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지원하는 엣지 AI 플랫폼으로 글로벌 로봇시장 공략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인티그리트와 AI반도체 전문기업 퓨리오사AI는 차세대 ‘온보드 엣지 AI 로보틱스 플랫폼’ 공동 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고성능 엣지 AI가 요구되는 다기능 멀티 로봇과 스마트 홈 로봇 등 기술협력과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 협력한다고 16일 밝혔다.

인티그리트와 퓨리오사AI의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인티그리트]
인티그리트와 퓨리오사AI의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인티그리트]

‘차세대 온보드 엣지AI 플랫폼’은 이동형 로봇 또는 고성능 모빌리티를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AI 전용 칩셋과 구동 환경이 통합된 제어보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상품으로 인티그리트의 5G 기반의 로보틱스 플랫폼에 더해 퓨리오사AI가 보유하고 있는 고성능 신경망 칩(NPU)과 생성형 추론 기능 강화를 위한 비전AI와 언어모델 전용 프레임워크를 단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에 통합했다.

이것으로 향상된 딥러닝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최적화된 NPU 칩셋이 로봇 단에 내장돼 AI 성능 향상을 위해 별도의 외부 장치나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도 현장에서 취득한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 가공, 분석, 추론할 수 있는 등 엣지 단의 AI 기능을 강화한 고성능 AI지원 AMR(Autonomous Mobile Robot)시스템 또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최단시간에 구현할 수 있다.

엣지 AI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네트워크 음영지역이나 일시적인 블랙아웃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끊김 없는 AI 기능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집중되는 클라우드AI를 위한 트래픽을 줄여 의존도를 낮출 수 있어 첨단 빌딩과 스마트팩토리 등 고성능 AI 로봇 시스템에 적용될 경우 5G 네트워크를 통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어 AI 성능을 극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특히 엔비디아 GPU 칩셋 환경에서 머신러닝 앱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인 ‘쿠다’ 와 달리 다양한 오픈소스 환경에서 구성 가능한 모듈식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있다.

ONIX, 파이토치와 같은 AI 프레임워크의 프런트엔드를 통합해 AI 개발자는 다양한 로봇 현장에서 AI 모델을 쉽게 추론하고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할 수 있는 맞춤형 하드웨어와 AI 시스템을 구비해 신속하게 서버나 엣지 장치에 적용하고 배포할 수 있는 편의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두 회사는 1세대 NPU를 로보틱스 플랫폼으로 통합한 온보드 엣지AI 로보틱스 플랫폼, 에어패스(AirPath) F1의 발표에 이어 생성형 모델과 초거대 AI를 지원하는 퓨리오사 AI 2세대 NPU를 통합한 온보드 엣지AI 로보틱스 플랫폼, 에어패스(AirPath) F2시리즈를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퓨리오사AI의 NPU ‘워보이’ NPU를 탑재한 온보드 AI 로보틱스 플랫폼 'AirPath F1' [사진=인티그리트]
퓨리오사AI의 NPU ‘워보이’ NPU를 탑재한 온보드 AI 로보틱스 플랫폼 'AirPath F1' [사진=인티그리트]

아울러 다양한 개발자 환경과 소형 경량화된 고성능 온보드 엣지 AI 플랫폼으로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지능형 홈 로봇을 위한 플랫폼 시장에 대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인티그리트는 퀄컴 테크날러지와 협업을 통해 5G 커넥티비티, 저전력 소모의 강점을 가진 퀄컴 로보틱스 플랫폼인 QRB5165 프로세서(Qualcomm QRB5165 processor)와 스냅드래곤 X62 5G 모뎀을 탑재하고 AI 비전과 자율주행, 생성형 음성대화 기능 등 로봇 서비스를 위한 핵심 소프트웨어를 개방형 프레임워크로 제공하는 로보틱스 플랫폼을 상품화할 계획이다.

인티그리트는 인텔, 엔비디아 플랫폼 일색인 로보틱스 플랫폼 시장에서 고속 저지연 데이터와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종 로보틱스 플랫폼 상품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인티그리트 이창석 대표는 “다가올 지능형 로봇은 고비용의 학습보다는 추론과 생성에 중심을 둔 AI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며 “최근까지 비용과 연산의 한계로 주저했던 멀티 라이다와 스테레오 카메라 등을 동시에 구동하는 멀티 센서체계는 기존의 로봇 개발환경에서 구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더 강력해진 스마트 AP와 NPU의 결합은 저비용과 저전력, 고성능을 지원하는 엣지 AI 플랫폼을 가속하게 만들어 카메라와 라이다를 동시에 8~10개까지 구동할 수 있고 주변 환경과 상황변화를 인식해 분석, 추론 기능으로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아울러 현장 데이터를 수집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거대 디지탈 통합을 위한 AI 접점으로 로봇과 연결된 시스템의 경쟁력을 결정할 것”으로 전망했다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는 “AI 모델의 크기와 워크로드는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퓨리오사AI의 1세대 제품인 ‘워보이’는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GPU 대비 높은 에너지 효율과 추론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2세대 제품은 챗GPT 급의 초거대 언어모델을 포함해 생성형 AI 모델을 실시간 고성능 저전력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AI 서비스는 클라우드 환경과 함께 로봇이나 단말단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엣지AI 와 결합하는 시대가 오고 있으며 퓨리오사AI 는 인티그리트와 함게 온보드 AI 플랫폼 시장을 위한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두 회사는 실시간 제어와 분석, 추론이 요구되는 스마트 물류와 첨단 설비, AI 보안 등 더 정교한 제어와 안전이 요구되는 5G 특화망을 현장에서 고성능 엣지AI를 제공하는 효과적인 로보틱스 플랫폼으로 국내 시장을 포함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