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변화에 좌우되지 않고 센서 신호를 고정밀도로 증폭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로옴은 산업기기 및 민생기기용으로 입력 오프셋 전압과 입력 오프셋 전압 온도 드리프트를 극소 레벨까지 저감한 제로 드리프트 OP Amp ‘LMR1002F-LB’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로옴]
[사진=로옴]

각종 계측기기에 탑재되는 센서의 출력 신호를 고정밀도로 증폭할 수 있는 OP Amp로 전력 제어 인버터 등의 전류 계측 용도나 온도·압력·유량·가스 검출 등에 최적이다.

신제품은 초퍼 방식을 사용한 로옴의 첫번째 제로 드리프트 OP Amp다. 기존품인 낮은 오프셋 OP Amp의 경우 입력 오프셋 전압이 최대 150µV인 반면 신제품은 94% 저감한 최대 9µV로 억제했다.

입력 오프셋 전압의 조정에 필요한 주변부품이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아 설계 공수 및 비용 절감에도 기여한다. 또한 입력 오프셋 전압 온도 드리프트는 동작온도 -40℃~+125℃ 범위에서 최대 0.05µV/℃로 로옴의 OP Amp 중에서 최소다.

온도 등 환경의 변화에 좌우되지 않고 계측한 센서 신호를 정확하게 증폭시킬 수 있어 공장 내에서 가동하는 산업기기 등의 고정밀도 제어에 기여한다. 전원전압 범위는 2.7V~5.5V로 넓고 Rail to Rail 입출력도 구비해 폭넓은 산업기기용 어플리케이션에 대응 가능하다.

신제품은 2023년 11월부터 월 10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후공정은 ROHM Electronics Philippines이다. 온라인 판매도 개시해 Chip 1 Stop, CoreStaff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한편 앞으로도 로옴은 제로 드리프트 OP Amp의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킴과 동시에 라인업을 확충해 나갈 것이다. 또한 자동차·산업기기 시장에서 요구되는 Low Noise, 낮은 오프셋, 저전력, 전원전압 범위 확장과 같은 OP Amp의 고성능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애플리케이션 제어의 고정밀도화를 통해 사회 과제의 해결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