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오픈소스 PostgreSQL의 지원 기업인 EDB가 수백 개의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포스트그레스 호환 서버리스(Postgres compatible serverless) SQL API를 제공하는 기업인 스플릿그래프를 인수했다고 1일 발표했다.

[사진=EDB]
[사진=EDB]

이번 인수는 다양한 데이터 환경에서 고객이 직면하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인 포스트그레스 기반의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EDB의 투자의 일환이다.

스플릿그래프는 데이터 테이블을 쿼리, 업로드, 연결 및 공유할 수 있는 서버리스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한다. 스플릿그래프는 인프라에 대한 걱정 없이 데이터로 작업할 수 있는 통합된 솔루션인 통합 데이터 스택을 구축하고 데이터 분석가에게 데이터에 대한 쿼리, 검색, 협업을 위한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포스트그레스(Postgres)를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버전이 지정된 스냅샷 및 외부 데이터 테이블에 대한 분석 쿼리에 최적화돼 있다. 스플릿그래프는 데이터 기반 웹 앱 구축에 최적화된 분석 데이터베이스로서 오픈 소스 서버리스 OLAP 데이터베이스인 Seafowl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연어로 오픈 데이터 카탈로그를 쿼리할 수 있는 ChatGPT 플러그인을 출시하기도 했다.

EDB는 스플릿그래프 인수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 집합에서 분석 쿼리(analytical queries)를 원활하게 실행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오픈소스 DBMS인 포스트그레스 에코시스템 내에서 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플릿그래프는 데이터 통합, 카탈로그화 및 거버넌스를 강화해 이 핵심 기능을 향상시키고 단일 포스트그레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내 데이터와 오픈 퍼블리셔(open publishers)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의 관리를 간소화한다. 

EDB 케빈 달러스(Kevin Dallas) CEO는 "스플릿그래프를 인수함으로써 분석 및 AI 영역에서 EDB의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됐다”라며 “스플릿그래프의 기술과 깊은 전문 지식을 통해 데이터 레이크 및 데이터 웨어하우징을 효율적이면서도 간편하게 운영하고 강력한 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힘을 합치게 됐으며 고객은 양사의 통합 솔루션을 활용하여 혁신을 가속화하고 직면한 복잡한 데이터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플릿그래프 마일스 리차드슨(Miles Richardson) 공동 설립자는 "스플릿그래프는 특히 분석 워크로드 및 AI 기반 활용을 위해 조직이 포스트그레스(Postgres)를 사용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혁신하려는 EDB의 비전을 공유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EDB의 일원이 됨으로써 스플릿그래프 기술 적용 분야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고 기업들이 데이터 에코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스트그레스를 적용하는 방식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