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디스이즈엔지니어링(TIE)이 고속 자율비행 AAM ‘시프트 컴슨’이 이륙을 위한 최종 단계에 진입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디스이즈엔지니어링]
[사진=디스이즈엔지니어링]

시프트 컴슨은 틸트로터와 멀티로터의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을 적용해 기체의 안전성을 극대화하면서도 비행속도와 거리의 이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개발한 수직이착륙기(eVTOL)다.

이번에 공개한 기체는 TIE의 독보적인 비행체 제어 원천기술과 항공기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5인승 수직이착륙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의 2인승 시제기다.

시제기는 현재 기체 제작∙조립, 항공전자장비/배터리 시스템 장착 및 외부 도장 외 기체 제작에 대한 설계 오차 점검과 장착된 통신, 항법, 항전, 배터리 시스템 등 전체 시스템에 대한 기능점검까지 완료한 상태로 추력장치와의 체계 통합을 위한 최종 조립 단계를 기다리고 있다. 추력장치는 TIE 자체 실험설비에서 자체 개발한 비행제어시스템과의 연동에 대한 최종 성능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완성된 기체와 결합 후 지상테스트를 거쳐 올 상반기에 본격적인 비행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TIE측은 “기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기술은 물론 전자, 통신, 자율 비행, 컴퓨터 비전, 머신 러닝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되는 AAM 개발은 매우 고된 과정으로 AAM을 개발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이 장기간의 개발과정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점에 제한된 인프라속에서도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단기간에 독보적 컨셉의 시프트 컴슨 시제기를 개발한 것은 AAM 업계에서도 유래가 없는 놀라운 성과”임을 강조했다.

TIE는 여러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기존 항공기 개발에 적용하는 SEP(System Engineering Process)를 시스템 엔지니어링 Philosophy에 기반한 First-Mover로서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애자일(Agile)방식을 적용, 개발 기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했다.

또한 기존 AAM 기체 형상의 장단점을 분석, 최적의 Performance를 발휘할 수 있는 기체 개념을 결정하는데 심혈을 기울이며 세계 최초로 혁신적 컨셉의 시제기를 탄생시켰다. 분할구조의 배터리 팩 시스템과 방열구조 및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개발 경우 높은 전류로 인한 발열 감소와 안전에 중점을 두도록 설계하며 만전을 기했다.

TIE의 시프트컴슨은 STAC이라는 분산제어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 적용해 제작했다. 세계최초로 전방향 틸트가 가능한 4개의 로터그룹에 대한 분산제어와 고정익이 결합된 독창적인 구조로 설계돼 장거리 항속 및 고속비행이 가능하고 민첩성(Agility)이 뛰어나며 동체의 움직임을 최소화해 탑승객에게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로터그룹이 최적의 제어상태를 이루어 강풍에 대한 대응력도 뛰어나다.

더불어 이번 시제기는 미래 도심내 무인비행체 증가에 대비해 자체 개발한 자율비행기술들이 적용돼 전방향 장애물 인지 및 회피가 가능해 도심내 비행에 대한 안전성을 최대화하였다.

TIE는 현재 비행테스트를 위한 장소 선정을 위해 국토부, 항공안전기술원, 지자체 등 관계 부처들과 협의를 진행 중으로 추진시스템의 기체 결합과 함께 빠른 시일 내 테스트비행 계획을 알릴 예정이다.

TIE의 홍유정 대표는 “이번 시제기 개발은 TIE 개발팀 전체의 혁신적 사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를 통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기업으로써 빠르게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