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한국철강협회(회장 최정우)는 11월 7일 오후 2시 포스코타워 역삼 3층 이벤트홀에서 철강업계, 수요업계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철강산업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철강협회 허대영 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철강산업은 국내 수요는 정체되는 반면 수입재의 공세가 심화되고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에 노출되어 있지만 친환경 등 미래 유망산업을 선제적으로 활용한다면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공문기 연구위원은『2024년 글로벌 철강산업 이슈 및 변화 방향』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내년에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침체, 수출 공세, 글로벌 수요 회복 여부가 이슈 사항으로 인도, 동남아, 중동 등 신흥국 설비 증가로 글로벌 공급과잉 압력이 상존한다고 밝혔다.

하이투자증권 김윤상 이사는『2024년 철강 및 원자재 시장 전망』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내년도 중국을 중심으로 한 철강과 원자재 시장은 연초 일시적으로 반등 가능성은 있지만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언급하였다.

이어 포스코경영연구원 추지미 수석연구원은『2024년 국내 철강수급 전망』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최근 철강경기는 5년간 코로나19, 공급망 혼란 등으로 변동성이 심화되고 있으며 올해 국내 철강시장은 냉천 범람 이후 정상화에도 수요 회복세가 지연되고 내년에도 자동차, 조선 등 수요 회복이 둔화되고 건설수요 부진으로 내수는 소폭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수요산업인 자동차, 조선, 건설의 동향과 전망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의 이호 실장은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전망』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글로벌 판매량과 주요국 추이를 살펴보고 내년도 글로벌 자동차산업을 수급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내년도 국내 자동차 생산, 판매 전망은 올해와 유사한 수준으로 내다보았다.

또, 산업연구원의 이은창 연구위원도 『조선산업 동향과 2024년 전망』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내년에는 조선시황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속 제한된 성장과 환경규제 영향으로 시황 조정 가능성도 있음을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박철한 연구위원은 『2024년 건설경기 전망』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내년도 건설경기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공공 부문은 양호하지만 민간은 부진하여 건설 수주는 전년비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철강업계를 비롯하여 조선, 자동차 등 수요업계와 금융기관 등 약 200여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