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 1009억 원 확보…민관 협업 기반 투자 가속화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3대 주력기술 분야의 ‘세계 1위 수준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목표로 다양한 세부 추진 전략을 체계적으로 실행해왔다고 28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범부처 차원의 민·관 연구 협의체 출범·운영 ▲미래 핵심기술 분야 R&D 중점 지원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 ▲연구 인프라 및 국제협력 강화 등이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먼저 관계부처 합동으로 산·학·연 전문가와 단체들로 구성된 ‘범부처 민·관 연구 협의체’를 반도체(5월), 디스플레이(6월), 이차전지(7월) 분야별로 출범했다. 또한 정부 정책 제언, 민간 수요 기반 사업 기획, 주기적인 연구성과 공유 등을 활발히 추진했다.

특히 ‘알성달성 R&D 성과전시회’, ‘통합기술교류회’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정부 지원 R&D 연구성과를 국민에 알리고 현장 소통과 공감을 위해 노력했다.

저전력·고성능 신소자 개발해 차세대화합물 원천기술 개발, 시스템 반도체 인력양성 등을 계속 지원하고 ‘국가반도체연구실’ 사업을 착수해 19개의 국가 플래그십 반도체연구실을 지정했다.

이와 더불어 과기정통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3대 주력기술 분야 초격차 원천기술 확보와 신시장 창출을 위해 내년도 예산 총 1009억 원(신규 361억 원)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민관 협업 기반의 선제적 R&D 투자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설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반도체 설계 전공 학부생·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설계한 칩을 제작, 검증할 수 있도록 ‘내 칩 제작 서비스’를 신규로 착수했다.

내년에는 주력기술 분야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차세대반도체 인력양성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반도체 첨단패키징·이차전지 분야 인력양성 사업을 신설하고 계약학과·계약정원제 등을 통해 기업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연구자 중심으로 나노인프라 서비스를 개선하고 기술선진국과의 국제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나노종합기술원, 한국나노기술원 등 기존 팹 간 역할 분담을 명확화하고 오픈팹 확대, 품질 개선 등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팹 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분산된 국가 나노팹을 온라인으로 연계, 사용자들에게 원스톱 서비스 창구를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미국·EU 등과 공동연구를 강화한다. 반도체는 미국 NSF, EU 집행위원회와 함께 공동 펀딩으로 양국 연구자를 위한 공동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미국 NY Creates 등 글로벌 첨단 팹과 연계해 공동연구, 인력교류, 소부장 테스트 지원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3대 주력기술의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민간에서 필요하나 투자하기 힘든 주력 기술 분야 차세대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정부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