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DB 관리 효율성 및 소비자 편의 제고 목적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엔드투엔드(E2E) 명품 비즈니스 솔루션 기업 구하다는 자체 개발한 명품 특화 AI 카테고리 분류 기술 ‘가이아(GAIA)’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통해 상품 DB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에게 빠르고 정확한 명품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구하다]
[사진=구하다]

구하다는 ‘쌍방향 실시간 API 연동 기술’을 통해 100여개 유럽 부티크의 명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20여곳 이커머스에 연동하고 있다. 구하다는 50만개 이상 명품 데이터를 모델링해 관련 데이터를 AI가 학습하게 했다. 여기에는 합성곱 신경망(CNN)의 하나인 ResNet50이 활용됐다.

가이아는 부티크에서 전송된 명품 이미지에서 학습한 데이터와 유사한 정보를 추출, 상품의 대·중·소 및 세부 카테고리를 자동으로 분류한다. 현재 구하다는 아우터 및 탑(상의) 상품에 가이아 기술을 적용 중이며 연내 적용 범위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구하다는 가이아를 활용해 불량 이미지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상품의 일부분만 찍힌 이미지, 블러 처리된 이미지, 깨진 이미지 등 불량 이미지를 자동으로 걸러내고 해당 상품을 빠르게 판매 불가 처리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적용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고객 친화적인 시스템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다.

향후 이미지 생성 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고객이 회원 가입 시 키, 몸무게, 발 사이즈 등 신체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반영한 아바타가 생성돼 상품을 가상으로 피팅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가이아는 계속해서 AI를 학습시켜 빠르게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다양한 수요에 맞춰 추가 개발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구하다는 해당 AI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특허권을 출원할 계획이다. 현재 구하다는 상표권, 특허권, 저작권 등 총 48종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구하다 이근일 CTO는 “이번 AI 기술 개발은 데이터 공급과 관리, 실물 배송에 걸친 모든 과정을 더욱 손쉽게 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부티크와 연동 이커머스, 소비자 모두가 불편함 없이 명품을 공급하고 받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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