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전류 160nA 실현…민생·산업기기 애플리케이션 저전력화 기여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로옴이 소비전류를 세계 최소로 억제한 리니어 OP Amp ‘LMR1901YG-M’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세계 최소 소비전류 OP Amp [사진=로옴]
세계 최소 소비전류 OP Amp [사진=로옴]

배터리 등 내부 전원으로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온도나 유량, 기체의 농도 등을 검출/계측하는 센서 신호의 증폭에 최적이다.

신제품은 로옴의 독자적인 초저소비전류 기술을 통해 온도 및 전압 변화로 인한 전류 증가를 철저하게 억제해 저소비전류 OP Amp의 일반품 대비 소비전류를 약 38% 저감한 160nA (Typ.)로 억제했다.

이에 따라 ESL(전자 가격 표시기) 등 내장 배터리로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장수명화를 실현할 뿐 아니라 충전식 배터리를 탑재하는 스마트폰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가동 시간 연장에 기여한다.

또 동작 온도 범위 -40℃~+105℃에서 소비전류에 거의 변화가 없어 화재경보기 및 환경 센서 등 외부 온도가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저전력 동작이 가능하다.

입력 오프셋 전압은 저소비전류 OP Amp 일반품 대비 45% 저감해 최대 0.55mV(Ta=25℃)로 억제했고 입력 오프셋 전압 온도 드리프트도 최대 7µV/℃를 보증해 센서 신호를 고정밀도로 증폭할 수 있다.

신제품과 일반품의 동작 전류 비교 [자료=로옴]
신제품과 일반품의 동작 전류 비교 [자료=로옴]

1.7~5.5V의 폭넓은 전원전압 범위와 Rail to Rail 입출력을 구비해 폭넓은 민생기기, 산업기기 애플리케이션에 대응이 가능하다.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0’에도 준거해 차량 내부 등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기능성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LMR1901YG-M은 로옴 공식 웹사이트에서 회로 설계에 필요한 각종 기술 자료 및 시뮬레이션용 SPICE 모델 등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고 ROHM Solution Simulator에도 대응해 신속한 시장 도입을 서포트하고 있다.

신제품은 월 100만 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주식회사(하마마츠),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이다. 

한편 로옴은 앞으로도 독자적인 초저소비전류 기술을 사용해 OP Amp의 한 차원 높은 저전력화를 추구해 나갈 것이다. 또 Low Noise, 낮은 오프셋, 저전력, 전원전압 범위 확장과 OP Amp의 고성능화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애플리케이션 제어의 고정밀도화를 통해 사회의 과제 해결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