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전기자동차(EV) 및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하이브리드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 및 제조 분야 글로벌 기업 SES AI Corporation(SES)이 13일 제3회 ‘SES배터리 월드’ 행사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사진=SES]
[사진=SES]

행사에서 SES는 메저 자동차 OEM과의 B샘플 공동개발협약(JDA) 체결 내용과 함께 리튬메탈 배터리의 상용화, 지상 및 항공 전기 운송의 미래에 대한 주요 정표를 발표했다.

SES는 데이터 투명성 유지라는 신념에 따라 최근 발표한 100Ah 리튬메탈 셀 테스트 데이터를 소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SES의 리튬 메탈 셀은 작은 4Ah이 50Ah와 100Ah로 확장할 때에도 그 성능이 매우 일관되게 유지됐다. 100Ah 리튬메탈 셀은 외부 기관에서 실시한 과충전, 못 관통, 외부 단락, 열 안정성 테스트를 통과했고 UN38.3 인증을 획득했다.

SES의 설립자 겸 CEO인 치차오 후 대표는 "안전이 곧 품질이다. 대형 셀을 더 많이 생산할수록 실질적 안전성 보장을 위해 완벽한 추적 기능을 갖춘 엄격한 품질 제조 시스템을 가동한다"며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수집해 AI 기반의 안전성 소프트웨어인 아바타를 학습시킴으로써 작년 60%에 불과했던 대형 리튬메탈 셀 상태 모니터링의 예측 정확도가 올해 92%로 향상됐다"고 말했다.

소재 개발을 위한 딥러닝은 기초 연구 및 개발에서도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SES는 신소재 발굴 속도를 높이기 위해 그래픽 신경망 모델을 사용해 화학 구조를 처리하고 유망한 신규 후보를 찾아내는 데 머신 기반 딥러닝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SES 매사추세츠주 워번 본사 근처에 위치한 ‘전해질 파운드리’는 인간과 머신 딥러닝이 모두 추천하는 신규 전해질 용매 분자의 합성과 테스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SES는 파우치 셀 외에도 OEM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폼팩터인 프리즘형 리튬메탈 셀을 공개하고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시장 진출 계획도 발표했다.

치차오 후 대표는 "리튬메탈의 중량당 에너지 밀도는 모든 배터리 화학 물질 중에서 가장 높기 때문에 UAM과 리튬메탈은 완벽한 조합이다. 이제 우리는 C/3에서 충전과 방전을 하는 UAM 미션 프로파일에서 1500회 이상의 사이클을 달성할 수 있다" 며 "30년 전 소니는 최초의 상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출시해 가전제품 시장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2020년대에 들어선 지금 SES는 최초의 상용 리튬메탈 배터리로 UAM 시장을 영원히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 세션의 리플레이는 SES 공식유튜브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