 있다.  호텔용품 서비스를 통해 수건과 샴푸 등 다양한 숙박용품 요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호텔 자체적인 프로모션과 여러 서비스 안내 글을 올릴 수 있다. 또한 마스터계정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간단하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향후에는 면세품 판매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외국인에게 최적화된 결제시스템도 제공하고 있는데, 신용카드와 카카오페이와 같은 국내 간편결제는 물론이고 페이팔부터 위쳇페이, 알리페이 결제가 가능하며, 향후에는 동남아 결제서비스까지 추가할 계획이다. 

스테이오더앤페이는 관리자가 현재 호텔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직원앱과 관리자 페이지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직원앱을 통해 객실의 주문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주문이 들어오면 알림을 받아 빠르게 응대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주문현황과 매출현황, 고객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 고객의 주문 이력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향후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으며, 통합된 데이터를 통해 매출전략 향상을 위한 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