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사람들이 어디서나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기기에 AI를 빠르게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ST는 자사의 대표 설계 툴인 나노엣지 AI 스튜디오(NanoEdgeTM AI Studio)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모든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ST]
[사진=ST]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모든 Arm Cortex-M 기반 MCU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특별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다른 Arm Cortex-M MCU에서도 독보적인 온디바이스 러닝(On-Device Learning)을 비롯해 매우 효율적인 머신러닝(ML) 라이브러리를 구현 및 배포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변화는 엣지 AI 솔루션 채택을 가속화해 더 많은 개인과 조직이 혜택을 누리도록 지원하려는 ST의 노력을 입증해준다.

ST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디지털 IC 그룹 레미 엘 우아잔(Remi El Ouazzane) 사장은 “ST의 목표는 정확하고 전력 효율적인 AI 알고리즘을 구현해 리소스가 제한된 엣지 컴퓨팅 기기에서 가능한 쉽고 빠르며 비용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라며 “모든 Arm Cortex-M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개발자들이 자신과 사용자 모두가 필요한 만큼의 기기에 무료로 라이브러리를 구현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면서 ST는 또 다른 이정표를 수립하게 됐으며 이로써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ML 알고리즘 개발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해 첨단 회귀 알고리즘을 이용한 이상 탐지, 유사성 인식, 분류, 예측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 툴은 디바이스 상에서 직접 학습이 가능한 초소형 풋프린트의 ML 라이브러리를 생성, 복잡한 환경에서도 예지 보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으로 업계의 여러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AI 연구 커뮤니티의 주요 선도 기업인 ST는 모든 STM32 MCU와 함께 시중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Arm Cortex-M 기반 MCU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면서 임베디드 분야 전반으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에 대한 액세스를 개방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140개 이상의 STM32 개발 보드는 물론, 다른 업체들이 제공하는 1000개 이상의 생산 준비가 완료된 Arm Cortex-M MCU 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ST는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를 업그레이드해 각 프로젝트 생성 단계별로 사용자를 원활하게 지원하는 새로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최신 V4.3 버전에는 생성된 알고리즘의 생산 품질을 보장하는 고급 검증 도구가 포함돼 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사전 선택된 대상에 대한 ML 모델의 실행 시간을 98%의 정확도로 예측해 풍부한 모델 보고서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정보를 기반으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현재 제공 중인 새로운 엣지 AI 스튜디오 V4.3를 다운로드하면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