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고객센터 문제점 극복, 사내 지원업무 적용도 가능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인포뱅크는 문서·이미지·웹 자료 통합 채팅 서비스 '채티스트(CHATIST)'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7일밝혔다. 인포뱅크는 자사 고객센터부터 시범 적용한 뒤 향후 일반 기업·기관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인포뱅크]
[사진=인포뱅크]

인포뱅크가 개발한 채티스트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자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포맷의 문서(PDF, DOC, HWP, TXT 등)와 웹 데이터, FAQ 등을 활용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LLM 기반의 챗봇 서비스다.

채티스트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저장된 문서 내용을 파악해 고객들의 다양한 질의를 답변하거나 간략하게 정리해준다.

기존 고객센터의 경우 갈수록 늘어나는 상품의 종류나 잦은 문서 업데이트 등으로 상담원들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시간적·비용적 문제가 있었다. 또한 잦은 상담 인력 교체로 인수인계에 따른 비용 및 시간도 문제로 지적됐다. 상담원 수준에 따른 들쭉날쭉한 상담, 일관되지 않은 상담내용 등도 한계로 지적됐다.

그러나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 채티스트를 도입하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직 내부적으로 문서 활용 및 정보 질의 응답 등의 사내 지원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갈수록 늘어나는 규정이나 잦은 문서 업데이트에 따른 문서 관리 및 교육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문서 변경에 따른 전파 및 공유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인수인계 비용 및 시간, 잘못된 문서 참조에 따른 신뢰성 및 대외 이미지 하락 등의 고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인포뱅크는 채티스트를 별도의 구축비가 없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할 계획이며 추후 사내 구축형으로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인포뱅크 인프라 운영 및 개발 사업부 아이테크엑스 김호일 대표는 “채티스트 서비스를 도입하면 지금까지 비용과 시간의 문제로 챗봇 서비스 도입을 미뤘던 기업이나 기관들이 간편하게 문서 업로드만으로 챗봇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며 “금융, 공공기관, IT, 유통 등 다양한 업종의 고객센터에서부터 사내 지원 서비스, 대 고객 상담 서비스 등의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