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스마트 전력 시스템 도입으로 에너지 절감 실현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병원의 안정적인 의료 시스템 운영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슈나이더 일렉트릭]
[사진=슈나이더 일렉트릭]

OECD가 2023년 발표한 의료 지출 관련 리포트에 따르면 글로벌 의료비 증가율은 향후 15년 동안 GDP 성장률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헬스케어 GDP의 성장률은 2030년까지 전세계 평균 10.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loT 기반의 통합 플랫폼인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를 선보이고 있다. 이는 병원 내에 전력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연결해 절연 및 전기 결함 등 병원 내의 전력 시스템을 모니터링해 환자의 안전, 의료진의 업무 효율성, 전력 가용성을 위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

병원의 배전 인프라는 계속적으로 증가하며, 이에 따라 전기 부하도 늘어나게 된다. 변압기, 발전기, 차단기 등과 같은 전기 장비의 정격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실시간으로 에너지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판넬 솔루션을 제공한다.

동일한 오픈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측정된 데이터를 스스로 가공해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니터링 디바이스로 구성돼 있으며 이를 통해 전력 품질에 대한 모니터링은 물론 디바이스의 원격 제어, 이상 동작에 대한 실시간 감시가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병원 배전반 인프라를 포함해 무정전 자동절체 스위치(ASCO CTTS), 콤팩트하고 쉬운 방식의 자동 절체 스위치인 트랜스퍼팩트(TransferPacT) 등 높은 에너지 가용성을 위한 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비접지 시스템(IT – Isolated Terra)에 적용되는 절연 감시 솔루션을 통해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하고 감전 위험에 대응한다. 이는 1차 사고를 감지하여 관리자에게 알람을 보내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한다.

전기적 원인(과전류, 과전압, 과열, 아크 사고 등)으로 인한 화재는 인명 및 재산의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아크 플래시 방지 장치, 무선 온도센서, 케이블 과열 조기 감지기 등으로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적 위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무선 온도센서인 ‘파워로직(PowerLogic) TH110’을 통해 연결부가 정상 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이를 감지하여 미리 효율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게 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 파워 모니터링 엑스퍼트(EcoStruxure Power Monitoring Expert)’는 분전반에 차단기 제어 및 전력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 차단기 가동 시간, 접점 마모율, 문제 원인 등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사고 발생 전에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게 되어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IoT 기반 오픈 프로토콜로 기존 시설이 타사 시스템인 경우에도 연동 가능하다.

이 밖에도 실시간으로 전력 계통을 모니터링 및 제어해 전력 가용성과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력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인 EPO(EcoStruxure Power Operation)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IEC 61850 프로토콜을 통해 신뢰성 높은 감시 및 제어를 할 수 있으며, 서버 이중화를 통해 전력 중단없이 운영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헬스케어 솔루션은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까지 총 22곳의 병원과 협업하여 적용되어 있다. 적용 병원들은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전력 인프라를 통해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스마트한 첨단 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파워프로덕트 사업부 권지웅 본부장은 “병원은 많은 생명을 다루는 장소인 만큼 전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 구축이 필수적이다”며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지능형 전력 관리 솔루션은 이미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그 효율성과 안전성을 입증 받은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사업장의 에너지 관리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로 자사의 전력 설비 및 솔루션을 더욱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