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U 기능 확장과 개발 플랫폼 강화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NXP 반도체가 MCX 포트폴리오 다목적 A 시리즈 첫 번째 제품군인 MCX A14x와 MCX A15x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NXP]
[사진=NXP]

새로운 MCX A 시리즈는 엔지니어가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저렴하고 간편한 소형 마이크로컨트롤러(MCU)다. 혁신적인 전력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 호환성에 최적화돼 산업용 센서, 모터 제어기, 배터리, 휴대용 전원 시스템 컨트롤러, IoT 디바이스 등 다양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MCX A 시리즈를 포함한 MCX 포트폴리오는 최신 버전 FRDM 개발 플랫폼이 포함된 MCUXpresso 디벨로퍼 익스피리언스의 지원을 받는다. 향상된 FRDM 보드는 프로토타이핑을 가속화하며 맞춤형 하드웨어를 빠르게 포팅하고 불러올 수 있다.

IDE 선택 시 통합형 툴 세트와 FreeRTOS, 제퍼(Zephyr)를 지원해 MCX A와 기타 NXP MCU 플랫폼 전반에 확장성과 이식성을 보장한다. 이로써 일관된 사용자 환경을 갖춘 공통 개발 플랫폼에서 보다 쉬운 빠른 신제품 제작과 새로운 사용 사례 타깃팅이 가능하다.

에지 분야에서 지능형 디바이스가 계속 확산됨에 따라 설계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롭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MCX A 시리즈는 엔지니어가 쉽게 혁신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율 저전력 주변 기기를 갖춘 저비용 소형 MCU를 통해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개척하는 차별화된 에지 솔루션을 구현한다.

NXP의 IoT 및 산업 부문 찰스 닥스(Charles Dachs) 총괄 매니저 겸 수석 부사장은 “MCX A 시리즈는 모든 엔지니어에게 최신 혁신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NXP의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라며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MCX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MCX 포트폴리오는 전력 효율적인 엣지 디바이스의 미래를 위한 토대가 돼 산업과 IoT 시장 전반에서 혁신기술 배포를 가속한다”며 “MCX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구축된 MCX A 디바이스는 필수 기능을 통합해 제약 없는 무한한 설계가 가능해지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MCX A 시리즈는 Arm Cortex-M33 코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MCX A14x는 최대 48MHz, MCX A15x는 최대 96MHz로 구동한다. 아울러 저전력 주변 기기 세트, BLDC/PMSM 모터 제어와 통합 센서 인터페이스(MIPI-I3C, I2C, SPI)를 지원한다. MCX A 시리즈는 2024년 플랫폼 확장에 따라 최대 1MB 플래시의 다양한 패키지와 메모리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각 MCX A 디바이스에는 다양한 스마트 주변 기기가 포함돼 있다. 이들은 CPU와 별도로 자율 작동할 수 있어 CPU를 더 낮은 주파수에서 실행하고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지능형 주변 기기에는 버퍼, 프로그래밍 가능한 데이터 수집 범위와 DMA가 내장된 직렬 통신, 혼합 신호 ADC, DAC, 평균 및 최고점 감지를 위한 지능이 내장된 연산 증폭기, 모터 애플리케이션용 데드 타임 제어와 인코더가 포함된 FlexPWM이 포함된다.

혁신적인 전원 아키텍처는 보다 작은 설치 공간에서 간단한 공급 회로로 높은 I/O 활용도와 전력효율을 지원한다. MCX A는 추가 외부 연결을 위해 더 많은 GPIO 핀을 제공하도록 설계돼 작은 패키지, 간단한 보드 설계, 낮은 시스템 BOM 비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MCX A 시리즈와 광범위한 MCX 포트폴리오에는 MCUXpresso 디벨로퍼 익스피리언스가 지원하는 NXP의 FRDM 개발 보드가 함께 제공된다. 확장 가능한 소형 저비용 하드웨어 플랫폼인 FRDM 보드는 다양한 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유연하고 신속한 프로토타이핑을 지원하며 산업 표준 헤더를 통해 MCU의 I/O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온보드 MCU-링크 디버그 프로브와 USB-C 케이블이 포함돼 손쉬운 개발, 디버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