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클라우드 무중단 시스템’ 1단계 구축 완료, 2단계 구축 진행 중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데이터 인프라 및 솔루션 전문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대구광역시청의 ‘D-클라우드 무중단 시스템’ 구축 1차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사진=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D-클라우드의 고도화 및 멀티 클라우드 전환, 클라우드 기반 재해복구(DR) 시스템 구축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업무 연속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클라우드 통합 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지원한다.

대구시는 선도적인 행정,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D-클라우드(대구형 클라우드)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대구시는 예측할 수 없는 시스템 장애나 재난·재해 상황에 대비한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해 D-클라우드 무중단 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다.

D-클라우드 무중단 시스템 구축 사업에는 범일정보가 SI(시스템 통합) 업체로 선정되고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참여, 지난해 행정망 업무를 대상으로 무중단 시스템을 구현하는 1차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현재 웹망 업무를 대상으로 2차 사업을 진행중이다. 최종적으로는 PaaS 플랫폼을 통한 현대화된 액티브-액티브(Active-Active) 데이터 센터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시는 D-클라우드 무중단 시스템 구축으로 클라우드 시스템 고도화 및 멀티 클라우드 전환, 클라우드 플랫폼을 적용한 운영 자동화는 물론 클라우드 기반 IT 시스템 통합 구현으로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었다. 행정망 신규 업무 가동 요청 시 가상 자원을 활용해 신속한 업무 환경 구성이 가능하고 각 업무별 자원사용율에 맞게 자원을 무중단으로 배치함으로써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 재해복구 시스템 구축 및 자동화 솔루션을 적용해 재난∙재해 등 비상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자동화된 DR 서비스 전환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시민들에게 중단없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통합 대시보드 기반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현황 관리와 추이 분석, 대응책 도출, 장애 원인 분석이 가능해 관리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과 범일정보는 다양한 노하우와 안정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D-클라우드 무중단 시스템에 필요한 최적의 전략을 제시했다. SDDC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환경에 외장 스토리지를 더해 재해복구 효율성을 최적화했다. 또한 D-클라우드가 나아갈 방향에 맞춘 단계별 로드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과 수행 능력을 선보였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양정규 대표이사는 “D-클라우드 무중단 시스템의 혁신 사례를 기반으로 공공 분야의 지능형 클라우드 확산과 안정적인 IT 인프라 구현을 돕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