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용하 기자]  AI 스타트업 코르카는 지난 9월 개최된 AI 추천시스템 분야 최고 권위 학회에서 주관한 ACM RecSys Challenge 2023 대회에서 7위에 입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코르카/ 싱가포르에서 열린 ACM RecSys 2023 학회에 참석한 코르카 팀]
[사진=코르카/ 싱가포르에서 열린 ACM RecSys 2023 학회에 참석한 코르카 팀]

코르카가 입상한 ACM RecSys Challenge 대회는 SNS, 음악, 이커머스 등 다양한 도메인에서의 데이터 축적 및 추천 방법론의 발전을 위해 매년 개최되며, 트위터, 스포티파이 등의 기업이 실제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한 AI 추천시스템 모델을 구축하고 검증한다.

전 대회 우승팀으로는 러시아의 얀덱스(2015년), 중국의 알리바바(2016년), 엔비디아(2020년, 2021년) 등 각국을 대표하는 빅테크 기업들이 있다.

올해 대회는 인도의 SNS 회사인 ShareChat이 주최했으며, 온라인 광고가 노출된 후 사용자가 해당 광고 상품을 다운로드 받을 확률을 예측하는 것이 목표였다.

코르카 팀은 유저 행동과 광고 정보를 나타내는 변수들 간의 복잡한 상호관계들을 저차원 및 고차원에서 모두 고려하고자 교차네트워크, 어텐션 구조의 장점만을 합친 새로운 모델을 제안했으며, 클릭과 전환을 모두 학습하는 멀티 태스크 학습 모델을 사용하여 높은 성능을 보였다.

대회 우승은 캐나다 TD Bank 그룹 계열의 Layer 6 AI가 2017년과 2018년에 이어 3번째 우승을 차지했고, 코르카 팀은 전체 순위 7위에 입상했다.

이는 국내 기업 최고 순위로 10위권 내의 인텔(2위), 화웨이(3위), 엔비디아(8위)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결과다.  

코르카 정영현 대표는 “이번 성과는 코르카의 추천 시스템 역량을 세계적으로 입증하는 중요한 이정표이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B2B SaaS 리테일미디어 플랫폼인 ADCIO를 통해 국내외의 다양한 플랫폼과 쇼핑몰에 더욱 효율적인 광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