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LM, 영상분석 AI, 위치 데이터 플랫폼 기술 전시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SK텔레콤(SKT)은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서 공공부문 AI 혁신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한다고 23일 밝혔다.

SKT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서 공공부문 AI 혁신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사진=SKT]
SKT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서 공공부문 AI 혁신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사진=SKT]

SKT는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장에 단독 전시관을 마련하고 공공분야에 적용 가능한 자사 거대언어모델(LLM)과 AI 카메라를 활용한 영상 분석 AI, 위치 데이터 분석 플랫폼 ‘리트머스 플러스’를 선보인다.

SKT의 ‘Public LLM’은 정부 및 공공분야에 적용해 정부기관 업무 및 민원처리에 활용할 수 있다. LLM 시스템에 질문을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간결하고 명확한 답변을 도출한다.

SKT는 LLM 서비스에 필요한 GPU의 높은 가격과 수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ublic LLM’의 운영에 AI반도체 사피온(SAPEON)을 활용하는 테스트 진행 현황도 공개한다.

이와 함께 SKT는 ‘Quantum AI Camera’에 포착된 주체의 행동과 동작을 분석하고 이를 재난환경이나 안전·소방 등 공공 분야에 활용하는 기술을 시연한다. SKT가 확보한 대규모 AI 학습 데이터와 독자 개발한 비전AI 경량화·최적화 기술을 적용해 공공 영역에서 안전과 보안 수준을 높이는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SKT는 AI로 분석한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를 공공인프라, 교통, 재난, 환경 등에 활용하는 리트머스 플러스 플랫폼도 전시한다. SKT는 기지국,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전파 정보를 통해 실내외 인구 분석이 가능한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리트머스에 적용해 실내 체류 인구와 실외 이동량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SKT 박규현 디지털커뮤니케이션담당은 “SKT의 AI 기술역량을 산업 발전과 공공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며 “민관 협력을 통해 국민 편익을 높이는 사례들을 지속 개발하고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