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에피톤과 MOU…전 차종 탑재되는 차세대 HUD 개발·양산키로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솔루엠이 가전 분야에서 오랜 기간 쌓은 노하우를 전장 영역으로 확대하며 미래 모빌리티시장 선점에 나섰다.

솔루엠 멕시코 신공장 전경 [사진=솔루엠]
솔루엠 멕시코 신공장 전경 [사진=솔루엠]

솔루엠은 미국 소재 증강현실 솔루션 개발 기업 에피톤과 ‘차량용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전기차·커넥티드 카 시대의 도래로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또 다른 생활 공간으로 변모함에 따라 전장사업에서도 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 됐다. 이에 양사는 고객 친화적 차량용 헤드업 디스플레이 개발을 목표로 솔루엠은 다양한 디스플레이 제품 양산경험과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를, 에피톤은 HUD 소형화 및 증강현실 기반의 3D HUD 구현 등 기술력을 적극 활용키로 했다.

양사가 개발과 양산을 맡을 ‘컴팩트 AR HUD’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 사항)를 정확히 짚어내 향후 전장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력 제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시중의 차량용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차종마다 설계가 달라 보편적인 적용이 어려웠고, 화면이 작아 이용자가 차량 정보를 파악하는 데에도 불편함이 뒤따랐다.

반면 양사의 제품은 전 차종에 탑재가 가능하며 차량 전면 디스플레이를 넓은 캔버스로 활용해 차량 속도, 위치, 좌우·앞차와 간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도로 전반의 위험 요인을 3차원 증강현실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고화질 그래픽을 지원해 사용자의 안전성 향상은 물론 차별화된 운전 경험을 선사한다.

이미 글로벌 탑티어 브랜드들과 제품 양산을 위한 1차 샘플 검증을 마쳤으며, 내년 중 유럽과 미국 완성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파일럿 제품을 런칭할 계획이다. 제품 생산은 솔루엠 멕시코 신공장에서 이뤄진다. 멕시코 티후아나 지역에 자리잡은 이 공장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몰린 유럽과 북미 지역의 자동차 부품 공급 수요에 적기 대응이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이번 협약을 두고 솔루엠의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이 가시화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솔루엠은 50년 가까이 고객과 밀접한 가전용 제품 파워와 디스플레이 사업을 영위하면서 고객 중심의 제품 설계와 양산에 풍부한 이해도를 갖추고 있다.

더불어 영상 보드, 파워 보드, 튜너를 하나로 합한 3in1 보드와 같은 원천 기술로 업계에서 디스플레이 개발 역량을 인정받아왔다. 여기에 전자부품 생산의 기본인 파워모듈 소형화 제조 기술과 저전력 설계 능력도 가지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파워 제품군을 통해 뛰어난 제품력을 증명해왔고 이와 같은 솔루엠의 정체성은 전장 사업에서도 강점으로 충분히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공통된 시선이다.

앞서 추진해 온 전기차 충전기용 파워모듈과의 시너지도 기대를 모은다. 솔루엠은 최근 30kW급 전기차 충전기용 파워모듈에 대해 KC(국내 제품 인증)와 CE(유럽 제품 인증)를 동시에 취득했으며, 야심차게 내놓은 60kW리테일 매장용 급속충전기는 유럽 시장에서 호평을 받았다.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에 전장 디스플레이가 더해지면서 솔루엠이 미래 모빌리티 사업자로서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리서치앤드마켓은 세계 전장시장 규모가 2024년 4000억 달러(한화 약 529조 원)에서 2028년 7000억 달러(한화 약 926조 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솔루엠은 HUD와 전기차 충전기용 파워모듈로 전장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복안이다.

솔루엠 반휘권 경영지원실장(전무)는 “전기차 위주로 완성차 시장 산업구조가 변화하면서 전장사업의 시장 규모가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며 “당사는 이번 협약을 획기적 터닝 포인트로 삼고 고객 맞춤형 토탈 솔루션을 제공해 향후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