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업황 부진에도 검색광고 실적은 견조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K스퀘어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 기업 인크로스가 2023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사진=인크로스]
[사진=인크로스]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29억 8900만 원, 영업이익은 31억 700만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25.6%, 55.5% 감소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액 115억 9400만 원, 영업이익 29억 2200만 원을 각각 기록했다.

AI 큐레이션 커머스 티딜(T deal) 4분기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20.8% 증가한 500억 6300만 원, 같은 기간 매출은 22억 6000만 원이다. 연간 기준으로는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2023년 티딜 연간 거래액은 전년 대비 53.2% 증가한 2105억 원, 매출액은 88억 82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34.3% 늘었다. 전반적으로 식품, 패션의류, 가전제품이 거래액 상승을 견인한 가운데 4분기에는 고객 충성도와 신뢰도가 높은 패션 브랜드 위주로 상품 소싱을 강화했다.

올해 인크로스는 티딜의 실적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최근 고물가, 고금리 여파로 급속히 확산되는 불황형 소비 트렌드에 긴밀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입점 파트너사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할인 쿠폰 및 프로모션을 추가하는 한편 1분기에는 문자 반응 고객 대상의 리워드 제도를 도입하는 등 고객 혜택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기업들의 보수적인 광고비 집행 기조가 이어지면서 4분기 미디어렙 취급고는 전년동기대비 22.6% 감소한 1,012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83억 7400만 원으로 34.3% 줄었다.

검색광고 자회사 마인드노크는 작년 4분기 취급고 102억 500만 원, 매출액 14억 1900만 원, 연간 누적 취급고는 379억 1900만 원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 광고 업황이 부진한 가운데 고효율을 추구하는 광고주들의 검색광고 수요가 꾸준히 지속된 데 따른 영향이다. 마인드노크는 올해 쿠키리스, AI 검색 등 광고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입지를 넓혀갈 계획이다.

인크로스 손윤정 대표는 “올해 빠른 경기 회복을 낙관하기는 어렵지만 사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신사업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발굴하며 외형과 내실을 동시에 다질 것”이라며 “기존 사업에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수익성을 제고하는 한편 광고산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사업 영역을 계속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