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Cortex-A7 애플리케이션 코어 아키텍처 제공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코드를 보다 강력한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10일 발표했다.

[사진=ST]
[사진=ST]

이 소프트웨어로 엔지니어들은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의 성능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다.

일상생활과 업무를 지원하는 기술에서 더 많은 기능과 더 빠른 응답을 바라는 최종 사용자들의 요구가 계속되면서 제조사들은 제품의 성능 향상에 효과적인 솔루션이 필요해졌다. 산업용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이 대표적 사례다.

최신 프로세스 장비, 공장 자동화 시스템, 물류 및 소매 기술, IoT 기기, 디지털 사이니지 등에서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가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성능보다 훨씬 더 뛰어난 호스트 시스템을 점차 더 요구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ST의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MPU)는 프로세싱 성능과 메모리 용량이 더 뛰어난 강력한 Arm Cortex-A7 애플리케이션 코어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팩인 STM32CubeMP13을 이용해 간단한 소형 MCU용으로 설계된 기존 코드를 마이그레이션하면서 고성능 MPU의 추가 기능을 차세대 제품에 활용할 수 있다.

STM32CubeMP13은 STM32MP13 SoC의 임베디드 베어-메탈(Bare-Metal) 애플리케이션 또는 RTOS를 지원해 일반 마이크로컨트롤러보다 빠른 실행시간을 보장하는 OpenSTLinux의 대안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이식된 코드가 인터럽트 시간 및 대기 시간과 같은 원래 구현의 엄격한 실시간 사양을 계속 충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RTOS는 MPU의 더 큰 메모리를 활용하면서도 낮은 전력소모를 유지한다.

ST의 STM32 임베디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 중인 설계자들은 STM32Cube 에코시스템에 완전 통합된 STM32CubeMP13으로 친숙한 동일 개발 환경 내에서 고성능 MPU 기반 프로젝트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에코시스템에는 STM32CubeMX 디바이스 구성기, STM32CubeIDE 개발 툴, STM32CubeProgrammer 등이 포함돼 있다.

STM32CubeMP13은 BSP(Board Support Package)와 HAL(Hardware Abstraction Layer)을 비롯해 STM32MP13 Arm Cortex-A7 MPU에서 임베디드 코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필수 구성요소와 함께 제공된다.

실시간 운영체제의 예제로 애저 RTOS(Azure RTOS)가 사전 통합돼 제공된다. 또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DDR-RAM의 초기화(Self-Refresh) 제어 등 전력 관리와 외부 메모리를 이용한 부팅 등 MPU 기반 시스템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복잡성을 처리하도록 돕는 코드 샘플도 제공된다.

한편 산업, 스마트 시티, 스마트 홈, 소매, 의료, 헬스 및 웰니스 시장을 대상으로 STM32MP13을 활용하는 엔트리 레벨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에코시스템과 OpenSTLinux 배포판을 이용해 계속 개발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